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고양시

고양소방서, 고양동 높빛축제에서 소방안전 체험행사 홍보 및 교육 실시

2022.09.28 09:01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4일(토)에 ‘고양 높빛축제’에서 소방안전 체험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고양동 마을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개최한 이번 축제에는 영조행차행렬, 전통혼례, 소상공인축제 및 다양한 공연이 있었으며 페이스페인팅, 풍선아트 등의 체험부스 역시 운영되었고 약 3000명의 주민들이 참석하였다.

고양소방서에서는 소방공무원 4명, 의용소방대원 9명이 동원되어 심폐소생술 및 AED사용법, 안전체험부스 등을 운영하였고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캠페인을 함께 실시하였다.

정요안 고양소방서장은 “지역 행사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체험행사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교육

고양시

고양시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연계 및 담당자 교육 실시

고양시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연계 및 담당자 교육 실시

Apr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12일 일산동구청 다목적교육장에서 동행정복지센터 찾아가는 보건복지 담당자를 대상으로 금융취약계층 서비스 연계· 이웃돕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채무 문제를 겪는 금융 취약 계층이 증가함에 따라, 채무조정과 이웃돕기 등 적절한 서비스를 연계 및 지원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신용회복위원회 고양지부 임채주 지부장을 초빙했다. 교육에서는 △금융복지의 개념 △기관별 채무자 구제제도의 소개 △기관별 채무 조정제도의 차..

고양시  전통을 품은 ‘로컬푸드를 이용한 향토음식 교육’ 실시

고양시 전통을 품은 ‘로컬푸드를 이용한 향토음식 교육’ 실시

Apr 1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7월 2일까지 고양시 농업기술센터에서 향토음식연구회 회원을 대상으로 로컬푸드를 이용한 향토음식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로컬푸드를 이용한 향토음식 교육’은 고양시 농특산물을 활용해 요리 전문가에게 직접 전통요리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개성주악 △알배추 피클 △누룽지 탕수육 등 로컬푸드를 식재료로 한 실습교육으로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실시됐다. 향토음식연구회는 고양시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하..

고양시 어린이박물관,‘로보캣과 함께하는 람사르습지 탐험’교육 운영

고양시 어린이박물관,‘로보캣과 함께하는 람사르습지 탐험’교육 운영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산하 고양어린이박물관은 11월 29일(금)까지 ‘2024 다가가는 스마트 뮤지엄 : 로보캣 선생님과 함께 하는 람사르습지 탐험’ 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다가가는 스마트 뮤지엄’은 문화소외계층 어린이와 고양특례시 초등학교 3~4학년 학급을 직접 찾아가는 박물관 문화 나눔 교육 사업이다. 고양시의 환경자산 람사르습지 ‘장항습지’를 주제로 박물관 로봇 ‘로보캣’과 입체형 만들기 교구재를 활용하여 습지의 중요성을 전하고 어린이의 생태 감수성을 높일 수 ..

고양시  2024년 상반기 민방위교육 실시

고양시 2024년 상반기 민방위교육 실시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민방위 대비 태세 강화를 위해 고양시 소속 민방위 대원을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민방위교육’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상반기 집합교육은 4월 15일부터 7월 3일까지(주 3회, 월~수)로, 민방위대 편성 1~2년 차 대원이 대상이다. 연 1회 지정된 교육날짜에 맞춰 고양시 민방위교육장(고양시 덕양구 화신로 214)으로 방문해 민방위 제도, 화재대피, 응급처치, 핵․화생방 방호 등 4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또한 민방위 편..

고양시 자살예방센터, 노년층 자살예방을 위한 간담회·교육 실시

고양시 자살예방센터, 노년층 자살예방을 위한 간담회·교육 실시

Apr 0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고양시자살예방센터가 지난 5일 고양시어린이박물관 1층 다목적실에서 노년층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관기관 실무자 36명을 대상으로 ‘노년층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 및 실무자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2022년 통계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전국 인구 10만 명 당 연령 별 자살률이 65세 이상 41.7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15~64세가 23.3명, 15세 미만이 1.4명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자살률이 높게 확인되었다. 이에 ..

고양시‘지혜로운, 삶의 마침표.’ 웰다잉 교육 마쳐

고양시‘지혜로운, 삶의 마침표.’ 웰다잉 교육 마쳐

Apr 05, 2024 | Q기자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윤정) 대화노인상담센터에서는 3월 4일부터 4월 1일까지 매주 월요일 [지혜로운, 삶의 마침표.] 웰다잉 교육을 진행했다. 웰다잉(Well-dying)이란 ‘삶의 마지막이자 가장 중요한 길이라고 할 수 있는 죽음을 능동적으로 미리 준비하는 것, 삶을 잘 정리하고 죽음을 자연스럽게 맞이하면서 품위 있고 존엄하게 생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행복한 죽음’을 의미한다. 웰다잉 교육은 지난 삶의 회고와 이해, 노년기의 마지막 과제인 죽음에 대한 긍정적 인..

고양시 향동종합사회복지관, 요즘 세상살이 맞춤교육  운영

고양시 향동종합사회복지관, 요즘 세상살이 맞춤교육 운영

Apr 04, 2024 | Q기자

 

고양시향동종합사회복지관(관장 양복선)이 지난 4월 3일 국민연금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은 전국 30개의 기관을 선정하여 지원하는 국민연금나눔재단의 아카데미 사업에 고양시향동종합사회복지관이 선정돼 추진하는 프로그램으로, 은퇴 후의 베이비붐세대를 위한 디지털(스마트폰)교육·친환경교육·키오스크체험과 재무교육 등의 특별활동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이 날 행사는 환영사, 사업소개, 운영안내, 참여자간 인사로 진행됐으며, 신청자 30여명 전원이 출석해 프로그램에 대한 ..

고양시,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 신규 단원 선발

고양시,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 신규 단원 선발

Apr 0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3월 29일 고양시 청소년들의 다양하고 풍성한 진로활동을 지원하는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 신규 단원 16명을 최종 선발했다고 밝혔다.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은 고양시가 관내 청소년들의 다양하고 실제적인 진로활동을 위해 고양형진로체험사업으로 추진하는‘현장직업체험패키지 사업’의 체험처 현장 방문 모니터링, 유선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또한 교육청의 취약계층 진로직업 멘토링 활동의 멘토로도 참여해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에서 추진하는 진로교육을 지원하는 활동..

고양시  어린이 안전교육 무료 운영 실시

고양시 어린이 안전교육 무료 운영 실시

Apr 0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오는 4월 2일부터 12월 18일까지 총 213회에 걸쳐(3,408명 규모) 고양시 어린이용시설 관리주체 및 종사자 대상 안전실습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2016년 4살 아이가 어린이집 앞에서 교통사고를 당했으나 어린이집의 응급조치가 지연돼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다. 이를 계기로 2020년 「어린이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 및 시행됨에 따라 어린이 이용시설 관리주체 및 종사자는 매년 1회 4시간의 어린이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고양시, 2024년 주거복지 역량강화 교육 실시

고양시, 2024년 주거복지 역량강화 교육 실시

Ma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7일 백석동 신청사 예정지에서 주거복지업무 담당 공무원 및 사례관리사 70명을 대상으로 『2024년 주거복지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 참여자는 동 행정복지센터 일선에서 일하는 주거복지 담당 공무원 및 사례관리사이다. 이들은 쪽방, 숙박업소, 고시원 등 비정상거처나 오래된 주택에 거주하는 등 주거에 어려움이 있는 시민들에게 공공임대주택 사업과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안내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고양시 주택과(주거복지센터) 송혜림 주무관은..

청년 취.창업 해결 위해 발로 뛰는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청년 취.창업 해결 위해 발로 뛰는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Mar 2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일환으로 고양시 학생과 청년의 취․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대표를 만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교육청․대학․기업․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교육혁신, 인재 양성, 정주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이 중 정주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취․창업과 관련된 환경조성 등이 중요한 만큼 시..

고양시  2024년 찾아가는 쓰레기 줄이기 교육 실시

고양시 2024년 찾아가는 쓰레기 줄이기 교육 실시

Mar 2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간 ‘2024년 찾아가는 쓰레기 줄이기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쓰레기 줄이기 교육’은 자원순환 교육을 희망하는 관내 기관·단체에 전문 강사가 방문하여 수업하는 생활폐기물 배출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이다. 교육 대상은 관내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와 그 외 자원순환 교육을 희망하는 직능 기관·단체이다. 주요 교육 내용은 ▲자원 절약의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