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수원시

“전문성·창의력 바탕으로 적극행정 실천해야”

2022.05.19 17:05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수원시가 공직자들의 적극행정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 19일 시청 대강당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2022년 적극행정 심화 직장교육’을 열었다.

수원시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한 이번 교육은 지난해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으로 선발된 조지훈 주무관(수원시 대중교통과 버스정책팀)의 발표로 진행됐다.

조지훈 주무관은 2021년 하반기 수원시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최우수 적극행정’으로 선정됐던 ‘전국 최초! 광역(시외)버스 졸음운전 사고 예방을 위한 스마트 안전 서비스 구축’ 사업 내용을 소개했다.

▲사업 추진 배경 ▲사업 추진 내용(시스템 개념·원리, 서비스의 차별성 등) ▲주요 성과 ▲서비스 특장점(인공지능 기반 조기 대응 시스템 구축) 등을 설명했다.

광역(시외)버스 졸음운전 사고 예방을 위한 스마트 안전 서비스 구축 사업은 시민들이 더 안전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신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해 광역(시외)버스 운전자의 졸음운전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조기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조지훈 주무관은 “안전한 대중교통 환경을 조성하고, 수원시민과 경기도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것을 목표로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공직자들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전문성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적극행정을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청식 수원시장 권한대행은 “공직사회에 적극행정 문화를 정착·확산하기 위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적극행정 교육을 계속해서 마련하겠다”며 “공직자들이 적극행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는 ‘시민과 활짝 웃는 기분 좋은 변화’를 목표로 하는 ‘2022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실행계획은 ‘적극행정 참여·소통 강화’ 등 5개 분야 30개 과제, 11개 중점과제로 구성됐다.

또 지난 4월에는 ‘2022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전국 최초! 청소차량 배기관 수직상향 전환으로 환경미화원 호흡기질환 예방’ 등을 비롯한 5건을 선정한 바 있다.




관련기사

교육

수원시

수원시,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심폐소생술 교육

수원시,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심폐소생술 교육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19·20·26일 3회에 걸쳐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600여 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했다. 19·20일은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26일은 권선구청에서 전문강사가 교육했다. ▲응급상황 현장 대처 방법 ▲가슴압박 자세 ▲영아·소아·성인 기도폐쇄 응급처치 방법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등을 교육했다. 일반적인 심폐소생술(CPR)과 어린이 심폐소생술은 방법이 다르다. 성인(일반 심폐소생술)은 몸을 흔들어 의식을 확인한 후 반응이 없으면 119에..

수원시, 부패취약 분야 공직자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교육

수원시, 부패취약 분야 공직자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교육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27일 시청 대강당에서 ‘부패취약 분야 공직자 청렴교육’을 열었다. 안영진(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등록 전문강사) 변호사의 강의로 진행된 이날 교육에는 공사·용역·보조금·재세정·인허가 등 부패취약 분야 업무 담당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안영진 변호사는 드라마 속 부패 행위 장면을 예로 들며 청탁금지법과 공무원 행동 강령을 설명했다. 또 실제 업무를 수행할 때 소극행정·금품수수 사례를 소개하고, 관련 법령을 교육했다. 이해충돌방지법과 공공재정..

수원문화재단-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업무협약 체결

수원문화재단-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업무협약 체결

Mar 26, 2024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오영균) 미디어센터와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경)이 수원공유학교 운영을 통한 창의융합형 지역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25일 체결했다. 수원공유학교는 지역사회와 협력을 기반으로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교육과 학교 교육과정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는 학교 밖 교육활동 및 시스템을 포괄하는 지역교육협력 플랫폼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통해 관내 청소년 미디어교육 지원 ▲청소..

수원시, ‘공직자 인권교육 제도화’ 추진한다

수원시, ‘공직자 인권교육 제도화’ 추진한다

Mar 21,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공직자 인권교육을 제도화해 공직문화를 개선하고, 인권행정을 실현한다. 수원시는 공직 내 인권침해를 예방하기 위해 직급별로 인권교육을 체계화해 공직자의 인권 역량을 높이고, 인권교육을 제도화할 계획이다. 5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고위관리자 인권리더십 과정’(3월 19일)을 시작으로 6월까지 ‘중간관리자 인권리더십 과정’(6급 공무원), ‘공직자 인권문해력 과정’(7급 이하 공무원), ‘공무직 인권감수성 과정’(공무직)을 진행한다. 4월에는..

수원문화재단,한옥에서 즐기는 전통문화예술 교육

수원문화재단,한옥에서 즐기는 전통문화예술 교육

Mar 20, 2024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오영균)은 이달 21일부터 ‘2024년 화서사랑채 전통문화예술 정규 교육 프로그램 1기’ 수강생을 선착순 모집한다. 2024년 1기 교육 운영기간은 4월 2일부터 6월 9일까지 10주간이며, 강좌별 초급·중급·통합반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개설강좌는 ▲전통문화 8개 강좌(해금 1·2, 민요장구, 가야금, 판소리, 피리, 소금과 대금, 어린이 국악) ▲인문학 1강좌(어반스케치)로 총 9개의 강좌로 구성되어 있다. 1기 수강신청은 모집기간 내 화서사랑채..

수원시,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 보급

수원시,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 보급

Mar 1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초등학교와 환경교육 기관에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를 보급했다. ‘수원이 환경이야기’는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학교 방문 환경교육)과 교과시간 등에 사용하는 교재로 수원의 자연환경, 자원순환, 기후변화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환경수도 수원 ▲신기한 숲속 마을 ▲생명을 살리는 물 ▲우리 가족 건강밥상 ▲지구를 위한 분리배출 ▲탄소발자국을 줄여요 등 6개 단원으로 구성됐다. 2013년 처음 발간한 이후 매년 제작해 보급하고..

수원시 고색뉴지엄, ‘고색NEW봄봄’ 어린이 대상 교육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수원시 고색뉴지엄, ‘고색NEW봄봄’ 어린이 대상 교육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Mar 0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 고색뉴지엄이 어린이 대상 교육프로그램인 ‘고색NEW봄봄’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고색NEW봄봄은 폐자재를 새활용(업사이클링)해 ‘꽃과 정원’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이다. 그림 작품은 ‘제3회 수원 가드닝의 날’ 홍보물에 사용한다. 연령별로 교육 시간이 다르다. 16일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초등학생 1~4학년 20명, 16일 오후 1시간 30분부터 1시간 동안 6~7세 어린이 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6일 오후 2시부터 선착순..

수원시, 공간정보 통합플랫폼 방문교육 ‘공간 런(RUN/LEARN)’ 운영

수원시, 공간정보 통합플랫폼 방문교육 ‘공간 런(RUN/LEARN)’ 운영

Feb 2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월 19일부터 29일까지 공직자를 대상으로 ‘수원시 공간정보 통합플랫폼 방문 교육-공간 런(RUN/LEARN)’을 열었다. 수원시 공간정보팀장 등 직원들이 생태공원과를 시작으로 교육을 신청한 부서를 찾아가 공간정보통합플랫폼 2D·3D 시스템을 소개하고, 활용 사례를 설명했다. 공간정보자료 분석·응용·시뮬레이션, 정책 의사결정 기획활용 실습, 공간정보 보안교육도 했다. 수원시 공간정보통합플랫폼은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의 토지 정보를 조회하고, 공간..

수원시 탄소중립 교육 프로그램 신청하세요

수원시 탄소중립 교육 프로그램 신청하세요

Feb 28, 2024 | Q기자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두드림’이 맞춤형·학교·간소화 교육, 탄소중립 실천인증 등 2024년 탄소중립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맞춤형 교육인 ‘꼬리에 꼬리를 잇는 탄소중립 이야기’는 성인이 참여할 수 있다. 탄소중립 전문 강사가 찾아가 교육 대상자별 관심사와 특징에 맞춰 교육한다. 일반 성인, 시니어 등 총 7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무료 교육이고, 성인 10명 이상이 모여서 신청하면 된다. 유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교육은 체험활동과 게임으로 기후변화·..

수원시, ‘문화 다양성 강사 간담회(보수교육)’ 개최

수원시, ‘문화 다양성 강사 간담회(보수교육)’ 개최

Feb 2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27일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강당에서 내외국인 문화다양성 강사 40여 명을 대상으로 간담회(보수교육)를 열었다.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는 2024년 운영 방향·개선 사항 안내, 최은숙(한울다문화센터 센터장) 전문 강사의 ‘문화 다양성 이해 교육 강사 맞춤형 보수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최은숙 강사는 ▲강의계획안 작성 실습 및 강의기법 설명 ▲강의기법 이해 및 강의 시연 ▲요령설명 및 강의자료 투입 실습 등으로 교육을 진행했..

수원박물관, 성인 교육 프로그램 ‘서화교실’, ‘여민학당’ 수강생 모집

수원박물관, 성인 교육 프로그램 ‘서화교실’, ‘여민학당’ 수강생 모집

Feb 26, 2024 | Q기자

 

수원박물관이 성인 교육 프로그램인 ‘서화교실’과 ‘여민학당’에 참여할 수강생을 2월 28일 오전 10시부터 모집한다. ‘서화교실’은 문인화, 서예 등을 배우는 실기교육으로 다양한 한문·한글 서체를 익히고, 작품을 완성하는 강좌다. ‘여민학당’은 한시(漢詩)를 시형별로 분석하고 감상하는 인문교육이다. 강좌는 3월 21일부터 6월 13일까지 주 1회 수원박물관 3층 문화교육관에서 진행된다. 화(문인화)·수(서예)·목(한시) 오후 2시부터 교육한다. 강좌별 수강생은 24명이다. ..

수원시, 수원수목원 방문 고객 만족도 높이기 위해 수목원 직원 직무교육

수원시, 수원수목원 방문 고객 만족도 높이기 위해 수목원 직원 직무교육

Feb 2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수원수목원을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21일, 23일 두 차례에 걸쳐 수원수목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했다. 전문 강사의 강의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친절 교육과 탄소중립 실천 교육 등으로 이뤄졌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관계자는 “수목원을 방문하는 모든 분이 친절한 응대 서비스를 받으며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고객 만족을 위해 하반기에도 직원 직무교육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