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

서울

서울시, ''비상용 생리대 만족도 높아''…올해 200개소 확대

2019.02.07 11:46 | 서울시청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서울시가 지난 해 청소년수련관, 도서관, 복지관 등 청소년‧여성이 이용하는 11개 공공기관에 비상용 생리대를 비치한 결과, 이용자와 운영기관의 만족도는 높았으며, 당초 우려와는 달리 남용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올해 비상용 생리대 비치기관을 200개소로 대폭 확대하고, 민간에서도 비상용 생리대 비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서울시가 지난해 10월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비상용 생리대 지원 시범사업 이용자 만족도는 4.42점(5점 만점)이었으며, 11개 시범사업 운영기관은 의견조사 결과 만족(10), 보통(1), 불만족(0)으로 ‘19년에도 모두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undefined

시범사업 참여기관인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이용자 43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전반적인 이용 만족도 4.42점, 자판기 접근성 4.19점, 생리대 안전성 3.93, 이용자 편리성 4.50점)


시범사업 운영기관 의견조사 결과, 기관들에서는 대체로 사업에 만족을 표시했으며, ‘19년도에도 사업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기관운영자는 막상 운영을 해보니 생각보다 업무량이 많지 않고 생리대를 매일 채울 필요도 없으며, 관련된 민원이 거의 없는 반면, 기관 이용자들에게 선제적으로 편의를 제공할 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다고 밝혔다.


시범사업 3개월간 11개 기관에서 총 2,901개가 소요(일평균 3.68개)되어 당초 우려했던 남용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범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우려되었던 부분은 생리대 남용 가능성이었다. 사업 참여 기관 담당자들이 가장 우려했던 문제였고, 비상용 생리대 비치에 찬성했던 사람들도 남용 방지책 마련을 요구했다.


시에서는 남용방지를 위해 무료자판기와 코인을 넣어야 사용할 수 있는 코인형 무료자판기를 고안해 각 기관에서 자율적으로 선택하도록 했다. 다만, 코인은 안내데스크에 따로 코인통을 마련해서 직원에게 요청하지 않고도 이용자가 직접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유형별로는 무료자판기 이용기관에서 일평균 6.8개, 코인형 무료자판기 운영기관에서 1.9개가 소요되었다. 생리대 소요량은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앞서 시는 ‘18년 시범사업에 앞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온라인 토론과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공공기관에 비상용 생리대를 비치하는 사업에 대해 시민 92%가 찬성했으며, 여성들은 생리대가 없어서 곤란한 경험을 한 적이 있는 것(84.9%)으로 조사됐다.
 

서울시여론조사 결과 생리대가 없어서 곤란했던 경우(복수응답)는 “갑자기 생리를 시작해서”(90%), “갑자기 생리량이 많아져서”(32.5%), 주변에 생리대 구입처가 없어서(7.2%), “외출시간이 길어져 준비한 수량이 부족해서”, “갑작스런 하혈로”(기타)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올해 5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청소년수련관, 직업체험센터, 여성발전센터, 복지관, 도서관 등 청소년·여성이 주로 이용하는 200개 기관으로 확대한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해 3개월간의 시범사업(‘18.10.8~12.31)이후 시범사업 운영자, 관련기관·시민단체, 연구자 등 9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개최해 생리대 소요량, 시민의견, 기관운영자 및 이용자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시범사업이 ‘적정’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를 위해 2월에는 사업전문성 및 민간협력, 후원 연계능력을 갖춘 보조사업자를 공모하고 3월에 본격적으로 공공기관 200곳을 공모하여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기관교육 등 준비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생리대 비치를 시작한다. 선정된 공공기관에서는 기관의 상황에 맞게 자판기 등을 활용해 생리대를 비치하고 기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건강한 생리대 이용 방법 교육 등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서울시는 사업기관 확정 후 서울시 지도(http://map.seoul.go.k)에 생리대 비치장소를 표시해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전 지역으로 비상용 생리대 비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어느 기관에서나 쉽게 비상용 생리대를 비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매뉴얼과 홍보 동영상을 제작, 배포하고 홍보용 팜플렛, 스티커, 서울시 디자인 파일 등을 제공한다.


타 지자체에서도 작년 서울시 사업계획 발표 후 사업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강남구 등 몇몇 자치구에서는 사업시행을 계획 중이다.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시는 올해 비상용 생리대 비치기관을 대폭 확대하고 성건강 교육 및 인식개선 캠페인 등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시도들은 여성들에게 필수품인 생리대의 문제를 특정계층 지원에 한정하지 않고 보편적인 인권의 관점에서 접근한 것으로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전 사회적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생활

서울

도시양봉·텃밭 소셜다이닝…도시농업 사업 단체에 최대 3천만원 지원

도시양봉·텃밭 소셜다이닝…도시농업 사업 단체에 최대 3천만원 지원

Feb 08, 2019 | 서울시청기자

 

텃밭 조성, 도시양봉 등 도시농업은 도시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여가활동으로까지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서울시는 도시농업 단체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방식의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생활 속에서 다양한 도시농업을 보급하고, 문화를 확산하고자 2월 15일(금)까지 ‘도시농업 분야 사업 운영단체’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단체당 최대 3천만 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공모사업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도시농업 민간단체 공모사업 ▴소셜다이닝 텃밭인생극장 사업이다. 「도..

서울시, ''비상용 생리대 만족도 높아''…올해 200개소 확대

서울시, ''비상용 생리대 만족도 높아''…올해 200개소 확대

Feb 07,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시가 지난 해 청소년수련관, 도서관, 복지관 등 청소년‧여성이 이용하는 11개 공공기관에 비상용 생리대를 비치한 결과, 이용자와 운영기관의 만족도는 높았으며, 당초 우려와는 달리 남용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올해 비상용 생리대 비치기관을 200개소로 대폭 확대하고, 민간에서도 비상용 생리대 비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서울시가 지난해 10월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비상용 생리대 지원 시범사업 이용자 만족도는 4.42점(5점 만점)..

서울시, 2월 1일(금)부터 친환경 주말농장 7,090구획 분양

서울시, 2월 1일(금)부터 친환경 주말농장 7,090구획 분양

Jan 30,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시는 2월 1일(금) 오전 9시부터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를 통해 남양주, 양평, 광주, 고양시 등 서울근교 14곳 7,090구획 규모의 「함께서울 친환경농장」을 선착순 분양한다고 밝혔다. 분양받은 농장은 4월부터 11월까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함께서울 친환경농장」은 남양주, 양평, 광주지역 한강상수원보호구역과 서울 서부지역인 고양시 등에 16.5㎡(5평기준) 7,090구획 규모로 조성되어 있으며, 시민들에게는 건전한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기..

서울시, 미래형 자전거전용도로 아이디어 공모전 당선작 발표

서울시, 미래형 자전거전용도로 아이디어 공모전 당선작 발표

Jan 28,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시가 신개념 자전거전용도로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한「시민과 함께하는 Eco-Bike Line 아이디어 공모전」최종 당선작을 28일(월) 발표했다. 최우수 당선작은 석계역~정릉역 일대의 내부순환도로 하부 공간을 활용한 아이디어인 <UNDER the C>다.최우수 당선작은 서울시가 제시한 Eco-Bike Line의 구성요소 중 기존 고가구조물 및 교량의 측면이나 하단부에 데크형으로 설치하는 방식의 자전거도로인 ‘SKY BIKE-DECK’를 활용한 아이디어..

편의점 도시락 전자레인지 조리하면 세균수 크게 감소

편의점 도시락 전자레인지 조리하면 세균수 크게 감소

Jan 12, 2019 | 서울시청기자

 

편의점 도시락을 전자레인지에 조리하면 위생지표세균수가 전자레인지 조리 전보다 77%에서 최고 99.999%까지 현저히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8월 한 달간 서울 지역 편의점에서 도시락 20종을 구매해 전자레인지 조리 전후에 위생지표세균수를 비교 연구하여 이와 같이 발표했다. 위생지표세균이란 식품의 제조, 보존, 유통 과정에서 식품 위생의 지표가 되는 세균수, 대장균군 등을 말하며, 주변 환경이나 환경 중에 노출된 식품에 광범위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검출..

서울시, 희망 담은 새해 첫 꿈새김판 문안 공개

서울시, 희망 담은 새해 첫 꿈새김판 문안 공개

Jan 03, 2019 | 서울특별시청기자

 

새해를 맞아 서울도서관 외벽 꿈새김판이 새 옷으로 갈아입었다.서울시는 꿈새김판 신년 문안공모전을 11월 12일부터 26일까지 15일간 진행하여 당선작으로 김경규씨의 ‘새해 첫발을 내딛는 이에게 하얀 겨울은 찬찬히 걸어가라 말하네’를 선정하였다. ‘2019, 한 해의 출발선에서 나누고 싶은 희망의 이야기’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새해문안 공모전에는 총 895건이 접수되었으며 서울시는 김경규씨 외 5인의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이번 문안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김경규씨는 당선 문안..

서울시, ‘저이용 유휴부지로 도시 공간 혁신’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서울시, ‘저이용 유휴부지로 도시 공간 혁신’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Dec 30, 2018 | 서울특별시청기자

 

서울시에서는 도심 가용토지 부족과 평면적 도시개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유휴부지 활용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얻고자 저이용 도시공간 활용에 대한「서울형 저이용 도시공간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이번 공모전의 대상지는 서울시 내 저이용 도시공간 12개소이며, 응모자들은 제시된 대상지 중 한 곳을 선택하여 대상지와 그 일대를 활성화하고 활용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설계(안) 및 사업계획(안)에 대한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