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

수원시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걱정마세요!

2019.10.26 19:49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수원시 상수도사업소가 겨울을 앞두고 ‘2019~2020 동절기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한 보온재 설치공사’를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동파(凍破)에 취약한 수도계량기에 보온재를 설치하거나 수도계량기의 뚜껑을 무료로 교체해주는 것이다.
 
12월 초까지 수도계량기 3500여 개를 대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상수도사업소는 올해 1~2월 수도계량기를 전수 조사하고, 동파에 취약한 수도계량기 개수를 확인한 바 있다.
 
‘헌옷·담요 등을 보온재로 사용해 동파 우려가 있는 수도계량기’, ‘뚜껑이 노후·파손된 수도계량기’ 등을 대상으로 지원한다.
 
수도계량기 보호통 내부에 보온력이 뛰어난 발포폴리에틸렌 재질 보온재를 넣고, 노후·파손된 뚜껑은 파손 위험이 적은 갈바륨 재질의 뚜껑으로 교체한다.
 
최군식 수원시 상수도사업소장은 “이번 공사로 겨울철 수도계량기가 동파되거나 상수도관에서 누수가 발생하는 일 등을 사전에 막을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들이 따뜻하고 편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생활

수원시

“김장쓰레기 이렇게 배출하세요”

“김장쓰레기 이렇게 배출하세요”

Oct 3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김장철을 앞두고 ‘올바른 김장쓰레기 배출 방법’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수원시는 김장쓰레기 배출 방법을 설명한 홍보물 ‘김장쓰레기 배출 이렇게 하세요!’ 5500장을 인쇄해 동행정복지센터에 배부했고, 지난 24일에는 인계동 일원에서 시민들에게 홍보물을 나눠주며 김장쓰레기 배출 방법을 알리는 캠페인을 펼치기도 했다. 김장 채소를 다듬는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은 채소라고 해서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하면 안 된다. 배·무·쑥갓 등 흙이 묻은 채소, 양파·쪽파·대파 등의 뿌리, ..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걱정마세요!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걱정마세요!

Oct 2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 상수도사업소가 겨울을 앞두고 ‘2019~2020 동절기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한 보온재 설치공사’를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동파(凍破)에 취약한 수도계량기에 보온재를 설치하거나 수도계량기의 뚜껑을 무료로 교체해주는 것이다. 12월 초까지 수도계량기 3500여 개를 대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상수도사업소는 올해 1~2월 수도계량기를 전수 조사하고, 동파에 취약한 수도계량기 개수를 확인한 바 있다. ‘헌옷·담요 등을 보온재로 사용해 동파 우려가 있는 수도계량기’, ‘뚜껑이..

2020년 수원시 생활임금은 1만 150원

2020년 수원시 생활임금은 1만 150원

Oct 25, 2019 | 편집부기자

 

2020년 수원시 ‘생활임금’이 1만 150원(시급)으로 결정됐다. 이는 최저임금(8590원)의 118% 수준이다.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는 24일 시청 상황실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내년 생활임금 시급을 올해(1만 원)보다 1.5% 인상하기로 의결했다. 월급으로 환산하면 212만 1350원(월 근로시간 209시간 기준)이다. 노사민정협의회는 최저임금 상승률·생활물가 상승률·도시생활근로자 평균임금, 내년 재정 여건 등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고려해 생활임금을 결정했다. 수원시는 201..

‘수원형 사회주택’, 공공임대주택 공급체계 보완재 돼야

‘수원형 사회주택’, 공공임대주택 공급체계 보완재 돼야

Sep 2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형 사회주택’은 공공이 하지 못하는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체계의 보완재로 운영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25일 권선구 더함파크 대회의실에서 연 ‘수원형 사회주택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주제 발표한 이상호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사회주택은 기존 공공주택 모델의 전환·대체가 아닌 ‘보완’의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공공주도 임대주택 모델의 사각지대와 한계를 보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형 사회주택의 가능성과 도입 방안’..

치매환자, 가족을 따뜻한 마음으로 안아 주세요

치매환자, 가족을 따뜻한 마음으로 안아 주세요

Sep 02, 2019 | 편집부기자

 

수원 영통구치매안심센터 ‘영통수다하모니’ 단원들이 보건복지부, 중앙·광역치매센터가 주최하는 ‘릴레이허그’ 캠페인에 참여했다. 영통수다하모니에서 활동하는 어르신 20여 명은 2일 수원 영통역 1번 출구 앞에서 열린 ‘릴레이허그’에 참여해 치매어르신, 치매 환자 가족, 치매파트너(봉사자) 등과 포옹했다. 치매 파트너는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 치매환자와 그들의 가족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치매안심센터에 연계해주는 봉사자다. 영통수다하모니 단원 어르신들이 포옹을 할 때마다..

‘아동영향평가 체계’ 적용해 아동 관련 정책 평가한다

‘아동영향평가 체계’ 적용해 아동 관련 정책 평가한다

Aug 04,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아동 관련 정책·사업 등이 아동 권리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아동영향평가 체계’를 개발했다. 수원시는 22일 시청 상황실에서 ‘2019년 수원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 제3차 정례회의’를 열고 ‘수원시 아동영향평가 연구용역’ 결과를 알렸다. 이영안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이 연구를 담당했다. ‘수원시 아동영향평가’ 대상은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조례·규칙의 제정 또는 개정 ▲법령·조례에 따라 수립하는 중·장기 사업계획 ▲아동을 대상으로 하거나 아동과 관..

여름방학에는 생물 다양성 공부해요!

여름방학에는 생물 다양성 공부해요!

Jul 3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 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이 여름방학을 맞아 생물 다양성 탐사 프로그램 ‘으라차차 생물 탐험대’에 참여할 어린이를 20일까지 모집한다. ‘으라차차 생물 탐험대’는 우리 주변의 동·식물 종류를 조사해 생물 다양성을 알아보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다. 초등학교 1~3학년 학생이 대상이다. 8월 6일부터 24일까지 ▲우리는 모두 하나(자연생물들의 관계) ▲나무도 물을 마셔요(물의 소중함) ▲개구리논으로 풍덩(논 습지의 수서(水棲)생물) ▲우리 동네 숲 마실(칠보산 습지 이야기) ▲땅속이..

클래식 선율 들으며 책 읽어요 … '휴식소리 콘서트'

클래식 선율 들으며 책 읽어요 … '휴식소리 콘서트'

Jul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광교푸른숲도서관은 29일 아름다운 클래식 선율을 들으며 책을 읽는 ‘휴식소리 콘서트’를 열었다. 200여 명의 참가자는 ‘Sleeping Concert(슬리핑 콘서트)’를 주제로 광교푸른숲도서관 강당에 마련된 빈백(편안한 의자)에 몸을 기대고, 매트에 눕는 등 자유롭게 책을 읽으며 휴식했다. 이번 콘서트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문화가 있는 날’의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 가운데 하나다. 문화예술공동체 ‘더뮤엘’이 광교푸른숲도서관과 함께 ‘문화, 예술로 휴식하기’..

‘평생학습 동아리 역량강화 4S 프로젝트’ 운영

‘평생학습 동아리 역량강화 4S 프로젝트’ 운영

Jun 2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평생학습 동아리 역량강화 4S 프로젝트’를 운영해 학습 동아리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지난 19일에 시작한 4S 프로젝트는 수원시에서 활동하는 평생학습 동아리의 역량을 강화하고, 체계적으로 동아리를 운영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4S는 Smart(똑똑한), Superior(우수한), Strong(강한), Specialist(전문가)를 뜻한다. 맞춤형 교육은 평생학습 동아리 대표 등 관계자 60여 명을 대상으로 기본과정과 심화과..

지속가능한 생태주거단지 '수원형 생태마을' 조성한다

Jun 2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권선구 당수동, 서둔동 일원에 지속가능한 생태주거단지 ‘수원형 생태마을’을 조성한다. 수원형 생태마을은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기술을 도입한 미래형 스마트 주거단지다.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으로 냉·난방을 하고, 마을 주민들은 공유 정원·공동 텃밭을 가꾸며 생태마을을 만든다. 권선구 서둔동 지구단위계획구역와 당수동 공공주택지구에 각각 전체면적 2만 3507㎡, 1만 4273㎡ 규모의 단독주택 단지로 조성한다. 당수동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서둔동은 한국농어촌공..

수원시상수도사업소 홈페이지, '이용자 맞춤형'으로 개편

수원시상수도사업소 홈페이지, '이용자 맞춤형'으로 개편

Jun 2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상수도사업소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욱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http://water.suwon.go.kr)를 개편했다. PC에 최적화됐던 기존 홈페이지와 달리 새로운 홈페이지는 화면 구조를 변경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접속해도 모든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요금조회 납부 ▲이사요금 정산 신청 ▲신용카드 납부 ▲계좌 자동이체 신청 ▲신용카드 자동결제 신청 ▲요금 자가계산 ▲실시간 수질 안내 ▲저수조(물탱크) 관리 등을 메인 화..

시민과 함께 '미리 걷는 수원수목원'

시민과 함께 '미리 걷는 수원수목원'

May 14,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지난 11일 권선구 일월공원 일원에서 ‘수원수목원 함께 걷기 투어’를 열었다. 사전에 투어를 신청 한 20여 명의 시민은 김장훈 수목원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일월공원 일원에 조성될 습지원, 버들정원, 장식정원 등 00km 구간을 약 두 시간에 걸쳐 구석구석 둘러봤다. 투어를 마친 뒤에는 일월공원 입구에 설치된 소통박스 부스 앞에서 수원수목원 조성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도심 속에 수목원이 조성된다는 것이 그동안 잘 실감 나지 않았는데, 오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