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서구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복지 심의위원회 개최해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복지 심의위원회 개최해

Mar 26, 2024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지난 21일 청소년 특별지원대상자 선정 및 위기청소년 지원 연계 활성화 방안 논의를 위해 ‘2024년 청소년복지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청소년기관, 단체 대표, 청소년 전문가 등 심의위원 13명이 참여한 가운데 위기청소년 연계 기관별 사업소개 및 활성화 방안, 청소년 특별 지원사업 지원 대상자 선정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청소년 특별 지원사업은 9~24세 이하, 중위소득 100% 이하인 청소년 중 보호자가 없거나 실질적으..

인천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아미띠에 3기 모집

인천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아미띠에 3기 모집

Mar 19, 2024 | Q기자

 

인천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오는 20일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2024년 제3기 청소년폭력예방 또래상담 연합회(이하 아미띠에 3기)에서 활동할 위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천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인천광역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지원하고 인천광역시서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우영환)이 운영하는 기관으로 서구 관내 청소년(9세~24세)에게 상담 및 심리검사, 교육 등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청소년폭력예방 또래상담 연합회는 청소년을 대표한 솔리언(돕는 친구) 또래..

인천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제1회 부모교육 신청자 모집

인천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제1회 부모교육 신청자 모집

Mar 13,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지원하고 인천광역시서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우영환)이 위탁 운영하는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이하 센터)는 내달 5일 부모와 청소년 관련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가좌청소년센터 4층 교육실에서 ‘제1회 부모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서구 관내 청소년(9세~24세)에게 상담 및 심리검사, 교육 등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최근 느린학습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느린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양육기술 ..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들이 펼치는 선한 영향력으로 따뜻한 새해 시작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들이 펼치는 선한 영향력으로 따뜻한 새해 시작

Feb 20, 2024 | Q기자

 

인천 미추홀구 진로교육지원센터(구청장 이영훈) 소속 ‘청소년모의창업동아리 나슬(이하 나슬)’은 지난 17일 문학동 소재 미혼모 자립지원시설인 ‘스텔라의 집’을 찾아 지난 3년간의 판매 수익금 40만 원을 전달했다. 이번 수익금은 오랜 시간 코로나 상황이 이어졌음에도 동아리원들이 바쁜 학업과 병행하며 다양한 디자인 상품을 기획 판매해 차곡차곡 쌓아온 것이다. 나슬은 2016년부터 우리 주변의 미혼부모에 대한 인식개선 캠페인과 디자인 상품 개발 및 판매에 주력하는 사회적경제 ..

인천 미추홀구청소년수련관, ‘2024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신입생 입학식

인천 미추홀구청소년수련관, ‘2024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신입생 입학식

Jan 09, 2024 | Q기자

 

미추홀구청소년수련관(관장 고석찬, 이하 수련관)은 지난 4일 방과후아카데미 ‘자‧몽‧청(자신의 원하는 꿈(夢)을 꾸는 청소년)’ 신입생 입학식을 진행했다. 이날 입학식에서는 선배 청소년들과 보호자가 참석해서 입학하는 청소년들을 환영했다. 또한, 수련관의 각 교실과 시설을 소개하고 사업 설명과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신입생들은 “방과후아카데미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하는지 궁금증이 해소됐으며, 앞으로 함께 지낼..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지도협의회, 총회 및 협의회장 취임식 개최해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지도협의회, 총회 및 협의회장 취임식 개최해

Dec 30,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지도협의회(회장 조영호, 이하 협의회)는 지난 27일 동 협의회장, 총무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내 식당에서 총회 및 협의회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조영호 신임 회장은 “구와 동의 협의회가 상호협력하여 지역의 청소년들을 보살피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취임 포부를 밝혔다. 이영훈 미추홀구청장은 축사에서 “조영호 회장님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지역의 청소년들을 위해 협의회가 힘써 줄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협의회는 청소년..

인천 서구 마전동 청소년지도위원회 청소년 사랑기금 장학금 전달

인천 서구 마전동 청소년지도위원회 청소년 사랑기금 장학금 전달

Dec 29, 2023 | Q기자

 

인천 서구 마전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옥이)와 청소년지도위원회(위원장 오정미)는 장학금 140만 원을 관내 학생에게 지원하는『청소년 사랑기금』장학금 전달행사를 가졌다. 지역 청소년들에게 따스한 응원을 전하고자 마련된 『청소년 사랑기금』장학금은 3개 초·중교로부터(마전초, 완정초, 마전중) 추천받은 6명의 학생들에게 전달됐다. 특히 청소년지도위원회 소속인 임선아 위원이 100만원의 장학금을 쾌척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마전동 청소년지도위원회는 “학생들이 장학..

인천 미추홀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연계 심층 평가와

인천 미추홀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연계 심층 평가와

Dec 12, 2023 | Q기자

 

미추홀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최문주, 이하 센터)는 11일 올해 관내 학교에서 진행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관심군으로 등록된 학생들의 지원을 의뢰받아 8개월 동안 심층 평가 및 상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초등학교 1, 4학년, 중‧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성격특성과 정서‧행동 발달 경향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매년 실시되는 검사이다. 센터는 올해 12개 학교, 73명의 학생을 대상..

인천 서구립 소년소녀합창단, 대상 수상

인천 서구립 소년소녀합창단, 대상 수상

Dec 06, 2023 | Q기자

 

(재)인천서구문화재단(이사장 강범석)은 지난 2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안병하 홀)에서 열린 ‘2023 아트밸리 아산 1회 전국 청소년 이순신 창작 합창경연대회’에서 인천서구립소년소녀합창단이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순신 장군의 고장 아산을 알리고 장군의 청년기를 기억하기 위해 지난 2일 경찰인재개발원 안병하 홀에서 1차 심사를 통과한 전국 청소년 합창단 4개 팀의 경연이 펼쳐졌다. 경연은 제시 곡 5곡 가운데 1개, 자유곡 1개 등 2곡을 각각 선택해 펼쳐..

인천 미추홀구, 인천 권역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금상

인천 미추홀구, 인천 권역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금상

Dec 01, 2023 | Q기자

 

미추홀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센터)는 30일 인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프로그램 금상 등을 받았다. 금상을 받은 학교밖청소년전용공간 활용 프로그램인 ‘꿈쟁이 넛지’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지역에서 차별 없이 지원받으며, 공간 활용을 통해 개인의 특별한 진로를 그려 나가기를 희망하며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이번 공모전은 우수프로그램 발굴과 확산을 위해 인천 권역 8개 센터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미추홀구는 우수프로그램 금상 외에도 우수사례 청소년 2명..

인천 미추홀구,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영어신문 토론 프로그램 운영해

인천 미추홀구,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영어신문 토론 프로그램 운영해

Nov 24, 2023 | Q기자

 

미추홀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센터장 최문주, 이하 꿈드림)은 지난 8월부터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영어신문을 활용한 토론 프로그램인 ‘토킹어바웃’을 운영 중이다. ‘토킹어바웃’은 지금까지 매회 6명 내외의 청소년이 참여해서 13회가 진행됐으며, 11월 말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해외 유학 경험이 있는 교육 멘토의 지도로 영어신문인 코리아중앙데일리를 활용해서 한 주간 있었던 사회 문제를 참여 청소년들이 영어로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이다. 프로그램에 참여..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찾아가는 거리 상담 진행해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찾아가는 거리 상담 진행해

Nov 07,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최문주)는 지난 4일 청소년어울림마당 참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거리 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거리 상담은 청소년들이 지친 마음과 걱정거리를 대신 맡아주는 ‘걱정 인형 만들기’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 걱정 인형 만들기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오늘 만든 걱정 인형이 내 걱정을 맡아준다는 생각만으로도 안심이 된다.”라면서, “힘들 때 누군가에게 얘기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된다는 것을 알았다.”라고 말..

인천 미추홀구, 제물포역 북광장에서 ‘청소년 버스킹 Day’ 행사 개최해

인천 미추홀구, 제물포역 북광장에서 ‘청소년 버스킹 Day’ 행사 개최해

Oct 10,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지난 7일 제물포역 북광장 영스퀘어에서 ‘청소년 버스킹 Day’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 9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됐으며, 10개 팀이 참여하여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뽐냈다. 이날 참여한 한 청소년은 “혼자 연습한 작품을 다른 사람들 앞에서 공연할 수 있어서 무척 좋았다.”라면서, “부끄럽고 떨리긴 했지만 좋은 경험이었고, 앞으로도 이런 자리가 더 많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구는 ‘청소년 버스킹 Day’를 마련해 청소..

인천 미추홀구, 남부교육지원청과 함께 ‘2023년 청소년 원탁토론회’ 진

인천 미추홀구, 남부교육지원청과 함께 ‘2023년 청소년 원탁토론회’ 진

Aug 28, 2023 | Q기자

 

미추홀구청소년수련관(관장 고석찬)은 지난 26일 인천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과 함께 구청 대회의실에서 ‘2023년 미추홀구 청소년 원탁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80여 명의 청소년이 참여해 교육, 환경, 문화,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10개의 정책 제안을 중심으로 미추홀구의 발전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고 최우수 정책을 선정했다. 토론회를 하기 위해 미추홀구와 남부교육지원청은 올해 대학생 청소년 토론 전문 촉진자 양성, 권역별 지역사회 문제 및 정책발굴 토론, 분야별..

인천 미추홀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인하대학교 진로페스티벌에 또래상담연합회

인천 미추홀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인하대학교 진로페스티벌에 또래상담연합회

Jul 19, 2023 | Q기자

 

미추홀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15일 인하대학교 진로페스티벌에 또래상담자연합회 ‘마음돌보미’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페스티벌에서 또래상담자들은 전공별 부스 체험 및 심화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나만의 이야기’로 만들어 가는 ‘나의 진로 집단상담’에도 참여해서 개인별 역량을 강화했다. 센터는 하반기에도 이용자들에게 인천광역시 또래상담자대회, 청소년폭력예방 캠페인, 진로 컨설팅 참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페스티벌에 참여한 한 학생은 “다양한 진로 체험을 할 수 있..

인천 서구가족센터, 다문화가족 자녀 대상 ‘청소년 세프 직업체험’ 성료

인천 서구가족센터, 다문화가족 자녀 대상 ‘청소년 세프 직업체험’ 성료

Jul 17,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서구가족센터가 지난달까지 다문화가족 자녀를 대상으로 ‘청소년세프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마무리했다고 17일 밝혔다. 가족센터는 이번 프로그램을 요리사를 꿈꾸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직접 조리과정을 실습해보는 체험 형태로 기획하고 구성했다. 청소년에게 인기 있는 ‘마제소바’, ‘함박스테이크’ 등을 주제로 2인 1조로 실습을 진행해 또래관계 증진의 효과까지 함께 얻을 수 있었다. 가족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센터는 다문화가족 자녀가 재능과 잠재력을 계발해 사..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지도위원 발대식 개최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지도위원 발대식 개최

Jun 23,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23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청소년지도위원 228명 참여한 가운데 청소년지도위원 발대식을 개최했다. 발대식에는 지난 5월 신규로 위촉된 청소년지도위원 177명이 함께 참석했으며 이들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을 사랑하고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하며 청소년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또 청소년들을 유해환경과 가출, 학대, 폭력 등 위기 상황으로부터 보호하고 지원하는 청소년 육성보호 활동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발..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청소년 대상 전자담배 판매행위  합동 지도점검 펼쳐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청소년 대상 전자담배 판매행위 합동 지도점검 펼쳐

Jun 19,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 보건소는 미추홀경찰서와 함께 2일부터 16일까지 최근 청소년의 전자담배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청소년 흡연 진입을 차단하고자 전자담배소매점과 청소년 우범 지역을 대상으로 집중점검을 실시했다. 지난해 학생 건강검사 및 청소년건강행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 흡연율은 일반담배 기준 남학생이 6.2%, 여학생이 2.7%로 전년도(남 6.0%, 여 2.9%)와 큰 차이가 없었으나 전자담배 사용률의 경우 액상형은 남학생 3.7%→4.5%, 여학생 1.9%..

인천 미추홀구청소년수련관,  2023년 KYWA형 PBL모델 운영기관 모

인천 미추홀구청소년수련관, 2023년 KYWA형 PBL모델 운영기관 모

Jun 16, 2023 | Q기자

 

여성가족부, 인천 미추홀구, 성산청소년효재단이 지원하고 미추홀구청소년수련관이 운영하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자.몽.청(자신의 원하는 꿈(夢)을 꾸는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운영하는 2023년 KYWA형(Korea Yuoth Work Agency: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PBL(Project Based Learning: 프로젝트기반학습) 운영기관에 선정됐다. PBL이란 청소년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며 해결책을 찾아가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 학습법 중 하나다. 자.몽...

인천 서구, 올해 청소년 어울림마당 개막···11월까지 이어지는 축제의

인천 서구, 올해 청소년 어울림마당 개막···11월까지 이어지는 축제의

May 23,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20일 올해 ‘청소년 어울림마당’ 개막식을 청라호수공원 야외음악당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구가 추진하는 ‘청소년 어울림마당’은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문화 활동에 참여해 건전한 청소년문화 형성을 위한 소통과 축제의 장이다. 서구는 이날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7월, 8월, 10월, 11월 등 총 5회 축제를 운영한다. 이날 개막식 행사에선 ‘뉴트로’를 주제로 레트로 잡지 표지 모델 체험, 레트로 게임대전 등 각종 체험부스가 운영됐다. 아울러 이날 ..

인천 서구, 아동·청소년 인권 옹호 변호사 위촉

인천 서구, 아동·청소년 인권 옹호 변호사 위촉

Apr 14,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13일 아동·청소년 인권 옹호 변호사 3명을 위촉했다. 구는 이날 김우진법률사무소 김우진 변호사, 법무법인 세주로 윤재민 변호사, 법률사무소장원 장원택 변호사를 각각 아동·청소년 인권 옹호 변호사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아동·청소년과 관련된 권리 침해 및 법률해석에 대해 법률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아동인권 보호 강화를 위해 주민 대상 ‘아동 인권 교육’도 담당한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아동이 사회의 한 구성원이며 권리 주체임을 인식하고 ..

인천 서구 꿈드림, 검정고시 준비 청소년 대상 모의고사 진행

인천 서구 꿈드림, 검정고시 준비 청소년 대상 모의고사 진행

Apr 05, 2023 | Q기자

 

인천 서구가 지원·운영하는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지난달 29일 검정고시를 대비하는 청소년 15명이 올해 제1차 검정고시 대비 모의고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꿈드림은 이번 모의고사는 청소년들이 시험에 대한 불안감을 낮추고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시험장과 같은 시간, 환경에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서구 꿈드림을 통해 검정고시 지원을 받은 청소년은 139명으로 이 중 56명이 합격했다. 올해도 꿈드림은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학습 멘토링..

인천 미추홀구, 초등학교 5학년 대상  ‘청소년 민주시민 아카데미’ 운영

인천 미추홀구, 초등학교 5학년 대상 ‘청소년 민주시민 아카데미’ 운영

Mar 31,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4월 3일 용현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023년 청소년 민주시민 아카데미’를 진행한다. 2016년부터 시작된 청소년 민주시민 아카데미는 미추홀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민주시민에 대한 역할과 가치관, 인간의 존엄성·자유·평등을 이해시키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하는 교육이다. 미추홀구 평생학습관에서 양성된 민주시민 강사들이 학교로 파견돼 강의를 진행하며 4월부터 6월까지 용현초, 석암초, 관교초, 용현남초, 주안남초, 숭의초, 용학초 8개 학교,..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 신변종 유해업소 등 합동점검 실시

인천 미추홀구, 청소년 신변종 유해업소 등 합동점검 실시

Mar 08,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가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8일 구에 따르면 주안역 2030거리 등 청소년유해업소가 밀접한 거리를 4개 구역으로 나눠 유관기관과 청소년보호법 위반사항 합동 점검, 단속 및 가두 캠페인, 청소년 보호 관련 유인물 및 청소년 유해표시 준수 스티커 전달 등 청소년 유해환경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최근 문제가 대두된 신변종 룸카페 등과 관련해 업소들의 여성가족부 고시(제2013-52호)와 청소년 보호법 관련 위반 여부를 확인했으며 주류를..

인천 미추홀구 에피바이오텍, 숭의1.3동 저소득 청소년에게 장학금 전달

인천 미추홀구 에피바이오텍, 숭의1.3동 저소득 청소년에게 장학금 전달

Dec 27, 2022 | Q기자

 

에피바이오텍은 26일 지난해에 이어 미추홀구 저소득 청소년을 위해 장학금 약 370만 원을 전달했다. 장학금은 저소득가구 청소년 중 학교생활에 모범이 되는 중·고등학생 18명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성종혁 에피바이오텍 대표는 “저소득층 학생들이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동 관계자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나눔을 실천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잘 전달하겠다”라고 말했다.

인천 미추홀구, 수능 이후청소년유해환경 정화 활동에 전념

인천 미추홀구, 수능 이후청소년유해환경 정화 활동에 전념

Nov 18, 2022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가 수능 이후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구는 수능일이었던 지난 17일 청소년 유해업소가 밀접한 주안역 일대 2030거리 등에서 미추홀경찰서, 1388 청소년지원단,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시민명예감시원과 합동으로 청소년보호법 위반사항 점검·단속 및 가두 캠페인, 청소년 유해표시 준수 스티커 전달 등 청소년 유해환경 정화 활동을 벌였다. 인형체험방, 멀티방 등 갈수록 교묘해져가는 신변종업소 영업행위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해당 ..

인천 미추홀구,  개학기 맞이 청소년 유해환경 정화 활동 전념

인천 미추홀구, 개학기 맞이 청소년 유해환경 정화 활동 전념

Sep 30, 2022 | 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개학기를 맞이해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구는 주안역 일대 청소년 유해업소가 밀접한 2030거리 등을 대상으로 미추홀경찰서,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시민명예감시원과 함께 청소년 유해환경 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인형체험방, 멀티방 등 갈수록 교묘해져가는 신변종업소 영업행위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해당 업주들에게 청소년 출입 및 고용 금지 사항을 주지시키고 주류를 판매하는 일반음식점과 편의점 등에 대해서는 청소년 유해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