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서울

서울하수도과학관, 연령대 맞춤형 교육수혜자 연4만 명으로 확대

2019.01.15 09:58 | 서울시청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둥글둥글 맨홀:맨홀과 정폭도형’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오후 2시간씩 하루 2회 운영된다.


‘물 속으로 퐁!퐁!퐁!’은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일요일 14시 30분부터 16시까지 총 90분간 운영된다.


매주 토요일, 서울하수도과학관은 영화관으로 변신한다. ‘가족과 함께하는 MOVIE DAY’. 매월 환경문제 등을 다루거나 가족 간 이야기 등을 다룬 영화를 선정하여 상영한다. 1월에는 ‘이상기후’를 주제로 다룬 영화인 ‘심슨가족, 더 무비’, ‘인투더스톰’, ‘2012’ ‘투머로우’를 상영할 예정이다.


영화 상영은 매주 토요일 오후 3시부터다. 매월 상영되는 영화는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 내 행사소식에서 확인 가능하다.


‘장한평의 영(young)한 실험실’이란 의미가 담긴 ‘장영실 체험마당’은 중·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의 주도로 진행되는 행사다. 과학 동아리 학생들이 강사가 되어 관람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실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장영실 체험마당은 매주 토, 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서울하수도과학관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1월에는 미세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는 ‘오호물병 만들기’ 체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최근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은 시민들의 참여가 기대된다.


유아 및 초등학생 단체가 대상인 “내 똥은 어디로 갈까”는 아동들이 흥미로워하는 똥의 이동기를 담은 퍼즐 맞추기, 클레이를 이용한 미생물 만들기 등 체험학습 프로그램으로, 하수처리과정을 퍼즐로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매주 화·목·금요일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 동안 운영된다.


퍼즐 맞추기 등을 통한 교육뿐만 아니라 서울하수도과학관 2층 전시실의 전시물 체험을 이용한 교육도 함께 진행해 하수처리의 필요성 및 처리과정을 더욱 쉽게 이해하도록 한다.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별개로, 서울하수도과학관은 관람객의 시설이용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정보도서관의 디지털콘텐츠 접근 환경을 개선하고 및 과학 자료를 상시 비치하여 관람객들이 과학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도서관에 비치되는 과학 자료로는 각종 과학 관련 잡지와 환경 및 과학관련 서적, 일반서적 등이다.


제공되는 잡지는 총 16종으로 관람객의 연령별로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로 선정하였다. ▲어린이 잡지 2종: 어린이 과학동아, 우등생 과학  ▲청소년 잡지 4종: 과학동아, 과학소년, 파퓰러 사이언스, 욜라  ▲성인 잡지 10종: BBC사이언스, 스켑틱, EPI 등이다.


또한, 디지털콘텐츠를 서울하수도과학관에서도 접할 수 있도록 2018년 11월 국립중앙도서관과 협약을 체결, 시민들이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강화하였다.


관람객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정보도서실에서 잡지 등 자료 열람 및 디지털콘텐츠 검색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단, 자료의 대여는 불가하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사전예약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교육 프로그램 예약은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http://sssmuseum.org)


각 프로그램은 분기별로 접수받으며, 다음 분기가 시작하기 전월에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에 접수기간 및 프로그램 운영현황을 공지한다.


프로그램 이용 관련 문의는 서울하수도과학관 프로그램 운영 담당자 (☎ 02-2211-2551)에게 하면 된다.


서울하수도과학관은 9시부터 17시까지 운영되며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은 휴관이다.


서울하수도과학관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은 환경 보전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쉽게 접할 수 없는 하수처리의 개념을 보다 쉽고 친근하게 이해하여 물의 소중함과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정화 물순환안전국장은 “2018년 한 해 동안 서울하수도과학관에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2019년에는 평소 어린이들이 접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여 서울하수도과학관이 유익한 체험활동공간으로 널리 이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교육

서울

서울시, 장애인 디지털 역량 높이기 위한 정보화 교육… 7개 기관 운영

서울시, 장애인 디지털 역량 높이기 위한 정보화 교육… 7개 기관 운영

Mar 11, 2024 | Q기자

 

서울시가 장애인의 스마트폰, 키오스크(무인정보단말기) 등 디지털 기기 이용을 돕는 교육을 진행한다. 시는 서울 시내에 거주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3월부터「2024년 장애인 집합정보화교육 사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3~11월까지 약 9개월간, 장애인 총 5천 명을 목표로 진행되며 시는 교육에 앞서 공모를 통해 교육장비․강사 확보 등 자격과 역량을 갖춘 지역별 종합복지관 등 7개 기관을 교육기관으로 선정했다. 서울시가 그동안 장애인 대상 ‘정보화 교육..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제291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일반의안 및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제291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일반의안 및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Mar 08, 2024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위원장 박경희)는 3월 5일(화)부터 3월 7일(목)까지 위원회 소관 일반의안 4건과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를 마쳤다. 이번 제1차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사한 4건의 안건은 ▲성남시 성과시상금 지급·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원안가결) ▲성남시 청년 탈모 치료 지원 조례안(심사보류) ▲성남시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수정가결) ▲성남시 도서관 운영 및 독서문화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원안가결)이다. 또한 2..

수원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

수원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

Feb 22, 2024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가 21일, 제380회 임시회에서 문화청년체육국 소관부서의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요구사항 추진계획에 대한 청취를 했다. 현경환 부위원장(국민의힘, 파장·송죽·조원2)은 “올해부터 수원FC 프로 B팀이 별도의 예산 증액 없이 새롭게 운영되는 등 녹록지 않은 환경이지만 구단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수원시청 씨름부가 설이나 추석 등 명절에 공중파에서 방송되며 수원특례시 홍보에 많은..

서울시, 청렴 교육을 시작으로 부패 근절을 위한 대책 시동

서울시, 청렴 교육을 시작으로 부패 근절을 위한 대책 시동

Feb 20, 2024 | Q기자

 

서울시는 지난해 ’23년도 감사원 정기감사의 지적 사항과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 결과 3등급에 머무른 점 등 시민들의 눈높이에 부응하지 못한 점들을 계기로 시정 전반에 획기적인 분위기 쇄신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 감사위원회는 전 직원과 함께 부패인식개선, 청렴도 향상을 위해 모든 역량을 투입하며, 1차로 청렴 교육을 강화해 물꼬를 튼다는 계획이다. ’24년 첫 직원 좽조례에서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청렴”을 화두로 제시하였으며, 이에 전 직원의 관심은 “청렴”에 집중되고..

서울시, 취업·창업 경쟁력 키우는 기술교육 훈련생 2,238명 선발

서울시, 취업·창업 경쟁력 키우는 기술교육 훈련생 2,238명 선발

Jan 15, 2024 | Q기자

 

서울시는 서울 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인력을 양성하고, 구직을 희망하는 서울시민의 기술교육과 취업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3개 기술교육원(4개 캠퍼스)에서 2024년 상반기 직업교육훈련생 2,238명(86개 학과)을 2월 16일(금)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반기 모집은 ▲정규과정(주간10개월, 주간5개월, 야간6개월) 74개 학과 1,914명과 ▲단기과정 12개 학과 324명 등 총 86개 학과에서 2,238명의 훈련생을 선발한다. 올해 신설된 학과로는 리모델링 시공, ..

서울시, 심폐소생술 교육장비 기관 및 단체에 무료 대여

서울시, 심폐소생술 교육장비 기관 및 단체에 무료 대여

Jan 12, 2024 | Q기자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는 “기관 및 단체들의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교육 활성화를 위해 심폐소생술 교육장비 무료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라고 밝혔다. 심폐소생술 교육장비는 실제 사용 횟수가 적은 데 비해 고가의 장비군에 속하다 보니 기관·단체에서 충분한 수량을 자체 구비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이로 인해 그동안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소방서 등 교육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시 소방재난본부는 기관 및 단체들이 언제든지 심폐소생술 교육 및 연습을 진행할..

서울시, 농한기 활용 2024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실시

서울시, 농한기 활용 2024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실시

Jan 10, 2024 | Q기자

 

서울시가 겨울철 농한기 기간 농업인 250명을 대상으로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에 필요한 기술을 교육하는 ‘2024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1월 11일(목)부터 30일(화)까지 실시한다.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은 농한기를 활용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가 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교육이다.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벼 ▴과수 ▴채소 ▴화훼 등 4개 분야 교육과정을 농업기술센터와 지역농협 등에서 총 6회에 걸쳐 전문농..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부모교육 지원 조례’등 4건 공포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부모교육 지원 조례’등 4건 공포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더불어민주당 / 송산1, 2, 3)이 대표발의한 「의정부시 부모교육 지원 조례」,「의정부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조례」,「의정부시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 구성 및 운영 조례」,「의정부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가 29일 공포됐다. 「의정부시 부모교육 지원 조례」는 자녀의 바른 성장 및 건강한 가정을 위해 가정교육의 주체인 부모에 대한 교육을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하였고, 「의정부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조례」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2024년도 예산안 심사 의결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2024년도 예산안 심사 의결

Dec 08,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위원장 박경희)는 12월 4일(월)부터 3일간 위원회 소관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2023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예비심사하여 의결했다. 행정교육위원회(이하 행교위)는 위원회 소관 4,026억 2,751만 원 규모로 편성된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 중 6개 사업에서 1억 3,150만 원을 삭감하는 것으로 수정의결했으며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과 2023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증액..

동두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대비 의정 역량강화 교육 실시

동두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대비 의정 역량강화 교육 실시

Nov 28,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의회(의장 김승호)는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2일간 의원회의실에서 의원 및 의회사무과 직원을 대상으로 제2차 좽회 대비 의정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다가오는 2023년 제2차 좽회 예산안 및 조례안 심의에 대비하고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전문성을 제고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최민수 지방자치의정연구소 소장, 정창수 나라살림연구소 소장을 초빙하여 진행됐다. 동두천시의회는 첫째 날 교육으로 예산심사 기법 교육을 주요 내용으..

군포시의회, 교육 삼매경

군포시의회, 교육 삼매경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가 27일 하루를 교육으로 충실하게 채웠다. 시의회에 의하면 이날 군포시의원들은 오전과 오후에 각각 다른 교육을 받았다. 예산심의와 양성평등 분야 전문가를 초빙, 의정활동 필수 지식을 함양한 것이다. 먼저 오전에는 최민수 제윤의정 지방의정연구소장이 강사로 나서 예산심사와 실무, 집행부에 대한 자료요구 및 질의 기법, 효율적 의정 발언 등의 내용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며 교육을 진행했다. 시의회는 이번 교육이 제271회 좽회(12월 1일~19일)에서의 예산심의에..

인천시의회 교육위, 조례안 등 18건의 안건 심사ㆍ의결

인천시의회 교육위, 조례안 등 18건의 안건 심사ㆍ의결

Nov 23,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신충식)는 최근 조례안 15건, 동의안 2건을 포함해 2024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정기분) 등 총 18건의 의안을 심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상임위원회에서는 신충식 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생활규정 운영 조례안’, ‘인천광역시교육청 퇴직교직원의 재능나눔을 통한 교육지원 조례안’ 등을 비롯해 조현영 의원의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에 대한 가정 내 학대 예방 지원 조례안’, 이봉락 의원의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 현장체험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