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의정부시

의정부시 의정부2동 마을복지계획 추진단, 슬기로운 펫(pet)티켓 생활 캠페인 진행

2022.09.23 14:37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의정부2동주민센터(동장 권대익)는 9월 21(수) 캠프 라과디아 체육공원에서 ‘슬기로운 펫(pet)티켓 생활’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슬기로운 펫(pet)티켓 생활 캠페인은 마을복지계획 추진단(단장 김성남)을 중심으로 동물 배설물이 다수 발견되는 의정부역 산책로 및 관내 공원에서 리플릿과 홍보물(배변봉투)을 배부하고, 공원 내 안내문을 부착해 반려동물 안전관리에 대한 중요성과 성숙한 펫문화를 알려 생활환경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자 시작된 주민중심 지역복지 사업의 일환이다.

반려인이 준수해야 할 필수적인 펫티켓은 ▲외출 시 목줄 또는 가슴줄(2m 이내) 착용 및 인식표 부착 ▲배설물 수거 ▲맹견 소유자의 의무사항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김성남 의정부2동 마을복지계획 추진단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가족의 의미로 살아가는 반려동물이 주변 이웃들에게 피해가 되지 않도록 소유주의 안전관리 인식을 높여 반려동물과 공존하고, 주민이 서로 존중·배려하는 행복한 반려동물 양육 문화가 확산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권대익 의정부2동장은 “마을복지계획 사업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애써주시는 단장님과 단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민관협력을 위해 힘써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2동 마을복지계획 추진 사업인 ‘당신의 이웃은 안녕하신가요’캠페인(복지사각지대 발굴)은 10월 중 진행 예정이다.

관련기사

건강

의정부시

의정부시 장암동, ‘해피헬시경로당’으로 건강과 복지를 한 번에!

의정부시 장암동, ‘해피헬시경로당’으로 건강과 복지를 한 번에!

Mar 27,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이재진)는 경로당 이용 노인들에게 건강 및 복지 상담과 다양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해피헬시경로당’을 운영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대사증후군과 만성질환에 취약한 경로당 회원들의 혈당, 이상지질혈증 수치를 체크하고 건강 상태 및 기저질환에 따른 맞춤 상담 및 교육을 시행하는 장암동의 건강+복지 특수사업이다. 최근 해피헬시경로당은 장암동 동아아파트 경로당에 마련했다. 대한무용예술협회 소속 날개드림의 건강댄스 전문강사..

의정부시  1분기 정신건강 위기 대응협의체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 1분기 정신건강 위기 대응협의체 간담회 개최

Ma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2024년 1분기 정신건강 위기 대응협의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정신건강 위기 대응협의체는 지역사회 내 정신과적 응급상황 발생 시 안전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협력체계다. 시 권역별 행정복지센터 및 주민센터 사례관리 담당자, 관내 정신의료기관 행정업무 담당자, 경찰서, 소방서 등의 담당자로 구성됐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지역사회 정신질환자의 외래치료 지원제도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의정부시 동부보건과  초록맘! 임산부 건강교실 시작

의정부시 동부보건과 초록맘! 임산부 건강교실 시작

Mar 18,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동보보건과에서 관내 20~28주 임산부를 대상으로 ‘초록맘! 임산부 건강교실’ 1기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초록맘! 임산부 건강교실은 임신부터 출산 후 양육까지 통합적 관점으로 산모의 건강증진과 올바른 육아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산전‧후 우울증 이론과 운동 ▲힐링 태교 교실 DIY 만들기 ▲구강보건 교육 ▲성인 및 영유아 심폐소생술 교육 등 총 4차시로 진행한다. 1차시(산전‧후 ..

의정부시 녹양동, 체성분 기기 통한 원스톱 건강지원서비스 제공

의정부시 녹양동, 체성분 기기 통한 원스톱 건강지원서비스 제공

Mar 12, 2024 | Q기자

 

의정부시 녹양동주민센터(동장 최광규)는 체성분 기기를 통해 지역주민을 위한 원스톱 건강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혈압, 혈당, 체성분 측정 및 건강 면접조사로 위험요인을 파악한 후 이상 증상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주민센터 복지상담실에 설치된 체성분 기기로 체성분, 혈압, 혈당을 측정한다. 이후 ▲건강 교육자료 제공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서비스 연계 ▲공공‧민간 복지 서비스 연계(의정부 의료원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사..

의정부시 장암동, 찾아가는 건강+복지 패키지 ‘해피헬시경로당’ 실시

의정부시 장암동, 찾아가는 건강+복지 패키지 ‘해피헬시경로당’ 실시

Ma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이재진)는 경로당을 방문해 건강 및 복지 상담을 통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피헬시경로당’을 시행했다고 4일 밝혔다. 해피헬시경로당은 대사증후군과 만성질환에 취약한 경로당 노인들의 혈당, 이상지질혈증 수치를 확인하고, 건강 상태 및 기저질환에 따른 맞춤 상담 및 교육을 시행하는 장암동의 ‘건강+복지 특수사업’이다. 이번 해피헬시경로당은 2월 29일 장암동 동막경로당에 마련했다. 의정부시 체육회 소속 생활체육지도자와 함께 방문해 노인이 쉽..

의정부시, 의정부성모병원과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사업 운영

의정부시, 의정부성모병원과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사업 운영

Ma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병원장 한창희)과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사업 ‘함께’를 운영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함께는 시와 의정부성모병원이 지역사회 자원 연계 공공 의료사업의 일환으로 2017년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마련됐다. 관내 어려운 이웃의 건강증진 및 건강 형평성 강화를 위해 저득층의 인공관절 및 안과질환 수술비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올해는 2024년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의 저소득층의 무릎 퇴행성 관절염 및 안과 질환 수술비용을 지원..

의정부시 김재훈 부시장, 의료공백 최소화 위해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긴급 방문

의정부시 김재훈 부시장, 의료공백 최소화 위해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긴급 방문

Feb 27, 2024 | Q기자

 

김재훈 의정부시 부시장이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2월 26일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을 긴급 방문했다. 이날 방문은 최근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전공의 근무지 이탈로 인한 환자들의 필수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고, 응급실 운영의 어려움을 살피고자 마련했다. 현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지난 23일부터 2시간 연장진료를 시작했으며, 진료과목은 매일 변경 가능하다. 다만, 응급실 운영은 응급의학과 전문의 부족에 따라 월‧화‧목..

의정부시  의료공백 대비 보건소 진료실 확대 운영

의정부시 의료공백 대비 보건소 진료실 확대 운영

Feb 27,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 발생에 대비해 보건소 진료실을 확대 운영한다. 정부는 2월 6일 의대정원 증원 발표에 따른 의료계 집단행동을 우려해 보건의료 재난 위기 ‘경계’ 경보를 발령했다. 이어 의료계의 현장 이탈 가속화에 따라 23일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이에 시는 비상진료대책의 일환으로 상황실을 통해 집단행동 모니터링 등 관내 의료계 상황을 수시로 파악한다. 또 의료기관, 소방, 경찰과 핫라인을 구축,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한 ..

의정부시 장애인체육회, 연세고든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의정부시 장애인체육회, 연세고든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Feb 22, 2024 | Q기자

 

의정부시장애인체육회(회장 김동근 시장)는 2월 21일 연세고든병원(병원장 최현민)과 상호교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의정부시장애인체육회 선수, 회원 및 가족에게 의료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기여 활동과 사업의 제반업무 협조 ▲기타 상호 발전에 기여되는 사항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최현민 병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의정부시 장애인들의 체육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며, “장애인 선수들이 더 다양한 정형외과, 신경외과..

의정부시, 의대정원 증원 관련 병원 현황 긴급점검

의정부시, 의대정원 증원 관련 병원 현황 긴급점검

Feb 21, 2024 | Q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2월 20일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병원장 한창희)에 방문해 의대생 증원 관련 운영 현황을 긴급 점검했다. 병원장 및 관계자와 함께 중증응급환자 처치, 수술 일정 등에 시민 불편이 없는지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김동근 시장은 “의료기관을 찾는 시민들에게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환자 치료나 중환자실 운영 등에 최대한 노력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시 보건소는 차질없는 응급실 운영 및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비상대책을 ..

의정부시 임산부.영유아 건강 위한 영양플러스사업 추진

의정부시 임산부.영유아 건강 위한 영양플러스사업 추진

Feb 13,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을 위해 ‘영양플러스사업’을 추진한다. 영양플러스사업은 영양 위험요인이 큰 임산부와 영유아의 영양문제를 해결하고,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마련했다. 맞춤형 영양교육과 보충식품을 제공한다. 신규 대상자는 영양 위험도 조사 및 개별 영양상태 평가를 통해 선정했다. 정기적인 영양관리 평가를 통해 지원 지속 여부를 결정한다. 사업 참여 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1년이다. 시 보건소는 원활한..

의정부시 어르신 만성질환 예방 위한 ‘한방愛 건강교실’ 운영

의정부시 어르신 만성질환 예방 위한 ‘한방愛 건강교실’ 운영

Feb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노인들의 만성질환 예방 및 건강생활 실천을 위해 ‘한방愛 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2월 6일 의정부노인종합복지관 이용 노인을 대상으로 시작해 10월 29일까지 권역별 노인종합복지관을 순회하며 진행한다. 보건소 내 보건의료 전문인력(한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등)이 ▲건강교육(중풍‧화병‧구강‧관절) ▲침 시술 및 한약제제 제공 ▲구강검진 ▲기초 건강검사(혈압‧혈당) 등 전반적인 보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