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하남시

하남시, 2020년 마을공동체 기본교육 수료식 개최

2020.07.31 12:35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하남시는 지난
27일 일자리카페에서 2020년 마을공동체 기본교육 참여자 24명을 대상으로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마을공동체 교육은 ‘2020년 하남시 마을공동체 사업에 선정된 공동체를 위한 교육으로 지난 615일부터 727일까지 8회차에 걸쳐 실시했으며 공동체 대표자들과 함께 마을활동가들이 교육에 참여했다.

 

이번 교육은 사회적 협동조합 인성소통협회 위탁으로 마을공동체 활동 지역 의제발굴 워크숍과 마을경제, 소통역량강화, 마을기록 SNS활용 등을 액션러닝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교육을 통해 관광 환경 돌봄 유해식물 분야의 지역의제를 발굴해 8주간 숙의과정을 거쳐 구체적으로 실천 가능한 정책과 활동 프로그램을 구현했다.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엄격한 방역수칙을 적용해 진행했고, 원격화상시스템을 통해 강사와 교육 콘텐츠에 연결되는 디지택트(Digitact) 방식으로 퍼실리테이터 교육을 시도했다.

 

김철수 일자리경제국장은 마을공동체는 단순한 취미를 함께 하는 모임이 아닌 지역문제를 주민이 스스로 소통과 연대를 통해 해결하는 활동이라는 인식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지역의제 고민의 결과물이 시를 더욱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기반이 되고 나아가 참여자들의 자기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마을공동체 기본교육을 통해 발굴된 결과물은 2021년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으로 연계해 실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 활동으로 연결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교육

하남시

하남시, 지역의료기관과 손잡고 매월 1회 치매관리 교육 시행

하남시, 지역의료기관과 손잡고 매월 1회 치매관리 교육 시행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가 오는 27일부터 하남시치매안심센터(미사보건센터 4층)에서 치매 진단 환자와 가족을 위한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을 진행한다.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은 하남시와 지역의료기관, 건강보험공단, 경찰서가 협력해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을 위해 매월 의료와 공공서비스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기 교육이다. 세부 교육내용을 보면 1부에는 하남시와 협약을 맺은 의료기관의 의사가 강사로 나서 치매에 대한 의학적 이해 및 증상 지연을 위한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2부에는 ▲..

하남시  지방보조금 현장교육 실시...‘투명성 강화’

하남시 지방보조금 현장교육 실시...‘투명성 강화’

Mar 15,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지난 13일 하남시청 별관 2층 대강당에서 지방보조사업 담당자 및 보조사업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 보탬e’현장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행정안전부‘지방보조금시스템 보탬e’전면 개통에 따라 사용자들이 원활한 업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마련했으며,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지방재정운영지원단에서 강의를 진행했다. 시는‘보탬e’를 통해 그 동안 수작업으로 처리했던 지방보조금 관리 전 과정을 온라인 처리하며, 시 보조사업자 계좌로 직접 교..

하남시-광주하남교육지원청,  ‘2024 하남미래교육협력지구’ 부속합의 체결

하남시-광주하남교육지원청, ‘2024 하남미래교육협력지구’ 부속합의 체결

Feb 20,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하남시청에서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2024년도 하남미래교육협력지구 운영을 위한 부속합의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부속합의는 2023년 하남시와 경기도교육청이 맺은 하남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에 따라 추진하는 연간 세부사업을 확정하는 내용으로, 사업 기간은 올해 3월부터 2025년 2월까지다. 부속합의에 따르면 시는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캠퍼스투어 및 기업탐방 ▲학교특색사업 ▲고교특성화사업 ▲마을체험학교 ▲방과후 돌봄교실 등 20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

하남시, 1인당 200만원 취업교육 수강료 지원

하남시, 1인당 200만원 취업교육 수강료 지원

Jan 03,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지난해에 이어 2024년에도 청년 구직 활동 지원을 위해 미취업 청년 1인당 연 200만원의 취업 수강료를 지원한다. 지역 내 미취업 청년 100명에게 지원하는 이번 취업교육 청년지원사업은 취업 준비기간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처음으로 사업을 진행한 2023년에는 지역 내 미취업 청년 150명에게 지원한 바 있다. 사업 대상은 신청일 기준 1년 이상 하남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

하남시 기술교육 지원받은 헤어디자이너들, 국제미용페스티벌서 8개 상 휩쓸어

하남시 기술교육 지원받은 헤어디자이너들, 국제미용페스티벌서 8개 상 휩쓸어

Dec 20,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와 ㈔대한미용사회 하남시지부의 도움으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한 덕분에 국제 한국미용페스티벌에서 좋은 성적으로 입상할 수 있었습니다.” ㈔대한미용사회 경기도지회 하남시지부 소속의 회원들이 ‘2023 IKBF 국제한국미용페스티벌’ 헤어아트 공모전 분야에서 총 8개 상을 휩쓸었다. 20일 하남시에 따르면 ㈔대한미용사회 하남시지부 소속의 회원들은 지난 5~6일 대전 DCC 컨벤션센터에서 중국, 베트남, 대만, 마카오 등 해외 미용 국가대표단을 비롯한 국내외 경연자 1만여명이..

이현재 시장 건의, 임태희 교육감 화답  “하남교육지원청 신설 24년 3월 목표 추진, 과

이현재 시장 건의, 임태희 교육감 화답 “하남교육지원청 신설 24년 3월 목표 추진, 과

Dec 12, 2023 | Q편집부기자

 

이현재 하남시장이 감일・위례신도시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김성미 광주하남교육장에 이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면담하는 등 교육현안 해결에 주력하고 나섰다. 하남시는 지난 11일 이현재 시장이 경기도교육청을 방문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면담을 갖고, 감일・위례신도시 과밀학급 문제 해결과 하남교육지원청 조기 신설을 강력하게 건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현재 시장은 “감일・위례신도시 학령인구가 급증하면서 오는 2026년부터 고등학교 과밀이 본격..

하남시, 평생교육 재능나눔 활동가 정담회 개최 성료

하남시, 평생교육 재능나눔 활동가 정담회 개최 성료

Dec 08,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평생교육 재능 나눔 활동가의 성과를 공유하고 격려하기 위해 지난 7일 하남시평생학습관에서 ‘2023 평생교육 재능나눔 활동가 정담회’를 개최했다. 8일 시에 따르면 정담회는 하남시의 ‘권역별 평생교육 활동가 양상 사업’으로 배출된 50여 명의 평생교육 활동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 추진 과정 돌아보기 ▲활동가 소감 발표 ▲소리극 공연 ▲성공 및 실패 공감 워크숍을 진행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권역별 평생교육 ..

한국자유총연맹 하남시지회,  2023 자유민주 안보교육 및 지도자 전진대회 개최

한국자유총연맹 하남시지회, 2023 자유민주 안보교육 및 지도자 전진대회 개최

Dec 02, 2023 | Q기자

 

한국자유총연맹 하남시지회(회장 강성대)는 지난 11월 30일, 하남시청 별관 2층 대강당에서 한국자유총연맹 회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2023년 자유민주 안보교육 및 지도자 전진대회’를 개최했다. 350여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는 안보에 관한 도영태 강사의 특별 강연, 피아체(혼성듀오), 안가희, 전여진의 신바람나는 멋진 공연과 유공자 23명, 8.15 광복절 기념 태극기 그림그리기대회 수상자 28명에 대한 표창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성대 지회장은 “바람이 세차..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2023 미디어 취약계층 역량강화교육 “딱! e만큼 시즌3” 진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2023 미디어 취약계층 역량강화교육 “딱! e만큼 시즌3” 진

Dec 01, 2023 | Q기자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은 하남도시공사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하남시 내 미디어 취약계층 디지털 역량강화교육 프로그램 “딱! e만큼 시즌3”을 진행하였다. “딱! e만큼 시즌3”는 미디어 취약계층 중장년의 미디어 활용능력 강화를 통한 사회적 고립감 완화에 목적이 있으며, 3개년 연속사업으로 올해는 2023년 하남도시공사 사회공헌 공모사업 선정으로 500만원 전액 하남도시공사의 후원금으로 진행하였다. 문자전송 및 사진 촬영 등의 기본반과 온라인 쇼핑, 스마트뱅킹 및 영상 편집..

하남시, 배달업체 종사자 이륜차 안전 교육 실시

하남시, 배달업체 종사자 이륜차 안전 교육 실시

Nov 22,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안전한 배달 서비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3일 ‘배달업체 종사자 이륜차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이륜차는 많은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수단이지만 다른 차량에 비해 안정성이 낮고 상대적으로 부피가 작아 인도 주행, 신호 위반 등 교통 법규 위반행위 발생 시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사고 위험에 취약하다. 이에 하남시는 22년 하반기부터 반기별로 배달업체 종사자 안전 교육을 진행했고 이번 하반기 교육은 이수자의 벌점을 감경해주는 ‘벌점 감경 교육..

하남시, ‘2023 평생교육 관계자 역량강화 교육’ 개최

하남시, ‘2023 평생교육 관계자 역량강화 교육’ 개최

Nov 17,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하남시평생학습관에서 지난 10월 23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총 4회에 걸쳐 ‘2023 평생교육 관계자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4차 산업 시대 및 고령화 사회를 맞아 시민들의 발 빠른 변화 적응을 돕기 위해 평생교육 분야 실무자를 대상으로 이번 교육을 추진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칼퇴를 부르는 스마트한 업무 기술 ▲공감 클래스 관계학교 ▲우리 기관 이미지 브랜딩 & 홍보전략 ▲평생교육 사업기획..

하남시, 2023년 하반기 의료급여 신규 수급자 교육 실시

하남시, 2023년 하반기 의료급여 신규 수급자 교육 실시

Nov 16,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오는 22일까지 2023년 하반기 의료급여 신규 수급자 197명을 대상으로 의료급여기관 이용 절차 및 의료급여증 사용방법 등을 주제로 교육을 실시한다. 의료급여란 생활 유지 능력이 없거나, 어려운 저소득층의 의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가 보장하는 의료복지 제도로, 건강보험 제도의 혜택을 받기 어려운 계층의 의료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에서 운영된다. 이번 교육은 건강보험과 다른 의료급여 제도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나타나는 의료급여증 사용에 대한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