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시흥시

시흥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대비 의원 전문성 강화 직무교육 실시

2023.05.31 09:00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5월 30일 시의원과 의회사무국 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 교육과 4대 폭력 예방 교육 등 의정활동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의원 일동은 오는 6월 8일 개회하는 제308회 제1차 좽회에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행정사무감사 실무 교육과, 시의회 내 성평등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4대 폭력 예방 교육에 참여했다.

강사로 초빙된 최민수 제윤의정 지방의정연구소장은 행정사무감사 대비 감사 전략과 분석 방법 등 실무기법 위주의 강의를 진행했으며, 문정희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문강사는 올바른 공직문화와 조직 내 건전한 성 윤리의식을 정착시키기 위해 4대 폭력 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송미희 의장은 “의회 본연의 역할인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충실히 해내 신뢰 받는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오는 6월 21일부터 29일까지 9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교육

시흥시

시흥시 어린이 안전교육 뮤지컬 ‘부릉부릉 조심해!’ 공연 개최

시흥시 어린이 안전교육 뮤지컬 ‘부릉부릉 조심해!’ 공연 개최

Apr 16,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4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시청 늠내홀에서 관내 어린이집 유ㆍ아동 1,400여 명을 대상으로 필수 어린이 안전교육 뮤지컬 공연 ‘부릉부릉 조심해!’를 개최했다. 이번 공연은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안전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캐릭터와 노래를 활용해 시나리오를 구성해 총 4회에 걸쳐 진행됐다. 공연 내용은 어린이집 견학 날, 교통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은 아이들에게 경찰관이 교통안전 수칙을 안내하고 이에 따라 아이들이 안전하게 견학을 ..

시흥시 다-가치 유스센터  맞춤형 범죄예방 교육 지원 강화

시흥시 다-가치 유스센터 맞춤형 범죄예방 교육 지원 강화

Apr 15,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외국인주민과는 시흥경찰서와의 업무 협력을 통해 지난 12일 다-가치 유스센터 이용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범죄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이주배경 청소년들이 한국의 기초법률을 이해하고 범죄 피해에 대처하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를 통해 시는 이주배경 청소년들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과 성장을 지원한다. 총 40명의 학생이 참여한 이번 교육에서는 학교전담경찰관(SPO)이 학교폭력 예방에 관해 중점적으로 다뤘다. 교육은 2차시에 ..

시흥시 ‘공무원 도시 정비 역량 강화 교육’ 진행, 전문성 향상 기대

시흥시 ‘공무원 도시 정비 역량 강화 교육’ 진행, 전문성 향상 기대

Apr 08,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4월 1일과 4월 5일 두 차례에 걸쳐 도시균형개발사업단 및 관계부서 공무원 40명을 대상으로 ‘공무원 도시 정비 역량 강화 교육’을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다양하고 복잡한 정비사업에 대한 이해와 실무 능력을 높여 더욱 원활하고 속도감 있게 정비사업을 추진하고자 마련됐다. 각 분야 전문가를 초빙해 진행된 교육은 재개발 및 재건축 등 정비사업의 기본 개념과 절차, 주요 인가사항 및 행정소송 사례..

시흥형 주거복지 전달체계 안정화 위한 ‘2024 주거복지교육’

시흥형 주거복지 전달체계 안정화 위한 ‘2024 주거복지교육’

Apr 08,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3일과 4일 양일간,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2024년 주거복지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각 동 행정복지센터 직원과 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 담당자 등 관내 주거복지 민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40여 명이 참석한 이번 교육은 주거복지 전문성 및 역량 강화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시흥형 주거복지 전달체계를 안정화고자 기획됐다. 1일 차 교육에서는 민달팽이 유니온 지수위원장과 경기도주거복지센터 정상길 센터장이 강사로 참여해 ▲임대차..

시흥시 행정의 책임성, 투명성 확보할 ‘참공약 실천’ 교육 전개

시흥시 행정의 책임성, 투명성 확보할 ‘참공약 실천’ 교육 전개

Apr 01,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3월 27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민선 8기 공약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4 직원 참공약 실천(매니페스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을 초빙해 진행됐으며, 행정의 공정성과 책임성, 투명성을 확보하고 불확실성 시대에 시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공직자의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을 통해 담당자들에게 참공약 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

시흥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직원교육 추진

시흥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직원교육 추진

Mar 28,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6일 시청 늠내홀에서 시청 소속 공직자를 대상으로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직원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시 소속 공직자들의 안전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보건관리 주체로서 중대산업재해 예방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실시됐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 지난 1월 27일부터 5인 이상 50인 미만의 모든 사업장과 건설공사 50억 원 미만 공사 사업장에 전면 확대됨에 따라, 안전보건 관리에 대한 사업수행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이번 교육이 ..

시흥시 요양시설 감염관리자 역량 강화 교육 진행

시흥시 요양시설 감염관리자 역량 강화 교육 진행

Mar 25,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2일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서 노인요양시설 감염관리자 50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시행했다. 고령의 기저질환자와 면역저하자가 집단생활하는 노인요양시설은 감염에 취약한 환경으로 알려져 있으며, 의료 관련 감염병 발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지속적인 감염병 발생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번 교육은 올바른 개인위생 수칙 준수와 다제내성균 관리, 전파경로별 감염관리, 보호장구 착탈의법 등을 중점으로 해 시설 감염관리자의 감염병 예방 및 대응..

시흥시, 시흥시교육지원청ㆍ시화호파트너십과  ‘시화호의 가치와 미래 발전 방향’ 집중 논의

시흥시, 시흥시교육지원청ㆍ시화호파트너십과 ‘시화호의 가치와 미래 발전 방향’ 집중 논의

Mar 2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시흥시교육지원청ㆍ시화호파트너십은 지난 21일 시화호환경문화센터에서 ‘시화호의 가치와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교육 및 토론회를 진행했다. ‘시화호 가치증진 시민참여 프로그램’의 하나로 진행된 이날 교육에는 시흥시교육지원청 교육장 및 장학사, 시화호파트너십, 시흥시 관계자 등 20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시화호의 환경적ㆍ역사 문화적ㆍ사회경제적 가치에 주목하며, 이를 국가 자산으로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토론을 통해 참가자들은 시화..

시흥시 현업근로자 대상 ‘정기 안전보건교육’ 추진

시흥시 현업근로자 대상 ‘정기 안전보건교육’ 추진

Mar 20,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9일 시청 늠내홀에서 시에 소속된 현업근로자 260여 명을 대상으로 ‘정기 안전보건교육’을 시행했다. 이번 교육은 현업근로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사고 예방 대처 능력을 향상해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재해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에는 청사 관리, 도로 유지보수, 공원 및 녹지관리 등 현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이 참석했다. 고용노동부 지정 안전보건교육 전문기관인 대한산업안전협회 소속 전문 강사를 초빙해 열린 교육은 ▲재해 발생..

시흥시 서울대와 함께하는 교육협력사업 ‘음악 멘토링’ 12기 입학식 개최

시흥시 서울대와 함께하는 교육협력사업 ‘음악 멘토링’ 12기 입학식 개최

Mar 19,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6일 시흥시와 서울대 음악대학이 함께하는 교육협력사업 ‘음악 멘토링’ 12기 입학식을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서 개최했다. ‘음악 멘토링’은 지난 2013년부터 시흥시와 서울대 음악대학이 함께 추진해 온 교육협력사업이다. 시흥시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서울대 음악대학 학부생들에게 11종의 오케스트라 악기와 합주를 배워보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입학식에는 지난 2월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초·중등 입학생 66명과..

시흥시  “주민공론장 사업을 더 원활하게”  ‘2024년 퍼실리테이터 통합 교육’ 수료식

시흥시 “주민공론장 사업을 더 원활하게” ‘2024년 퍼실리테이터 통합 교육’ 수료식

Mar 18,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주민공론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24년 퍼실리테이터 통합 교육’을 신천대야권(시흥ABC평생학습센터)과 정왕권(정왕평생학습관)에서 운영하고 지난 12일과 14일에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024년 퍼실리테이터 통합 교육’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제를 발굴하기 위한 회의 진행 기법 등을 배울 수 있는 시민 활동가 역량 강화 교육이다. 시흥시 동(洞) 단위 평생학습 추진체계 구축의 하나로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2024년 주민공론장 사업을 ..

‘시민은 즐겁게, 시흥은 새롭게 평생교육혁신도시 시흥’  평생학습협의회서 비전 달성 논의

‘시민은 즐겁게, 시흥은 새롭게 평생교육혁신도시 시흥’ 평생학습협의회서 비전 달성 논의

Mar 18,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4일 소래너나들이센터에서 시흥시 평생학습의 중장기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2024년 시흥시 평생학습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고일웅 시흥시대야종합사회복지관장, 오인열 시의원, 유관 기관장 및 전문가 등 평생학습협의회 위원 7명과 지난해 진행된 제4차 시흥시 평생교육 종합발전계획 연구용역을 진행한 임경수 교수(건국대 글로컬캠퍼스)가 참석했다. 이들은 연구용역이 추진된 과정과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시흥시 평생학습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