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동구

인천 동구, 2022년 공직자 청렴·인권 교육 실시

2022.10.26 15:15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5일 문화체육센터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인권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이선중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컨설팅 자문위원이 맡아 ‘청렴·인권 : 세상을 바꾸는 힘–나로부터의 변화’라는 주제로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등의 반부패법령 및 조직문화와 인권존중에 대해 강의했다.

올해 청렴·인권교육은 청렴교육만을 진행하던 예전과는 달리 ‘인천광역시 동구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 시행에 발맞춰 인권교육도 함께 실시, 보다 풍성한 교육 기회를 제공했다.

강의는 ‘청렴 및 인권에 관한 인식’, ‘청렴의 이해’,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제언’이라는 세 개의 장으로 이루어졌으며, 청렴과 인권이 존중되는 조직문화를 위해 ‘혁신’이라는 개념을 잊지 말아야 함을 자연스럽게 새겼다.

특히 강의의 마지막은 청렴 샌드아트의 공연이 준비, 직원의 교육 몰입도를 높였으며, 김찬진 동구청장은 샌드아트 판에 직접 청렴 멘트 ‘구민이 행복한 공정하고 청렴한 인권도시 동구’를 새겼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일상 속에서 청렴과 인권의 의미를 돌아본다면 비로소 청렴한 동구, 인권 중심 동구가 되리라 생각한다”며 “이번 교육이 직원들 마음속에 항상 청렴과 인권을 생각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받는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교육

동구

인천 동구, 민방위 사이버 교육 4월부터 실시

인천 동구, 민방위 사이버 교육 4월부터 실시

Mar 27,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024년 민방위 사이버 교육을 4월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3년 차 이상 민방위 대원이다. 민방위 대원 중 1~2년차는 4시간 집합교육을 실시하고, 3년차 이상은 사이버교육 2시간, 5년차 이상은 사이버 교육 1시간 또는 비상소집훈련을 실시한다. 사이버교육은 4월 11일~11월 30일까지 컴퓨터(PC)나 스마트폰으로 스마트 민방위교육 사이트에 접속해 1~2시간 과정의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교육대상은 3년차 이상 민방위 대원 및 민방위..

인천 동구, ‘평생교육 바우처’ 교부 시작

인천 동구, ‘평생교육 바우처’ 교부 시작

Mar 08,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구민들의 평생학습 참여기회를 확대하고자 동구 평생교육 바우처 교부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대상자는 관내 1년 이상 거주한 19세 이상 성인이다. 누구나 원하는 평생학습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1인당 연간 10만원의 평생교육 바우처를 지원한다. 구는 지난해 500명에서 올해 700명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하였다. 구는 지난 2월 신청자를 받아 신청 요건과 제외 대상 여부를 확인하였다. 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선정한 후 전산 추첨을 통해 지원 대상자를..

인천 동구 만석동, 남성 1인가구를 위한 맞춤형 교육 열어

인천 동구 만석동, 남성 1인가구를 위한 맞춤형 교육 열어

Mar 01, 2024 | Q기자

 

인천 동구 만석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윤영원)는 65세이상 남성 1인가구를 대상으로 맞춤형 운동·영양·정신건강 교육 등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만석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진행하는 이번 ‘건강하게 나 혼자 산다’ 특화사업은 맞춤형 교육과 건강 요리 실습 등을 진행한다. 만석동과 지사협은 2월 29일~4월 4일까지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총 6차례 걸쳐 맞춤형 운동·영양 교육을 실시하고 만성질환 예방 건강 요리 실습 3회, 1인 가구 자살예방 교육을 제공한다. 취약계층 남성 1인..

인천 동구, 지방보조금관리 강화를 위한 교육 실시

인천 동구, 지방보조금관리 강화를 위한 교육 실시

Feb 26,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4일 지방보조금관리 강화를 위한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이하 보탬e) 교육을 공무원과 민간 보조금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보탬e는 지방보조금의 투명한 관리를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구축한 시스템이다. 점진적인 시범운영 확대와 부정수급 점검(모니터링) 등의 기능 개선을 거쳐 2024년 1월부터 전면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교육 참석자들은 보탬e를 실제로 개발한 개발자들로부터 생생한 강의를 들었다. 교육 후에는 강사와 수강생들간 질의 응..

인천 동구 배다리성냥마을박물관, 초등학교 대상 박물관 교육 신청 모집

인천 동구 배다리성냥마을박물관, 초등학교 대상 박물관 교육 신청 모집

Feb 21,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 배다리성냥마을박물관(금곡로 19)은 인천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박물관 전시 연계 교육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올해는 증축 공사로 휴관 중인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을 제외하고 배다리성냥마을박물관에서만 교육이 진행된다. 과정은 학년별 수준에 맞춰 이뤄진다. 3~4학년 대상으로는 성냥공장 및 지역의 변화를 알아보는 ‘우리 마을에 성냥공장이 있었대요’를 교육한다. 이론 교육과 함께 직접 박물관 전시실을 탐방하고 성냥 그림 주머니를 만드는 체험도 한다...

인천 동구, 2023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마무리

인천 동구, 2023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마무리

Jan 10,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023년 창창한 창의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구가 인하대학교(문화예술교육원)와 관·학 협력을 통하여 추진한 사업으로 관내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사전 수요조사 통하여 학교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지난해 3~12월까지 관내 10개 초·중학교에 전문인력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2023년 문화예술교육 주요 지원사업은 ▲미술 ▲사용자 창작 콘텐츠..

인천 동구, 간부공무원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인천 동구, 간부공무원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Dec 29,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최근 구청 소나무홀에서 5급 이상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건강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공무원들의 성인식 개선을 위하여 마련됐다. 간부들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고 경각심을 일깨우는 데 중점을 뒀다. 교육을 맡은 정희정 강사는 연말을 맞아 회식자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들며 교육을 진행하였다. 여러 유형의 사건을 예로 들며 기관장과 관리자들의 역할과 대처에 대하여 교육했다. 김찬진 ..

인천 동구, 재난대비 기능연속성계획 교육

인천 동구, 재난대비 기능연속성계획 교육

Dec 0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최근 구 직원들의 위기 상황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능연속성계획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기능연속성계획은 풍수해, 화재, 감염병 등 재난 발생 시 기관의 핵심 기능을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행정서비스를 중단없이 제공하기 위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수립하는 계획이다. 동구는 ▲우선순위 핵심기능 ▲소요자원 선정 ▲인력 및 대체 업무공간 확보방안 ▲비상조직체계 구성 ▲기능연속성 실행절차 등의 내용을 담은 자체 기능연속성계획을 수립·..

인천 동구, 공무원 성인지 역량강화 교육 실시

인천 동구, 공무원 성인지 역량강화 교육 실시

Nov 2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동구청소년수련관에서 동구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성인지 역량 강화를 위한 뮤지컬 공연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구의 주요 정책에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하고 양성평등의 조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일반적으로 성인지 교육은 특성상 정형화된 강의형 교육에 그치고 있다. 하지만 뮤지컬‘오 마이 드림!’은 일반 틀에서 벗어난 성인지 교육으로 직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효과성을 극대화하였다. 교육에 참석한 한 직원은 “공연 관람을 통..

인천 동구, 탄소중립 환경교육 특강 실시

인천 동구, 탄소중립 환경교육 특강 실시

Nov 1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전 직원이 환경보호에 동참하는 것을 장려하기 위한 ‘2023년 탄소중립 환경교육 특강’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되면서 겪고 있는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하여 마련됐다. 또 특강에는 구 직원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환경직무 역량을 강화하는 내용도 담겼다. 세부 내용으로는 ▲기후변화의 원인과 대응 방안 ▲탄소중립 이해와 추진전략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마을만들기 ▲환경을 생각하는 건강한 소비생활 등..

인천 동구, 3D프린터 분야 직업교육 특강

인천 동구, 3D프린터 분야 직업교육 특강

Nov 0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일 인천재능대학교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3D프린터 메이커’ 직업 체험 교육을 관내 구직자들에게 진행했다고 밝혔다. ‘3D 프린터 메이커’는 3D 프린터를 운영하여 일상용품과 기계 부품 등을 제작하는 직업을 뜻한다. 이날 취업특강은 3D프린터에 대한 지식과 활용 능력을 높여 구직자들이 관련 분야에서 취·창업할 수 있도록 실무 위주의 교육으로 구성됐다. 취업특강에 참여한 한 구직자는 “평소 3D프린팅에 관심이 있었는데 이론과 실습을 ..

인천 동구,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어르신 교통안전교육 실시

인천 동구,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어르신 교통안전교육 실시

Oct 2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0, 24일 동구 노인문화센터에서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동구 관내에서는 교통약자인 어르신들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매년 소폭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어르신들의 사고를 예방하고, 교통문화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내용은 ▲무단횡단의 위험성 ▲안전한 횡단보도 보행 방법 ▲야간 보행 시 밝은색 옷 착용 등으로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됐다. 동구 내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