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경기

대월다락(多樂) 마을교사 양성

2020.09.28 11:04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이천시 대월면에서는 지역의 교육·문화·복지의 소외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고령자, 청소년,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공동체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주체인 ‘대월다락 마을교사’를 양성하였다. 지난 8월 22일부터 4회차 진행되는 마을교사 기본과정에는 대월면만의 교육공동체에 관심있는 17명의 지역주민이 교육에 참여하였으며 9월 26일 마지막 과정을 마치고 수료증을 전달하였다.

이번 ‘대월다락 마을교사’ 양성교육은 대월면의 기초생활거점 사업의 일환이기도 하다. 대월면은 농림축산식품부 정부지원사업인 기초생활거점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기본계획과 지역역량강화사업이 착수되었다. 기초생활거점사업은 낙후된 읍면단위 지역의 행정, 교육, 문화, 복지, 교통 등 기초생활서비스 기능을 강화하여 주민 모두의 삶을 높이는 사업이다. 대월면은 기초생활거점사업을 통해 “모든 세대가 공감하는 아름다운 복지거점, 대월”이라는 비전을 수립하여 주민복합문화센터, 대월다락(多樂)을 비롯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하드웨어 및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월면이라는 작은 단위에서 마을교사를 모집 양성하는 이번 사례는 매우 드문 일이다. 최근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이 협력하여 학교를 지원하는 혁신교육지구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이번 경우처럼 작은 단위의 마을에서 마을교사를 양성하는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교사를 모집하고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일이 간단치 않기 때문이다. 대월면 추진위원회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이천시 교육협력지원센터와 손을 잡았다고 한다.

이천시교육협력지원센터는 이천시 출연재단인 이천시청소년육성재단의 산하기관으로 이천시와 이천교육지원청이 손잡고 추진하고 있는 혁신교육지구사업의 허브역할을 하고 있다. 최형규 센터장은 “이천시는 시민으로 성장하는 청소년을 키우기 위해 학교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 이천시만의 특색과 지역 교육력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대월면의 마을교사 양성은 작은 단위의 교육생태계를 강화하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며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대월면 기초생활거점사업 추진위원회는 금번 마을교사 양성교육 기본과정을 마친 후, 프로그램 운영 역량강화 중심의 심화과정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향후 대월다락 마을교사가 지속적이고 자생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법인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한다.

대월다락 마을교사는 주민이 프로그램 수혜 대상이 아닌 제공하는 대상으로 변화됨으로써 부족한 기초생활서비스를 주민에 의해서 충족시킨다는 취지로 이번 교육을 통해 대월면만의 교육·문화·복지 공동체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코로나 이후 접촉을 자제하고 교류를 제한하는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작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접촉과 교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작은 단위인 마을 공간에서 구성원들이 서로 어떻게 협력하고, 특히 사회적 약자를 어떻게 돌보며 살아가야 할지를 고민하게 하는 사례임은 분명하다.




관련기사

교육

경기

양평군, 공직자 대상 소통 리더십 및 반부패 역량강화교육 마무리

양평군, 공직자 대상 소통 리더십 및 반부패 역량강화교육 마무리

Mar 28,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4년 소통 리더십 및 반부패역량 강화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8일 밝혔다. 이달 19일부터 27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된 교육은 5~6급 공직자 250여 명이 참석했으며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소통 능력을 갖춘 부드러운 리더를 양성하고 직장 내 갑질 등 주요 부패 요인을 예방해 군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5급 교육에는 군수가, 6급 팀장을 대상으로 한 교육에는 부군수가 직접 참여해 군 청렴..

수원시,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심폐소생술 교육

수원시,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심폐소생술 교육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19·20·26일 3회에 걸쳐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600여 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했다. 19·20일은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26일은 권선구청에서 전문강사가 교육했다. ▲응급상황 현장 대처 방법 ▲가슴압박 자세 ▲영아·소아·성인 기도폐쇄 응급처치 방법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등을 교육했다. 일반적인 심폐소생술(CPR)과 어린이 심폐소생술은 방법이 다르다. 성인(일반 심폐소생술)은 몸을 흔들어 의식을 확인한 후 반응이 없으면 119에..

수원시, 부패취약 분야 공직자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교육

수원시, 부패취약 분야 공직자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교육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27일 시청 대강당에서 ‘부패취약 분야 공직자 청렴교육’을 열었다. 안영진(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등록 전문강사) 변호사의 강의로 진행된 이날 교육에는 공사·용역·보조금·재세정·인허가 등 부패취약 분야 업무 담당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안영진 변호사는 드라마 속 부패 행위 장면을 예로 들며 청탁금지법과 공무원 행동 강령을 설명했다. 또 실제 업무를 수행할 때 소극행정·금품수수 사례를 소개하고, 관련 법령을 교육했다. 이해충돌방지법과 공공재정..

시흥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직원교육 추진

시흥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직원교육 추진

Mar 28,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6일 시청 늠내홀에서 시청 소속 공직자를 대상으로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직원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시 소속 공직자들의 안전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보건관리 주체로서 중대산업재해 예방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실시됐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 지난 1월 27일부터 5인 이상 50인 미만의 모든 사업장과 건설공사 50억 원 미만 공사 사업장에 전면 확대됨에 따라, 안전보건 관리에 대한 사업수행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이번 교육이 ..

청년 취.창업 해결 위해 발로 뛰는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청년 취.창업 해결 위해 발로 뛰는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Mar 2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일환으로 고양시 학생과 청년의 취․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대표를 만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교육청․대학․기업․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교육혁신, 인재 양성, 정주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이 중 정주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취․창업과 관련된 환경조성 등이 중요한 만큼 시..

파주시  공공노무 역량강화 교육…노사관계 쟁점 등 설명

파주시 공공노무 역량강화 교육…노사관계 쟁점 등 설명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무직 및 기간제근로자 담당자 약 140명을 대상으로 노무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노무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체계적으로 인력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강의에 나선 노무법인 유앤의 이충회 공인노무사는 ▲최근 정부의 근로감독 방향 ▲ 근로감독 대응 시 단계별 유의 사항 ▲근로감독 주요 사항 및 개선방안 등 노사관계의 쟁점 및 주의 사항을 사례 위주로 쉽게 설명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담당 직원의 역..

파주시  공무원 대상 행정소송 실무 등 교육

파주시 공무원 대상 행정소송 실무 등 교육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파주시 시민회관 다목적실에서 행정소송 및 심판수행 담당 공무원 65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송무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도시화, 시민 권리의식 향상 등으로 각종 민원이 복잡·다양해지는 가운데, 행정 소송 및 심판과 같은 법률 분쟁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시는 각 부서 소송업무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현 정부법무공단에 소속된 안동욱 변호사를 초빙하여 진행된 강의는 1교시 행정소송 및 심판의 기본 이론 등을 정리하고, 2..

파주시  사례로 알아보는 회계 실무 교육…이해도 높여

파주시 사례로 알아보는 회계 실무 교육…이해도 높여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각 부서 회계 관련 공무원 및 출자출연기관 회계담당자 등 약 100명을 대상으로 ’2024년도 상반기 회계업무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2024년도 상반기 회계업무 실무교육‘은 회계담당자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담당자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회계 관련 각종 법령해설과 다양한 실무 사례 교육이 진행됐다. 이날 초빙된 최기웅 강사는 28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네이버 ‘예산회계실무카페’ 운영자로, 회계담당자가 알아야 할 예산 및 회계의 원..

의정부시  상반기 가족관계등록 실무자 역량교육 실시

의정부시 상반기 가족관계등록 실무자 역량교육 실시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관내 14개 동주민센터 가족관계등록 업무 및 발급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가족관계등록 실무자 역량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보다 많은 담당자의 참여를 위해 3월 18일과 26일 주 1회씩 총 2회 진행했다. 상반기 인사이동으로 변동된 신규 및 1년 미만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출생, 사망 신고 접수 및 가족관계증명서 서류 발급 시 유의할 점과 다수 민원문의 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공유했다. 또한 기본적인 이론과 업무 효율성..

의정부시  장기요양기관 지도점검 및 1:1 재무회계교육 추진

의정부시 장기요양기관 지도점검 및 1:1 재무회계교육 추진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관내 장기요양기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4월부터 각 시설의 행․재정적 운영실태 점검과 1:1 재무회계 교육을 추진한다. 지도점검 대상은 노인의료복지시설 99개소와 재가노인복지시설 104개소 등 총 203개소다. 주요 점검사항은 ▲시설운영 및 안전관리 ▲입소자 및 종사자관리 ▲재무회계관리 ▲물품 및 후원금 관리 등이다. 지도점검 결과에 따라 경미한 사항은 현지지도 및 시정조치하고, 위법 부당한 사항은 행정처분 하는 등 위반 사례가..

어린이집 역량 강화… 안산시, 2024년 보육사업 지침 교육 실시

어린이집 역량 강화… 안산시, 2024년 보육사업 지침 교육 실시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6일과 27일 이틀에 걸쳐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 지침 교육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2024년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변경 사항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원활한 보육업무를 추진하고자 마련됐으며, 그동안 온라인으로만 진행했던 교육을 26일(단원구청), 27일(상록구청)에 나눠 오프라인 집합교육으로 진행했다. 교육은 이틀간 관내 어린이집 원장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

안양시  전 직원 대상‘알기 쉬운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 실시

안양시 전 직원 대상‘알기 쉬운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 실시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공직자 반부패·청렴 역량 강화를 위한 ‘2024 안양청렴학당’의 일환으로 공무원 행동강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27일 시청 강당에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교육 전문강사인 안영진 변호사를 초빙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오전, 오후 2차례에 걸쳐 ‘알기 쉬운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을 진행했다. 1,100여 명의 직원이 참석한 이번 교육에서는 직무상 갑질 금지 관련 조항을 이해하고 공직자가 준수해야 할 행동강령을 알아보는 시간을 보냈다. 교육에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