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서울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성남 학교밖청소년배움터협의회와 정담회 개최

2023.06.01 14:55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위원장 박경희)는 31일(수) 14시, 행정교육위원장실에서 성남 학교밖배움터협의회(이하 협의회)와 정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담회에는 행정교육위원회 박경희 위원장을 비롯해 김선임 위원, 박은미 위원, 성해련 위원, 김윤환 위원이 참석하였으며 성남학교밖청소년배움터협의회에서는 해냄, 바람개비스쿨, 이음과배움, 일하는학교 대표가 참석하였다.

이번 정담회는 그간 성남 학교밖청소년배움터의 현황과 기능, 사업성과를 행정교육위원회 위원들과 공유하고 협의회 운영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의회에서는 성남 꿈드림센터는 성남시 청소년재단 산하시설로써 학교밖청소년 1차 안전망이자 다수 인원 지원 및 포괄적인 지원을 하는 한편 학교밖청소년배움터는 위기 학교밖청소년 등에게 긴밀한 관계형성과 장기적이고 개별 맞춤형 교육복지 지원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성남 꿈드림센터와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위기 학교밖청소년 교육복지 지원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정책포럼을 7월 중 제안하였다.

행정교육위원회 박경희 위원장은 “학교밖청소년들이 차별없고 평등한 교육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며 “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학교밖청소년들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청소년

서울

시흥시의회, 2024년 청소년 모의의회 개최

시흥시의회, 2024년 청소년 모의의회 개최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는 4월 1일 함현중학교를 시작으로 2024년 시흥시의회 청소년 모의의회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개최한다. 2015년부터 운영된 시흥시의회 청소년 모의의회는 관내 청소년들이 직접 제시한 안건을 갖고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직접 회의를 진행하면서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하고자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청소년 모의의회는 총 3차시로 진행된다. △1차시(사전교육)에는 시흥시의회 소개를 시작으로 시의회의 기능과 권한 및 법률 체..

부천시의회, 2024년 청소년의회교실 오는 4월부터 운영

부천시의회, 2024년 청소년의회교실 오는 4월부터 운영

Jan 29, 2024 | Q편집부기자

 

부천시의회(의장 최성운)는 오는 4월부터 다양한 지방의회 활동을 경험하는 ‘2024년 청소년의회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 청소년의회교실의 미비점을 개선해 체계적인 운영 방식으로 교육 효과를 강화한다. 먼저, 운영 대상을 기존 초·중등학생에서 초, 중, 고등학생으로 확대해 다양한 연령대의 청소년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운영 시간을 1회 2시간에서 2회 6시간으로 늘리고, 신청학교와 연계해 사전 이론 교육을 진행한 후 의회 현장 체험을 운..

수원시의회 김동은 의원, 제8회 대한민국 청소년희망대상 수상

수원시의회 김동은 의원, 제8회 대한민국 청소년희망대상 수상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김동은 의원(더불어민주당, 정자1·2·3동)은 지난 2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제8회 대한민국 청소년희망대상’시상식에서 기초의원 부문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사)한국청소년재단이 주최하는 본 시상식은 청소년의 행복한 삶을 위한 정책과 활동에 지속적인 관심을 재고하고자 올해 8회째 개최되고 있으며, 김동은 의원은 청소년의 삶과 밀접한 정책의제 발굴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특히 청소년희망대상은 국회의원, 자치단체장, 광역 및 기..

용인시의회 강영웅 의원 대표발의 용인시 청소년육성위원회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본회의 통

용인시의회 강영웅 의원 대표발의 용인시 청소년육성위원회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본회의 통

Dec 26, 2023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 강영웅 의원(풍덕천1동,풍덕천2동,죽전2동/국민의힘)이 대표발의한 「용인시 청소년육성위원회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지난 22일 제27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 조례안은 청소년 관련 정책의 수립과 시행과정에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청소년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차세대위원회의 명칭을 「청소년 기본법」이 정한 바에 따라 ‘청소년참여위원회’로 변경하고 그 독립적인 설치..

파주시의회 12월 칭찬공무원‘보육청소년과 엄태연 팀장’선정

파주시의회 12월 칭찬공무원‘보육청소년과 엄태연 팀장’선정

Dec 22,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는 이달의 칭찬공무원으로 이진아 의원이 추천한 보육청소년과 엄태연 청소년안전망팀장을 선정했다. 엄 팀장은 관내 위기청소년과 청소년 관련 시설·기관 종사자들을 위해 다수의 사업을 추진하고, 청소년을 위한 선도 보호 활동 운영 지원에 기여했다. 먼저 청소년 가족의 글램핑 체험을 운영해 가족 관계 개선 및 힐링 체험을 지원하고, 보컬 프로그램 등 청소년 맞춤형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청소년의 정서 위기 극복 및 성취감 향상을 도모했으며, 긴급개입이 필요한 위기 ..

오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청소년 포럼 ‘청소년, 미래를 만나다’ 개최

오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청소년 포럼 ‘청소년, 미래를 만나다’ 개최

Nov 22, 2023 | Q편집부기자

 

오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오산시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단”은 지난 17일 오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청소년 포럼 ‘청소년, 미래를 만나다’를 개최했다.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단은 지난 7월부터 4개월 동안 오산시 청소년의 현황과 상태를 실증적·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중장기 청소년정책의 비전과 목표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오산시에 거주하는 초·중·고교 학생 1,438명을 대상으로 건강과 주관적인 삶의 질, 존중과 가치, 참여 및 사회..

서울시, 수능 마친 청소년 위해 다양하고 안전한 즐길거리 마련

서울시, 수능 마친 청소년 위해 다양하고 안전한 즐길거리 마련

Nov 17, 2023 | Q기자

 

서울시는 지난 16일 진행된 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느라 몸과 마음이 지친 많은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다촘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진로특강, 공연 및 문화행사 등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수능 이후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한다. (진로특강) 시립청소년미래진로센터에서는 2023 미래진로특강 ‘다시 만난 인터뷰’를 11.30.(목), 12.1.(금) 2일간 진행하며,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

의왕시 꿈드림센터, 학교 밖 청소년과 함께 서울대학교 탐방

의왕시 꿈드림센터, 학교 밖 청소년과 함께 서울대학교 탐방

Oct 04, 2023 | Q기자

 

의왕시청소년재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의왕시 꿈드림센터)는 지난달 27일 학교 밖 청소년 13명과 함께 서울대학교 탐방에 나섰다. 이날 학교 밖 청소년들은 서울대학교 학생회 선배와 대화하며 캠퍼스를 걷고, 학생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등 대학교를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학교 밖 청소년은 정규학교를 다니지 않으나 또래와 같이 학업을 이어가며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들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대학교 캠퍼스가 어떤 모습인지 궁금했는데, 친구들과 함께 ..

김포시의회, 올해 하반기 첫 ‘청소년 의회 교실’ 운영

김포시의회, 올해 하반기 첫 ‘청소년 의회 교실’ 운영

Aug 17, 2023 | Q편집부기자

 

김포시의회(의장 김인수, 이하 시의회)는 16일 금파중학교 학생자치회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올해 하반기 첫‘청소년 의회 교실’을 운영했다. 이날 시의회는 해당 학교를 직접 방문해 김포시의회 홍보영상 시청, 시의원과 대화, OX 퀴즈 등 다촘운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이끌었다. 특히 시의회 대표로 참석한 김기남 의원은 ‘시의원과의 대화’에서 ▲바른 정치인의 의미 ▲좋은 학교의 기준 ▲저출산 고령화 문제 등 다소 심도 있는 토의 주제를 학생의 눈높이에 맞..

의왕시청소년참여위원회, 의왕시의회 방문

의왕시청소년참여위원회, 의왕시의회 방문

Aug 02, 2023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는 8월 1일 의왕시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인중·고등학생 12명이 시의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학생들은 의회 시설을 견학하고 본회의장에서 의회의 연혁과 기능, 시의원의 역할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기념촬영을 했다. 이어 중회의실에서는 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사항에 대한 학생대표의 설명을 듣고, 관련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김학기 의장과 학생들이 의회에 바라는 점과 청소년정책에 대한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시의회에서 청소년을 위해 제정된 조례 등..

서울시, 8월 1일부터 대한민국청소년미디어대전 접수 시작

서울시, 8월 1일부터 대한민국청소년미디어대전 접수 시작

Jul 31, 2023 | Q기자

 

서울시는 청소년 미디어 제작자를 응원하기 위해 국내 최대 청소년 미디어 축제「제23회 KYMF 대한민국청소년미디어대전」(이하 미디어대전)을 개최하고, 8월 1일(화)부터 10월 4일(수) 오후 6시까지 공식 누리집(https://kymf.ssro.net)을 통해 출품작을 접수한다. 서울시가 주최하고 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가 주관하며 여성가족부와 푸른나무재단이 후원하는 미디어대전은 2005~2010년생 청소년(초등·대학생 제외)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자유주제 또는 특별주제 중 한..

서울시, 여름방학 맞아 청소년 고민 해결 위한 `찾아가는 거리상담` 실시

서울시, 여름방학 맞아 청소년 고민 해결 위한 `찾아가는 거리상담` 실시

Jul 26, 2023 | Q기자

 

서울시는 여름방학을 맞은 청소년들이 마음 건강을 점검해 보고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방학 생활을 계획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청소년 거리상담(연합아웃리치)’를 실시한다. ◦ 여름방학 맞이 ‘찾아가는 청소년 거리상담’은 여성가족부 주관 전국쉼터 연합 아웃리치 아웃리치(Out Reach) : 가정 밖 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해 가정 복귀를 돕거나 유해환경에 빠져들지 않도록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는 구호활동이다. 의 일환으로, 매년 여름방학을 계기로 청소년 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