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부천시

부천시, 하반기 폐지 줍는 어르신 안전교육 실시

2022.11.23 15:56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부천시가 지난 18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각 동 노인복지 담당자 16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폐지 줍는 어르신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본 교육은 생계유지 수단으로 새벽부터 폐지를 수집하는 어르신의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실시했으며 동 담당자를 ‘중간강사’로 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강의는 부천원미경찰서 교통과 윤재연 경사가 이끌었다. 교육내용은 어르신 교통사고 안전 수칙 및 동절기 안전사고 행동 요령, 도로교통법 개정 사항 등으로 구성됐으며, 관련 영상자료 시청을 통해 담당자의 집중도를 높였다.

안전교육을 수강한 각 동 노인복지 담당자는 “‘안전교육 중간강사’로서 폐지 줍는 어르신에게 전문성 있는 교통·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어르신의 이해를 돕는 안전교육 팸플릿을 활용하여 내용 전달의 효과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천시는 폐지 줍는 어르신의 안전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연 2회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지난 5월 13일에는 상반기 안전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또한, 안전한 폐지 수집 활동을 위해 안전교육을 수강한 어르신에게 연 2회 안전용품 및 계절용품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도시형 아이젠 ▲안전장갑 ▲방한조끼 ▲마스크 총 4종의 물품을 지원했으며, 올해도 수요조사를 거쳐 겨울철 어르신에게 필요한 안전용품 및 한파 대비 방한용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용성 노인복지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하여 폐지 줍는 어르신의 안전 경각심을 고취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실효성 있는 지원으로 폐지 줍는 어르신의 안전을 보호하고, 일자리 연계 등 어르신의 사회적 참여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교육

부천시

부천시  사회복무요원 대상 소양 교육 실시

부천시 사회복무요원 대상 소양 교육 실시

Apr 16,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4월 15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사회복무요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소양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사회복무요원들의 업무역량 강화를 통해 대민서비스 질을 높이고 복무 자세 확립으로 사건·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내용은 ▲인천병무지청의 사회복무요원의 휴가 사용, 겸직, 복무 위반행위 등 복무규정 ▲민원인을 응대하는 자세와 방법에 대한 다양한 사례 ▲부천원미경찰서와 부천시정신건강보건센터 사회복무요원 관련 사건·사고 사례 등을 설명해 ..

부천시  찾아가는 장기요양기관 감염관리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 찾아가는 장기요양기관 감염관리 예방 교육 진행

Apr 16,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2일 요양원 및 주·야간보호센터 등 장기요양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장기요양기관 감염관리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장기요양기관은 기저질환이 있는 고령의 노인들이 집단으로 장기간 생활하는 시설로, 코로나19 유행처럼 감염병 발생 시 전파 위험과 중증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선제적·적극적인 감염관리 대책이 필요한 곳이다. 이에 부천시는 부천시노인장기요양시설협회 협조로 요양원 및 주·야간보호센터 시설장 및 감염관리 담당자가 감염관리에 대한 최..

부천시 어린이집연합회 국공립분과, 부모교육 실시

부천시 어린이집연합회 국공립분과, 부모교육 실시

Apr 05, 2024 | Q기자

 

부천시어린이집연합회 국공립분과가 지난 4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어린이집 이용 아동 학부모 350여 명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보육 실현을 위한 자녀 양육 지원서비스로 ‘참 좋은 부모되기 프로젝트’ 일환으로 마련됐다. 특강은 국민희 IMU 영유아교육연구소장이 맡아 ‘빛나는 우리아이 기질에 맞는 행복한 훈육’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국민희 소장은 아이 훈육을 위해 감정표현과 이해가 필요하며 아이들은 부모의 가르침을 잘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아이 ..

부천시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장기요양요원 맞춤형 돌봄기술교육 ‘호응’

부천시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장기요양요원 맞춤형 돌봄기술교육 ‘호응’

Apr 04, 2024 | Q기자

 

부천시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지난 3월 6일부터 4월 3일까지 매주 수요일(총5회) 관내 장기요양요원 70명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돌봄 기술교육’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부천시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장기요양요원의 전문성을 강화해 돌봄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재활병원에서 물리치료사로 근무했던 전문가를 초빙해 교육을 추진했다. 교육은 ▲거동 불편 어르신의 주요 특징과 질환 ▲올바른 어르신 이동 및 체위 변경법 ▲통증관리 및 근골격계 질환 예방 운동법 등 안전한 돌봄 환경을..

부천시, 1분기 통합사례관리 아카데미 교육 실시

부천시, 1분기 통합사례관리 아카데미 교육 실시

Apr 0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월 29일 사례관리 실무자의 역량 향상을 위해 복사골문화센터에서 ‘1분기 통합사례관리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에는 동 행정복지센터 복지팀장, 사례관리 담당 공무원, 각 구청 통합사례관리사, 복지관 사회복지사 등 63명이 참석했다. 이날 교육은 이경아 수원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맡아 ‘당사자 이해를 기반으로 한 강점기반 사례관리’라는 주제로 4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교육은 강점사정, 목표설정 및 계획수립 등 사례관리에 대한 ..

부천시-부천교육지원청, 지역 생태 담은 환경교재 발간

부천시-부천교육지원청, 지역 생태 담은 환경교재 발간

Mar 2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학교 환경교육 지원을 위한 환경교재(부천 생태체험북)를 제작해 관내 초등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 교재는 시와 부천교육지원청이 공동으로 추진한 환경교육사업으로 관내 학교 교사와 지역 환경활동가가 직접 집필에 참여했으며, 2022년부터 시작하여 올해 3년차 제작 및 발간해 오고 있다. 교재의 활용 대상은 초등학교 1~4학년이며, 내용은 시 소재 주요 산(원미산, 범바위산, 성주산), 강(시민의 강, 베르네천), 공원(오정대공원, 소사대공원, 중앙공..

부천시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 담당자 교육 진행

부천시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 담당자 교육 진행

Ma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5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구·동 마을공동체 업무 담당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 공무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는 마을별 순회 상담과 교육으로 주민 모임 인적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신진 마을활동가를 발굴·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일반 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올해 3개 구, 37개 동으로 행정 체제가 개편된 후 동 단위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마..

부천시  2024년 주거복지 정책 사업 교육 실시

부천시 2024년 주거복지 정책 사업 교육 실시

Mar 11,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8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시·구·동 주거복지 및 통합사례관리 담당자 7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부천시 주거복지사업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가 추진하는 주요 주거복지 정책을 중심으로 사업의 이해도 및 업무 수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부천시주거복지센터의 역할 및 주요 사업 ▲주거환경 개선사업(부천형핸썹 해피하우스 등)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 ▲2024년 주거복지 정책 사업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부..

부천시 ‘누구나 누리는 배움의 기회’ , 성인문해교육 운영

부천시 ‘누구나 누리는 배움의 기회’ , 성인문해교육 운영

Mar 0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배움의 시기를 놓친 18세 이상의 저학력·비문해 성인, 외국인 근로자, 결혼이주여성 등을 위해 이달부터 성인문해교육을 운영한다. 성인문해교육은 단순히 문자 해독이라고 여겨지기 쉽지만, 실제로는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능 문해, 문화 문해, 가족 문해 등과 같은 사회적응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성인문해교육은 관내 12개 기관에서 총 40개 과정으로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각 기관으로 전화해 접수하면 된다. 2023년에는 외국인을 포함..

부천시  워킹스쿨버스 안전지도사 교통안전교육 실시

부천시 워킹스쿨버스 안전지도사 교통안전교육 실시

Feb 29,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7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어린이통학안전사업(워킹스쿨버스) 안전지도사 165명 대상으로 2024년 전반기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워킹스쿨버스사업은 걸어 다니는 스쿨버스라는 의미로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주요 통학로에 짇장을 지정해 안전지도사들이 학생들과 함께 보행해 등교하는 교통안전사업을 말한다. 부천시에서는 2010년부터 어린이통학안전사업을 시작해 올해에는 43개 초등학교 1~2학년 1,300여 명의 등굣길을 165명의 안전지도사들이 책임지고 동행한다..

부천시, 신중년 위한 이모작 교육 프로그램 개강

부천시, 신중년 위한 이모작 교육 프로그램 개강

Feb 20,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신중년을 위한 이모작 교육프로그램을 개강했다. 2024년 교육프로그램은 수강생의 의견과 욕구를 반영, 교육과정 전체를 정비해 신중년에게 유익하고 만족도 높은 강의로 구성됐다. 지난 13일 개강한 ‘지금은 챗GPT시대!’는 10분 만에 신청 마감이 될 만큼 인기 강좌이다. 인공지능(AI)이 생활 전반에 활용되는 만큼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생들의 관심도가 높다. 같은 날 개강한 ‘스마트한 오피스 활용’은 인공지능(AI) 기술과 결합한..

부천시, 자전거 교육 전문강사 양성 힘쓴다

부천시, 자전거 교육 전문강사 양성 힘쓴다

Feb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4일 올바른 자전거 안전문화를 가르치고 보급할 전문강사 양성을 위한 강사 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2024년 시민자전거학교 개강에 앞서 자전거 안전문화 정착과 생활 속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2024년 시민자전거학교 강사, 자전거 교육에 관심이 있는 자원봉사자 및 관계자, 부천시 자전거연합회 임원과 회원들이 참석했다. 아카데미 내용은 ▲신체적 사고에 의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자전거 라이딩 안전수칙과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