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하남시

하남시청소년수련관, 서부초등학교 전교생 대상 세계시민교육 지원

2020.08.27 18:47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하남시청소년수련관(이하 수련관)은 하남시 감일동에 위치한 서부초등학교(이하 서부초) 전교생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 청소년권리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학교연계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다졌다. 

 

8월 3일(월)부터 3일간, 50인의 마을만들기와 코로나 상황에서의 차별을 극복하기 위한 마스크디자인 활동 등을 통해 인권과 유엔아동권리협약 등을 배우고 참여하며 세계시민으로서의 기초역량을 갖추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서부초 학생들은 “내가 가진 권리에 대해 알게 되었다.”, “시간이 너무 짧았다.”, “재미있었고 더 하고 싶다.” 등의 활동소감을 남기며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한편 수련관은 서부초 외에도 하남시 관내 초·중학교 및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하여 세계시민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세계시민학교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시민학교는 유네스코의 교육패러다임에 발맞춰 생애주기별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지식·태도·행동이 통합된 세계시민으로서의 가치와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대상 3개 분야(인성함양, 권리증진, 지속가능성)·7개 프로그램 및 성인 대상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교육

하남시

하남시  민간위탁 사무 담당자 대상 직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하남시 민간위탁 사무 담당자 대상 직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민간위탁 사무의 투명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해 민간위탁 담당 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직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시행했다. 16일 하남시에 따르면 시는 15일 시청 별관 2층 대강당에서 배성기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소장을 초빙해 ‘민간위탁 효율적 관리’를 주제로 민간위탁 사무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민간위탁은 법령이나 조례 등에 규정돼 자치단체장이 시행해야 할 사무를 민간에 위탁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날 배 소장은 △민간위탁의 이해 △민간..

하남시  교육부 주관 장애인 평생교육이용권 지원사업 공모 선정

하남시 교육부 주관 장애인 평생교육이용권 지원사업 공모 선정

Apr 11,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교육부 주관 ‘2024년 장애인 평생교육이용권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평생교육 접근성 향상을 위해 평생교육 강좌 수강료 및 필요한 교재비 등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선정에 따라 지역 내 19세 이상 등록장애인 30명은 1인당 연간 35만원의 평생교육이용권을 받아 등록된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게 됐다. 장애인 평생교육이용권은 5월 중 ‘보조금24’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우선..

하남시  2024년 4대 전략 17개 과제 평생교육 진흥시행계획 추진

하남시 2024년 4대 전략 17개 과제 평생교육 진흥시행계획 추진

Apr 08,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2024년 「시민 모두가 누리는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도약 하남」을 비전으로 4대 전략 17개 과제를 추진한다. 8일 하남시에 따르면 하남시 평생교육협의회는 지난 5일 시청 상황실에서 회의를 열고 ‘하남형 학습생태계 조성’, ‘수요자 중심 평생학습 확대’ 등을 목표로 한 「2024 하남시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을 논의했다. 하남시 평생교육협의회는 평생교육의 기본계획 및 지원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협의회다. 이현재 하남시장을 의장으로 관내 평생교육기..

하남시  물음표가 느낌표가 되는 영유아성교육 실시

하남시 물음표가 느낌표가 되는 영유아성교육 실시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어린이집연합회(회장 정희순)가 27일 하남문화예술회관 검단홀에서 하남시민 600여명을 대상으로 영유아성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강연은 ‘푸른아우성’의 2대 대표이며 금쪽같은 내 새끼 등 다수 방송에서 활약 중인 이충민대표가 ‘물음표가 느낌표가 되는 영유아성교육’이라는 주제로 본인의 경험담을 포함한 발달 과정 속 자연스러운 영유아의 성에 대하여 교육하였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한 시민은 “우리 아이가 아직 어린데 성교육이 필요, 또는 가능할까 생각했었는데 교육을 듣고 보..

하남시, 지역의료기관과 손잡고 매월 1회 치매관리 교육 시행

하남시, 지역의료기관과 손잡고 매월 1회 치매관리 교육 시행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가 오는 27일부터 하남시치매안심센터(미사보건센터 4층)에서 치매 진단 환자와 가족을 위한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을 진행한다.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은 하남시와 지역의료기관, 건강보험공단, 경찰서가 협력해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을 위해 매월 의료와 공공서비스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기 교육이다. 세부 교육내용을 보면 1부에는 하남시와 협약을 맺은 의료기관의 의사가 강사로 나서 치매에 대한 의학적 이해 및 증상 지연을 위한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2부에는 ▲..

하남시  지방보조금 현장교육 실시...‘투명성 강화’

하남시 지방보조금 현장교육 실시...‘투명성 강화’

Mar 15,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지난 13일 하남시청 별관 2층 대강당에서 지방보조사업 담당자 및 보조사업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 보탬e’현장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행정안전부‘지방보조금시스템 보탬e’전면 개통에 따라 사용자들이 원활한 업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마련했으며,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지방재정운영지원단에서 강의를 진행했다. 시는‘보탬e’를 통해 그 동안 수작업으로 처리했던 지방보조금 관리 전 과정을 온라인 처리하며, 시 보조사업자 계좌로 직접 교..

하남시-광주하남교육지원청,  ‘2024 하남미래교육협력지구’ 부속합의 체결

하남시-광주하남교육지원청, ‘2024 하남미래교육협력지구’ 부속합의 체결

Feb 20,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하남시청에서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2024년도 하남미래교육협력지구 운영을 위한 부속합의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부속합의는 2023년 하남시와 경기도교육청이 맺은 하남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에 따라 추진하는 연간 세부사업을 확정하는 내용으로, 사업 기간은 올해 3월부터 2025년 2월까지다. 부속합의에 따르면 시는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캠퍼스투어 및 기업탐방 ▲학교특색사업 ▲고교특성화사업 ▲마을체험학교 ▲방과후 돌봄교실 등 20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

하남시, 1인당 200만원 취업교육 수강료 지원

하남시, 1인당 200만원 취업교육 수강료 지원

Jan 03,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지난해에 이어 2024년에도 청년 구직 활동 지원을 위해 미취업 청년 1인당 연 200만원의 취업 수강료를 지원한다. 지역 내 미취업 청년 100명에게 지원하는 이번 취업교육 청년지원사업은 취업 준비기간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처음으로 사업을 진행한 2023년에는 지역 내 미취업 청년 150명에게 지원한 바 있다. 사업 대상은 신청일 기준 1년 이상 하남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

하남시 기술교육 지원받은 헤어디자이너들, 국제미용페스티벌서 8개 상 휩쓸어

하남시 기술교육 지원받은 헤어디자이너들, 국제미용페스티벌서 8개 상 휩쓸어

Dec 20,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와 ㈔대한미용사회 하남시지부의 도움으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한 덕분에 국제 한국미용페스티벌에서 좋은 성적으로 입상할 수 있었습니다.” ㈔대한미용사회 경기도지회 하남시지부 소속의 회원들이 ‘2023 IKBF 국제한국미용페스티벌’ 헤어아트 공모전 분야에서 총 8개 상을 휩쓸었다. 20일 하남시에 따르면 ㈔대한미용사회 하남시지부 소속의 회원들은 지난 5~6일 대전 DCC 컨벤션센터에서 중국, 베트남, 대만, 마카오 등 해외 미용 국가대표단을 비롯한 국내외 경연자 1만여명이..

이현재 시장 건의, 임태희 교육감 화답  “하남교육지원청 신설 24년 3월 목표 추진, 과

이현재 시장 건의, 임태희 교육감 화답 “하남교육지원청 신설 24년 3월 목표 추진, 과

Dec 12, 2023 | Q편집부기자

 

이현재 하남시장이 감일・위례신도시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김성미 광주하남교육장에 이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면담하는 등 교육현안 해결에 주력하고 나섰다. 하남시는 지난 11일 이현재 시장이 경기도교육청을 방문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면담을 갖고, 감일・위례신도시 과밀학급 문제 해결과 하남교육지원청 조기 신설을 강력하게 건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현재 시장은 “감일・위례신도시 학령인구가 급증하면서 오는 2026년부터 고등학교 과밀이 본격..

하남시, 평생교육 재능나눔 활동가 정담회 개최 성료

하남시, 평생교육 재능나눔 활동가 정담회 개최 성료

Dec 08,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평생교육 재능 나눔 활동가의 성과를 공유하고 격려하기 위해 지난 7일 하남시평생학습관에서 ‘2023 평생교육 재능나눔 활동가 정담회’를 개최했다. 8일 시에 따르면 정담회는 하남시의 ‘권역별 평생교육 활동가 양상 사업’으로 배출된 50여 명의 평생교육 활동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 추진 과정 돌아보기 ▲활동가 소감 발표 ▲소리극 공연 ▲성공 및 실패 공감 워크숍을 진행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권역별 평생교육 ..

한국자유총연맹 하남시지회,  2023 자유민주 안보교육 및 지도자 전진대회 개최

한국자유총연맹 하남시지회, 2023 자유민주 안보교육 및 지도자 전진대회 개최

Dec 02, 2023 | Q기자

 

한국자유총연맹 하남시지회(회장 강성대)는 지난 11월 30일, 하남시청 별관 2층 대강당에서 한국자유총연맹 회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2023년 자유민주 안보교육 및 지도자 전진대회’를 개최했다. 350여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는 안보에 관한 도영태 강사의 특별 강연, 피아체(혼성듀오), 안가희, 전여진의 신바람나는 멋진 공연과 유공자 23명, 8.15 광복절 기념 태극기 그림그리기대회 수상자 28명에 대한 표창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성대 지회장은 “바람이 세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