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안양시

안양시 옛 분뇨처리장의 기발한 탄생…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

안양시 옛 분뇨처리장의 기발한 탄생…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2050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설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가 25일 문을 열었다. 안양그린마루는 만안구 석수동 옛 분뇨처리장의 관리동으로 사용됐던 노후건물을 그린 리모델링해 조성한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이다. 본관 그린체험관과 별관 마루교육관 등 2개 동에 연면적은 572.13㎡이다. 안양시는 25일 오전 11시 안양그린마루 잔디마당에서 최대호 안양시장, 지역 환경 관련 단체, 화창초등학교 학생,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안양그린마루의 ..

안양시  ‘주민참여 예산학교’ 공무원 교육 실시

안양시 ‘주민참여 예산학교’ 공무원 교육 실시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25일 오전 10시 시청 4층 회의실에서 (사)안양과천군포의왕 YWCA 주관 ‘주민참여 예산학교 공무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주민참여예산 제도가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담당 공무원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는 관내 31개 동의 참여예산 담당자와 2024년 주민참여예산 담당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김상철 나라살림연구소 연구위원은 ▲참여예산제의 이해 ▲안양시 참여예산제의 특징 ▲제안사업 심사사례 등에 대해 강의했으며, 이..

신계용 과천시장,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및 관내 학교장 등과 지역교육현안 논

신계용 과천시장,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및 관내 학교장 등과 지역교육현안 논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19일, 지역 내 한 음식점에서 관내 초·중·고 13곳 학교장,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이승희 교육장을 비롯해 교육지원청 관계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과천 지역 교육의 주축을 담당하는 관내 학교와 과천시, 교육지원청이 지역교육 발전을 위해 의견을 나누고, 관련 사업을 공유하고 협업하고자 마련된 것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학교 체육시설 개방 사업에 대한 기관별 역할 및 협조 사항 등을 논의했다. 과천시는 ‘학교 체육시설 개방 사업’을 통해 지..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Apr 20, 2024 | Q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지난 4일부터 18일까지 보건소 지하 1층 교육실에서 어린이집 보육교사와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 및 안양시민 등 350명을 대상으로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심정지 의심 환자와 같은 응급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내 적절한 응급조치를 취할 수 있는 현장 대처 능력 배양에 초점을 맞춰 이뤄졌다. 보건소는 보다 많은 시민이 안전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연중 프로그램을 이어..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방역소독 실무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방역소독 실무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Apr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하절기 집중 방역소독 추진에 앞서 지난 17일 각동 행정복지센터 및 보건소의 방역소독 실무자 38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방역소독 실무의 전문성 제고 및 효율적 위생 해충 방제를 위해 한국방역협회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방역 장비별 사용 및 관리 방법 ▲올바른 살충제 사용법 및 유의사항 ▲안전 수칙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어 신규 소독업무자 실습 및 행정복지센터의 방역소독 계획에 관해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김순기 ..

안양시  직원 대상 자살예방 교육 실시…생명지킴이 양성

안양시 직원 대상 자살예방 교육 실시…생명지킴이 양성

Apr 1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16일 안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자살예방센터와 연계하여 전 직원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양성 보고·듣고·말하기’ 자살예방 교육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해 올해부터 자살예방 교육을 전 직원 필수교육으로 지정했으며, 공직자들의 자살예방 역량을 강화하고 자살위험에 처한 사람을 식별하여 적절한 예방 서비스로 연결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이번 교육을 시행했다. 이날 교육은 정신건강복지센터 김덕기 팀장의 강의로 2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

안양시노동인권센터, 전태일 노동대학과 노동교육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안양시노동인권센터, 전태일 노동대학과 노동교육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Apr 17,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노동인권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지난 15일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이하 노동대학)과 안양시 노동자 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안양시 노동자들의 노동인권 및 노동조합 활동에 대한 이해 증진과 건강한 노동자 의식 함양을 위해 노동교육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최근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노동자들이 직면하는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노동기본권 보호를 위한 노동교육 또한 점차..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6년 연속 ‘창업 체험교육 거점기관’ 선정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6년 연속 ‘창업 체험교육 거점기관’ 선정

Apr 11, 2024 | Q기자

 

안양시 인재육성재단(이사장 최대호)이 경기도 교육청에서 공모한 ‘2024 창업 체험교육 거점기관’에 6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본 사업은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업가 정신 함양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2019년부터 6년 연속 거점기관으로 선정된 안양시 인재육성재단은 올해 12월까지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생태계 거버넌스 운영 고도화 ▲창직 클럽 BLOOM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프리마켓 ▲지역 기..

안양시, 첫 ‘환경교육계획 수립’ 위해 용역 착수…오는 9월까지

안양시, 첫 ‘환경교육계획 수립’ 위해 용역 착수…오는 9월까지

Apr 05, 2024 | Q기자

 

안양시가 체계적인 환경교육 운영 방향을 설정하고 지역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안양시 환경교육계획 수립용역’을 착수한다. 앞서, 지난해 12월 안양시는 시민의 환경보전 실천 역량을 키우고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안양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번 용역은 안양시 환경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첫 단계이다. 안양시는 4일 오전 10시 시청 4층 회의실에서 장영근 안양시 부시장을 비롯한 안양시의원, 관계 공무원, 전문가, 연구용역기관 등 총 1..

안양시  전 직원 대상‘알기 쉬운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 실시

안양시 전 직원 대상‘알기 쉬운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 실시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공직자 반부패·청렴 역량 강화를 위한 ‘2024 안양청렴학당’의 일환으로 공무원 행동강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27일 시청 강당에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교육 전문강사인 안영진 변호사를 초빙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오전, 오후 2차례에 걸쳐 ‘알기 쉬운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을 진행했다. 1,100여 명의 직원이 참석한 이번 교육에서는 직무상 갑질 금지 관련 조항을 이해하고 공직자가 준수해야 할 행동강령을 알아보는 시간을 보냈다. 교육에 참..

안양시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 다음달 25일 개관

안양시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 다음달 25일 개관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옛 분뇨처리장이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로 다음달 25일 새롭게 태어난다. 시는 2020년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옛 분뇨처리장 관사 건물에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그린리모델링을 추진해 안양그린마루 공간을 마련했다. 안양그린마루는 그린체험관(본관), 마루교육관(별관) 등 2개 동에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전시·체험공간을 갖췄다. 그린체험관은 ▲기후변화(기후변화 원인,..

안양시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및 산불감시원 전문교육 실시

안양시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및 산불감시원 전문교육 실시

Mar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봄철 산불조심기간 중 산불 대응 태세 강화를 위해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및 산불감시원을 대상으로 산불방지 전문교육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산불감시원은 산불 발생 주요 원인인 소각산불에 대한 계도 및 감시활동 등을 담당하고, 산불전문예방진화대는 산불 진화와 뒷불감시, 진화 장비 유지관리와 인화물질 사전 제거 등의 역할을 맡고 있다. 시는 ‘산림보호법’ 제35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29조에 따라 매년 산불방지 업무 수행을 위한 고용인력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현장..

안양시, ‘디지털 시대 우리 아이를 지키는 성이야기’ 온라인 교육 개최

안양시, ‘디지털 시대 우리 아이를 지키는 성이야기’ 온라인 교육 개최

Mar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유해 콘텐츠에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는 영유아의 올바른 성인지 인식을 위해 영유아 양육자를 대상으로 다음달 23일 온라인 성교육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영유아의 올바른 성인지와 가치관 형성을 돕는 부모교육으로, 관내 영유아 양육자 1천명을 대상으로 4월 23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두 시간 동안 무료로 진행된다. 이날 교육은 ‘성교육 어떻게 할까’ 등을 저술하고 채널A ‘금쪽같은 내 새끼’, EBS ‘학교 성교육 이대로 괜찮은가’..

안양시, 민방위 교육 신규강사 16명 위촉

안양시, 민방위 교육 신규강사 16명 위촉

Mar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올해 민방위 교육을 수행할 강사 16명을 위촉했다고 19일 밝혔다. 위촉된 강사는 민방위 기본소양, 응급처치, 화생방, 화재 및 지진 등 분야의 전문가 총 16명이다. 올해 시는 관내 1~2년차 민방위 대원 및 지역 민방위 대장 등 약 8,100명을 대상으로 오는 4월15일부터 11월30일까지 총 120회에 걸쳐 민방위 집합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민방위 1~2년차를 대상으로는 실습 위주의 교육이 진행된다. 특히 지진이나 화재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대처 능력과 일상에서..

안양시  ‘찾아가는 시민안전교육’ 시작

안양시 ‘찾아가는 시민안전교육’ 시작

Mar 1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찾아가는 시민안전교육’을 통해 올해 상반기에 관내 37개 기관에서 생애주기별 맞춤형 안전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지난 14일 동안구 비산동의 안양동초등학교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올해 첫 찾아가는 시민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시는 영유아・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다문화가족 등 안전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자연재난, 사회재난, 생활안전 등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오는 6월까지 진행되는 올해 상반기..

안양시 노동인권센터, ㈜캐어유와 시니어 노동자 스마트 교육 업무협약

안양시 노동인권센터, ㈜캐어유와 시니어 노동자 스마트 교육 업무협약

Mar 14,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노동인권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지난 13일 ㈜캐어유와 관내 시니어 노동자 대상 키오스크 및 스마트폰 사용법 등 스마트 교육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센터 교육장에서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는 손영태 센터장과 박문규 사무국장, 이승호 교육홍보팀장을 비롯해 관내 디지털 역량 강화(문해) 교육 전문 사회적기업 ㈜캐어유의 신준영 대표와 김성미 이사, 장예리 교육사업본부 매니저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센터는 관내 시니어 노동자를 위한 스마트 교육..

안양시 “시행착오 줄여요”…창업교육으로 안양 소상공인&#12539

안양시 “시행착오 줄여요”…창업교육으로 안양 소상공인&#12539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 지역의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21년 설립된 안양시 상권활성화센터(이하 센터)가 컨설팅・창업아카데미 등 지원을 통해 사업을 시작하는 소상공인의 든든한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 관내 소상공인과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에 필수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소상공인 창업 아카데미 등용문’은 지난달 23일 수료한 7기 교육생 21명을 포함해 지난 2022년부터 지금까지 총 129명(중복 포함)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센터는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비..

안양시  ‘자전거 타고 만나는 봄’…무료 자전거 상설교육 개강 및 전용도

안양시 ‘자전거 타고 만나는 봄’…무료 자전거 상설교육 개강 및 전용도

Mar 0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올해도 시민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자전거 이용 문화를 확대하고자 무료로 운영하는 ‘자전거 상설교육’을 시작했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전문강사 6명을 두고 매년 3~11월 동안구 학운공원 내 자전거 상설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 대상은 19세부터 65세 미만 안양시민이다. 상설 정규교육은 초급 및 중급과정으로 나뉘며 자전거 안전법규, 운행 방법 등 기초 이론부터 브레이크 조작, 변속기 사용법 등 단계별 실습까지 각각 4주 과정이다. 수료생에 한해 시내 자전거 단체 라이딩 등의..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20일 ‘아동 권리 교육&보드게임 교실’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20일 ‘아동 권리 교육&보드게임 교실’

Feb 0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드림스타트센터가 오는 20일 14~16시까지 센터 프로그램실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대상 ‘즐기며 실천하는 아동권리교육&보드게임 교실’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 보장되어야 하는 아동 4대 기본권리(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를 아이들이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 및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전문 보드게임 강사가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 보드게임도 진행한다. 아이들이 또래와 게임을 하며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2024년 학부모 교육기부단 99명 위촉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2024년 학부모 교육기부단 99명 위촉

Dec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인재육성재단은 지난 20일 ‘2024 안양시 학부모 교육기부단 성과보고 및 위촉식’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학부모 교육기부단은 진로, 인성, 생태, 악기, 독서, 예술, 안전멘토 등 7개 분야로 구분해 활동하고 있으며, 교육주체로서 전문심화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교육기부 문화 조성에 일조하고 있다. 올해 기부단은 15개교 80학급 330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기부를 실시했다. 재단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추진하는 ‘교육기부 인증..

안양시, 사회복무요원 ‘미래설계 교육’ 실시

안양시, 사회복무요원 ‘미래설계 교육’ 실시

Dec 1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15일 오후 4시 시청 강당에서 사회복무요원 400여명을 대상으로 미래 진로연구소의 추현진 강사를 초청해 미래설계 교육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진로 및 진학 분야의 전문가인 추 강사는 이날 ‘4차산업혁명 시대, 나의 꿈과 직업 선택하기’를 주제로 다양한 사례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현장감 있는 강의를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사회복무요원이 앞으로 어떻게 직업을 선택하고, 미래를 설계할 것인지 등 큰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는 점에 대해 큰 호응을..

안양시, ‘가족센터 사업보고대회 및 한국어 교육 수료식’ 개최

안양시, ‘가족센터 사업보고대회 및 한국어 교육 수료식’ 개최

Nov 30,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지난 29일 안양시가족센터에서 ‘2023년 가족센터 사업보고대회 및 한국어 교육 수료식’이 열렸다고 30일 밝혔다. 관내 다문화가족 및 사업 추진에 도움을 준 유관기관 등 100여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안양시 가족센터(센터장 오연주)가 한 해 동안 추진했던 사업을 짚어보고 성과를 공유하고자 마련했다. 가족센터는 올해 1월부터 기존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기관명을 ‘가족센터’로 변경하고 부모교육 및 상담, 다양한 가족 지원, 아이돌봄지원 중심의 사..

안양산업진흥원, ‘2023 소공인 역량강화 교육’ 성료

안양산업진흥원, ‘2023 소공인 역량강화 교육’ 성료

Nov 2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 소공인지원센터는 지난 28일 진흥원 강당에서 관내 소공인과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2023 소공인 역량강화 교육(4회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4차 산업혁명 제조업 기술 트랜드와 시장 전망’을 주제로,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초인류:AI와 함께 인공 진화에 접어든 인류의 미래’,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디지털 지구, 경제와 투자의 기준이 바뀐다’ 등의 저자로 잘 알려진 김상균 교수의 강연을 필두로 진행됐다...

안양시 자율방재단, 2023 직무교육 및 워크숍 실시

안양시 자율방재단, 2023 직무교육 및 워크숍 실시

Nov 25, 2023 | Q기자

 

안양시 자율방재단은 지난 23일 시청 강당에서 방재단 역량 강화 및 안전 의식 제고를 위한 ‘2023 자율방재단 직무교육 및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2009년 발족한 안양시 자율방재단은 지역 안전을 위해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활동하는 민간단체로, 풍수해나 대설 등 자연 재난에 대비한 취약지역 점검과 예찰, 방역 등 다양한 방재 활동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200여명의 단원들이 행사 현장에 참석한 가운데, 신상희 경기도 자율방재단 연합회장이 ‘자율방재단의 역할과..

안양시, 정재훈 교수 초청 ‘인구교육’ 실시

안양시, 정재훈 교수 초청 ‘인구교육’ 실시

Nov 1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인구 교육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전날 오후 2시 시청 강당에서 정재훈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를 초청해 ‘사라지는 한국 사회와 대응 방향’을 주제로 강연을 열었으며, 시민과 공직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강의는 급격한 인구구조 변화와 인구감소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을 통해 인구문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효과적인 인구정책 수립 능력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정 교수는 국무총리실 저출생·고령화 특별보좌..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오는 15일 ‘아동 성교육 및 디지털 성폭력 예방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오는 15일 ‘아동 성교육 및 디지털 성폭력 예방

Nov 14, 2023 | Q기자

 

안양시가 오는 15일 드림스타트센터를 이용하는 가정의 양육자를 대상으로 ‘아동 성교육 및 디지털 성폭력 예방 교육’을 추진하고 참여자 40명을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 청소년 성문화교육센터의 김미화 전문강사가 맡아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센터 프로그램실에서 열린다. 이날 김미화 강사는 양육자가 알아야할 아동 연령별 성장 발달 특징과 성폭력 및 디지털 성폭력의 개념, 올바른 성교육 지도 방법, 성평등한 소통 방법 등을 사례 중심으로 교육대상자가 알기 쉽게 ..

안양시, ‘2023. 자전거 상설교육’마무리…184명 수료

안양시, ‘2023. 자전거 상설교육’마무리…184명 수료

Nov 0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3월부터 약 8개월간 운영한 ‘2023. 자전거 상설교육’을 통해 시민 184명이 안전한 자전거 이용 생활을 시작했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안전하고 건강한 자전거 이용 문화 확대를 위해 전문강사 6명을 두고 매년 3~11월 동안구 학운공원 내 자전거 상설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 안양시 자전거 상설교육은 자전거 안전법규, 운행 방법 등 기초 이론부터 브레이크 조작, 페달 밟기 등 단계별 실습으로 4주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시민들의 높은 관심 속에 총 10회에 걸쳐 자..

안양시, 교육경비 3억9천만원 지원…안양공고 드론부사관과 실습실 구축

안양시, 교육경비 3억9천만원 지원…안양공고 드론부사관과 실습실 구축

Nov 08, 2023 | Q기자

 

안양시가 교육경비 3억9천만원을 지원한 안양공업고등학교(이하 안양공고)의 드론부사관과 실습실이 지난 3일 개소했다. 7일 안양시에 따르면, 이날 개소식은 최대호 안양시장을 비롯해 고아영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최동원 안양공업고등학교장, 학부모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드론부사관과 학생들이 직접 기획한 1종 드론 비행, 동영상 시청, 축하 공연 등의 다촘운 행사가 진행됐다. 앞서, 안양공고는 2022년 지역사회의 산업 변화에 따른 인력 수요를 반영해 전통적 제조업 중심의 인..

경기도교육청 안양시-교육지원청-체육회-관내 54개교, 학교시설 개방 활성

경기도교육청 안양시-교육지원청-체육회-관내 54개교, 학교시설 개방 활성

Nov 07, 2023 | Q기자

 

안양시가 6일 오전 10시 30분 안양과천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안양시체육회, 관내 초·중·고등학교와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대호 안양시장, 고아영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교육장, 박귀종 안양시체육회장, 관양초등학교 등 협약 참여 54개교 학교장(초25, 중16, 고13) 등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안양시는 코로나19 종식 이후 생활체육이 급격히 확대되고 운동장, 체육관을 보유하고 있는 학교들을 개방해달라는 ..

안양시 석수도서관, ‘영화로 배우는 세계시민교육’ 운영

안양시 석수도서관, ‘영화로 배우는 세계시민교육’ 운영

Oct 30,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석수도서관에서는 11월 3일과 10일 두 차례 다문화 인문학 특강 ‘영화로 배우는 세계시민교육’을 운영한다. 세계시민교육은 인류 보편적 가치인 세계평화와 인권, 문화다양성 등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다. 이번 교육에서는 ‘옥자’, ‘가버나움’ 등 유명 영화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빈곤, 난민 문제 등 다양한 글로벌 이슈들을 쉽고 재밌게 다룰 예정이다. ‘십대들을 위한 영화 속 세계 시민 교육 이야기’의 공저자 중 김슬기, 함..

안양산업진흥원, 관내 중소기업을 위한    블로그 & 스마트 스토

안양산업진흥원, 관내 중소기업을 위한 블로그 & 스마트 스토

Oct 25, 2023 | Q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는 24일 관내 중소기업 대표 60여명의 참석자를 대상으로 창업지원센터 3층 동안청년오피스 라운지에서 블로그 및 스마트 스토어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 마케팅 전략 교육을 무료로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기업 내 직접 블로그 및 스마트 스토어 운영에 있어서 꼭 필요한 마케팅 및 홍보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되었으며, 내용으로는 ▲참가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 현황 진단 ▲새롭게 변화하는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의 이해 ▲스마트 플레이스 지도 등록 ▲스마트스토어..

안양시, 라떼파파 교육 운영 “아빠도 육아에 함께 해요”

안양시, 라떼파파 교육 운영 “아빠도 육아에 함께 해요”

Oct 1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아빠들의 육아 참여를 응원하기 위해 예비 아빠 및 만 2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아빠를 대상으로 라떼파파 교육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7일과 14일 2회에 걸쳐 진행된 1기 교육은 총 34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으며, 오는 21일과 28일에 2기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참여를 원할 경우 동안구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2022년 기준 합계출산율은 전국 0.78명, 안양시는 0.9명을 기록한 가운..

안양시, 세대공감교육 ‘1·3세대 행복한 동행’ 성료

안양시, 세대공감교육 ‘1·3세대 행복한 동행’ 성료

Oct 1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세대공감교육 ‘1·3세대 행복한 동행’이 조부모, 부모와 자녀 등 관내 25가족 150여명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6일 밝혔다. 교육을 진행한 안양시 가족센터(센터장 오연주)는 첫날(11일) 온라인으로 가족 의사소통 교육 및 조부모의 손자녀 양육 교육을, 12일에는 가족센터 교육실에서 함께 활동하는 가족티셔츠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마지막날인 14일에는 동안구청 강당에서 가족 간 소통하고 유대관계를 돈독하게 하는 가족 소통 캠프..

안양시, ‘함께 만드는 가치, 협치’ 주제로 민관협치 기본교육 개최

안양시, ‘함께 만드는 가치, 협치’ 주제로 민관협치 기본교육 개최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10일 안양시청 강당에서 ‘안양시 민관협치 기본교육’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주민자치법제화 전국네트워크의 송문식 사무총장을 초청해 ‘함께 만드는 가치, 협치-참여로 만들어가는 시민행복도시 안양을 위한 이야기들’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이날 교육에는 안양시 공무원과 공공 및 협력기관 관계자, 민관협치위원회 위원, 안양시민 등 540여명이 참석했다. 또 시 직원 214명이 온라인 영상송출시스템을 통해 이번 교육을 이수했다. 강의에 참석한 한 시민은..

안양박물관, 어린이 체험 교육 ‘박물관에서 만나는 안양이야기’ 운영

안양박물관, 어린이 체험 교육 ‘박물관에서 만나는 안양이야기’ 운영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박물관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에 박물관 체험교육 프로그램 ‘박물관에서 만나는 안양이야기’를 박물관 특별전시관 및 교육관에서 운영한다. 경기도와 안양시의 ‘박물관ㆍ미술관 지원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안양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전 ‘안양연화: 안양의 아름답고 찬란한 시간(9.7.~12.7.)’과 연계한 전시체험 프로그램으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보드게임 형태의 전시체험과 입체액자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안양의 근현대 역..

안양시, 관내 공동주택 시설물 책임자에 소방안전 및 방범교육 실시

안양시, 관내 공동주택 시설물 책임자에 소방안전 및 방범교육 실시

Oct 07, 2023 | Q기자

 

안양시는 5일 안양시청 강당에서 공동주택의 화재 및 범죄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공동주택 시설물 안전관리책임자 및 경비책임자를 대상으로 ‘2023년 공동주택 소방안전 및 방범 교을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 관리업무 종사자가 매년 받아야 하는 법정 의무교육으로, 관내 공동주택 시설물 안전관리책임자 190여명 및 경비책임자 160여명이 참석해 4시간 동안 진행됐다. 소방안전교육을 맡은 이주봉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계양부천사업본부 주택공사부 차장은 공동주택 소..

안양시 노동인권센터, 배달노동자 안전교육 시행

안양시 노동인권센터, 배달노동자 안전교육 시행

Sep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노동인권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안전한 배달 노동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14일부터 배달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 및 안전장비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배달종사자들의 안전 의식 향상을 위해 마련된 안전교육은 월 2회씩 10월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센터 내 교육장 및 안양시 이동노동자 쉼터에서 이륜차 전문 강사에 의해 수업이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이륜차의 안전 장비 소개 및 사고 예방법, 사고 시 대처 방법 등으로 안전 운행을 위해 배달종사자에..

안양시, 군인 대상 ‘찾아가는 탄소중립 녹색생활 교육’ 실시

안양시, 군인 대상 ‘찾아가는 탄소중립 녹색생활 교육’ 실시

Sep 0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5일 수도군단 다목적실에서 수도군단 소속 군인 8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탄소중립 녹색생활 교육’을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군인들이 기후변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녹색생활 실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실감해 탄소중립 실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또 탄소중립 실천을 다함께 다짐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군인 대상 찾아가는 탄소중립 녹색생활 교육은 수도군단 내 2개 부대를 선정해 시범으로 실시했다. 이달 14일에 한 차례 더 진행한 후, 시범 교육 결..

안양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 교육’ 개최

안양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 교육’ 개최

Sep 02, 2023 | Q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1일 오전 9시 동안평생교육센터 강당에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2023년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 교육’을 개최했다.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교육은 구성원이 매년 받아야 하는 법정 의무교육이다.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만 진행됐으나, 올해 대면교육을 진행해 공동주택별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들이 애로사항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됐다.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의 ..

안양산업진흥원, 중장년 예비창업자 2차 창업 교육 진행

안양산업진흥원, 중장년 예비창업자 2차 창업 교육 진행

Sep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은 ‘2023 중장년 예비창업자 2차 맞춤형 창업 교육’을 8월 29일과 30일 양일간 안양창업지원센터 9층 컨퍼런스실에서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교육은 예비창업자 역량 강화를 통한 창업 성공률 제고를 목적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이끄는 아이디어 도출법 ▲비즈니스모델 ▲창업자를 위한 세무·회계 ▲경쟁력 있는 사업계획서 및 린 캔버스 작성 및 개별 컨설팅 ▲정부지원사업 선정 전략 수립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또 1차 경진대회 최우수 선정자의 사업계획서 발표 및 사..

안양시, 안양천 생태이야기관 ‘지역환경교육센터’연장 운영

안양시, 안양천 생태이야기관 ‘지역환경교육센터’연장 운영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안양천 생태이야기관을 통해 운영하고 있는 ‘안양시 지역환경교육센터’를 2026년 8월까지 연장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지역환경교육센터 지정 사무가 경기도에서 각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됨에 따라, 시는 경기도로부터 지정받아 안양천 생태이야기관이 이달 31일까지 운영하고 있는 지역환경교육센터를 연장·지정한다고 설명했다. 지역환경교육센터는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하고 지역환경교육을 통해 시민의 환경의식을 제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안양천 생태이야기관..

안양시아동보호전문기관, 안양만안경찰서와 아동학대 부모 교육 추진

안양시아동보호전문기관, 안양만안경찰서와 아동학대 부모 교육 추진

Aug 2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아동보호전문기관(관장 박지연)이 지난 4월부터 안양만안경찰서와 협업해 법원의 아동학대 상담위탁 처분을 받은 대상자에게 부모 교육을 추진 중이다. 상담위탁 처분은 아동학대 사건으로 가정법원에서 보호처분 및 임시조치(상담 및 교육, 치료) 등의 처분 결정을 받아 전문기관에서 상담·교육을 받도록 결정 내려진 것을 말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안양시아동보호전문기관은 처분 대상자의 아동학대 인식 개선을 위해 긍정적 양육·훈육코칭 등의 교육을 월 1회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또 교육을..

안양시 시승격 50주년 기념 홍보영상, 관내 학교 교육에 활용

안양시 시승격 50주년 기념 홍보영상, 관내 학교 교육에 활용

Aug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의 시 승격 50주년 기념 종합홍보영상이 관내 학교의 교육자료로 활용된다. 22일 시에 따르면,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으로부터 종합홍보영상을 관내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지역화 교재 ‘2024 우리고장 안양’의 영상자료로 활용하겠다는 요청을 받는 등 관내 기관 곳곳에서 교육자료 활용 요청을 받고 있다. 또 관내 4개 대학에서도 ‘안양학’ 강의의 2학기 교육자료로 홍보영상을 활용할 예정이다. 총 5분 49초 길이의 종합홍보영상은 지난 50년간 비약적으로 성장한 안양의 과거와 ..

2023년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초등 방과후 경제학교 ‘경제보드게이머’운영

2023년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초등 방과후 경제학교 ‘경제보드게이머’운영

Aug 0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호계청소년문화의집(소장 노성일)은 7월 27일부터 8월 3일까지 6회기에 걸쳐 관내 초등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초등 방과후 경제학교 ‘경제보드게이머’를 운영했다. ◦ 본 프로그램은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주말·방학 방과후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된 프로그램으로 방학 중 초등학생 연령에 맞는 경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능동적인 경제·사회인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 및 운영되었다. ◦ 참가 청소년들은 오리엔테이..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2023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 획득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2023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 획득

Jul 2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인재육성재단(이사장 최대호)은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23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에서 안양시 출자ㆍ출연기관 최초로 인증마크를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는 우수한 지적 재산을 활용한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교육기부에 대한 실천 기준을 제시해 달성 기관을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지정하는 제도이다. 재단은 올해 ‘교육기부 프로그램’ 부문에서 신규로 인증마크를 부여받았다. 재단은 2014년부터 운영 중인 행복 나누리 ..

안양산업진흥원, 예비창업자 맞춤형 창업교육 진행

안양산업진흥원, 예비창업자 맞춤형 창업교육 진행

Jul 2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은 지난 19일과 20일 양일간 안양창업지원센터에서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예비창업자 맞춤형 창업교육’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안양중장년기술창업센터는 유능한 중장년 기술 창업자를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지원하는 사업이며, 40세 이상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전액 무료로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예비창업자 대상 비즈니스 모델 발굴 ▲창업자를 위한 세무·회계교육 ▲정부지원사업 선정 전략 수립 ▲경쟁력 있는 사업계획서 ..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수요처 관리자 보수교육 진행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수요처 관리자 보수교육 진행

Jul 1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지난 18일 시청 회의실에서 77개의 수요처 관리자 90여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자원봉사 수요처는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자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기관, 시설, 단체를 말한다. 현재 안양시에는 364개의 수요처에서 자원봉사자들이 활동을 연계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자원봉사자와 소통 및 감정관리방법’을 주제로 성결대 사회복지학과 이은아 교수의 강의로 이뤄졌다. 자원봉사 패러다임의 변화부터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갈..

안양시 노사민정협의회, 공동주택 필수노동자 노동법 교육 진행

안양시 노사민정협의회, 공동주택 필수노동자 노동법 교육 진행

Jul 1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최대호)는 지난 3일과 10일 두 번에 걸쳐 ‘공동주택 필수노동자 노동인권 및 노동관계법 교육’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안양시 공동주택 필수노동자 인권 증진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필수노동자의 직무, 차별금지, 기본시설 설치 및 이용에 관한 정보 전달 및 인권보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관내 공동주택 필수노동자인 경비원 및 환경미화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한 경비반장은 “성실하고 능동적인 자세로 기..

안양시, 신규공무원 45명 대상 역량강화 교육 실시

안양시, 신규공무원 45명 대상 역량강화 교육 실시

Jul 0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6~7일 이틀에 걸쳐 관양동 파티엘하우스에서 ‘2023년 신규공무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올해 채용된 신규공무원 45명을 대상으로 ▲안양시에 대한 이해 제고 ▲민원응대요령 ▲직장 내 소통법 ▲공문서 작성법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등에 대해 교육했다. 또 조직 생활에 필요한 소통과 협업 능력 강화를 위한 ‘팀 빌딩’과 ‘선배와의 대화’ 시간을 통해 공직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했다. 아울러 시를 대표하는 안양예술공원 탐방과 스마트도시통합센터 ..

안양시 동안구, 찾아가는 스마트폰 교육 실시

안양시 동안구, 찾아가는 스마트폰 교육 실시

Jul 0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는 디지털 매체 접근성 강화 및 세대 간 소통 활성화를 위한 ‘경로당 어르신을 위한 찾아가는 스마트폰 교육’을 7월 한 달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경로당의 사전 신청을 통해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3일 갈산동 샘마을 쌍용아파트 경로당을 시작으로 이달 28일까지 14개소 경로당을 방문할 예정이다. 현장에서는 디지털 사회공헌활동가 자원봉사 강사 2명과 개별 보조자인 대학생 행정체험 연수생 3명이 어르신들과 1대1 맞춤형으로 강의 및 실습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