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중구

인천 중구, 제3기 구민감사관 20명 위촉‥특별교육도 병행

2023.03.22 15:28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20일 중구청 회의실에서 감사 행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고자 ‘제3기 구민감사관’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중구는 구민의 구정 참여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구민 권익 보호 및 예방 감사 실현을 도모하고자, 전문분야 활동 및 전문 자격자를 우대해 이번 3기 구민감사관 20명을 위촉했다.

구민감사관은 생활 현장의 위법·부당사항 및 각종 불편 사항 제보, 각종 감사 시 전문분야 자문, 구정 발전을 위한 필요사항 건의, 불합리한 제도 개선방안 제시 등의 임무를 2년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위촉식에서는 구민감사관 활동 시 필요한 반부패 정책 방향과 구민 감사관의 역할 등에 대한 특별교육도 병행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구민을 대표해 선정된 구민감사관의 다양한 활동이 행정의 부패를 없애고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을 위한 개선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교육

중구

인천 중구, 인천대학교와 인문 교육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한 협약 실시

인천 중구, 인천대학교와 인문 교육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한 협약 실시

Feb 16,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와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원장 곽동화)은 지난 14일 구청장실에서 인문 교육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개항장 내 인문 자산을 활용하여 교육부 주관 인문도시지원사업 공모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원도심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는 게 목적이다. ‘인문도시 지원사업’은 대학과 지역사회 간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해 지역의 역사 문화 등 인문자산을 발굴하고 인문강좌, 인문체험, 인문 브랜드 축제 등 관련 프로그램을 통..

인천 중구 개항동, 2024 통장 직무·청렴교육 실시

인천 중구 개항동, 2024 통장 직무·청렴교육 실시

Jan 06,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 개항동은 지난 3일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개항동 35개 통 35명의 통장을 대상으로 ‘통장의 임무와 청렴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통장 직무 전반에 관한 사항의 이해와 더불어, 국회의원 선거에 대비해 청렴 실천을 재강조하는 등 통장들의 전문성 향상과 구정에 대한 이해를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22대 국회의원 선거 등 구정 정책을 홍보하고, 통장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 생활 속 건강정보, 청렴 실천 등 다양한 주제로..

인천 중구 개항장 ‘교육관광 중심지’로 육성‥원도심 활성화 토대 마련

인천 중구 개항장 ‘교육관광 중심지’로 육성‥원도심 활성화 토대 마련

Jan 05,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개항장 일원을 학생·청년 등 다양한 세대가 붐비는 ‘교육관광’ 중심지로 중점 육성하기 위해 맞춤형 교재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지붕 없는 근현대사 박물관이라고 불리는 제물포 개항장은 자유공원·제물포구락부 등 다양한 근대 문화유산이 밀집해 2010년 문화지구로도 지정됐다. 구는 개항장이 보유한 가치를 활용, 학생·청년·교사 등을 위한 맞춤형 교육관광 콘텐츠를 개발·제공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관광산업 기반을 다..

인천 중구,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대비 공직자 공직선거법 교육

인천 중구,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대비 공직자 공직선거법 교육

Dec 12,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7~8일 제1청과 제2청으로 나눠 전 직원 대상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대비 공직자 공직선거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무원의 선거 중립 의무와 공직선거법의 제한 금지규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통해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공직선거법 위반행위를 예방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중구선거관리위원회 김형구 지도계장이 나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기간별 제한‧금지행위 ..

인천 중구, 사회적경제 기업 역량 강화 나서‥종사자 대상 교육 성료

인천 중구, 사회적경제 기업 역량 강화 나서‥종사자 대상 교육 성료

Nov 17, 2023 | Q기자

 

인천 중구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지원센터(센터장 김지영)는 지난 7일과 14일 중구청 전산교육실에서 ‘중구 사회적경제 기업 역량 강화교육’을 성황리에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관내 사회적경제 분야 기업·기관의 역량을 강화, 사회적경제의 활성화와 지속가능성을 도모하는 이번 교육에는 관련 종사자 43명이 참여했다. 교육 참석자들은 사회적경제 기업 및 관련 기관의 원활한 국고보조금 지원사업 수행을 위한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인 ‘e나라도움시스템’의 사용법을 실습 위주로 배..

인천 중구, ‘2023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안전 교육’ 실시

인천 중구, ‘2023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안전 교육’ 실시

Nov 07,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3일 중구청 2청사 대회의실에서 영종국제도시 공동주택 관리소장, 경비책임자, 시설물 안전관리책임자 등 7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안전 교육’을 진행했다. 이는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른 법정 의무 교육으로, 공동주택 안전책임자의 안전 인식을 높이고 안전사고·범죄 발생 예방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뒀다. 1부 방범 교육에서는 경비원 직무와 공동주택 범죄 수사법, 범죄 예방 방범 활동 요령 등을 강의했다. 2부 ..

인천 중구, 신규 공직자 대상 ‘중구 바로 알기’ 교육

인천 중구, 신규 공직자 대상 ‘중구 바로 알기’ 교육

Oct 27,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25일 2023년 신규 공직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중구 바로 알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직에 첫발을 딛는 신규 공직자들이 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성공적인 조직적응을 돕기 위해 추진됐다. 역사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개항장 역사 탐방으로 시작한 이번 교육은 ▲세계평화의 숲 체험 ▲중구 청소년 수련관, 씨사이드파크 방문 ▲영종역사관 관람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신규 공직자들은 관내 주요 사업 현장들을 직접 방..

청년 취업 의욕 고취 나선 인천 중구, 취업역량 강화 교육 개최

청년 취업 의욕 고취 나선 인천 중구, 취업역량 강화 교육 개최

Oct 19,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18일 ‘2023년도 청년 실무형 지역인재 양성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취업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청년 실무형 지역인재 양성사업’은 인천 중구가 취업 준비 청년들을 대상으로 공공부문의 업무 경험을 제공하고, 원활한 사회 적응과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일자리 사업이다. 올해는 20명의 청년이 상/하반기로 나눠 구청, 보건소, 동 행정복지센터, 구 산하기관 등에서 일반 행정 및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 역..

인천 중구, 중대재해예방 역량 강화 교육‥공직자 안전의식 함양 나서

인천 중구, 중대재해예방 역량 강화 교육‥공직자 안전의식 함양 나서

Oct 16,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13일 중구청 월디관 대회의실에서 ‘2023년도 하반기 전 직원 대상 중대재해 예방·대응 역량 강화 교육’을 개최했다. 이는 지난 7월에 있었던 상반기 교육에 이어 공직자들의 안전의식을 한층 더 강화하고, 중대 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역량을 향상하는 데 목적을 뒀다. 이를 위해 안전보건공단 인천광역본부 경인교육센터 김성권 차장이 강사로 나서, 「산업안전보건법」상 건설공사발주자와 도급인의 의무를 설명하는 등 지자체 발주공사 안전관리..

인천 중구, 간부 공무원 대상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실시

인천 중구, 간부 공무원 대상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실시

Sep 21,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20일 중구청 월디관 대회의실에서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2023년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을 개최했다. 폭력 예방 교육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는 필수 교육이다. 특히 지난 2021년부터 5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은 별도 집합 교육을 의무적으로 수료해야 한다. 이번 교육은 성(性)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함양과 서로 존중하는 건전한 직장문화를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성희롱·성폭력 예방과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폭력예방통..

인천 중구, 2023 하반기 현업종사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인천 중구, 2023 하반기 현업종사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Sep 14,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11일과 13일 중구청 제1청사와 제2청사 대회의실에서 구청 소속 현업종사자와 담당 공무원 260여 명을 대상으로 ‘2023 하반기 산업안전보건 정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종사자 안전보건 정기교육으로, 도로보수, 청사 및 시설관리, 환경미화 등 현장에서 근무하는 현업종사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데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 특히 특성별 재해사례와 작업별 안전 수칙을 중점적으로 교육해 참석자들로부터 높은 호응..

인천 중구 도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대상 역량 강화 교육

인천 중구 도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대상 역량 강화 교육

Aug 23,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 도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박영자)는 지난 21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했다. 이번 교육은 협의체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자체 교육으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과 기능 및 복지 사각지대 발굴’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도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4명이 참여했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할 중 사각지대 및 자원 발굴 역할을 안내하고, 자원의 종류에 대해 분야별로 다양한 경험과 사례를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