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안양시

안양시, 탄소중립 실현 위한 ‘시민 기후활동가 양성’ 교육생 모집

2022.09.26 15:14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양시는 탄소중립 실현을 이끌어 갈 ‘시민 기후활동가’ 교육생을 오는 28일부터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민 기후활동가 양성교육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사업 중 하나로, 기후변화·온실가스 감축 등 탄소중립 기본지식 함양을 위한 분야별 교육을 통해 안양시 시민 기후활동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20세 이상의 기후환경에 관심 있는 분들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녹색교육센터 홈페이지 온라인 구글폼으로 신청하면 된다. 다음달 7일까지 선착순으로 총 25명을 선발하며, 초과 모집 시에는 우대조건에 따라 우선 선발할 예정이다.

교육은 10월 13일부터 12월 15일까지 매주 목요일 2시간씩 총 10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내용은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자원순환, 에너지전환, 건물과 주거 부문의 대응 등이다.

시는 시민 기후활동가 양성교육 수료자에게 기후변화 환경학교 보조강사 실습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오는 2023년 진행될 수료생 대상 심화교육을 통해 ‘기후변화 환경학교 강사’로 위촉할 계획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기후환경에 관심 있는 시민들 대상으로 기후변화 교육을 통해 향후 조성될 기후 에코그린센터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시민 실천행동 교육·홍보 활동을 추진할 기후활동가를 양성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안양시청 홈페이지 시정소식 및 고시/공고를 통해 확인하거나, 안양시 기후대기과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교육

안양시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6년 연속 ‘창업 체험교육 거점기관’ 선정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6년 연속 ‘창업 체험교육 거점기관’ 선정

Apr 11, 2024 | Q기자

 

안양시 인재육성재단(이사장 최대호)이 경기도 교육청에서 공모한 ‘2024 창업 체험교육 거점기관’에 6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본 사업은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업가 정신 함양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2019년부터 6년 연속 거점기관으로 선정된 안양시 인재육성재단은 올해 12월까지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생태계 거버넌스 운영 고도화 ▲창직 클럽 BLOOM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프리마켓 ▲지역 기..

안양시, 첫 ‘환경교육계획 수립’ 위해 용역 착수…오는 9월까지

안양시, 첫 ‘환경교육계획 수립’ 위해 용역 착수…오는 9월까지

Apr 05, 2024 | Q기자

 

안양시가 체계적인 환경교육 운영 방향을 설정하고 지역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안양시 환경교육계획 수립용역’을 착수한다. 앞서, 지난해 12월 안양시는 시민의 환경보전 실천 역량을 키우고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안양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번 용역은 안양시 환경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첫 단계이다. 안양시는 4일 오전 10시 시청 4층 회의실에서 장영근 안양시 부시장을 비롯한 안양시의원, 관계 공무원, 전문가, 연구용역기관 등 총 1..

안양시  전 직원 대상‘알기 쉬운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 실시

안양시 전 직원 대상‘알기 쉬운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 실시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공직자 반부패·청렴 역량 강화를 위한 ‘2024 안양청렴학당’의 일환으로 공무원 행동강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27일 시청 강당에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교육 전문강사인 안영진 변호사를 초빙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오전, 오후 2차례에 걸쳐 ‘알기 쉬운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을 진행했다. 1,100여 명의 직원이 참석한 이번 교육에서는 직무상 갑질 금지 관련 조항을 이해하고 공직자가 준수해야 할 행동강령을 알아보는 시간을 보냈다. 교육에 참..

안양시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 다음달 25일 개관

안양시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 다음달 25일 개관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옛 분뇨처리장이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로 다음달 25일 새롭게 태어난다. 시는 2020년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옛 분뇨처리장 관사 건물에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그린리모델링을 추진해 안양그린마루 공간을 마련했다. 안양그린마루는 그린체험관(본관), 마루교육관(별관) 등 2개 동에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전시·체험공간을 갖췄다. 그린체험관은 ▲기후변화(기후변화 원인,..

안양시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및 산불감시원 전문교육 실시

안양시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및 산불감시원 전문교육 실시

Mar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봄철 산불조심기간 중 산불 대응 태세 강화를 위해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및 산불감시원을 대상으로 산불방지 전문교육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산불감시원은 산불 발생 주요 원인인 소각산불에 대한 계도 및 감시활동 등을 담당하고, 산불전문예방진화대는 산불 진화와 뒷불감시, 진화 장비 유지관리와 인화물질 사전 제거 등의 역할을 맡고 있다. 시는 ‘산림보호법’ 제35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29조에 따라 매년 산불방지 업무 수행을 위한 고용인력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현장..

안양시, ‘디지털 시대 우리 아이를 지키는 성이야기’ 온라인 교육 개최

안양시, ‘디지털 시대 우리 아이를 지키는 성이야기’ 온라인 교육 개최

Mar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유해 콘텐츠에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는 영유아의 올바른 성인지 인식을 위해 영유아 양육자를 대상으로 다음달 23일 온라인 성교육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영유아의 올바른 성인지와 가치관 형성을 돕는 부모교육으로, 관내 영유아 양육자 1천명을 대상으로 4월 23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두 시간 동안 무료로 진행된다. 이날 교육은 ‘성교육 어떻게 할까’ 등을 저술하고 채널A ‘금쪽같은 내 새끼’, EBS ‘학교 성교육 이대로 괜찮은가’..

안양시, 민방위 교육 신규강사 16명 위촉

안양시, 민방위 교육 신규강사 16명 위촉

Mar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올해 민방위 교육을 수행할 강사 16명을 위촉했다고 19일 밝혔다. 위촉된 강사는 민방위 기본소양, 응급처치, 화생방, 화재 및 지진 등 분야의 전문가 총 16명이다. 올해 시는 관내 1~2년차 민방위 대원 및 지역 민방위 대장 등 약 8,100명을 대상으로 오는 4월15일부터 11월30일까지 총 120회에 걸쳐 민방위 집합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민방위 1~2년차를 대상으로는 실습 위주의 교육이 진행된다. 특히 지진이나 화재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대처 능력과 일상에서..

안양시  ‘찾아가는 시민안전교육’ 시작

안양시 ‘찾아가는 시민안전교육’ 시작

Mar 1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찾아가는 시민안전교육’을 통해 올해 상반기에 관내 37개 기관에서 생애주기별 맞춤형 안전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지난 14일 동안구 비산동의 안양동초등학교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올해 첫 찾아가는 시민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시는 영유아・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다문화가족 등 안전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자연재난, 사회재난, 생활안전 등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오는 6월까지 진행되는 올해 상반기..

안양시 노동인권센터, ㈜캐어유와 시니어 노동자 스마트 교육 업무협약

안양시 노동인권센터, ㈜캐어유와 시니어 노동자 스마트 교육 업무협약

Mar 14,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노동인권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지난 13일 ㈜캐어유와 관내 시니어 노동자 대상 키오스크 및 스마트폰 사용법 등 스마트 교육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센터 교육장에서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는 손영태 센터장과 박문규 사무국장, 이승호 교육홍보팀장을 비롯해 관내 디지털 역량 강화(문해) 교육 전문 사회적기업 ㈜캐어유의 신준영 대표와 김성미 이사, 장예리 교육사업본부 매니저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센터는 관내 시니어 노동자를 위한 스마트 교육..

안양시 “시행착오 줄여요”…창업교육으로 안양 소상공인・예비창업자 지원

안양시 “시행착오 줄여요”…창업교육으로 안양 소상공인・예비창업자 지원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 지역의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21년 설립된 안양시 상권활성화센터(이하 센터)가 컨설팅・창업아카데미 등 지원을 통해 사업을 시작하는 소상공인의 든든한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 관내 소상공인과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에 필수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소상공인 창업 아카데미 등용문’은 지난달 23일 수료한 7기 교육생 21명을 포함해 지난 2022년부터 지금까지 총 129명(중복 포함)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센터는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비..

안양시  ‘자전거 타고 만나는 봄’…무료 자전거 상설교육 개강 및 전용도로 정비

안양시 ‘자전거 타고 만나는 봄’…무료 자전거 상설교육 개강 및 전용도로 정비

Mar 0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올해도 시민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자전거 이용 문화를 확대하고자 무료로 운영하는 ‘자전거 상설교육’을 시작했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전문강사 6명을 두고 매년 3~11월 동안구 학운공원 내 자전거 상설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 대상은 19세부터 65세 미만 안양시민이다. 상설 정규교육은 초급 및 중급과정으로 나뉘며 자전거 안전법규, 운행 방법 등 기초 이론부터 브레이크 조작, 변속기 사용법 등 단계별 실습까지 각각 4주 과정이다. 수료생에 한해 시내 자전거 단체 라이딩 등의..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20일 ‘아동 권리 교육&보드게임 교실’ 개최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20일 ‘아동 권리 교육&보드게임 교실’ 개최

Feb 0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드림스타트센터가 오는 20일 14~16시까지 센터 프로그램실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대상 ‘즐기며 실천하는 아동권리교육&보드게임 교실’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 보장되어야 하는 아동 4대 기본권리(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를 아이들이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 및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전문 보드게임 강사가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 보드게임도 진행한다. 아이들이 또래와 게임을 하며 자연스럽게 의사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