> 건강

파주시

파주시 운정건강공원‘새단장’...전래놀이판 조성

2022.09.28 15:51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파주시 운정2동 주민자치회에서는 지난 24일 2021년 주민총회 통과 사업인 ‘전래놀이판 조성’ 사업을 완료했다.

전래놀이판 조성 사업은 스마트폰, 게임기 등 온라인 게임문화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야외 전통 놀이문화를 알리기 위해 추진됐으며, 어른 세대에게 익숙한 전통 놀이를 제공해 세대 간 소통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운정2동 주민자치회는 운정2동에 위치한 운정건강공원에 팔방망 줍기, 소라망 줍기, 팔자놀이, 깽깽이 등의 전통 놀이를 조성해 공원 활성화를 도모했다.

이번 사업을 추진한 김지현 운정2동 주민자치회 위원은 “코로나19로 아이들이 실내에서만 지내는 것을 보며 밖에서 뛰어놀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신용준 운정2동 주민자치회장은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돼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육 및 문화 사업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건강

파주시

파주시 건강한 아이, 맘이 행복한 파주시

파주시 건강한 아이, 맘이 행복한 파주시

Mar 25, 2024 | Q기자

 

파주시에서 운영하는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3월 19일부터 21일까지 산모 80여 명을 대상으로 산후우울증 예방교육인 ‘행복맘프로젝트’를 실시했다. 2021년 보건복지부 산후조리 실태조사에 의하면 출산 후 1주일간 높은 우울감을 겪는 산모가 42.7%이며, 산후우울증은 10~15%가 출산 후 10일~1년 이내 발생하고 방치 시, 심각한 산후우울장애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세심한 관찰과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이에, 센터는 ‘행복맘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해 20..

‘똑똑한 치매안심배달’…파주시, 치매 어르신에게 건강·위생 꾸러미 전달

‘똑똑한 치매안심배달’…파주시, 치매 어르신에게 건강·위생 꾸러미 전달

Mar 21, 2024 | Q기자

 

파주시치매안심센터는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 어르신을 위해 ‘똑똑한 치매안심배달’ 서비스를 실시한다. ‘똑똑한 치매안심배달’은 치매로 진단받은 자 중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건강 및 위생 꾸러미를 구성하여 전달하는 서비스다. 건강꾸러미는 약달력, 지압볼, 복대, 인지재활세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생꾸러미는 샴푸, 기저귀 등으로 구성되어 대상자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현재 ‘똑똑한 치매안심배달’ 서비스 지원 대상자는 205명으로, 치매..

파주시 탄현면, 매월 경로당 방문해 어르신 웃음치료

파주시 탄현면, 매월 경로당 방문해 어르신 웃음치료

Mar 20, 2024 | Q기자

 

파주시 탄현면은 지역 어르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기 위한 웃음치료 프로그램인 ‘하하호호 클래스’를 운영한다. ‘하하호호 클래스’는 탄현면 행복마을관리소의 지역특색사업으로, 탄현면 행복마을 지킴이가 매월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긴다. 특히, 이번 사업은 본청 건강증진과와 연계해 건강 상담도 같이 이뤄지며, 프로그램은 축현2리 경로당을 시작으로 지역 내 경로당을 순회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 14일 축현2리 경로당에서 진행된 첫 번째 프로그램에서..

파주시, 제2호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소아 진료체계 강화

파주시, 제2호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소아 진료체계 강화

Mar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20일부터 센트럴제일안과의원을 제2호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달빛어린이병원이란 응급상황이 아닌 경증의 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 심야 어린이 병원이다. 파주시는 지난해 6월 1호 달빛어린이병원이 지정된 데 이어 이번 2호 지정으로, 소아·청소년의 진료권이 더욱 확대됐다. 센트럴제일안과의원은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평일 14:00~23:00, 토요일 09:00~13:00까지 소아청..

파주시 보건소,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모집

파주시 보건소,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모집

Mar 13,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는 만성질환 관리 등 건강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및 사물인터넷(IoT)를 기반으로 한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의 참여자 300명을 상시 모집한다.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은 6개월 동안 손목 활동량계(스마트워치), 블루투스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측정한 건강정보를 ‘오늘건강’이라는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스스로 관리하고 보건소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 건강관리 사업이다. 특히..

파주 보건진료소 특화사업, 우리마을 건강충전소

파주 보건진료소 특화사업, 우리마을 건강충전소

Mar 11, 2024 | Q기자

 

파주 보건진료소는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우리마을 건강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보건진료소란 의사 배치가기 어려운 취약지역에 보건진료 전담 공무원이 경미한 의료행위를 할 수 있도록 설치된 공공 보건의료기관으로, 파주시에는 백연, 두마, 웅담, 어유지, 영장, 문지, 야당 등 7곳에 보건진료소가 설치되어 있다. 파주시는 보건진료소가 있는 지역 주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마을 건강충전소’ 사업을 통해 소생활권 맞춤형 신체활동, 인지발달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파주보건소,‘찾아가는 어르신 건강지킴이’참여 경로당 모집

파주보건소,‘찾아가는 어르신 건강지킴이’참여 경로당 모집

Mar 08,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찾아가는 어르신 건강지킴이’참여 경로당 모집 - 혈압·혈당 등 기초 검사, 건강 체조, 공예 프로그램 등 진행 파주보건소는 3월 8일부터 ‘찾아가는 어르신 건강지킴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로당을 신청받는다 2024년 1월 기준 파주 북부 권역의 노인 인구 비율은 23.3%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이처럼 인구 고령화가 가속됨에 따라 파주시는 어르신의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인지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건강지킴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건강지킴이 사업은 혈압·..

파주시, 취약가구 반려동물 병원비 부담 던다

파주시, 취약가구 반려동물 병원비 부담 던다

Mar 04, 2024 | Q기자

 

파주시는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등을 덜어주는 ‘돌봄 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등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파주시는 타 시군과 달리 자부담 20%를 시비로 추가 확보해 경제적 부담을 줄였으며, 돌봄 취약 가구는 자부담 없이 최대 20만 원까지 지원받게 됐다. 지원 품목은 백신 접종비, 치료비 등 의료비, 돌봄비용(최대 10일), 장묘 비용 등이다. 지원 대상은 총 30가구(가구당 1마리)로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거주하며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기준 중위소득..

파주시 보건소, 의료공백 대응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강화

파주시 보건소, 의료공백 대응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강화

Feb 29,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는 보건 의료 재난경보가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현재 파주시 방문건강관리 대상은 2,453가구로 간호사 7명이 정기적으로 가정을 방문해 만성질환 관리, 건강상담, 영양제, 기저귀, 영양식과 같은 물품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의료기관의 휴진으로 불편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전화 상담을 통해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파주시 의료기관과 약국을 알리고 응급상황 시 대처..

김경일 파주시장, 파주병원 비상진료 현장 방문

김경일 파주시장, 파주병원 비상진료 현장 방문

Feb 28, 2024 | Q기자

 

보건의료재난 위기 경보가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김경일 파주시장은 27일(화)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에 방문해 비상진료체계를 점검하고 격려했다. 이날 김 시장은 24시간 응급실 운영과 이송체계 구축, 평일 진료시간 연장 등 진료의 연속성 확보와 응급상황 대응을 중점으로 점검했다. 파주병원은 평일 진료 시간을 저녁 8시까지 연장하고, 공휴일 진료도 추후 검토하여 파주시민의 진료 연속성을 위해 의료계 집단행동을 대비할 계획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보건의료 ..

지역 장애인의 건강권 확보할 올해 파주시 재활사업을 소개합니다

지역 장애인의 건강권 확보할 올해 파주시 재활사업을 소개합니다

Feb 27,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가 지역사회 장애인의 건강권 향상을 이끌 재활사업에 나섰다. 파주보건소는 ▲건강관리 ▲신체, 체험활동 ▲작업치료 교실 ▲재활 장비 대여 등 단순 체험 프로그램이 아닌 장애 유형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재활사업 대상자는 보건소 관리 장애인 중 이동이 가능한 자로, 장애 유형과 기능 수준에 따라 재활 및 운동, 건강교육, 취미 등 통합 재활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먼저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기능 수준이 유사한 뇌 병변, 지체장애인을..

파주시 2024년 현업업무근로자 배치 전 건강진단 실시

파주시 2024년 현업업무근로자 배치 전 건강진단 실시

Feb 21, 2024 | Q기자

 

파주시는 2024년 신규 채용된 근로자의 건강 상태 이상 유무 및 직업성 질병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한 조치로서 배치 전 건강진단을 실시했다. 배치 전 건강진단은 산업안전보건법 제130조에 따라 소음, 분진, 유해화학물질 등 유해인자를 취급하거나 이에 노출되는 현업업무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사전에 파주시청 보건관리자가 각 부서의 근로자 채용계획에 따라 계획 검토, 현장 확인 등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했다. 지난 2월 15~16일간 근로자 170명을 대상으로 파주스타디움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