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부천시

부천시, 안전한 공동주택 생활 위한 방범·소방 교육 실시

2023.06.01 15:12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월 30~31일 이틀간 부천시청 2층 어울마당에서 공동주택 경비 및 안전관리 책임자 4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에 관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관리법 제32조에 따라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관리주체를 대상으로 단지 내 안전사고 예방과 방범을 위해 마련됐으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거복지사업처, 한국경비지도사협회가 참여했다.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에서는 매년 4시간의 방범 및 소방에 관한 안전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내용은 단지 내 소방 시설물 관리 및 각종 화재사고 예방, 관리주체의 방범 활동에 중점을 두고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했다.

한상휘 부천시 주택국장은 “공동주택 입주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고 있는 경비책임자, 시설물 안전관리 책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관계자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교육

부천시

부천시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 담당자 교육 진행

부천시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 담당자 교육 진행

Ma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5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구·동 마을공동체 업무 담당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 공무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는 마을별 순회 상담과 교육으로 주민 모임 인적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신진 마을활동가를 발굴·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일반 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올해 3개 구, 37개 동으로 행정 체제가 개편된 후 동 단위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마..

부천시  2024년 주거복지 정책 사업 교육 실시

부천시 2024년 주거복지 정책 사업 교육 실시

Mar 11,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8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시·구·동 주거복지 및 통합사례관리 담당자 7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부천시 주거복지사업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가 추진하는 주요 주거복지 정책을 중심으로 사업의 이해도 및 업무 수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부천시주거복지센터의 역할 및 주요 사업 ▲주거환경 개선사업(부천형핸썹 해피하우스 등)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 ▲2024년 주거복지 정책 사업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부..

부천시 ‘누구나 누리는 배움의 기회’ , 성인문해교육 운영

부천시 ‘누구나 누리는 배움의 기회’ , 성인문해교육 운영

Mar 0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배움의 시기를 놓친 18세 이상의 저학력·비문해 성인, 외국인 근로자, 결혼이주여성 등을 위해 이달부터 성인문해교육을 운영한다. 성인문해교육은 단순히 문자 해독이라고 여겨지기 쉽지만, 실제로는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능 문해, 문화 문해, 가족 문해 등과 같은 사회적응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성인문해교육은 관내 12개 기관에서 총 40개 과정으로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각 기관으로 전화해 접수하면 된다. 2023년에는 외국인을 포함..

부천시  워킹스쿨버스 안전지도사 교통안전교육 실시

부천시 워킹스쿨버스 안전지도사 교통안전교육 실시

Feb 29,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7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어린이통학안전사업(워킹스쿨버스) 안전지도사 165명 대상으로 2024년 전반기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워킹스쿨버스사업은 걸어 다니는 스쿨버스라는 의미로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주요 통학로에 짇장을 지정해 안전지도사들이 학생들과 함께 보행해 등교하는 교통안전사업을 말한다. 부천시에서는 2010년부터 어린이통학안전사업을 시작해 올해에는 43개 초등학교 1~2학년 1,300여 명의 등굣길을 165명의 안전지도사들이 책임지고 동행한다..

부천시, 신중년 위한 이모작 교육 프로그램 개강

부천시, 신중년 위한 이모작 교육 프로그램 개강

Feb 20,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신중년을 위한 이모작 교육프로그램을 개강했다. 2024년 교육프로그램은 수강생의 의견과 욕구를 반영, 교육과정 전체를 정비해 신중년에게 유익하고 만족도 높은 강의로 구성됐다. 지난 13일 개강한 ‘지금은 챗GPT시대!’는 10분 만에 신청 마감이 될 만큼 인기 강좌이다. 인공지능(AI)이 생활 전반에 활용되는 만큼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생들의 관심도가 높다. 같은 날 개강한 ‘스마트한 오피스 활용’은 인공지능(AI) 기술과 결합한..

부천시, 자전거 교육 전문강사 양성 힘쓴다

부천시, 자전거 교육 전문강사 양성 힘쓴다

Feb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4일 올바른 자전거 안전문화를 가르치고 보급할 전문강사 양성을 위한 강사 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2024년 시민자전거학교 개강에 앞서 자전거 안전문화 정착과 생활 속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2024년 시민자전거학교 강사, 자전거 교육에 관심이 있는 자원봉사자 및 관계자, 부천시 자전거연합회 임원과 회원들이 참석했다. 아카데미 내용은 ▲신체적 사고에 의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자전거 라이딩 안전수칙과 같은..

부천시-부천교육지원청,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부속합의 체결

부천시-부천교육지원청,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부속합의 체결

Feb 19,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6일 ‘2024년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추진을 위해 부천교육지원청과 부속 합의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미래교육협력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청과 기초자치단체가 협력해 학생의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는 지역을 말한다. 부천시와 부천교육지원청은 지난해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2023년~2026년)과 부속합의를 맺고 학생이 행복한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를 토대로 학교와 ..

부천시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수강생 모집

부천시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수강생 모집

Feb 16,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3월 6일까지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교육생을 모집한다. ‘시옷스쿨’은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대상별·분야별 교육을 제공하는 부천시 대표 사회적경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시민 시옷스쿨’ 과정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첫째주 수요일마다 진행한다. 내용은 ▲사례로 쉽게 이해하는 사회적경제 교육 ▲사회적기업 인증 교육 ▲협동조합 설립 및 절차 ▲소셜벤처의 정의와 정책 등 실..

부천시, ‘2024년 고강지역 도시재생 사진 및 영상 아카이브’ 교육생 모집

부천시, ‘2024년 고강지역 도시재생 사진 및 영상 아카이브’ 교육생 모집

Feb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2월 22일까지 ‘2024년 고강지역 도시재생 사진 및 영상 아카이브’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4년 고리울 사진전 및 영화제 용역’은 고강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사진 및 영상 아카이브 제작 교육을 진행하며, 고강지역 주민 및 청년·청소년이 직접 참여하고 기획하는 과정을 통해 마을공동체 활동 기반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교육 과정은 2월 23일 오리엔테이션(O.T.)을 시작으로 △DSLR 및 스마트폰 카메라 기초 교육 △정물..

부천시, 알코올 교육 ‘감정조절 프로그램’ 운영

부천시, 알코올 교육 ‘감정조절 프로그램’ 운영

Feb 1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알코올 중독 대상자들이 감정을 인지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경험을 통해 문제 음주 상황을 예방할 수 있는 알코올 교육 ‘감정조절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은 ‘감정조절’을 주제로 오는 3월 4일부터 4월 15일까지(매주 월 오후 2~4시) 진행한다. 평소 음주 조절의 어려움이 있거나 알코올 의존자 가족 등 건전 음주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 화상회의(ZOOM)를 통해 참여..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이어간다…오는 2월 시작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이어간다…오는 2월 시작

Jan 12, 2024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시민의 응급상황에 대한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심폐소생술 교육을 추진한다. 부천시민학습원(부흥로 403) 누리터에서 진행하게 되는 교육은 응급의료 실무에 3년 이상 종사 중인 간호사나 1급 응급구조사가 과정별 내용을 심화해 오는 2~11월 진행할 예정이다.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관 관리책임자 또는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기본과정은 심장정지 인식 및 119 신고 방법, 심폐소생술 실습이다. 기본과정을 이수했거나 법정교육 의무..

부천시, 기본교육 시작으로 장애인일자리사업 본격 추진

부천시, 기본교육 시작으로 장애인일자리사업 본격 추진

Jan 0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2024년 부천시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기본교육을 시작으로 본격 사업 추진에 나섰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2024년 부천시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를 공개 모집한 후 심사를 거쳐 238명을 최종 선발했다. 특히 올해 사업 인원을 작년에 비해 18명을 증원해 장애인일자리사업을 확대했다.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중 심한 장애가 있는 장애인의 비율은 60% 이상으로, 높은 취업의 문턱을 넘어야 하는 장애인들의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