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수원시

“김장쓰레기 이렇게 배출하세요”

“김장쓰레기 이렇게 배출하세요”

Oct 3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김장철을 앞두고 ‘올바른 김장쓰레기 배출 방법’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수원시는 김장쓰레기 배출 방법을 설명한 홍보물 ‘김장쓰레기 배출 이렇게 하세요!’ 5500장을 인쇄해 동행정복지센터에 배부했고, 지난 24일에는 인계동 일원에서 시민들에게 홍보물을 나눠주며 김장쓰레기 배출 방법을 알리는 캠페인을 펼치기도 했다. 김장 채소를 다듬는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은 채소라고 해서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하면 안 된다. 배·무·쑥갓 등 흙이 묻은 채소, 양파·쪽파·대파 등의 뿌리, ..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걱정마세요!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걱정마세요!

Oct 2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 상수도사업소가 겨울을 앞두고 ‘2019~2020 동절기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한 보온재 설치공사’를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동파(凍破)에 취약한 수도계량기에 보온재를 설치하거나 수도계량기의 뚜껑을 무료로 교체해주는 것이다. 12월 초까지 수도계량기 3500여 개를 대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상수도사업소는 올해 1~2월 수도계량기를 전수 조사하고, 동파에 취약한 수도계량기 개수를 확인한 바 있다. ‘헌옷·담요 등을 보온재로 사용해 동파 우려가 있는 수도계량기’, ‘뚜껑이..

2020년 수원시 생활임금은 1만 150원

2020년 수원시 생활임금은 1만 150원

Oct 25, 2019 | 편집부기자

 

2020년 수원시 ‘생활임금’이 1만 150원(시급)으로 결정됐다. 이는 최저임금(8590원)의 118% 수준이다.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는 24일 시청 상황실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내년 생활임금 시급을 올해(1만 원)보다 1.5% 인상하기로 의결했다. 월급으로 환산하면 212만 1350원(월 근로시간 209시간 기준)이다. 노사민정협의회는 최저임금 상승률·생활물가 상승률·도시생활근로자 평균임금, 내년 재정 여건 등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고려해 생활임금을 결정했다. 수원시는 201..

‘수원형 사회주택’, 공공임대주택 공급체계 보완재 돼야

‘수원형 사회주택’, 공공임대주택 공급체계 보완재 돼야

Sep 2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형 사회주택’은 공공이 하지 못하는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체계의 보완재로 운영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25일 권선구 더함파크 대회의실에서 연 ‘수원형 사회주택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주제 발표한 이상호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사회주택은 기존 공공주택 모델의 전환·대체가 아닌 ‘보완’의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공공주도 임대주택 모델의 사각지대와 한계를 보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형 사회주택의 가능성과 도입 방안’..

치매환자, 가족을 따뜻한 마음으로 안아 주세요

치매환자, 가족을 따뜻한 마음으로 안아 주세요

Sep 02, 2019 | 편집부기자

 

수원 영통구치매안심센터 ‘영통수다하모니’ 단원들이 보건복지부, 중앙·광역치매센터가 주최하는 ‘릴레이허그’ 캠페인에 참여했다. 영통수다하모니에서 활동하는 어르신 20여 명은 2일 수원 영통역 1번 출구 앞에서 열린 ‘릴레이허그’에 참여해 치매어르신, 치매 환자 가족, 치매파트너(봉사자) 등과 포옹했다. 치매 파트너는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 치매환자와 그들의 가족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치매안심센터에 연계해주는 봉사자다. 영통수다하모니 단원 어르신들이 포옹을 할 때마다..

‘아동영향평가 체계’ 적용해 아동 관련 정책 평가한다

‘아동영향평가 체계’ 적용해 아동 관련 정책 평가한다

Aug 04,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아동 관련 정책·사업 등이 아동 권리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아동영향평가 체계’를 개발했다. 수원시는 22일 시청 상황실에서 ‘2019년 수원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 제3차 정례회의’를 열고 ‘수원시 아동영향평가 연구용역’ 결과를 알렸다. 이영안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이 연구를 담당했다. ‘수원시 아동영향평가’ 대상은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조례·규칙의 제정 또는 개정 ▲법령·조례에 따라 수립하는 중·장기 사업계획 ▲아동을 대상으로 하거나 아동과 관..

여름방학에는 생물 다양성 공부해요!

여름방학에는 생물 다양성 공부해요!

Jul 3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 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이 여름방학을 맞아 생물 다양성 탐사 프로그램 ‘으라차차 생물 탐험대’에 참여할 어린이를 20일까지 모집한다. ‘으라차차 생물 탐험대’는 우리 주변의 동·식물 종류를 조사해 생물 다양성을 알아보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다. 초등학교 1~3학년 학생이 대상이다. 8월 6일부터 24일까지 ▲우리는 모두 하나(자연생물들의 관계) ▲나무도 물을 마셔요(물의 소중함) ▲개구리논으로 풍덩(논 습지의 수서(水棲)생물) ▲우리 동네 숲 마실(칠보산 습지 이야기) ▲땅속이..

클래식 선율 들으며 책 읽어요 … '휴식소리 콘서트'

클래식 선율 들으며 책 읽어요 … '휴식소리 콘서트'

Jul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광교푸른숲도서관은 29일 아름다운 클래식 선율을 들으며 책을 읽는 ‘휴식소리 콘서트’를 열었다. 200여 명의 참가자는 ‘Sleeping Concert(슬리핑 콘서트)’를 주제로 광교푸른숲도서관 강당에 마련된 빈백(편안한 의자)에 몸을 기대고, 매트에 눕는 등 자유롭게 책을 읽으며 휴식했다. 이번 콘서트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문화가 있는 날’의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 가운데 하나다. 문화예술공동체 ‘더뮤엘’이 광교푸른숲도서관과 함께 ‘문화, 예술로 휴식하기’..

‘평생학습 동아리 역량강화 4S 프로젝트’ 운영

‘평생학습 동아리 역량강화 4S 프로젝트’ 운영

Jun 2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평생학습 동아리 역량강화 4S 프로젝트’를 운영해 학습 동아리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지난 19일에 시작한 4S 프로젝트는 수원시에서 활동하는 평생학습 동아리의 역량을 강화하고, 체계적으로 동아리를 운영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4S는 Smart(똑똑한), Superior(우수한), Strong(강한), Specialist(전문가)를 뜻한다. 맞춤형 교육은 평생학습 동아리 대표 등 관계자 60여 명을 대상으로 기본과정과 심화과..

지속가능한 생태주거단지 '수원형 생태마을' 조성한다

Jun 2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권선구 당수동, 서둔동 일원에 지속가능한 생태주거단지 ‘수원형 생태마을’을 조성한다. 수원형 생태마을은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기술을 도입한 미래형 스마트 주거단지다.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으로 냉·난방을 하고, 마을 주민들은 공유 정원·공동 텃밭을 가꾸며 생태마을을 만든다. 권선구 서둔동 지구단위계획구역와 당수동 공공주택지구에 각각 전체면적 2만 3507㎡, 1만 4273㎡ 규모의 단독주택 단지로 조성한다. 당수동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서둔동은 한국농어촌공..

수원시상수도사업소 홈페이지, '이용자 맞춤형'으로 개편

수원시상수도사업소 홈페이지, '이용자 맞춤형'으로 개편

Jun 2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상수도사업소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욱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http://water.suwon.go.kr)를 개편했다. PC에 최적화됐던 기존 홈페이지와 달리 새로운 홈페이지는 화면 구조를 변경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접속해도 모든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요금조회 납부 ▲이사요금 정산 신청 ▲신용카드 납부 ▲계좌 자동이체 신청 ▲신용카드 자동결제 신청 ▲요금 자가계산 ▲실시간 수질 안내 ▲저수조(물탱크) 관리 등을 메인 화..

시민과 함께 '미리 걷는 수원수목원'

시민과 함께 '미리 걷는 수원수목원'

May 14,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지난 11일 권선구 일월공원 일원에서 ‘수원수목원 함께 걷기 투어’를 열었다. 사전에 투어를 신청 한 20여 명의 시민은 김장훈 수목원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일월공원 일원에 조성될 습지원, 버들정원, 장식정원 등 00km 구간을 약 두 시간에 걸쳐 구석구석 둘러봤다. 투어를 마친 뒤에는 일월공원 입구에 설치된 소통박스 부스 앞에서 수원수목원 조성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도심 속에 수목원이 조성된다는 것이 그동안 잘 실감 나지 않았는데, 오늘 ..

도심 텃밭에서 행복 심어요!

도심 텃밭에서 행복 심어요!

May 07,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가 운영하는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아름드리 터알’이 치매 어르신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영통구 치매안심센터가 주관하는 ‘아름드리 터알’은 치매 어르신들이 도심 속에서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는 치유농업 프로그램이다. 함께 어우러져 한 아름의 수확을 내자는 의미에서 ‘아름드리 터알’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터알’은 순우리말로 ‘텃밭’이라는 뜻이다. ‘아름드리 터알’은 매주 화요일 영통구보건소 5층 하늘정원에서 열리고 있다. 30여 명의 치매어르신들은 직접 상추·..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 사업, 주민이 직접 추진해보세요!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 사업, 주민이 직접 추진해보세요!

Apr 0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2019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을 진행한다.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은 주민이 도시재생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기획·수행까지 하는 사업이다. ▲공유경제실현을 위한 주체별 활동프로그램 ▲마을 환경 개선을 위한 주민 참여 소규모 실천사업 ▲신규 주체 발굴을 위한 소규모 문화행사·축제 ▲공동체회복을 위한 주민 대상 마을 복지 사업 ▲경기도청 주변 도새재생사업의 단위 사업과 연계할 수 ..

염태영 수원시장, "시민 목소리 반영해 차별화된 수원수목원 만들

염태영 수원시장, "시민 목소리 반영해 차별화된 수원수목원 만들

Mar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지난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원시민, 수목원을 만들다’를 주제로 제8회 ‘참시민 토론회’를 열고, 수원 수목원 조성을 위한 시민 의견을 들었다. 수원시에 처음으로 만들어지는 ‘수원수목원’은 천천동 일월공원 내에 축구장 14개 넓이인 10만 1천500㎡ 규모로 조성된다. 2020년 공사를 시작해 2022년 개방을 목표로 한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진행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다른 수목원과 차별화된 독창적인 수목원을 만들기 위한 시민 의견을 나눴다. 시민, 공원 전문가, 시의..

아름다운 경관, 최고의 시설 자랑하는 수원컨벤션센터 문연다

아름다운 경관, 최고의 시설 자랑하는 수원컨벤션센터 문연다

Mar 28, 2019 | 수원시청기자

 

경기 남부 마이스(MICE) 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수원컨벤션센터가 3월 29일 문을 열고 시민을 맞는다. 2016년 9월 공사를 시작해 2년 6개월 만에 준공했다. 오후 5시 시작되는 개관식은 축하 공연, 염태영 수원시장의 비전 선포, 축하콘서트 등으로 진행된다. 축하콘서트에는 수원시립합창단과 가수 싸이, 제시, 조성모 등이 출연한다. 수원컨벤션센터 대지면적은 5만 5㎡, 연면적 9만 7602㎡로 지하 2층·지상 5층 규모다. 컨벤션홀, 전시홀, 이벤트홀, 회..

수원시, 2019 수원형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회계교육

수원시, 2019 수원형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회계교육

Mar 1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7~13일 시 소재 4개 구청을 찾아가 ‘2019 수원형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회계교육’을 열고, 사업 참여자들에게 사업비 집행방법 등을 안내했다. ‘2019 수원형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공동체 대표 등 사업 참여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회계교육은 ▲공모사업 회계기준 ▲사업비 집행방법 ▲정산보고서 작성방법 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회계교육과 더불어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처음 추진하는 신규 공동체를 대상으로 주민제안 공모사업의 이해를 돕고,..

광교산에 있는 느티나무 보호수는 누가 심었을까?

광교산에 있는 느티나무 보호수는 누가 심었을까?

Mar 06, 2019 | 수원시청기자

 

고려말 수원 광교산에 ‘창성사’라는 절이 있었다. 진각국사(眞覺國師) 천희(千熙)의 탑비(塔碑, 보물 제14호)가 있던 절로 지금은 터만 남아있다. 한 승려가 창성사 마당에 지팡이를 놓고 불공을 드리기 위해 잠시 자리를 비웠는데, 다시 돌아와 보니 그 지팡이에서 새싹이 돋아 큰 나무가 됐다는 전설이 있다. 장안구 광교산로518번길 33(상광교동)에 위치한 느티나무 보호수(지정번호 경기-수원-03)에 얽힌 이야기다. 수령이 500년 이상 된 이 보호수는 높이 12m, 둘레 4.5m..

도시공원의 주인은 시민입니다

도시공원의 주인은 시민입니다

Feb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26일 권선구 공원녹지사업소 대회의실에서 ‘원스톱 공원 모니터링단’ 1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했다. ‘원스톱 공원 모니터링단’은 수원시 내 도시공원 316개소(근린공원 89, 어린이공원 202, 소공원 25)에 대한 시민불편 사항을 직접 듣고, 정책을 수립할 때 시민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날 교육은 ▲시민과 함께하는 수원시 공원녹지 정책 ▲특강 ‘도시공원의 주인은 시민이다’ ▲공원 모니터링 활동 안내 등으로 진행됐다. 오..

수원시, "전통 저염장 직접 담가보세요"

수원시, "전통 저염장 직접 담가보세요"

Feb 2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3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는 ‘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교육’ 참여자 80명을 모집한다. 수원시와 수원시가족지원센터가 추진하는 ‘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교육’은 대표적인 건강 발효식품인 저염장(염도가 낮은 된장·간장)에 대해 배우고, 전통 방식으로 직접 담가보는 이론·실습 교육이다. 전통음식 전문가와 함께하는 교육은 ▲장 담그기 이론교육·장 담그기 사전준비(3월 23일) ▲된장과 간장을 분리하는 장 가르기(6월) ▲메줏가루 육수를 붓는 저염장 리뉴얼 작업(10월) 등으로 ..

수원컨벤션센터 매력, 적극적으로 홍보할게요

수원컨벤션센터 매력, 적극적으로 홍보할게요

Feb 2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2일 시민마이스터즈 30여 명을 초청해 ‘수원컨벤션센터 공식팸투어(사전답사 여행)’를 하고, 수원컨벤션센터 매력을 알렸다. ‘마이스터즈’(MICEters)는 ‘MICE’와 ‘supporter’(후원자)의 합성어로 ‘마이스산업을 후원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마이스터즈는 MICE 산업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관광·마이스 관련 온·오프라인 행사 홍보·운영 활동을 한다. 시민마이스터즈들은 수원컨벤션센터 건립 현장사무소 상황실에서 홍보 동영상을 시청하고, 내부 전시실,..

수원시, 20년 이상된 노후주택 수도관 교체·수리 비용 지원

수원시, 20년 이상된 노후주택 수도관 교체·수리 비용 지원

Feb 1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상수도사업소는 20년 이상 된 노후주택의 수도관 교체·수리 공사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녹물 없는 우리집 수도관 개량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지원대상은 수도관(계량기부터 집안 수도꼭지까지)이 낡거나 부식돼 녹물이 나오는 등 사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세대 중 준공 후 20년이 경과된 연면적 130㎡ 이하의 단독(다가구)주택, 주거전용면적이 130㎡ 이하인 공동주택이다. 면적에 따라 세대별로 총공사비의 30~80%를, 최대 150만 원까지 지원한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2019년 수원시·정부 제도, 이렇게 달라집니다

2019년 수원시·정부 제도, 이렇게 달라집니다

Jan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올해 하반기부터 지역주민이 동장을 직접 추천하는 ‘동장 주민추천제’를 시행한다. 수원시 생활임금은 1월 1일부터 9000원(2018년)에서 1만 원으로 오른다.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 가정과 만 18세 미만 손자·손녀가 3명 이상인 조손(祖孫) 가정은 상수도 요금을 할인해준다. 올해 수원시에서 처음 시행되거나 지난해와 달라지는 제도들이다. 수원시가 2019년 달라지는 수원시·정부 제도를 설명한 책자 「2019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를 제작했다. 「2019 새롭게 달라..

수원 당수동 시민농장, "이젠 안녕!"

수원 당수동 시민농장, "이젠 안녕!"

Dec 3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내년 권선구 탑동(옛 서울대농업연구소)으로 이전하는 ‘당수동 시민농장’을 추억하는 행사를 열었다. 당수동 시민농장에서 밭을 일군 도시농부들의 추억을 공유하고 ‘탑동 시민농장’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당수동 시민농장 홍보영상 상영, 도시농부들의 농사 이야기 나눔 등으로 진행됐다. 당수동시민농장은 2013년 수원시가 기획재정부 소유 부지를 빌려 조성했다. 텃밭을 일구는 ‘시민농장’과 계절마다 다양한 꽃을 볼 수 있는 ‘경관 단지’, 농사를..

제102회 수원 포럼, '한 번의 인생 어떻게 살 것인가'

제102회 수원 포럼, '한 번의 인생 어떻게 살 것인가'

Dec 22,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27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한 번의 인생 어떻게 살 것인가’를 주제로 102번째 수원포럼을 연다. 포럼은 최태성 한국사 강사의 강연으로 진행된다. ‘큰별샘’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최태성 강사는 EBS 한국사 대표 강사로 활동 중이다. MBC ‘무한도전’과 KBS ‘역사저널 그 날’, tvN ‘어쩌다 어른’ 등에 출연해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한국사 ‘스타 강사’다. 국사편찬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큰별쌤의 한눈에 사로잡는 한국사」, ..

수원시, 2018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최우수상'

수원시, 2018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최우수상'

Dec 22,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주관하는 ‘2018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회’ 중 열렸다. 국토교통부는 해마다 전국 지자체를 네 그룹으로 나눠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를 한다. 수원시는 나 그룹(인구 30만 이상 도시)에서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상금은 5000만 원이다. 이번 수상으로 수원시는 5년 연속 수상(2014·2016년 최우수상, 2015·2017년 대상)의 쾌거를 이뤘다. ..

수원 망포도서관(가칭)의 이름을 지어주세요

수원 망포도서관(가칭)의 이름을 지어주세요

Dec 22,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019년 상반기 개관하는 망포도서관(가칭)의 이름을 20일까지 공모한다. 지역 특성을 잘 드러내면서 참신하고 부르기 쉬운 이름을 응모하면 된다. 수원시는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응모작을 심사하고, 시민 선호도 조사를 거쳐 도서관 명칭을 선정할 계획이다. 결과는 이달 말 수원시도서관사업소 홈페이지(www.suwonlib.go.kr)에 발표될 예정이다. 최우수자(1명)에게는 30만 원 상당 온누리상품권, 우수자(2명)에게는 10만 원 상당 온누리 상품권을 부상으로 수여한다. ..

수원시,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당수동 시민농장을 추억하다' 열어

수원시,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당수동 시민농장을 추억하다' 열어

Dec 19,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7일 오후 2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내년 권선구 탑동(옛 서울대농업연구소)으로 이전하는 당수동 시민농장을 추억하는 행사를 연다. ‘당수동 시민농장을 추억하다’ 행사는 시민이 촬영한 당수동시민농장 영상과 사진을 활용해 제작한 ‘아디오스, 나의 작은 숲 당수동 시민농장’ 영상 시청으로 시작된다. 또 ▲도시농부들의 농사 이야기 ▲도시농부의 시 낭송 ▲우수 도시농부 및 도시농업활동가 시상 ▲당수동시민농장 운영 결과 보고, 탑동시민농장 홍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 ‘토..

더운 날에는 나무 그늘 아래서 잠시 쉬어가세요

더운 날에는 나무 그늘 아래서 잠시 쉬어가세요

Dec 14,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022년까지 관내 교통섬·횡단보도·교차로 등에 시민들이 햇볕을 피할 수 있는 그늘목(Shade tree) 쉼터 412개소를 만든다.내년 1월 시작하는 그늘목 쉼터 조성 사업은 많은 시민이 머무는 장소에 그늘목을 340주를 심고, 72개소에 그늘시렁을 설치해 작은 쉼터를 만드는 것이다. 예산은 6억 1800만 원이 투입된다. 각 주민자치센터에서 추천을 받아 사업대상지를 최종 선정한다. 또 그늘목·그늘시렁이 차량 운전자의 시야나 주변 상가 간판을 가리지 않고, 보행을 방해..

원시, 공간 GIS 기반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 시작

원시, 공간 GIS 기반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 시작

Dec 1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도시 곳곳의 생활과 밀접한 공간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를 시작했다. 공간 GIS(지리정보시스템)를 기반으로 한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는 토지와 건물 등에 존재하는 공간정보와 행정데이터를 연계해 통합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시민 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 홈페이지(http://www.suwon.go.kr/suwongis)에 접속해 수원의 생활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수원시의 ▲연도별(19..

수원시, '2018 경기도 공공도서관 평가' 우수기관 선정

Dec 1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경기도가 주관하는 ‘2018 공공도서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지난 2017년 장려상을 받은 데 이어 올해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경기도는 공공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매년 31개 시·군의 도서관 운영을 평가한다. ▲도서관 총예산 ▲도서 대출 권수 ▲독서문화프로그램 수 ▲사서 직원 수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수원시는 도서관 인프라 확충,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시민 맞춤형 자료 구매 등 정책을 펼쳐 우수한 평가를 얻었다. 수원시는 올해 광..

수원‧화성‧오산, '산수화 시민 화합 탁구 대회' 개최… 세 도시 시민간

수원‧화성‧오산, '산수화 시민 화합 탁구 대회' 개최… 세 도시 시민간

Dec 1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광역행정시민협의회는 8일 수원대학교 실내체육관에서 ‘산수화 시민화합 탁구대회’를 열고, 수원·화성·오산 시민들의 화합과 우의를 다졌다. ‘산수화’는 오산의 ‘산’, 수원의 ‘수’, 화성의 ‘화’를 조합해 만든 이름이다. 옛 수원군 지역인 수원·화성·오산시는 문화적·경제적으로 같은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 1949년 수원군에서 화성군이 분리됐고, 화성군 오산읍이었던 오산시는 1989년 시로 승격됐다. 3개 도시 시민 440여 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는 종목별(남·여 단체전, 남..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2018년도 가족친화인증기관' 선정

Dec 1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여성가족부가 주관한 ‘2018년도 가족친화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가족친화인증’이란 가족친화적인 직장 문화를 조성한 기업·공공기관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여성가족부는 매년 서류·현장 심사, 가족친화인증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기관을 선정한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고루 돌볼 수 있도록 가족친화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해왔다. 직원들이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 사랑의 날’을 주1회에서 2회로 확대 시행했다. ..

수원 대추골도서관, '2018 길위의 인문학' 사업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Dec 06,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 대추골도서관이 ‘2018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5일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에서 열렸다. 2013년 시작된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은 양질의 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발굴·지원하는 사업이다. 도서관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의 문화수요를 충족하고, 자생적 인문 활동을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올해 사업에는 전국 390개 도서관이 선정됐다. 수원 대추골도서관은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중 ‘함께 읽기’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