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경기도교육청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은하수학교 공동선언식서 청소년 격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은하수학교 공동선언식서 청소년 격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3일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관장 김호섭)에서 열린 인천청소년자치학교 은하수 청소년 공동선언식에 참석해 5기 은하수학교 청소년과 길잡이 교사들을 격려했다. 은하수학교는 더불어 사는 민주사회를 지향하며 다양한 실험을 하는 인천의 청소년 자치배움터로 2020년부터 활동을 시작했다. 이번 5기 은하수학교 청소년들은 공동선언식에서 청소년이 삶의 주인으로 스스로 생각하고 더불어 사는 시민이 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도성훈 교육감은 “‘혼자는 별이 될 수 있지..

경기도교육청 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  파주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경기도교육청 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 파주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Mar 21,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관장 박은경)이 20일 파주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와 파주시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도서 및 독서프로그램 지원 ▲학교 밖 청소년 인턴십 연계 협력 지원 ▲기타 필요한 공동 협력에 관한 사항 등이다. 도서관은 지난해 의정부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와 협약을 맺고 학교 안과 밖 모든 청소년이 소외되지 않고 다양한 독서문화와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파주시로 확대한 이번 협약으로 학교..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결대로 성장하는 26명의 청소년뮤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결대로 성장하는 26명의 청소년뮤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13일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청소년뮤지컬단 제6회 정기공연에 참석해 “빛깔이 다른 26명의 학생들이 모여 아름다운 공연을 창작했다”며 “오늘의 공연이 결대로 자란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이 운영하는 청소년뮤지컬단은 인천 중‧고 재학생과 학교밖 청소년 26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제6회 정기공연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며 엄마의 사랑을 이해하게 ..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제1회 인천 어린이 청소년 영화제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제1회 인천 어린이 청소년 영화제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5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1회 인천 어린이 청소년 영화제에 참석한 학생들을 격려했다. 제1회 인천 어린이 청소년 영화제는 도성훈 교육감의 공약 사업인 학생 주도 영화제로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과 SNS 사용의 일상화 등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미디어 연계 인성교육을 위해 기획했다. 영화제에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 1,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인천시교육청은 올해 초・중・고 학생 주도 영상동아리 69팀을 공모해 팀별 운영비 15..

인천시교육청,  학생주도형 국제교류 아카데미 청소년 포럼 성료

인천시교육청, 학생주도형 국제교류 아카데미 청소년 포럼 성료

Nov 14,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도성훈 교육감)은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에서 학생주도형 국제교류 아카데미 청소년 포럼을 11일 개최했다. 포럼은 관내 중·고등학생 21명의 ‘국제교류 아카데미’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진행했고, 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환경문제 분석과 SDGs달성을 위한 청소년의 프로젝트 연구 의제 발표를 주제로 UN총회에서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결의한 SDGs중 ▶기후 변화 대응 ▶깨끗한 물과 위생 ▶육상생태계 ▶지속가능한 청정에너지 ▶해양생태계 등의..

연천군, 미국 알함브라교육청 청소년 어학교류 MOU 체결

연천군, 미국 알함브라교육청 청소년 어학교류 MOU 체결

Oct 20,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이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알함브라교육청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청소년 어학연수 등 국제교류에 나선다. 연천군은 16일부터 20일까지 김덕현 연천군수를 단장으로 한 대표단 일행이 미국 LA 알함브라시 등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대표단은 17일 LA 알함브라시에 위치한 마크케플 고등학교에서 알함브라교육청과 고등학생 대상 어학교류 프로그램인 ‘YES-A, YES-K’ 양해각서를 체결, 청소년 대상 초·중·고 통합 국제 어학교류 기반을 다졌다. 이어 김덕현 군수는 18일 ..

안성시 교육청소년과, 청렴 NEWS로 청렴UCC 정점을 찍다

안성시 교육청소년과, 청렴 NEWS로 청렴UCC 정점을 찍다

Sep 05, 2023 | Q편집부기자

 

교육청소년과(과장 김주연) 직원들은 자체 청렴 시책의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는 청렴 UCC 최종편으로 청렴 NEWS 영상을 선보였다. 청렴 NEWS UCC는 그 동안 청렴 UCC를 제작하고, 참여한 인물들을 만나 청렴의 의미를 되새겨보며 마무리하는 시간을 갖는 내용이다. 직원들은 앞서 제작 발표한 제1편 ‘No dirt, No hurt(더러움이 없으면, 상처도 없다)’ 는 청렴상황극에 이어, 제2편 직접 개사한 청렴송에 맞춰 춤을 추는 청렴율동 UCC의 신선한 화제와 열..

인천시교육청,  2023 청소년 인권토론회 개최

인천시교육청, 2023 청소년 인권토론회 개최

Aug 17,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6일 주안영상미디어센터에서 디지털 미디어 환경 속의 청소년 인권 현황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2023 청소년 인권토론회’를 개최했다. 청소년 인권 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육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에는 학생, 교원, 보호자, 해당 분야 전문가 등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1부 발표와 2부 토론으로 진행했다. 1부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속 인권, 현황과 진단’과 ‘인권 감수성 발달을 위한 미디어 ..

경기도교육청, 2023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 2023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개최

Jul 18,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7일부터 3일간 2023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도전정신과 창의적사고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정신 확산에 힘쓴다는 취지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는 도내 중․고등학교 41개 창업동아리가 참여한다. 학생들이 창의력을 발휘해 재능을 펼쳐 보일 수 있도록 동아리별 발표평가로 진행하고, 최종 선정된 4개 동아리는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 기회를 부여한다. 평가항목은 ▲가치 창출 역..

경기도교육청 ‘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발대식     경기교육 정책에 청

경기도교육청 ‘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발대식 경기교육 정책에 청

Jul 14,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청소년의 경기교육 정책 참여와 공약 평가를 위한 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이하:청매실) 발대식을 개최했다. 발대식은 13일 오후 광교 신청사에서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발대식에서는 ▲위촉장과 청매실 단원증 전달 ▲경기교육 주요 정책 소개하고 ▲내가 그리는 우리 학교 ▲더 알고 싶은 교육감의 공약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청매실 청소년들은 오는 12월까지 약 6개월간 조별로 구성해 ▲학교와 학생 관련 정책 제안..

경기도교육청 경기중앙교육도서관,  청소년 대상‘사서 직업 체험’운영

경기도교육청 경기중앙교육도서관, 청소년 대상‘사서 직업 체험’운영

Jul 10,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중앙교육도서관(관장 조정수)이 이번달 20일부터 26일까지 수원, 용인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도서관 사서 직업체험’을 운영한다. 사서 직업체험은 학생들이 책과 사서를 통해 도서관에서 자신의 꿈과 진로를 탐색하는 프로그램으로 도서관 견학과 사서 강의, 업무 체험, 사서와의 대화 등으로 구성됐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은 7월 10일부터 14일까지 학교별 담당자에게 신청서를 제출하면 추후 최종 확정일자를 선착순으로 통보받게 된다. 또한, 참여 후 학교 판단에 따라 학생 학교 ..

인천시교육청, 더 큰 평화를 위한 시작! 인천난정평화교육원 개원식 및 어

인천시교육청, 더 큰 평화를 위한 시작! 인천난정평화교육원 개원식 및 어

Jul 03,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난달 30일 전국 교육청 최초의 평화교육전문기관인 난정평화교육원(원장 이종태) 개원식을 시작으로 ‘더 큰 평화를 위한 첫걸음’을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개원식에는 도성훈 교육감을 비롯해 인천시의회, 강화군청, 강화군의회, UN ESCAP 등 관계기관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기관 설립을 위해 도움을 준 운영위원회 김의중 위원장과 지역주민 대표(전 교육장 방제희), 마을주민,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일반 시민 500여명도 함께 참석했다. 특히..

안성시 교육청소년과, 다함께 청렴율동 레디~고!

안성시 교육청소년과, 다함께 청렴율동 레디~고!

Jun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 교육청소년과(과장 김주연) 직원들이 청렴한 공직사회와 신뢰받는 안성시정을 만들기 위해 지난 4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직접 제작한 청렴 UCC 영상을 6월 1일(목) 선보였다. 이번에 기획·제작한 청렴 UCC 영상물은 교육청소년과 직원들이 신나는 노래에 청렴 준수사항을 유쾌하게 개사해 청렴송을 만들고, 음악에 맞춰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청렴 율동을 추는 내용이다. 또한 직원들이 노래와 율동을 통해 청렴에 대한 경직된 인식에서 벗어나 즐거움과 건강, 청렴의 ..

의정부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교육청소년분과, 청소년 존중 인식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교육청소년분과, 청소년 존중 인식 캠페인 실시

May 25,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동근) 교육청소년분과는 5월 23일 민락2지구 로데오거리에서 청소년 존중 인식 캠페인 ‘모여봐! 들어봐! 힘이 날거야!’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의정부시 청소년 행복 주간을 맞아 청소년을 존중하는 지역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16개 기관이 협력했다. 청소년 존중과 행복 메시지를 전달했고, 특히 관내 청소년 복지기관들에 대해서도 홍보했다. 교육·청소년분과는 청소년이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복..

경기도교육청 학생선수 838명, 제52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참가

경기도교육청 학생선수 838명, 제52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참가

May 19,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7일부터 30일까지 울산광역시에서 열리는‘제52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 초·중학교 학생선수 838명(남 494, 여 344)이 36개 종목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체육대회는 36개 종목에 참여해 금메달 75개, 은메달 58개, 동메달 65개, 총 198개를 획득했고, 올해는 금메달 78개 이상 종합우승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학생선수들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감기 대회 ▲동계 강화훈련 ▲학교운동부 장비를 지원하고 ▲존중과 배..

서울시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교육참여수당 지급 재개

서울시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교육참여수당 지급 재개

May 08, 2023 | Q편집부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학교밖 청소년 교육참여수당 예산을 2023년 제1차 추가경정을 통해 7억 9천여만원을 확보하여, 5월부터 학교 밖 청소년 대상 교육참여수당 지급을 재개한다. ▢ 교육참여수당은 서울시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도움센터 ‘친구랑’등록 청소년(만9세 ~ 만18세) 중 출석요건*을 충족한 청소년에게 학령기 기준 초등학교 단계 월 10만원, 중학교 단계 월 15만원, 고등학교 단계 월 20만원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친구랑’개설 프로그램을 ..

안성시 교육청소년과, 청렴 담은 표지 작성·사용

안성시 교육청소년과, 청렴 담은 표지 작성·사용

Apr 12, 2023 | Q편집부기자

 

교육청소년과(과장 김주연)는 직원들의 청렴 의지를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청렴한 공직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 표지를 작성·사용한다고 밝혔다. 청렴 표지는 시민 및 공직자를 대상으로 공문 작성 시 표지에 청렴에 대한 전 직원의 의견 및 아이디어를 반영한 것으로, 안성의 미래 생존 전략을 교육에서 답을 찾기 위해 청렴하고 변화하는 교육청소년과가 되고자 하는 각오를 담았다. 이를 통해 민원인에게 신뢰받는 행정서비스 구현 의지를 알리고 직원들에게는 지속적으로 청렴 실천 의지를 ..

경기도교육청, 전국 교육청 최초‘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운영

경기도교육청, 전국 교육청 최초‘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운영

Apr 12,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2일 청소년들의 경기교육 정책 참여를 위해‘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이하 청매실)’은 학교와 학생 관련 공약사항을 모니터링하고, 경기교육 정책 수립 과정에 참여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청소년이 주도해 교육정책을 검증하고 정책을 제안하는 공약 평가단 운영은 17개 시도 교육청에서 경기도교육청이 최초이다. 청소년들은 ▲매니페스토 실천 교육 ▲도교육청 정책 및 평가 회의 참석 ▲발전방..

안성시 교육청소년과, 청렴 UCC 영상 제작 신선한 화제

안성시 교육청소년과, 청렴 UCC 영상 제작 신선한 화제

Apr 03, 2023 | Q편집부기자

 

교육청소년과(과장 김주연) 직원들이 청렴한 공직사회와 신뢰받는 안성시정을 만들기 위해 청렴 UCC 영상을 제작해 신선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청렴 UCC 영상물은 직원들이 기획과 연출, 촬영, 출현, 편집 등을 모두 맡아 이른바 ‘협업 형태’로 제작됐다. ‘No dirt, No hurt(더러움이 없으면, 상처도 없다)’ UCC는 조직생활에서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해 사회초년생의 시각에서 바라보며, 청렴하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청소년 취업.창업지원센터 개소식 참석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청소년 취업.창업지원센터 개소식 참석

Mar 21, 2023 | Q편집부기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0일 청소년 취업‧창업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신산업과 연계되는 취업·창업지원 인프라를 구축해 청소년의 꿈·끼·재능을 직업과 연결하는 실질적인 교육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청소년 취업·창업지원센터 구축‧운영은 도성훈 교육감 민선 4기 공약 중 하나로 인천시교육청은 사회 변화에 부합하는 직업의식 함양과 취‧창업 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항공우주산학융합원 3층에 청소년 취업‧창업지원센터를 마련했..

안성시 교육청소년과, 청렴의지를 포스터에 담아

안성시 교육청소년과, 청렴의지를 포스터에 담아

Mar 08, 2023 | Q편집부기자

 

교육청소년과(과장 김주연)는 참여와 공감으로 신뢰받는 청렴 행정 실천을 위해 올 3월부터 분기별로 전 직원이 직접 포스터 제작에 참여하여 사무실에 게시한다고 밝혔다. 첫 번째 창작물인 3월 포스터는 임보경 주무관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장 내 괴롭힘을 근절하고 상호존중을 통한 청렴한 교육청소년과를 만들어가자는 의지를 담았다. 교육청소년과장은 “청렴문화를 만들고 확산하기 위해 직원들이 열의를 가지고 포스터 제작에 참여해주어 감사하다”며 “공직자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함께 ..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경기도교육청 학교폭력피해학생 전담지원기관 공모사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경기도교육청 학교폭력피해학생 전담지원기관 공모사

Mar 0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민미연)는 지난 28일 경기도교육청이 주관한 2023년 학교폭력 피해학생 전담지원기관 공모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됐다. 학교폭력 피해학생 전담지원기관은 관내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리적, 정서적 회복과 안정을 돕기 위한 통합적 지원을 비롯해, ◦ 지역사회 안전망을 활용한 2차 피해 예방 및 건강한 또래 관계 형성을 지원하게 된다. ◦ 특히 센터는 공모로 확..

인천시교육청,  여성가족부와 청소년 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인천시교육청, 여성가족부와 청소년 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Dec 09, 2022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학교-청소년시설 간 연계‧협력을 강화하고 학교 안팎 어디서나 청소년이 꿈을 키우며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환경 조성을 위해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청소년 수련시설 체험활동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청소년의 학교 안팎 활동 경험 확대 ▶학업 중단 청소년의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정보 연계 강화 ▶학교 안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상담프로그램 적극 활용 ▶인터넷̷..

남양주소방서, 한국119청소년단 경기도교육청 안전교육관 견학

남양주소방서, 한국119청소년단 경기도교육청 안전교육관 견학

Dec 07, 2022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경현)는 지난 6일 한국119청소년단(별가람어린이집)이 경기도교육청 안전교육관(양주 소재) 견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견학은 어린이들이 다양한 재난을 직접 체험하며 안전한 생활 습관을 익히고, 위기 대응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추진되었다. 교육 및 체험 내용으로는 ▲교통안전 교육 및 체험 ▲소화기 사용법 교육 및 체험 ▲ 화재 시 연기 대피 요령 ▲완강기 교육 및 체험 ▲승강식피난기 교육 및 체험 등이다. 소방서 관계자는 “위기 상..

경기도교육청, 청소년 영상 공모전 개최

경기도교육청, 청소년 영상 공모전 개최

Oct 11, 2022 |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0월 11일부터 11월 4일까지 도내 중ㆍ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영상 공모전 ‘We all CREATOR’를 개최한다. 공모전은 청소년이 스스로 기획하고 제작하는 창작활동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전 주제는 자유이며 학교ㆍ지역 홍보, 우리가 꿈꾸는 학교, 나의 부캐 소개 등 다양한 주제로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은 개인 또는 4인 이하 팀 단위로 참여 가능하며, 신청서와 동의서, ..

경기도교육청 경기포천교육도서관, 학교 밖 청소년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경기도교육청 경기포천교육도서관, 학교 밖 청소년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Oct 04, 2022 | 기자

 

경기포천교육도서관(관장 진경미)이 5일부터 12월 6일까지 경기도교육청 등록 대안교육기관 드림하늘학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대안교육기관 학생은 다양하고 폭넓은 학습을 경험하고 학력도 인정받을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프로그램 ‘나는야 꼬마 정원사!!’는 5일부터 11월 2일까지 5회에 걸쳐 그림책을 함께 읽고 미술과 원예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정원을 만들어본다.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프로그램 ‘생각하는 힘, 하브루타 수업’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