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부천시

부천시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 담당자 교육 진행

부천시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 담당자 교육 진행

Ma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5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구·동 마을공동체 업무 담당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 공무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우리 동네 신(新)활동가 찾기’는 마을별 순회 상담과 교육으로 주민 모임 인적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신진 마을활동가를 발굴·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일반 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올해 3개 구, 37개 동으로 행정 체제가 개편된 후 동 단위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마..

부천시  2024년 주거복지 정책 사업 교육 실시

부천시 2024년 주거복지 정책 사업 교육 실시

Mar 11,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8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시·구·동 주거복지 및 통합사례관리 담당자 7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부천시 주거복지사업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가 추진하는 주요 주거복지 정책을 중심으로 사업의 이해도 및 업무 수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부천시주거복지센터의 역할 및 주요 사업 ▲주거환경 개선사업(부천형핸썹 해피하우스 등)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 ▲2024년 주거복지 정책 사업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부..

부천시 ‘누구나 누리는 배움의 기회’ , 성인문해교육 운영

부천시 ‘누구나 누리는 배움의 기회’ , 성인문해교육 운영

Mar 0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배움의 시기를 놓친 18세 이상의 저학력·비문해 성인, 외국인 근로자, 결혼이주여성 등을 위해 이달부터 성인문해교육을 운영한다. 성인문해교육은 단순히 문자 해독이라고 여겨지기 쉽지만, 실제로는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능 문해, 문화 문해, 가족 문해 등과 같은 사회적응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성인문해교육은 관내 12개 기관에서 총 40개 과정으로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각 기관으로 전화해 접수하면 된다. 2023년에는 외국인을 포함..

부천시  워킹스쿨버스 안전지도사 교통안전교육 실시

부천시 워킹스쿨버스 안전지도사 교통안전교육 실시

Feb 29,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7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어린이통학안전사업(워킹스쿨버스) 안전지도사 165명 대상으로 2024년 전반기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워킹스쿨버스사업은 걸어 다니는 스쿨버스라는 의미로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주요 통학로에 짇장을 지정해 안전지도사들이 학생들과 함께 보행해 등교하는 교통안전사업을 말한다. 부천시에서는 2010년부터 어린이통학안전사업을 시작해 올해에는 43개 초등학교 1~2학년 1,300여 명의 등굣길을 165명의 안전지도사들이 책임지고 동행한다..

부천시, 신중년 위한 이모작 교육 프로그램 개강

부천시, 신중년 위한 이모작 교육 프로그램 개강

Feb 20,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신중년을 위한 이모작 교육프로그램을 개강했다. 2024년 교육프로그램은 수강생의 의견과 욕구를 반영, 교육과정 전체를 정비해 신중년에게 유익하고 만족도 높은 강의로 구성됐다. 지난 13일 개강한 ‘지금은 챗GPT시대!’는 10분 만에 신청 마감이 될 만큼 인기 강좌이다. 인공지능(AI)이 생활 전반에 활용되는 만큼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생들의 관심도가 높다. 같은 날 개강한 ‘스마트한 오피스 활용’은 인공지능(AI) 기술과 결합한..

부천시, 자전거 교육 전문강사 양성 힘쓴다

부천시, 자전거 교육 전문강사 양성 힘쓴다

Feb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4일 올바른 자전거 안전문화를 가르치고 보급할 전문강사 양성을 위한 강사 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2024년 시민자전거학교 개강에 앞서 자전거 안전문화 정착과 생활 속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2024년 시민자전거학교 강사, 자전거 교육에 관심이 있는 자원봉사자 및 관계자, 부천시 자전거연합회 임원과 회원들이 참석했다. 아카데미 내용은 ▲신체적 사고에 의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자전거 라이딩 안전수칙과 같은..

부천시-부천교육지원청,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부속합의 체결

부천시-부천교육지원청,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부속합의 체결

Feb 19,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6일 ‘2024년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추진을 위해 부천교육지원청과 부속 합의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미래교육협력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청과 기초자치단체가 협력해 학생의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는 지역을 말한다. 부천시와 부천교육지원청은 지난해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2023년~2026년)과 부속합의를 맺고 학생이 행복한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를 토대로 학교와 ..

부천시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수강생 모집

부천시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수강생 모집

Feb 16,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3월 6일까지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교육생을 모집한다. ‘시옷스쿨’은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대상별·분야별 교육을 제공하는 부천시 대표 사회적경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시민 시옷스쿨’ 과정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첫째주 수요일마다 진행한다. 내용은 ▲사례로 쉽게 이해하는 사회적경제 교육 ▲사회적기업 인증 교육 ▲협동조합 설립 및 절차 ▲소셜벤처의 정의와 정책 등 실..

부천시, ‘2024년 고강지역 도시재생 사진 및 영상 아카이브’ 교육생

부천시, ‘2024년 고강지역 도시재생 사진 및 영상 아카이브’ 교육생

Feb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2월 22일까지 ‘2024년 고강지역 도시재생 사진 및 영상 아카이브’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4년 고리울 사진전 및 영화제 용역’은 고강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사진 및 영상 아카이브 제작 교육을 진행하며, 고강지역 주민 및 청년·청소년이 직접 참여하고 기획하는 과정을 통해 마을공동체 활동 기반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교육 과정은 2월 23일 오리엔테이션(O.T.)을 시작으로 △DSLR 및 스마트폰 카메라 기초 교육 △정물..

부천시, 알코올 교육 ‘감정조절 프로그램’ 운영

부천시, 알코올 교육 ‘감정조절 프로그램’ 운영

Feb 1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알코올 중독 대상자들이 감정을 인지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경험을 통해 문제 음주 상황을 예방할 수 있는 알코올 교육 ‘감정조절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은 ‘감정조절’을 주제로 오는 3월 4일부터 4월 15일까지(매주 월 오후 2~4시) 진행한다. 평소 음주 조절의 어려움이 있거나 알코올 의존자 가족 등 건전 음주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 화상회의(ZOOM)를 통해 참여..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이어간다…오는 2월 시작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이어간다…오는 2월 시작

Jan 12, 2024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시민의 응급상황에 대한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심폐소생술 교육을 추진한다. 부천시민학습원(부흥로 403) 누리터에서 진행하게 되는 교육은 응급의료 실무에 3년 이상 종사 중인 간호사나 1급 응급구조사가 과정별 내용을 심화해 오는 2~11월 진행할 예정이다.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관 관리책임자 또는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기본과정은 심장정지 인식 및 119 신고 방법, 심폐소생술 실습이다. 기본과정을 이수했거나 법정교육 의무..

부천시, 기본교육 시작으로 장애인일자리사업 본격 추진

부천시, 기본교육 시작으로 장애인일자리사업 본격 추진

Jan 0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2024년 부천시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기본교육을 시작으로 본격 사업 추진에 나섰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2024년 부천시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를 공개 모집한 후 심사를 거쳐 238명을 최종 선발했다. 특히 올해 사업 인원을 작년에 비해 18명을 증원해 장애인일자리사업을 확대했다.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중 심한 장애가 있는 장애인의 비율은 60% 이상으로, 높은 취업의 문턱을 넘어야 하는 장애인들의 자..

부천시, 물가 모니터 요원 대상 의식 함양 교육 진행

부천시, 물가 모니터 요원 대상 의식 함양 교육 진행

Dec 1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2일 물가 모니터 요원 24명을 대상으로 ‘물가 모니터 의식 함양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고물가 및 반복되는 경제위기 속에서 물가 안정 관리 업무의 중요성이 강화됨에 따라 물가 모니터 요원의 역량 강화와 자긍심 상기를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외부 전문 강사를 섭외해 참여형 수업으로 진행됐으며, ‘따뜻한 말하기 그리고 마음 관리’라는 주제로 이루어졌다. 주요 강의 내용은 △조사업소 방문 시 갖추어야 할 기본 태도 △상대방을 기분 좋..

탄소중립실천가 교육생 ‘210, 부천톡톡’ 참여…탄소저감 방안 소통

탄소중립실천가 교육생 ‘210, 부천톡톡’ 참여…탄소저감 방안 소통

Dec 1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2일 탄소중립실천가 양성 교육생 11명을 대상으로 청사 견학 프로그램 ‘210, 부천톡톡(TalkTalk)’을 진행했다. 탄소중립실천가 양성 교육은 탄소중립에 대한 개념 이해와 인식을 제고하고 생활 속에서 시민 스스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실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운영되고 있다. 견학 참여자들은 지난 5월 개관한 부천아트센터를 시작으로 시청사 및 의회의 주요 시설 8곳을 견학하며 부천시의 전반적인 운영 체계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

부천교육 지속적 성장 위한 2023년 부천미래교육포럼 개최

부천교육 지속적 성장 위한 2023년 부천미래교육포럼 개최

Dec 13,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2일 웹툰융합센터에서 부천교육지원청과 공동주관으로 ‘2023년 부천미래교육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포럼은 2023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성과 공유회 및 성과 나눔 사전행사를 시작으로 ▲2023년 부천미래교육포럼 운영 경과 보고 ▲공동의제에 대한 8개 권역 실천과제 발표 ▲지역 청소년 자치기구 정책 제안 순서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진로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협력방안’을 주제로 공동의원장(부천시장, 부천교육지원청 교육장), 포럼위원, 학생, 학부..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성황리에 마무리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성황리에 마무리

Dec 1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2023년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올해 2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교육은 가슴압박 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적용 및 관리 방법에 기도 폐쇄 등의 응급상황 시 처치 내용을 더해 기초와 심화 과정으로 이루어졌으며 법정의무교육 대상자, 일반인 등 총 1,973명이 참여했다. 시는 교육장 교육 외 심폐소생술 교육기자재를 군부대, 대규모 사업장 등에 18차례 대여해 자체 교육이 가능하게 하기도 했다. 대여를 원하는 시민은..

부천시, 2023년 사회복지시설 대상 재무회계 교육 실시

부천시, 2023년 사회복지시설 대상 재무회계 교육 실시

Nov 28,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4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복지관, 여성·아동·노인·장애인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및 담당 공무원 170여 명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다양한 복지수요에 대응하고자 상당수의 복지사무가 민간에 위탁되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보조금 부정사용 예방 및 운영비, 후원금 등에 대한 투명성 강화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부천시는 사회복지시설 보조금 운영의 투명성 및 급여 적정성을 확보하고자 지난해부터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교육을 추진했..

부천시, 집합건물의 효율적 관리 위한 관리인 교육 개최

부천시, 집합건물의 효율적 관리 위한 관리인 교육 개최

Nov 10,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집합건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관내 집합건물의 관리인 및 구분소유자 등 100여 명의 관계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전문가를 초빙해 집합건물의 법률 분쟁 사례 및 최근 개정안 해설, 집합건물의 회계처리, 회계감사 등 집합건물 관리에 필요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교육 참석자들은 집합건물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한 지속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등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부천시, 사례관리 실무자 역량강화 위해 금융복지 교육 실시

부천시, 사례관리 실무자 역량강화 위해 금융복지 교육 실시

Oct 1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6일 사례관리 실무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금융복지교육’을 주제로 ‘사례관리 아카데미’를 실시했다.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서부권역(군포)센터(과장 김준환)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행정복지센터 사례관리 담당자와 통합사례관리사,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사 등 42명이 참여했다. 교육은 금융복지에 대한 기본 이해를 시작으로 채무조정제도 및 채무조정 상담 과정에 대한 이론과 지원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

부천시, 2023년 하반기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2023년 하반기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 교육 실시

Oct 06,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4일 부천시청 3층 소통마당에서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5월에 실시한 안전관리 역량 강화 및 가상현실(VR) 안전체험 교육, 8월에 실시한 건축물 해체 현장 안전관리 관계자 교육에 이어 올해 3번째로 실시하는 교육으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건설 현장 안전 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최근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안전사고와 관련하여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자..

부천시, 2023년 하반기 자활사업업무 교육 실시

부천시, 2023년 하반기 자활사업업무 교육 실시

Sep 2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2일과 25일 각 동 회의실에서 행정복지센터 자활사업업무 담당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하반기 자활사업업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담당자의 실무역량을 강화해 취약계층의 자활사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취지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권역을 지정해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교육내용은 ▲자활사업대상자 선정 및 관리 절차 ▲근로능력판정사업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역자활센터 위탁기관 및 사업단 현황 등으로 구성해..

부천시, 공약실천에 역량 집중…매니페스토 실천교육 특강 열어

부천시, 공약실천에 역량 집중…매니페스토 실천교육 특강 열어

Sep 2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26일 공약사업 담당자 60명을 대상으로 ‘2023년 매니페스토 실천교육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민선 8기 공약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공직자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강의는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이 맡아 ‘공약의 이해와 매니페스토 실천 및 관리’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민선 8기 출범 이후 처음 개최되는 매니페스토 특강인 만큼 공약 실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공직자의 역할과 ..

부천시, 사회적기업가 대상 사회적가치지표(SVI) 교육 진행

부천시, 사회적기업가 대상 사회적가치지표(SVI) 교육 진행

Sep 2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0일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에서 부천시 사회적경제기업가를 대상으로 사회적가치지표(SVI)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사전에 신청한 30개의 사회적기업가를 대상으로 ▲제4차 사회적기업 기본계획(2023-2027)과 사회적기업의 정책방향 ▲사회적가치지표(SVI)와 작성법 ▲사회적가치지표(SVI) 측정 실무와 컨설팅 등의 순으로 강의가 진행됐다. 강사로 나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종식 정책연구본부장은 고용노동부의 제4차 사회적기업 기본..

부천시, 2023년 신규 임용예정자 124명 공직 입문교육 진행

부천시, 2023년 신규 임용예정자 124명 공직 입문교육 진행

Sep 15,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9월 4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2023년 신규 임용예정자 124명을 대상으로 임용 전 공직입문 교육을 2회에 걸쳐 시청 소통마당에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기수별 4일간의 과정으로 다양한 교과목을 편성해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을 확립하고 공직의 빠른 적응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본소양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격자 발표 시기에 맞춰 진행됐다. 교육 과정은 공직 가치를 기본으로 한 공문서 작성, 청렴, 법과 행정, 전산, 후생 복지, 적극행정 등 ..

부천시, 환경교육한마당 폐현수막이 에코백으로 ‘새활용’

부천시, 환경교육한마당 폐현수막이 에코백으로 ‘새활용’

Sep 15, 2023 | Q기자

 

부천시는 제1회 부천환경교육한마당 행사 종료 후 쓰임이 다한 폐현수막을 새활용(업사이클링)해 에코백으로 새롭게 탄생시켰다. ‘새활용(업사이클링)’이란 쓸모없거나 버려지는 물건을 가치가 높은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재활용의 방식을 말한다. 지난 6월 3일 개최된 부천 환경교육한마당은 시민과 함께 환경의 가치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본 행사는 기획 단계부터 탄소배출을 줄이는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중에서도 폐기물로 처리되기 쉬운 현수막을 친환경적인 면 소재로 만들어..

부천시, 신규 임용예정자 혁신ㆍ적극행정 교육 실시

부천시, 신규 임용예정자 혁신ㆍ적극행정 교육 실시

Sep 14,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5일과 12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신규 임용예정자 124명을 대상으로 공직입문 교육의 일환으로 ‘혁신 및 적극행정 교육’을 함께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공직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임용예정자들이 올바른 공직관을 갖고 혁신적인 생각과 적극적인 행정으로 시민의 편익 증진을 도모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날 강연은 수(SOO) 컨설팅 하수희 강사가 맡아 ‘작은 실천으로 큰 변화를 만들다!’라는 주제로 이뤄졌다. 신규공직자가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안으로..

부천시 도서관 곳곳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부천시 도서관 곳곳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Sep 06, 2023 | Q기자

 

부천시는 다가오는 가을을 맞아 부천시에서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을 위해 다촘운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부천시 곳곳의 도서관에서 다양한 분야의 작가, 전문가가 다촘운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상동도서관에는 오는 10월 5일 「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의 저자이자 EBSi, 강남구청 인터넷 수능방송의 대표 영어 강사인 정승익 작가를 초청해 사교육을 줄이는 실천 가능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또 꿈여울도서관에서는 오는 9일 「문해력 강한 아이의 비밀」의 최지현 저자..

부천시, ‘문화예술로 만나는’ 장애인식개선 교육 ‘호응’

부천시, ‘문화예술로 만나는’ 장애인식개선 교육 ‘호응’

Sep 0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8월 31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전직원을 대상으로 ‘문화예술로 만나는’ 장애인식개선 집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복지법과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른 법정의무교육으로 직장 내 편견과 차별을 제거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러지는 통합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필수 교육이다. 올해는 특히 예술공연과 강의를 접목한 집합교육으로 기획됐다. 교육은 1·2부로 진행됐으며, 1부는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교육으로 김지학 한국다양성연구소..

부천 상동, 마을복지계획 추진을 위한 주민역량 강화 교육 성료

부천 상동, 마을복지계획 추진을 위한 주민역량 강화 교육 성료

Aug 31, 2023 | Q기자

 

부천 상동(동장 이종성)은 지난 7월 12일부터 8월 29일까지 총 4회에 걸쳐 2024년 마을복지계획 추진을 위한 주민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했다. 이번 교육은 상동 마을복지계획 추진을 위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통장 등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강의식 교육이 아닌 토론을 중점으로 내가 살고 있는 지역과 주변의 이웃들에 대해 알고, 나아가 우리 동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해 보는 실천 교육으로 진행됐다. 김상숙 상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어렵게 느..

부천시, 유치원생 눈높이 맞춘 의약품 안전 사용 교육 실시

부천시, 유치원생 눈높이 맞춘 의약품 안전 사용 교육 실시

Aug 28,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3일 부천시약사회와 함께 유치원에서 7세 아동을 대상으로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은 선착순으로 선정된 유치원 25곳의 유치원생 1000명을 대상으로 6월부터 10월까지 총 30회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의약품 사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안전하고 올바른 의약품 사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부천시약사회 소속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전문약사가 맡았다. 교육방식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영상교육과 오엑스퀴즈, 조제체험 등 아이들..

부천시, 하반기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개강

부천시, 하반기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개강

Aug 24,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시민 및 부천시 소재 기업 또는 학교 임직원 및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시옷스쿨 제4기 수강생’을 오는 9월 5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마을공동체지원센터와 연계해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함께 탐구해보는 마을 친화형 교육으로 기획됐으며, 9월 6일부터 매주 수요일 총 3회(회당 3시간)로 진행된다. 교육내용은 ▲ 마을지식자판기, 사회적경제에 들어가보기 ▲ 무장애 마을놀이터, 사회적경제에 빠져보기 ▲ 마을지도 그리..

부천시, ‘2023 부천미래교육포럼’ 발대식 개최

부천시, ‘2023 부천미래교육포럼’ 발대식 개최

Aug 1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8일 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복)과 공동주관으로 지역 교육생태계 중심의 교육정책 개발을 위한 ‘2023 부천미래교육포럼’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조용익 부천시장, 김선복 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 양정숙, 박찬희, 곽내경, 장해영 시의원과 부천미래교육포럼 위원 및 교육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럼 위원 위촉 및 포럼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다짐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쳤다. 올해 추진하는 ‘2023 부천미래교육포럼’은 공동위원..

‘2023 부천시 탄소중립실천가 양성교육’참여자 모집

‘2023 부천시 탄소중립실천가 양성교육’참여자 모집

Aug 1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2023 부천시 탄소중립실천가 양성교육’ 참여자를 모집하여 서류면접을 통해 5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지난 2021~2022년 시에서 추진한 기존의 ‘미세먼지 시민정책가 양성교육’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시민 참여 활동으로 확장·전환한 사업으로, 탄소중립에 대한 개념 이해와 인식을 제고하고 생활 속에서 시민 스스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실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새롭게 기획됐다. 교육 기간은 다음 달 7일부터 ..

미디어 교육, 부천서 배워봐요

미디어 교육, 부천서 배워봐요

Aug 17, 2023 | Q기자

 

부천에선 누구나 쉽게 미디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정환)은 부천시민미디어센터에서 진행하는 올 하반기 생활 미디어 교육과정에 참여할 시민을 모집한다. 생활 미디어 교육은 생활 속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미디어 활용 기술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미디어 교육은 ▲1인 미디어 ▲영상기술 ▲영화 ▲사진기술 등 4개 분야로 운영된다. 1인 미디어 분야 접수 일정은 ▲멋진 디자인을 쉽게 만드는 캔바(8.14.~8.27.) ▲영상 촬영 ..

부천시    “고혈압·당뇨병 교육받고, 혈압계·혈당기 받아가세요”

부천시 “고혈압·당뇨병 교육받고, 혈압계·혈당기 받아가세요”

Aug 14,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센터장 임현우)는 65세 미만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 신규 등록자를 대상으로 혈압계·혈당기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혈압계·혈당기 지원은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 참여 의원(약 200개소)에 방문해 대상자 등록 후 고혈압·당뇨병 교육을 이수하면 수령할 수 있다. 교육 과정은 고혈압·당뇨병 바로 알기(질환편·영양편)로 센터 상설교육장을 방문하거나 온라인(고당e공부방)으로 수료 가능하며, 혈압계·혈당기는 선착순으로 지..

부천시, 어르신 자전거 사고예방 안전교육 실시

부천시, 어르신 자전거 사고예방 안전교육 실시

Aug 1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6월 22일부터 8월 9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원미·소사·오정 노인복지관에서 ‘찾아가는 어르신 자전거, PM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안전교육은 각 지역의 노인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어르신 460명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자전거 및 개인형 이동장치(PM) 교육을 실시했다. 자전거 사고에 대한 통계를 살펴보면 전체 사망 및 부상자 수 대비 65세 이상 어르신의 부상은 22%, 사망은 43%로 높게 나타나, 어르신들의 자전거 또는 PM 이용자가 준수해야 할..

부천시, 알코올 교육 ‘정서조절 프로그램’ 운영

부천시, 알코올 교육 ‘정서조절 프로그램’ 운영

Aug 0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중독 대상자들의 음주조절 및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알코올 교육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은 ‘정서조절’을 주제로 오는 8월 21일부터 10월 2일까지(매주 월 오후 2~4시) 진행하며, 평소 음주 문제로 인한 정서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건전음주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 화상회의(ZOOM) 중 선택해 수강할 수 있고,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하..

부천시,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하는 인권교육 진행

부천시,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하는 인권교육 진행

Jul 1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4일 시민과 부천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2023년 시민과 함께하는 부천시 인권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인권 취약 계층의 인권을 개선하고, 차별 및 인권침해를 해소하는 등 바람직한 인권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중점을 뒀다. 딱딱하게 느낄 수 있는 인권교육을 강의식 교육이 아닌 공연 형식의 교육으로 진행해 시민과 공무원 등 약 200여 명이 함께 소통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전래동화 ‘선녀와 나무꾼’을 재해석한 연극 공연을 통해 인권이 시민의 ..

부천시, 초등학교 대상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 운영

부천시, 초등학교 대상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 운영

Jul 1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운영 중이다. 시는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심폐소생술 교육을 희망하는 초등학교 27곳 5,00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했다.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는 소사지역 초등학교 11개교 4,0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초등학교 심폐소생술 교육은 학생의 안전은 물론 급성심정지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강화하고 대처 능력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뒀다. 가슴압박이 가능한 고학..

인구가 미래다!…부천시, 직원 대상 인구교육 진행

인구가 미래다!…부천시, 직원 대상 인구교육 진행

Jun 2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6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부천시 직원을 대상으로 ‘2023년 직원 인구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이승우 인구와미래정책연구원 실장이 강의를 맡아 저출산·고령화, 학령인구 감소, 수도권 인구집중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그에 따른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 ▲지방인구 감소에 대응하는 각 지자체의 역할과 노력 등을 심도 있게 다뤘다. 인구교육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다음 교육은 1차에 참석하지 못한 직원을 대상으로 오는 ..

부천미래교육센터, 1:1 맞춤 진로진학 컨설팅 창구 오픈

부천미래교육센터, 1:1 맞춤 진로진학 컨설팅 창구 오픈

Jun 1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미래교육센터에서 관내 고등학생 및 일반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1:1 맞춤 진로진학 컨설팅 창구’를 오는 7월 18일(화)에 처음 오픈한다고 밝혔다. 올해 신규 개설된 진로진학 상시 컨설팅 창구는 급변하는 고교 교육과정 및 대입 전형에 대한 개인별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마련됐다. 컨설팅 창구는 관내 고등학생 및 일반 수험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집중 운영기간(7.18.~8.10. 매주 화·목요일)에는 3개 상담창..

부천시, 보건소 장애인 대상 고혈압·당뇨병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 보건소 장애인 대상 고혈압·당뇨병 예방 교육 진행

Jun 1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40세 이상 부천시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 고혈압·당뇨병 예방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은 6월 14일 오후 2~3시 심곡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7월 20일 오후 2~3시 부천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된다. 이번 교육에서는 부천시 고혈압·당뇨병 등록 교육 센터와 연계하여 전문 간호사와 영양사가 직접 강의를 맡아 증상 및 진단기준, 합병증, 관리 방법, 식·생활 습관 등 고혈압·당뇨병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1~2022년 장애인 건강..

부천시,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이어가

부천시,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이어가

Jun 1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0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2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어린이 안전 확보를 위한 교육을 이어간다. 2020년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는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대상자는 어린이안전 관리담당자, 어린이 교육,보육, 상담, 체험활동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 그 밖의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자다. 이..

부천시, 시민 대상 한의학 기반 아토피피부염 교육 실시

부천시, 시민 대상 한의학 기반 아토피피부염 교육 실시

Jun 1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8일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의학을 통한 아토피피부염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보습제 등을 배부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아토피피부염의 전반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한의학적 접근을 통한 예방 및 올바른 피부 관리법, 식이요법, 관심 가져야 할 식품 성분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이해를 도왔다. 특히 교육 후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 순서에서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궁금증 해결, 경험담 공유 등으로 아토피 환아 부모들을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공감하는 ..

부천시, 상반기 재활용품 수집 노인 담당자 안전교육 실시

부천시, 상반기 재활용품 수집 노인 담당자 안전교육 실시

Jun 0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난 2일 시청 사랑방에서 각 동 노인복지 담당자 14명을 대상으로 재활용품 수집 노인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안전교육은 여름철 재활용품을 수집하는 노인의 안전 경각심을 고취하고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강의는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노철재 전문 강사가 이끌었다. 교육내용은 폭염을 대비한 온열질환의 종류와 응급처치, 여름철 건강수칙 및 행동요령 등으로 구성됐으며, 관련 영상자료 시청을 통해 이해와 집중도를 높였다. 본 교육을 이..

부천시, ‘모두그린 함께부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성료

부천시, ‘모두그린 함께부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성료

Jun 05,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일 제1회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지구를 위한, 그린일상’ 슬로건을 걸고, 시 주관하에 유관기관, 민간단체 등이 참여해 시민들과 함께 환경교육 체험과 정보를 즐겁게 나누고 배우는 자리로 마련됐다. 먼저, 관내에 뿌리를 두고 활동 중인 베르네음악대와, 오!정다운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오프닝 공연으로 행사의 포문을 열었다. 기념식에는 조용익 부천시장,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김..

부천시, 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Jun 0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월 24일부터 6월 1일까지 4회에 걸쳐 각 동 회의실에서 행정복지센터 의료급여 업무 담당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는 실무교육을 통해 의료급여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업무 담당자 간 소통 활성화로 원활하고 신속한 민원 행정처리를 위해 마련됐다. 교육내용은 ▲의료급여제도(요양비·치과급여·건강생활유지비 지원, 의료급여연장 승인 및 선택 의료급여기관 제..

부천시, 안전한 공동주택 생활 위한 방범·소방 교육 실시

부천시, 안전한 공동주택 생활 위한 방범·소방 교육 실시

Jun 0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월 30~31일 이틀간 부천시청 2층 어울마당에서 공동주택 경비 및 안전관리 책임자 4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에 관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관리법 제32조에 따라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관리주체를 대상으로 단지 내 안전사고 예방과 방범을 위해 마련됐으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거복지사업처, 한국경비지도사협회가 참여했다.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에서는 매년 4시간의 방범 및 소방에 관한 안전교육을 이..

부천시,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VR안전체험 교육 실시

부천시,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VR안전체험 교육 실시

May 2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9일 부천시청 2층 어울마당에서 안전관리 역량강화 교육 및 가상현실(VR) 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건설현장의 내재된 위험요소들이 실제 사고로 이어지고 있는 건축현장 안전사고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마련된 자리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국토안전관리원에서 관내 소규모 건설공사 참여자(시공자, 감리자, 건축사) 및 관계공무원 등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토교통부 건설안전 정책방향, 건설기술진흥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건..

부천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개최

부천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개최

May 2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시민과 함께 환경교육의 가치를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해 오는 6월 3일 시청 잔디광장에서 제1회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행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환경교육한마당 고유 행사명은 부천시가 부천시민의 일상 속 친환경 문화를 활성화하는 매개체가 되고자 ‘모두그린 함께부천’으로 정하고, 친환경을 상징하는 ‘그린(녹색, Green)’을 행사의 주된 색상으로 활용한다. 행사 슬로건은 ‘지구를 위한, 그린일상’으로, 우리 모두는 지구에서 살아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