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원시

수원시,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심폐소생술 교육

수원시,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심폐소생술 교육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19·20·26일 3회에 걸쳐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600여 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했다. 19·20일은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26일은 권선구청에서 전문강사가 교육했다. ▲응급상황 현장 대처 방법 ▲가슴압박 자세 ▲영아·소아·성인 기도폐쇄 응급처치 방법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등을 교육했다. 일반적인 심폐소생술(CPR)과 어린이 심폐소생술은 방법이 다르다. 성인(일반 심폐소생술)은 몸을 흔들어 의식을 확인한 후 반응이 없으면 119에..

수원시, 부패취약 분야 공직자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교육

수원시, 부패취약 분야 공직자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교육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27일 시청 대강당에서 ‘부패취약 분야 공직자 청렴교육’을 열었다. 안영진(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등록 전문강사) 변호사의 강의로 진행된 이날 교육에는 공사·용역·보조금·재세정·인허가 등 부패취약 분야 업무 담당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안영진 변호사는 드라마 속 부패 행위 장면을 예로 들며 청탁금지법과 공무원 행동 강령을 설명했다. 또 실제 업무를 수행할 때 소극행정·금품수수 사례를 소개하고, 관련 법령을 교육했다. 이해충돌방지법과 공공재정..

수원문화재단-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업무협약 체결

수원문화재단-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업무협약 체결

Mar 26, 2024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오영균) 미디어센터와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경)이 수원공유학교 운영을 통한 창의융합형 지역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25일 체결했다. 수원공유학교는 지역사회와 협력을 기반으로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교육과 학교 교육과정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는 학교 밖 교육활동 및 시스템을 포괄하는 지역교육협력 플랫폼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통해 관내 청소년 미디어교육 지원 ▲청소..

수원시, ‘공직자 인권교육 제도화’ 추진한다

수원시, ‘공직자 인권교육 제도화’ 추진한다

Mar 21,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공직자 인권교육을 제도화해 공직문화를 개선하고, 인권행정을 실현한다. 수원시는 공직 내 인권침해를 예방하기 위해 직급별로 인권교육을 체계화해 공직자의 인권 역량을 높이고, 인권교육을 제도화할 계획이다. 5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고위관리자 인권리더십 과정’(3월 19일)을 시작으로 6월까지 ‘중간관리자 인권리더십 과정’(6급 공무원), ‘공직자 인권문해력 과정’(7급 이하 공무원), ‘공무직 인권감수성 과정’(공무직)을 진행한다. 4월에는..

수원문화재단,한옥에서 즐기는 전통문화예술 교육

수원문화재단,한옥에서 즐기는 전통문화예술 교육

Mar 20, 2024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오영균)은 이달 21일부터 ‘2024년 화서사랑채 전통문화예술 정규 교육 프로그램 1기’ 수강생을 선착순 모집한다. 2024년 1기 교육 운영기간은 4월 2일부터 6월 9일까지 10주간이며, 강좌별 초급·중급·통합반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개설강좌는 ▲전통문화 8개 강좌(해금 1·2, 민요장구, 가야금, 판소리, 피리, 소금과 대금, 어린이 국악) ▲인문학 1강좌(어반스케치)로 총 9개의 강좌로 구성되어 있다. 1기 수강신청은 모집기간 내 화서사랑채..

수원시,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 보급

수원시,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 보급

Mar 1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초등학교와 환경교육 기관에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를 보급했다. ‘수원이 환경이야기’는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학교 방문 환경교육)과 교과시간 등에 사용하는 교재로 수원의 자연환경, 자원순환, 기후변화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환경수도 수원 ▲신기한 숲속 마을 ▲생명을 살리는 물 ▲우리 가족 건강밥상 ▲지구를 위한 분리배출 ▲탄소발자국을 줄여요 등 6개 단원으로 구성됐다. 2013년 처음 발간한 이후 매년 제작해 보급하고..

수원시 고색뉴지엄, ‘고색NEW봄봄’ 어린이 대상 교육프로그램 참가자 모

수원시 고색뉴지엄, ‘고색NEW봄봄’ 어린이 대상 교육프로그램 참가자 모

Mar 0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 고색뉴지엄이 어린이 대상 교육프로그램인 ‘고색NEW봄봄’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고색NEW봄봄은 폐자재를 새활용(업사이클링)해 ‘꽃과 정원’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이다. 그림 작품은 ‘제3회 수원 가드닝의 날’ 홍보물에 사용한다. 연령별로 교육 시간이 다르다. 16일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초등학생 1~4학년 20명, 16일 오후 1시간 30분부터 1시간 동안 6~7세 어린이 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6일 오후 2시부터 선착순..

수원시, 공간정보 통합플랫폼 방문교육 ‘공간 런(RUN/LEARN)’ 운

수원시, 공간정보 통합플랫폼 방문교육 ‘공간 런(RUN/LEARN)’ 운

Feb 2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월 19일부터 29일까지 공직자를 대상으로 ‘수원시 공간정보 통합플랫폼 방문 교육-공간 런(RUN/LEARN)’을 열었다. 수원시 공간정보팀장 등 직원들이 생태공원과를 시작으로 교육을 신청한 부서를 찾아가 공간정보통합플랫폼 2D·3D 시스템을 소개하고, 활용 사례를 설명했다. 공간정보자료 분석·응용·시뮬레이션, 정책 의사결정 기획활용 실습, 공간정보 보안교육도 했다. 수원시 공간정보통합플랫폼은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의 토지 정보를 조회하고, 공간..

수원시 탄소중립 교육 프로그램 신청하세요

수원시 탄소중립 교육 프로그램 신청하세요

Feb 28, 2024 | Q기자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두드림’이 맞춤형·학교·간소화 교육, 탄소중립 실천인증 등 2024년 탄소중립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맞춤형 교육인 ‘꼬리에 꼬리를 잇는 탄소중립 이야기’는 성인이 참여할 수 있다. 탄소중립 전문 강사가 찾아가 교육 대상자별 관심사와 특징에 맞춰 교육한다. 일반 성인, 시니어 등 총 7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무료 교육이고, 성인 10명 이상이 모여서 신청하면 된다. 유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교육은 체험활동과 게임으로 기후변화·..

수원시, ‘문화 다양성 강사 간담회(보수교육)’ 개최

수원시, ‘문화 다양성 강사 간담회(보수교육)’ 개최

Feb 2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27일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강당에서 내외국인 문화다양성 강사 40여 명을 대상으로 간담회(보수교육)를 열었다.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는 2024년 운영 방향·개선 사항 안내, 최은숙(한울다문화센터 센터장) 전문 강사의 ‘문화 다양성 이해 교육 강사 맞춤형 보수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최은숙 강사는 ▲강의계획안 작성 실습 및 강의기법 설명 ▲강의기법 이해 및 강의 시연 ▲요령설명 및 강의자료 투입 실습 등으로 교육을 진행했..

수원박물관, 성인 교육 프로그램 ‘서화교실’, ‘여민학당’ 수강생 모집

수원박물관, 성인 교육 프로그램 ‘서화교실’, ‘여민학당’ 수강생 모집

Feb 26, 2024 | Q기자

 

수원박물관이 성인 교육 프로그램인 ‘서화교실’과 ‘여민학당’에 참여할 수강생을 2월 28일 오전 10시부터 모집한다. ‘서화교실’은 문인화, 서예 등을 배우는 실기교육으로 다양한 한문·한글 서체를 익히고, 작품을 완성하는 강좌다. ‘여민학당’은 한시(漢詩)를 시형별로 분석하고 감상하는 인문교육이다. 강좌는 3월 21일부터 6월 13일까지 주 1회 수원박물관 3층 문화교육관에서 진행된다. 화(문인화)·수(서예)·목(한시) 오후 2시부터 교육한다. 강좌별 수강생은 24명이다. ..

수원시, 수원수목원 방문 고객 만족도 높이기 위해 수목원 직원 직무교육

수원시, 수원수목원 방문 고객 만족도 높이기 위해 수목원 직원 직무교육

Feb 2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수원수목원을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21일, 23일 두 차례에 걸쳐 수원수목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했다. 전문 강사의 강의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친절 교육과 탄소중립 실천 교육 등으로 이뤄졌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관계자는 “수목원을 방문하는 모든 분이 친절한 응대 서비스를 받으며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고객 만족을 위해 하반기에도 직원 직무교육을 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 돌봄플래너 대상 수원새빛돌봄 교육

수원시, 돌봄플래너 대상 수원새빛돌봄 교육

Feb 22, 2024 | Q기자

 

수원시가 4개 구 돌봄업무 담당자와 동 돌봄플래너를 대상으로 수원새빛돌봄 실무교육을 한다. 지난 19일 장안구를 시작으로 20일 영통구, 21일 팔달구, 22일 권선구에서 교육을 했다. 수원새빛돌봄 서비스 단계별 추진 절차, 서식·대장 작성 요령, 비용 정산 유의 사항 등 세부 사항을 교육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수원시는 지난해 7월 1일부터 8개 동에서 시범 운영한 수원새빛돌봄 사업을 올해 1월 1일부터 전체 동(44개 동)으로 확대했다. 수원새빛돌봄은..

수원시국제교류센터, ‘2024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 참가 학교 모집

수원시국제교류센터, ‘2024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 참가 학교 모집

Feb 19, 2024 | Q기자

 

수원시국제교류센터가 ‘2024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에 참가할 학교를 모집한다.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은 청소년이 지구촌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내외국인 전문 강사가 학교를 찾아가 지속가능발전, 환경·국제개발, 다문화 등을 주제로 강의하는 프로그램이다. 3월부터 11월까지 학급이 희망하는 날짜에 교육을 진행한다. 학급별 총 3차시로 이뤄지며 교육 시간은 차시 당 80~100분이다. 관내 초·중·고등학교 3..

수원시 고색뉴지엄,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 운영

수원시 고색뉴지엄,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 운영

Feb 14, 2024 | Q기자

 

수원시 고색뉴지엄이 2월 27일 어린이 대상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 ‘고사리 : 고색뉴지엄 업사이클링 리-본’을 연다. ‘고사리 : 고색뉴지엄 업사이클링 리-본’은 폐현수막과 폐지를 새활용(업사이클링)해 작품을 만드는 교육프로그램이다. 27일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고색뉴지엄 2층 교육실에서 진행된다. 초등학생(2013~2016년생) 15명을 모집하고, 재료비는 1000원이다. 14일 오후 2시부터 수원시 통합예약시스템(www.suwon.go.kr/web..

수원 구 부국원, ‘겨울방학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수원 구 부국원, ‘겨울방학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Feb 06, 2024 | Q기자

 

수원시가 근대문화공간 수원 구 부국원에서 열리는 ‘2024년 겨울방학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어린이(2014~2017년생)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2월 14일부터 23일까지 총 8회 진행된다. 선사시대의 생활상과 대표적인 유물들을 알아보는 수업과 함께 고조선~조선시대까지 새 나라를 이끈 왕들에 대해 알아보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블럭으로 배우는 선사시대’는 구석기·신석기·청동기·철기시대의 특징과 관련 유물에 대해 배우고 블록으로 만들어 보는 교육이다...

‘수원이 환경교실’에서 생생한 체험형 환경교육을 즐겨보세요

‘수원이 환경교실’에서 생생한 체험형 환경교육을 즐겨보세요

Feb 05, 2024 | Q기자

 

수원시가 2월 15일부터 20일까지 2024년 상반기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에 참여할 98개 학급을 모집한다.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은 생태체험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한 버스를 활용해 초등학교에 찾아가 운영하는 체험형 환경교육이다. 환경교육 전문 강사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매주 화·수·목·금요일 생물다양성을 주제로 구성된 버스 체험활동(11개 콘텐츠)과 수원시 환경교육교재와 교구를 활용한 교실 수업을 진행한다. 상반기 교육은 3월 12일..

수원시, ‘2024 돌봄정책 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수원시, ‘2024 돌봄정책 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Feb 05, 2024 | Q기자

 

수원시가 2일 시청 대강당에서 ‘2024 돌봄정책 담당 공무원 역량강화교육’을 열었다. 시·구·동 돌봄정책 업무 담당자 1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교육에서는 올해 달라지는 돌봄 정책·사업 내용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수원새빛돌봄사업 확대 ▲민관협력·복지자원 관리 ▲사례관리 사업, 긴급복지자원 등을 설명했다. 수원시는 올해 돌봄정책 신규(시범) 사업으로 ‘AI(인공지능) 활용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관리’, ‘연락 두절 위기가구 소재 파악 시범사업’ 등을 운영..

수원시, 온라인 주민자치 교육 ‘수원시 NEW 주민자치 온ON’운영

수원시, 온라인 주민자치 교육 ‘수원시 NEW 주민자치 온ON’운영

Jan 26, 2024 | Q기자

 

수원시가 2월부터 주민자치 위원, 주민자치 위원 희망자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주민자치 교육 ‘수원시 NEW(뉴) 주민자치 온ON’을 운영한다. 경기평생학습포털(GSEEK), 수원시 유튜브에서 시간과 관계없이 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GSEEK에서 수료하면 주민자치 필수 기본교육 시간으로 인정된다. 수원시는 새롭게 바뀐 정책 사항들에 맞춰 ‘수원시 NEW 주민자치 온ON’교육 내용을 개편했다. 교육은 ▲주민자치 개념 및 이해, 주민자치 활동의 역사와 참여 방법 ▲지..

수원시,의료급여관리사 대상 안전대책교육 진행

수원시,의료급여관리사 대상 안전대책교육 진행

Jan 17, 2024 | Q기자

 

수원시가 16일 시청 온수원상담실에서 의료급여관리사를 대상으로 안전대책교육을 했다. 의료급여 사례 관리사는 현장에 방문해 장기 입원자의 입원 필요도를 조사 하고, 퇴원 후 의료돌봄 수요를 파악한다. 또 지역사회 내 돌봄이 필요한 가구를 발굴·연계하고 있다. 이날 교육에서는 현장 대처 요령과 안전대책을 설명하고, 민원응대요령, 위생관리, 감염병 예방조치 등을 교육했다. 수원시는 의료급여관리사의 안전을 위해 안전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세부 추진계획은 ▲현장 방문 안전대책..

수원시, ‘공간정보통합플랫폼’ 사용자 교육

수원시, ‘공간정보통합플랫폼’ 사용자 교육

Jan 12, 2024 | Q기자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과 공간정보통합플랫폼을 재구축한 수원시가 공간정보 취급·활용 담당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했다. 시청 정보화교육장에서 9일, 11일 두 차례 열린 교육은 ▲공간정보통합플랫폼 2D·3D 시스템 소개, 활용사례 설명 ▲공간정보자료 분석·응용·시뮬레이션, 정책 의사결정 기획활용 실습 ▲공간정보 보안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공간정보 취급·활용 부서 업무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수원시 공간정보통합플랫폼은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의 토지 정보를 조회하고..

수원시농업기술센터,‘2024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운영

수원시농업기술센터,‘2024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운영

Jan 05, 2024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월 19일부터 2월 6일까지 관내 농업인, 귀농‧귀촌 희망자 등을 대상으로 ‘2024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을 한다.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은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겪는 기술적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새해를 맞아 영농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주는 교육프로그램이다. ▲포도(1월 19일) ▲시설채소(1월 24일) ▲생활개선(1월 26일) ▲벼농사(2월 6일) 교육 과정이 진행된다. 시간은 오후 2시~5시이며, 벼농사(수원시청 중회의실) 과정을 ..

수원시, 수원의 자연환경 영상 볼 수 있는 ‘스마트 환경교육 스팟’ 운영

수원시, 수원의 자연환경 영상 볼 수 있는 ‘스마트 환경교육 스팟’ 운영

Jan 03, 2024 | Q기자

 

수원시가 수원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만날 수 있는 ‘스마트 환경교육 스팟’을 운영한다. ‘수원시 환경교육 스팟’은 수원에서 멸종위기 야생식물과 조류 등이 서식하고 있는 자연환경을 소개하는 영상과 연결되는 홍보게시판이다. 안내판에 새겨진 큐알(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해 생생한 영상을 볼 수 있다. ‘수원의 자연을 만나다’를 주제로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황구지천, 평리들, 칠보산, 축만제 등 4곳의 자연환경 특성을 소개하는 홍보영상을 제작했다. ‘생명을 품..

수원시, 대학생 환경교육 서포터즈 ‘그린크루 1기’해단식

수원시, 대학생 환경교육 서포터즈 ‘그린크루 1기’해단식

Dec 28, 2023 | Q기자

 

수원시는 27일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대학생 환경교육 서포터즈 ‘그린크루 1기’의 해단식을 열었다. 지난 6월 출범한 그린크루는 ▲환경·환경교육 관련 SNS 홍보 ▲환경교육·환경보전 봉사 ▲탄소중립 생활 실천·홍보 등 친환경 문화확산 활동을 했다. 지난 7월 서포터즈 워크숍을 열고, 탄소중립 교육과 함께 삼성전자 견학을 했고, 8월에는 수원시 자원순환센터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업을 방문했다. 또 수원청개구리 모니터링, 친환경 논 벼 베기 체험, 환경 교육도시 ..

수원시, 공직자 대상 지피티(GPT) 실무 교육

수원시, 공직자 대상 지피티(GPT) 실무 교육

Dec 27, 2023 | Q기자

 

수원시가 생성형 인공지능(AI) 지피티(GPT)를 시정 운영에 활용하기 위해 공직자를 대상으로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26일 판교 IT센터 마음AI 밋업홀에서 진행된 이날 교육에는 수원시 공직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에서 정수빈 마음AI매니저는 ‘GPT의 오늘과 미래’를 주제로 GPT연구 동향, 국내외 GPT 도입 사례 등을 소개했다. 또 ‘AI 활용을 위한 GPT 응용사례 소개·실습’를 주제로 ▲GPT를 활용한 민원 접수 건의 자동 분류·처리 시스템 구축 사례 ..

수원광교박물관, 겨울방학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수원광교박물관, 겨울방학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Dec 27, 2023 | Q기자

 

수원광교박물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준비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유아‧초등학생들을 27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1월 10~11일, 17~18일에는 ‘겨울과 놀아요’를 주제로 광교역사공원 등에서 봄을 기다리는 식물들의 겨울눈을 알아보고 야생동물의 흔적을 찾아보는 ‘겨울 숲과 놀아요’와 겨울바람을 느끼며 흙물감과 자연 붓을 이용해 겨울 숲의 모습을 그려보는 ‘겨울바람과 놀아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7세 이상부터 13세까지 참여할 수 있다. 1월 ..

수원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안심급식교직원인증제’교육 마무리

수원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안심급식교직원인증제’교육 마무리

Dec 22, 2023 | Q기자

 

수원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관내 어린이급식소 교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3년 안심급식교직원인증제’ 교육을 마무리했다. 2023년 안심급식교직원인증제는 올바른 식사지도 교육으로 식사지도 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부모가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급식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정서‧위생‧영양을 모두 다루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기본과정과 심화 과정 등 2개 과정으로 교육했다. 기본과정은 정서‧위생‧영양 분야..

수원시, 2024년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교사 신규채용자 교육

수원시, 2024년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교사 신규채용자 교육

Dec 21, 2023 | Q기자

 

수원시가 20일 수원농수산물도매시장 소회의실에서 2024년도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교사 신규채용자 1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관내 지역아동센터에서 이용 아동들을 대상으로 기초학습, 독서, 예체능 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신규 아동복지교사의 실무능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조은승 수원아동보호전문기관장이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인 아동복지교사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했고, 수원시 아동돌봄과는 ▲지역아동센터의 이해, 아동의 인권 ▲아동복지교..

수원시 ‘2024년 보행안전도우미 교육’ 교육생 모집

수원시 ‘2024년 보행안전도우미 교육’ 교육생 모집

Dec 19, 2023 | Q기자

 

수원시가 ‘2024년 보행안전도우미 교육’에 참여할 교육생 100명을 21일부터 2024년 1월 5일까지 모집한다. 보행안전도우미는 보도 공사로 인해 통행이 불편한 건설공사 현장에서 보행자의 안전한 이동을 돕는 역할을 한다. 수원시 발주사업, 수원시장 인허가사업 중 도로를 점유하는 건설사업장에 배치된다. 사업장 주변을 통행하는 시민에게 임시보행로를 안내하고, 장애인·어린이·노약자 등 교통약자가 임시보행로로 통행하도록 돕는다. 임시보행로 안전 펜스·보행 안내판 등 안전시..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 경기도 주최 ‘우수 환경교육 콘텐츠 공모전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 경기도 주최 ‘우수 환경교육 콘텐츠 공모전

Dec 18, 2023 | Q기자

 

수원시가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로 경기도 주최 ‘우수 환경교육 콘텐츠 공모전’에서 교구 부문 대상을 받았다. 상금은 400만 원이다. 경기도는 교구·교재·영상·교안·웹툰 등 5개 부문 우수 환경교육 콘텐츠를 공모했고, 심사를 거쳐 부문별로 대상·우수상·장려상을 선정했다. 수원시는 ‘분리배출 알까기’를 응모해 교구 부문 대상으로 선정됐다. 분리배출 알까기는 수원시에서 자체 제작한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를 활용하기 위해 개발한 교구다. 아이들이 좋아하..

수원시, 다함께돌봄센터 종사자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

수원시, 다함께돌봄센터 종사자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

Dec 15, 2023 | Q기자

 

수원시는 14일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소회의실에서 수원시 다함께돌봄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을 했다. 교육은 다함께돌봄사업 지침·사용 시스템·회계실무 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아동권리보장원에서 다함께돌봄센터 운영컨설팅을 담당하는 서울장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은미 교수와 의정부시 민락다함께돌봄센터 허진희 센터장 강의로 진행됐다. 수원시는 관계자는 “수원시 다함께돌봄센터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종사자들이 느꼈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보탬이 되기 위해 이번 교육을 기..

수원시, 세계인권선언의 날 기념해 ‘수원시 인권교육단체 관계자 역량강화

수원시, 세계인권선언의 날 기념해 ‘수원시 인권교육단체 관계자 역량강화

Dec 14, 2023 | Q기자

 

수원시가 UN 세계인권선언의 날(12월 10일) 75주년을 기념해 1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수원시 인권교육단체 관계자 역량강화 연찬회’를 열었다. ‘시민 인권교육 새로고침’을 주제로 열린 연찬회는 전문가 특강과 시민 인권교육 참여 촉진기술 워크숍으로 진행됐다. 수원 인권교육단체 활동가, 인권강사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김형완 인권정책연구소 소장이 ‘위기의 시대, 시민 인권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했고, 워크숍은 이창림 민주주의기술학교협동조합 이사..

수원박물관, 관학연계 교육프로그램 ‘우리 고장 수원’ 마무리

수원박물관, 관학연계 교육프로그램 ‘우리 고장 수원’ 마무리

Dec 11, 2023 | Q기자

 

지난 4월 시작된 수원박물관 관학연계 교육프로그램 ‘우리 고장 수원’이 마무리됐다. 4월 18일부터 12월 7일까지 수원박물관 전시실·다목적실에서 진행된 ‘우리 고장 수원’은 박물관 전시와 유물을 활용해 초등학교 3학년(1회 1학급) 학생들에게 수원의 역사와 문화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장 대면교육과 온라인 비대면 교육을 병행했다. 총 80회를 진행했고, 2385명이 참여했다. 박물관 대형 버스를 활용해 학교에서 박물관 왕복을 지원했고, 학생들이 사전에 학습할 수 ..

수원시, 관내 공중·개방 화장실 관리인 대상 역량강화 교육

수원시, 관내 공중·개방 화장실 관리인 대상 역량강화 교육

Dec 11, 2023 | Q기자

 

수원시가 8일 시청 대강당에서 관내 공중화장실 176개소, 개방 화장실 96개소 관리인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했다. 표혜령 화장실문화시민연대 대표가 ▲악취제거 요령 등 효율적인 청소 방법 ▲청소용 세척제의 올바른 사용법 ▲안전사고 예방법 ▲화장실 관리인의 건강관리법 ▲친절 민원 응대법 등을 교육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이 화장실 문화의 메카로 주목받게 된 것은 관리원 여러분의 노력 덕분”이라며 “관리인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오늘 교육이 화장실 관리에 도..

수원시, 민원담당 공무원 대상으로 민원응대 교육

수원시, 민원담당 공무원 대상으로 민원응대 교육

Dec 08, 2023 | Q기자

 

수원시는 지난 6~7일 수원시청 대강당과 팔달구청 대회의실에서 민원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민원 응대 교육을 했다. 공직자의 소통 기술과 민원 상황별 대응 능력을 높여 시민에게 더 높은 수준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교육은 특이민원 대응·친절 교육 전문 강사 강의로 진행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민원 상황별 응대 기법 ▲최고의 소통 기술, 올바른 경청법 학습 ▲민원응대 감정관리법 등이었다. 강사는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에 따른 피해 예방..

수원시, ‘2024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설명회

수원시, ‘2024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설명회

Dec 08, 2023 | Q기자

 

수원시와 수원교육지원청·수원시청소청년재단은 7일 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아트홀에서 ‘2024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설명회를 열고, 내년에 추진할 사업을 안내했다. ‘미래교육협력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교육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이다. 2024년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추진 목표는 ‘지역교육 자치강화’, ‘교육 본질 실현’, ‘인성역량 강화’ 등 3개다. ▲배움터 지킴이 운영 ▲글로벌..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인성교육 우수사례 공모전’경기도지사상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인성교육 우수사례 공모전’경기도지사상

Dec 07, 2023 | Q기자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는 5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2023 경기도 인성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에서 경기도지사상을 받았다. 경기도와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는 도내 시군구육아종합지원센터를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보급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열었다.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는 장애통합(장애전문)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과 보육 교직원 간의 협력관계 형성을 위한 인성 프로그램을 운영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은정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장은 “이번..

수원시, 제10기 시민감사관 전체회의·역량강화교육

수원시, 제10기 시민감사관 전체회의·역량강화교육

Dec 02, 2023 | Q기자

 

수원시는 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10기 수원시 시민감사관 전체 회의를 열고, 2023년 활동 성과와 2024년 감사계획을 공유했다. 지난 3월 위촉된 제10기 시민 감사관은 팔달구청, 상수도사업소, 공원녹지사업소 종합감사에 참여했고, 대형공사 현장을 감사하며 부실시공 사전예방을 위해 다양한 건의를 했다. 총 건의 사항은 95건에 달한다. 이날 진행된 역량 강화 교육에서 박연정 연정에듀테인먼트 대표는 ‘신뢰 기반의 수원을 만드는 시민 감사관의 역할’을 주제로 시민감사..

수원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23일 수원시 관광과 행정사무감사 진행

수원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23일 수원시 관광과 행정사무감사 진행

Nov 24, 2023 | Q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위원장 조문경)는 23일 수원시 관광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감사에서 현경환 의원(국민의힘, 파장·송죽·조원2)은 XR버스 운행실태를 지적하면서 “XR버스의 탑승 실적을 살펴보면 단 한 명도 탑승객이 없는 기간이 있는 등 시 예산이 매우 낭비되고 있다”며 “주요 탑승객인 유아를 동반한 가족단위를 위한 프로그램이라든지, 운행코스 조정 등을 통해 XR버스의 운영 효율성을 높여 달라”고 주문했다. 김좔 의원(더불어민주당, 평·..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간호직 공무원 대상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교육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간호직 공무원 대상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교육

Nov 23, 2023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는 22일 장안구청에서 동 행정복지센터 간호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교육을 했다. 장안구보건소 역학조사관이 ‘바이러스성 간염’·‘성매개감염병’의 개념, 전파 경로, 응대 시 주의 사항 등 이론교육을 진행했다. 또 일상생활 감염병 대비·대응 수칙을 주제로 실습 교육을 한 후 빈대의 특성을 설명하고, 올바른 관리·방제 방법을 교육했다. 장안구보건소 관계자는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담당자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해 감염병 확산을..

수원시립미술관,  실험적 발상이 가득한 작가의 예술세계 경험  전시 연계

수원시립미술관, 실험적 발상이 가득한 작가의 예술세계 경험 전시 연계

Nov 22, 2023 | Q기자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관장 홍건표)은 창의적이며 실험적인 작가의 예술세계를 경험하는 관람객 참여형 프로젝트 《별별 수상한___》 연계 특별 교육 을 11월 22일(수)부터 11월 29일(수)까지 수원시립만석전시관에서 개최한다. 지난 8월 15일부터 개최된 《별별 수상한___》프로젝트에는 일상의 평범한 주제를 실험적으로 관찰하고, 친숙한 재료를 이용해 창의적 작품으로 표현하는 현대미술작가 김민주초원, 김소희, 남다현이 참여했다. 현대미술의 무한한 가능성을 즐겁게 체험하기 위한 ..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환경교육사 2급 양성기관 지정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환경교육사 2급 양성기관 지정

Nov 21, 2023 | Q기자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이 환경교육사 2급 양성기관으로 지정돼 2024년부터 2026년까지 환경교육사 2급 과정을 운영한다. 기존 환경교육사 3급 양성기관이었던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은 전국 최초로 2급과 3급을 동시에 운영하는 기관이 됐다. 환경교육사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기획·진행·분석·평가하거나 환경교육을 수행하는 자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환경부 장관이 자격을 부여한다. 등급(1~3급)별로 역할, 필요 학력, 실무경력 등 자격..

수원시, 가을철 산불방지 교육훈련·산불진화 모의훈련

수원시, 가을철 산불방지 교육훈련·산불진화 모의훈련

Nov 20, 2023 | Q기자

 

수원시는 17일 팔달구 봉녕사 임시주차장에서 2023년 가을철 산불방지 교육훈련과 산불진화 모의훈련을 했다. 이날 훈련에는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을 비롯한 수원시 공직자, 산불종사원, 육군 제2819부대·화성시·안산시·북부지방산림청 수원국유림관리소 산불재난 특수진화대·수원남부소방서·중부경찰서, 봉녕사 관계자 등 180여 명이 참가해 산불현장 지휘시스템 운용·유관기관 공조 체계를 점검했다. 상황보고로 시작된 이날 모의훈련은 산불발생 신고 접수·확인, 유관기관 지원 요청..

이재준 수원시장, “환경교육도시, 탄소중립이 시민 일상되도록 이끄는 등대

이재준 수원시장, “환경교육도시, 탄소중립이 시민 일상되도록 이끄는 등대

Nov 17, 2023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환경교육도시는 탄소중립이 시민의 일상이 되도록 이끄는 등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원시가 16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연 제1회 환경교육도시 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한 이재준 시장은 “시민들이 기후 위기와 사회변화로 불안해할 때 환경교육도시는 시민들이 나아갈 방향을 비춰주는 등대가 돼야 한다”며 “환경교육도시들은 탄소중립에 대한 강한 의지와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을 펼쳐 이웃 도시, 이웃 나라로 탄소중립의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고 말했다. ‘환..

아동돌봄수원센터, ‘우리아이 이해하기’교육

아동돌봄수원센터, ‘우리아이 이해하기’교육

Nov 14, 2023 | Q기자

 

아동돌봄수원센터(다함께돌봄센터 9호점)가 13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는 ‘우리아이 이해하기’ 교육을 열었다. 장안구청에서 열린 이날 교육에는 자녀교육에 관심있는 시민, 관내 돌봄기관 종사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김동희 아주대학교 소아정신과 교수가 ▲ADHD에 대한 학술적 이해 ▲ADHD 진단 방법 ▲ADHD의 치료(약물/부모/행동/가족/심리/사회성증진) ▲부모의 양육방법 ▲자기인식 모델링과 코칭 등을 설명했다.

2023년 수원시시의회 공직자 인권교육 실시

2023년 수원시시의회 공직자 인권교육 실시

Nov 14, 2023 | Q기자

 

수원특례시의회(김기정 의장)는 11월 13일 세미나실에서 공직자를 대상으로 인권교육을 실시했다. 수원특례시의회 고문변호사를 맡고 있는 임부영 변호사를 초빙하여 의회사무국 전 직원 70여명을 대상으로 5가지 분야에 대한 법조항과 관련 사례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직장 내 괴롭힘, ▲직장 내 성희롱, ▲명예훼손 및 모욕, ▲지방공무원 징계규칙, ▲수원시의회 업무수행 과정에서 참고할 만한 사례라는 5가지 분야별로 근로기준법 및 산업재해보상보험법 등 관련 법과..

수원시립미술관,  문화소외계층 대상《별별 수상한__》전시  맞춤형 교육

수원시립미술관, 문화소외계층 대상《별별 수상한__》전시 맞춤형 교육

Nov 13, 2023 | Q기자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관장 홍건표)은 그동안 수원시립어린이미술체험관에서 운영하던 관람객 참여형 프로젝트를 올해 하반기부터 수원시립만석전시관으로 이전하여 적극적으로 관람객과 소통하고자 하였다. 현재 수원시립만석전시관은 창의적이며 실험적인 작가의 예술세계를 경험하는 관람객 참여형 프로젝트 《별별 수상한___》이 8월 15일부터 성황리에 개최 중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현대미술의 문턱을 낮추고자 어린이 전문 전시해설과 체험 프로그램, 작가와 함께하는 특별 워크숍 등을 연계 운영했다...

수원시 고색뉴지엄, 탄소중립 교육 프로그램 운영

수원시 고색뉴지엄, 탄소중립 교육 프로그램 운영

Nov 10, 2023 | Q기자

 

수원시 고색뉴지엄이 오는 22일 탄소중립 교육프로그램 ‘저탄고지(저탄소배출 고색뉴지엄)’를 연다. 고색뉴지엄 2층 교육실에서 열리는 이번 교육에서 굿네이버스 관계자가 ‘탄소중립과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오염’을 주제로 환경오염의 심각성과 생활 속 탄소중립으로 온실가스 감축 실천법을 교육할 예정이다. 또 천연재료를 활용해 북극곰 비누 만들기를 진행할 계획이다. 선착순 20명 마감되며, 수원시통합예약시스템(http://www.suwon.go.kr/web/reserv/index..

수원시, 제16기 명예환경감시원 대상 역량 강화교육

수원시, 제16기 명예환경감시원 대상 역량 강화교육

Nov 10, 2023 | Q기자

 

수원시가 지난 9일 서호생태수자원센터에서 제16기 명예환경감시원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명예환경감시원 자격·주요역할 ▲환경오염 종류, 분야별 신고 방법, 감시요령 ▲하수처리공정, 하수재이용 사용처, 온실가스 관리 방법 ▲하수처리시설 운영 과정·현황 등을 교육했다. 또 서호생태수자원센터를 탐방했다. ‘수원시 명예환경감시원’ 제도는 오염물질 무단배출, 불법소각 등의 환경오염행위를 감시하고 환경보호 캠페인 등 환경보호와 정화 활동에 민간이 자..

수원시보건소, 하반기 질병정보모니터 교육 실시

수원시보건소, 하반기 질병정보모니터 교육 실시

Nov 10, 2023 | Q기자

 

수원시보건소가 9일 장안구청 대회의실에서 질병정보모니터 지정자를 대상으로 ‘하반기 질병정보모니터 교육’을 했다. 교육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감염내과 김정연 과장(전문의)과 감염관리실 양승혜 팀장(간호사)이 ‘질병정보 모니터 활동 이해·실무’를 주제로 ▲법정감염병 신고 현황 ▲질병정보모니터 요원 임무 ▲감염성 질환의 이해 ▲감염예방관리 실무 등을 설명했다. 질병정보 모니터망은 질병관리청의 ‘감염병 관리사업 안내’ 지침에 따라 감염병 감시체계의 하나로 운영되고 있다.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