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서울

학교+마을 교육공동체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전 자치구 확대

2019.01.17 09:26 | 서울시청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서울시와 교육청, 자치구가 협력하고 학교와 마을이 하나가 되어 어린이‧청소년을 학교-마을 교육공동체 안에서 함께 키우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가 올해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상생과 협력의 글로벌 교육혁신도시 서울’ 선언(’14.11.)을 통해 2015년부터 혁신교육지구를 교육청과 협력하여 추진해 왔으며, 공교육 혁신과 어린이, 청소년의 건강한 방과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방자치(서울시‧자치구)와 교육자치(교육청)의 벽을 허물고 새로운 교육모델을 만들었다.


'15년 강동구 등 11개 자치구를 시작으로 '16년 20개, '17~'18년 22개 구로 확대된 데 이어, 올해부터 나머지 3개 자치구(강남구, 송파구, 중랑구)도 참여한다. 2015년(11개)2016년(20개)2017~18년(22개)2019년(25개)


작년 한 해 22개 자치구에서 학교와 교사가 주도하는 교과서 중심의 전통적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학부모, 학생, 주민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참여해 방과 후 마을교육, 진로‧직업 교육, 청소년 자치동아리 등 각 지역별 교육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제를 자율적으로 발굴, 추진해왔다.


예컨대, 서대문구에서는 토요일마다 동주민센터의 유휴공간을 청소년 활동공간으로 활용하는 ‘토요동(洞) 학교’를, 영등포구는 문래창작예술촌 등 학교 밖 지역 거점공간 20여 곳에서 방과 후 학교를 진행하는 ‘n개의 삶-n개의 학교’를 각각 운영해 호응을 이끌었다. 구로구 청소년들은 학교, 지역사회, 주민이 함께 어울리는 ‘구로 청소년축제’를 직접 기획‧운영하기도 했다.


올해도 자치구별로 평균 15억 원(시 5억 원, 시교육청 5억 원, 자치구 5억 원 이상)을 투입하며, 각 자치구가 지역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 연계하여 학교 안팎을 넘나드는 다양한 아이들의 배움과 쉼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지난 4년(1단계 '15.~'18.)이 ‘서울형혁신교육지구’를 확대해 서울 전역으로 보편화시키는 단계였다면, 25개 자치구가 전면시행하는 2단계('19.~'22.)에서는 민‧관‧학 거버넌스 강화를 통한 질적 성장을 이뤄나간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모든 혁신교육지구에서 수행해야 했던 ‘필수과제’를 없애고 각 자치구별로 지역 특수성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1단계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을 통해 마을-학교 연계 교육공동체를 기반으로 ▴학교의 변화(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접목한 학교 교육과정 개선) ▴마을의 변화(청소년 방과후활동 기반확대) ▴교육 거버넌스 구축(민·관·학 협력을 통해 다양한 주체의 요구를 반영한 지역 교육 사업 추진)을 이뤄왔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은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25개 전 자치구 확대와 2단계 도약을 알리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2단계 협약식」을 16일(수) 15시 왕십리 디노체컨벤션(성동구 왕십리 광장로17)에서 개최한다.


협약식에는 박원순 시장과 조희연 교육감,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 25개 자치구 (부)구청장, 11개 교육지원청 교육장, 학부모,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박원순 시장과 조희연 교육감, 25개 자치구 (부)구청장이 ▴학교-마을교육공동체 구축 ▴청소년 자치활동 지원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민관학 거버넌스 운영에 협력하는 내용을 담은 전자패드 협약서에 서명한다.


협약식 이후에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2단계 도약을 상징하는 ‘비전 선포식’이 이어진다. 시, 교육청, 25개 자치구를 의미하는 27개 ‘플라잉버드’가 하나의 불새가 되어 비상하는 미디어쇼 방식으로 진행된다.


협약식에서는 3D 영상체험 부스와 VR 드로잉 아티스트의 퍼포먼스, 광신정산고 학교협동조합 학생들이 진행하는 유투브(YouTube) 생방송 등이 함께 진행돼 미래혁신교육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예정이다.


< 주요 협약 내용 >
  1. 어린이·청소년의 행복한 배움과 쉼을 위한 학교-마을교육공동체  구축한다.
  2. 청소년이 삶의 주체로서 성장하도록 청소년 자치활동 지원한다.
  3.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는 민관학거버넌스를 운영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4년은 입시와 경쟁 위주의 교육이라는 현실의 벽을 깨기 위해 민관학 거버넌스라는 협치 속에서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며, 학교와 마을의 상생,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시행착오를 거친 지난한 노력의 시간”이었다고 돌아보았다.


또한 오늘 협약식은 “더 나은 서울교육을 만들어가는 중요한 분수령”이라며 서울형혁신교육지구 2단계를 맞아 “지난 4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학교-마을교육공동체가 더욱 튼튼하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지방자치와 교육자치의 벽을 허문 헙력모델로 '15년 첫 발을 뗀 ‘서울형혁신교육지구’가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되는 2단계 도약을 시작으로, 서울 전역에 학교-마을교육공동체가 뿌리내리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의 4년동안 우리 미래인 아이들이 ‘앎과 삶’을 즐겁게 배우고, 지역사회의 주인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시와 교육청, 25개 자치구가 더욱 더 힘을 모아 함께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undefined
undefined

관련기사

교육

서울

서울시, 장애인 디지털 역량 높이기 위한 정보화 교육… 7개 기관 운영

서울시, 장애인 디지털 역량 높이기 위한 정보화 교육… 7개 기관 운영

Mar 11, 2024 | Q기자

 

서울시가 장애인의 스마트폰, 키오스크(무인정보단말기) 등 디지털 기기 이용을 돕는 교육을 진행한다. 시는 서울 시내에 거주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3월부터「2024년 장애인 집합정보화교육 사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3~11월까지 약 9개월간, 장애인 총 5천 명을 목표로 진행되며 시는 교육에 앞서 공모를 통해 교육장비․강사 확보 등 자격과 역량을 갖춘 지역별 종합복지관 등 7개 기관을 교육기관으로 선정했다. 서울시가 그동안 장애인 대상 ‘정보화 교육..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제291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일반의안 및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제291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일반의안 및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Mar 08, 2024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위원장 박경희)는 3월 5일(화)부터 3월 7일(목)까지 위원회 소관 일반의안 4건과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를 마쳤다. 이번 제1차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사한 4건의 안건은 ▲성남시 성과시상금 지급·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원안가결) ▲성남시 청년 탈모 치료 지원 조례안(심사보류) ▲성남시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수정가결) ▲성남시 도서관 운영 및 독서문화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원안가결)이다. 또한 2..

수원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

수원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

Feb 22, 2024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가 21일, 제380회 임시회에서 문화청년체육국 소관부서의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요구사항 추진계획에 대한 청취를 했다. 현경환 부위원장(국민의힘, 파장·송죽·조원2)은 “올해부터 수원FC 프로 B팀이 별도의 예산 증액 없이 새롭게 운영되는 등 녹록지 않은 환경이지만 구단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수원시청 씨름부가 설이나 추석 등 명절에 공중파에서 방송되며 수원특례시 홍보에 많은..

서울시, 청렴 교육을 시작으로 부패 근절을 위한 대책 시동

서울시, 청렴 교육을 시작으로 부패 근절을 위한 대책 시동

Feb 20, 2024 | Q기자

 

서울시는 지난해 ’23년도 감사원 정기감사의 지적 사항과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 결과 3등급에 머무른 점 등 시민들의 눈높이에 부응하지 못한 점들을 계기로 시정 전반에 획기적인 분위기 쇄신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 감사위원회는 전 직원과 함께 부패인식개선, 청렴도 향상을 위해 모든 역량을 투입하며, 1차로 청렴 교육을 강화해 물꼬를 튼다는 계획이다. ’24년 첫 직원 좽조례에서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청렴”을 화두로 제시하였으며, 이에 전 직원의 관심은 “청렴”에 집중되고..

서울시, 취업·창업 경쟁력 키우는 기술교육 훈련생 2,238명 선발

서울시, 취업·창업 경쟁력 키우는 기술교육 훈련생 2,238명 선발

Jan 15, 2024 | Q기자

 

서울시는 서울 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인력을 양성하고, 구직을 희망하는 서울시민의 기술교육과 취업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3개 기술교육원(4개 캠퍼스)에서 2024년 상반기 직업교육훈련생 2,238명(86개 학과)을 2월 16일(금)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반기 모집은 ▲정규과정(주간10개월, 주간5개월, 야간6개월) 74개 학과 1,914명과 ▲단기과정 12개 학과 324명 등 총 86개 학과에서 2,238명의 훈련생을 선발한다. 올해 신설된 학과로는 리모델링 시공, ..

서울시, 심폐소생술 교육장비 기관 및 단체에 무료 대여

서울시, 심폐소생술 교육장비 기관 및 단체에 무료 대여

Jan 12, 2024 | Q기자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는 “기관 및 단체들의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교육 활성화를 위해 심폐소생술 교육장비 무료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라고 밝혔다. 심폐소생술 교육장비는 실제 사용 횟수가 적은 데 비해 고가의 장비군에 속하다 보니 기관·단체에서 충분한 수량을 자체 구비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이로 인해 그동안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소방서 등 교육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시 소방재난본부는 기관 및 단체들이 언제든지 심폐소생술 교육 및 연습을 진행할..

서울시, 농한기 활용 2024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실시

서울시, 농한기 활용 2024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실시

Jan 10, 2024 | Q기자

 

서울시가 겨울철 농한기 기간 농업인 250명을 대상으로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에 필요한 기술을 교육하는 ‘2024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1월 11일(목)부터 30일(화)까지 실시한다.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은 농한기를 활용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가 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교육이다.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벼 ▴과수 ▴채소 ▴화훼 등 4개 분야 교육과정을 농업기술센터와 지역농협 등에서 총 6회에 걸쳐 전문농..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부모교육 지원 조례’등 4건 공포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부모교육 지원 조례’등 4건 공포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더불어민주당 / 송산1, 2, 3)이 대표발의한 「의정부시 부모교육 지원 조례」,「의정부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조례」,「의정부시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 구성 및 운영 조례」,「의정부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가 29일 공포됐다. 「의정부시 부모교육 지원 조례」는 자녀의 바른 성장 및 건강한 가정을 위해 가정교육의 주체인 부모에 대한 교육을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하였고, 「의정부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조례」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2024년도 예산안 심사 의결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2024년도 예산안 심사 의결

Dec 08,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위원장 박경희)는 12월 4일(월)부터 3일간 위원회 소관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2023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예비심사하여 의결했다. 행정교육위원회(이하 행교위)는 위원회 소관 4,026억 2,751만 원 규모로 편성된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 중 6개 사업에서 1억 3,150만 원을 삭감하는 것으로 수정의결했으며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과 2023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증액..

동두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대비 의정 역량강화 교육 실시

동두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대비 의정 역량강화 교육 실시

Nov 28,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의회(의장 김승호)는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2일간 의원회의실에서 의원 및 의회사무과 직원을 대상으로 제2차 좽회 대비 의정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다가오는 2023년 제2차 좽회 예산안 및 조례안 심의에 대비하고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전문성을 제고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최민수 지방자치의정연구소 소장, 정창수 나라살림연구소 소장을 초빙하여 진행됐다. 동두천시의회는 첫째 날 교육으로 예산심사 기법 교육을 주요 내용으..

군포시의회, 교육 삼매경

군포시의회, 교육 삼매경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가 27일 하루를 교육으로 충실하게 채웠다. 시의회에 의하면 이날 군포시의원들은 오전과 오후에 각각 다른 교육을 받았다. 예산심의와 양성평등 분야 전문가를 초빙, 의정활동 필수 지식을 함양한 것이다. 먼저 오전에는 최민수 제윤의정 지방의정연구소장이 강사로 나서 예산심사와 실무, 집행부에 대한 자료요구 및 질의 기법, 효율적 의정 발언 등의 내용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며 교육을 진행했다. 시의회는 이번 교육이 제271회 좽회(12월 1일~19일)에서의 예산심의에..

인천시의회 교육위, 조례안 등 18건의 안건 심사ㆍ의결

인천시의회 교육위, 조례안 등 18건의 안건 심사ㆍ의결

Nov 23,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신충식)는 최근 조례안 15건, 동의안 2건을 포함해 2024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정기분) 등 총 18건의 의안을 심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상임위원회에서는 신충식 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생활규정 운영 조례안’, ‘인천광역시교육청 퇴직교직원의 재능나눔을 통한 교육지원 조례안’ 등을 비롯해 조현영 의원의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에 대한 가정 내 학대 예방 지원 조례안’, 이봉락 의원의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 현장체험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