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이천시

이천시 보건소, 한파대비 취약계층 위한 방문건강관리 강화 예정

2022.11.23 15:53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이천시보건소는 한파에 취약한 만 65세 이상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 등 1,592명을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방문간호사 7명을 중심으로 한파주의보·특보 시 방문·전화·문자로 한파국민 행동요령 등에 대한 안내를 실시하며 가정방문을 통해 한파대비 재난안전물품(핫팩, 영양제, 일회용 대일밴드 등)을 제공하고 건강상태 체크 등의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파 대비를 위해 ▲ 무리한 신체운동이나 장시간 야외활동 삼가기 ▲ 따뜻한 옷과 담요, 음료 등으로 체온 유지 ▲ 빙판길 낙상사고 예방위해 굽이 낮고 미끄럼이 방지된 신발 신기 등을 권한다.

방문간호사는 담당 지역별로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건강상태를 체크한다. 그리고 필요 시 경기도 의료원 이천병원에 의뢰하고 복지사와 연계하여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등의 활동을 한다. 또한 코로나19 등으로 격리 중인 대상자의 경우에는 비대면 전화 모니터링을 통해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이천시 보건소에서는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의 겨울이 조금이나마 따뜻해질 수 있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관련기사

건강

이천시

이천시 아동친화도시 실무추진단 제1차 정기회의 개최

이천시 아동친화도시 실무추진단 제1차 정기회의 개최

Mar 28, 2024 | Q기자

 

이천시는 27일 이천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아동친화도시 실무추진단 제1차 정기회의를 개최하여 아동친화도시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 ‘아동친화도시 실무추진단’은 지난 2월 엄진섭 부시장을 단장으로 아동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14개 부서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아동의견 반영을 위한 환류, 아동친화도시 이행 촉진, 아동관련 현안 사항 논의하여 조정과 평가하는 내부정책조정기구이다. 이날 회의는 ▲실무추진단의 구성 및 역할 ▲이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 경과보고 ▲2023년 아동참여..

이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자 대상 주간재활 프로그램 운영

이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자 대상 주간재활 프로그램 운영

Mar 14, 2024 | Q기자

 

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월 15일부터 주 2회 센터에 등록된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주간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만성 정신질환자의 손상된 사회 적응 능력을 회복하고, 사회복귀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재활 의지 고취 및 독립생활을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스트레스 및 긴장 완화(식물 테라피, 원예치료) ▲치료 프로그램(미술치료) ▲신체 건강관리 프로그램(생활체육) ▲인지재활 프로그램(그림책 테라피)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건강한 숨, 결핵 없는 이천시”만들기

“건강한 숨, 결핵 없는 이천시”만들기

Mar 13,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가 전 주기(결핵예방-조기발견-치료) 결핵관리를 통해 “결핵 없는 이천시”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 오는 3월 24일 「제14회 결핵예방의 날」을 맞아, 결핵예방 주간(3월 18일~3월 22일)을 운영하여 적극적인 결핵예방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을 맞아 3월 22일 백사면 도립리 ‘산수유 꽃 축제장’에서 홍보 캠페인을 진행한다. 결핵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리플릿과 홍보용품을 배포하고, 결핵예방 수칙 및 기침예절을 안내할 예정이다. 결핵은..

이천시 보건소, 장애인 구강건강관리 지원

이천시 보건소, 장애인 구강건강관리 지원

Mar 13, 2024 | Q기자

 

2021년 장애인 건강보건통계(국립재활원, 2023)에 따르면‘치은염 및 치주질환’은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다빈도질환 1순위이나 치과 병·의원 의료이용은 장애인이 3.6%로 비장애인보다 2.3%p 낮게 나타났다. 이는, 이동이 불편함과 경제적인 이유가 가장 크며 장애인의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을 위해 이천시보건소는 매년 관내 장애인 복지시설과 연계하여 구강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장애인 복지시설 베데스다 외 1개소에 등록된 장애인 26명 대상으로 ..

이천시 마장건강생활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

이천시 마장건강생활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

Mar 05, 2024 | Q기자

 

이천시 마장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마장지역 주민의 비만에 따른 대사질환 관리를 예방하기 위해 몸짱 마장! 다이어트PT를 2024년 3월 5일부터 11월 28일까지 1~3기로 나누어 운영한다. 몸짱 마장! 다이어트PT는 매주 화, 목요일 오후 14시부터 15시까지 1시간 동안 진행되며,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지방률 감소를 통한 만성질환 및 대사성 질환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또한 개인별 운동능력에 따른 ..

이천시가 여성농업인의 건강을 책임집니다.

이천시가 여성농업인의 건강을 책임집니다.

Feb 29, 2024 | Q기자

 

이천시(김경희 시장)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2024년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에 대상시로 선정되었다고 밝혔으며, 이번 선정으로 우리시 관내 여성농업인 600여명이 수혜를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사업은 여성농업인의 주요 질환인 근골격계 질환, 호흡기계 질환, 순환기계 질환, 농약중독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여성농업인은 대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경기도는 이천시를 비롯하여 4개 시·군이 선정되었으며, 전국적으로는 10개 시·도 50개 시·군에서 ..

이천시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발표

이천시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발표

Feb 29,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2월 27일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설명회’를 개최하고, 2023년 이천시 지역사회건강조사 주요 결과에 대한 통계를 발표하였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지역보건법』제4조에 따라 매년 전국 보건소가 지역주민의 건강실태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지역보건의료계획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2023년도 조사 결과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이천시 만 19세이상 성인 912명의 표본가구를 방문해 건강행태, 만성질환 이환 등 17개 영역 146개 문항에 대..

이천시  의대정원 증원 관련 응급의료시설 비상진료체계 점검

이천시 의대정원 증원 관련 응급의료시설 비상진료체계 점검

Feb 27,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26일 오후 바른병원을 방문하여 24시간 응급실 운영 등 비상진료체계를 점검하였다. 엄진섭 부시장은 병원장으로부터 병원 현황을 보고 받고 ▲24시간 응급실 기능 유지 ▲평일 연장근무 ▲비상근무조 편성 ▲연장근무에 따른 인력, 시설 및 장비 보강 방안 등 현장 의료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엄 부시장은 “의사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공백이 현실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진 상황”이라며 병원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의대 정..

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 정신건강 네트워크 간담회 개최

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 정신건강 네트워크 간담회 개최

Feb 24, 2024 | Q기자

 

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월 21일 청년 정신건강 네트워크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보건소, 시청 안전총괄과와 청년아동과, 청년 공간 e-room,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한국관광대학교 등이 참석하여 청년 정신건강 현황과 조기 발견 및 개입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2022년 국무조정실 「청년 삶 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19세~34세 청년 전체 중 6.1%가 우울 증상을 경험하였고, 2.4%는 최근 1년간 심각한 자살 ..

이천시 마장건강생활지원센터, 실버운동교실.에어로빅 운동교실 운영

이천시 마장건강생활지원센터, 실버운동교실.에어로빅 운동교실 운영

Feb 21, 2024 | Q기자

 

이천시 마장건강생활지원센터는 마장지역 주민의 높은 만족도 및 재운영 요구에 따라 작년 실시하였던 실버운동교실과 에어로빅 운동교실을 2024년 3월 4일부터 11월 28일까지 1~3기로 나누어 운영한다. 실버운동교실은 매주 월, 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0시 30분까지 1시간 동안 진행되고, 에어로빅은 직장인과 일상생활이 바쁜 지역주민들을 고려하여 야간에 실시하며 매주 화, 목요일 오후 7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진행된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지방률 감소를 통한 만성..

이천시 “ 마음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업치유를 접목한  ”  남부권장애인복지관 건립

이천시 “ 마음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업치유를 접목한 ” 남부권장애인복지관 건립

Feb 08,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지난 6일 ‘남부권장애인복지관 건립 설계공모’작품심사를 성황리에 마치고, 2026년 4월 준공을 목표로 하는 대규모 사업에 나섰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170억 원을 투입하여 연면적 4,240㎡(지상2층, 4개동) 규모의 장애인복지시설을 구축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장애인들에게 농업치유를 접목하여 마음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부권 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농업치유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이천시보건소, 2024년 1기 건강운동교실 참여자 모집

이천시보건소, 2024년 1기 건강운동교실 참여자 모집

Feb 07, 2024 | Q기자

 

이천시보건소는 시민들이 건강한 일상!, 더 건강하게!!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2024년 건강운동교실’을 운영하고자 1기 참여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1기 운동교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2월 13일부터 23일까지 이천시홈페이지 교육포털 시스템에서 신청하면 된다. 2024년 건강운동교실은 신축한 보건소의 쾌적한 환경에서 3월부터 6월까지 4개의 프로그램을 전문 운동강사의 지도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진행되며, 교육 전·후 체성분 측정, 혈압·혈당 검사 및 개인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