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파주시

파주시, 하반기 사회적경제기업가 양성교육 수료식

2022.12.02 17:3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1일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 ‘2022년 하반기 사회적경제 기업가 양성 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수료생 33명을 비롯해 (사)파주시 공유경제 네트워크 임원진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는 사회적경제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수료생을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지난 10월 18일부터 12월 1일까지 매주 2회씩 총 14강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사회적경제분야 창업을 준비하거나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역량 있는 사회적경제 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교육은 ▲사회적경제 기업가 정신 ▲사회적경제의 이해 ▲사회적가치 체계구축 ▲미션·비전 수립 ▲사업계획서 작성으로 진행됐으며, 수료식과 함께 교육생들이 준비한 사업계획서 발표와 전문가의 피드백과 함께 교육생들에게 도움을 줬다.

교육 과정이 늦은 저녁까지 진행돼 힘든 일정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육생들이 참여해 출석률 80% 이상 기준을 충족한 수료생이 83%로 높은 수료율을 보였으며, 그 어느 기수보다 사회적경제에 대한 많은 관심과 열정을 나타냈다.

최연경 도시재생과장은 “취약계층 고용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경제 기업의 역할이 날로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 파주시의 사회적경제를 선도할 리더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회적경제기업가 양성과정은 2012년 1기를 시작으로 현재 22기 총 751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이는 지역사회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

관련기사

교육

파주시

파주시  공공노무 역량강화 교육…노사관계 쟁점 등 설명

파주시 공공노무 역량강화 교육…노사관계 쟁점 등 설명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무직 및 기간제근로자 담당자 약 140명을 대상으로 노무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노무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체계적으로 인력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강의에 나선 노무법인 유앤의 이충회 공인노무사는 ▲최근 정부의 근로감독 방향 ▲ 근로감독 대응 시 단계별 유의 사항 ▲근로감독 주요 사항 및 개선방안 등 노사관계의 쟁점 및 주의 사항을 사례 위주로 쉽게 설명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담당 직원의 역..

파주시  공무원 대상 행정소송 실무 등 교육

파주시 공무원 대상 행정소송 실무 등 교육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파주시 시민회관 다목적실에서 행정소송 및 심판수행 담당 공무원 65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송무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도시화, 시민 권리의식 향상 등으로 각종 민원이 복잡·다양해지는 가운데, 행정 소송 및 심판과 같은 법률 분쟁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시는 각 부서 소송업무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현 정부법무공단에 소속된 안동욱 변호사를 초빙하여 진행된 강의는 1교시 행정소송 및 심판의 기본 이론 등을 정리하고, 2..

파주시  사례로 알아보는 회계 실무 교육…이해도 높여

파주시 사례로 알아보는 회계 실무 교육…이해도 높여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각 부서 회계 관련 공무원 및 출자출연기관 회계담당자 등 약 100명을 대상으로 ’2024년도 상반기 회계업무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2024년도 상반기 회계업무 실무교육‘은 회계담당자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담당자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회계 관련 각종 법령해설과 다양한 실무 사례 교육이 진행됐다. 이날 초빙된 최기웅 강사는 28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네이버 ‘예산회계실무카페’ 운영자로, 회계담당자가 알아야 할 예산 및 회계의 원..

파주시  사회적경제 확산 위한 기본교육 실시

파주시 사회적경제 확산 위한 기본교육 실시

Mar 27,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26일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기본과정’ 개강식을 개최했다. 파주시청 제2별관에 위치한 민원콜센터 교육장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교육생 20명과 최연경 일자리경제과장, 윤경자 사단법인 공유경제 네트워크 이사장, 박명준 사회적 기업협회장, 김유미 협동조합 협회장 등이 참여해 지지와 격려를 보냈다. 이번 교육은 지역의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사회적경제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사회적경제에 관심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3월 26일부터 4월 25일까지 10강에 걸쳐..

파주시  관내 18개 고등학교에 교육 사업비 9억 3 800만 원 지원

파주시 관내 18개 고등학교에 교육 사업비 9억 3 800만 원 지원

Mar 26, 2024 | Q기자

 

파주시는 관내 고등학교 18개교에 ‘고교 교육프로그램’ 사업비를 전액 시 예산으로 지원했다. 지원 규모는 9억 3,800만 원에 이른다. ‘고교 교육프로그램’은 교육격차를 줄이고 공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에게는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모에게는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주는 사업이다. 올해는 교과중점학교 학급수 증가, 지원 대상 학교 증가 등에 따라 지난해 대비 7,520만 원의 예산이 증액됐으며, 늘어난 예산은 맞춤형 교육프로그..

파주시  맞춤형 교육 통한 공무원 역량 개발에 초점

파주시 맞춤형 교육 통한 공무원 역량 개발에 초점

Mar 22, 2024 | Q기자

 

공무원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파주시는 지난 15일부터 22일까지 3차에 걸쳐 100여 명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직급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실무자급을 대상으로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며, ▲6급 팀장급은 소통·갈등관리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중심으로, ▲7급 주무관에게는 보고서의 시각화와 보고의 기술을, ▲8~9급 주무관에게는 공문서 작성법과 의사소통 방법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특히 공통적으로 ..

파주시, 도시농업전문가반 교육생 30명 모집

파주시, 도시농업전문가반 교육생 30명 모집

Mar 21, 2024 | Q기자

 

파주시는 도시농업의 활성화를 위한 핵심인력인 도시농업전문가 양성을 위해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 ‘2024 도시농업전문가반’ 교육생을 30명 내외로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4월 24일부터 9월 11일까지 매주 수요일 총 20회에 걸쳐 진행되며,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도시농업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도록 도시농업의 개념 및 역할 이해 등 이론과정과 지도·기술보급을 위한 실습과정으로 구성된다. 전체 교육과정의 80% 이상 출석, 최종 평가 60점 이상인 교육생에는 수료증을 수..

파주시, 우리쌀 가공식품 활용 교육 실시…쌀 소비 확대

파주시, 우리쌀 가공식품 활용 교육 실시…쌀 소비 확대

Mar 20,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20일부터 4월 3일까지 ‘우리쌀 가공식품 활용 전문교육’ 교육생 24명명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우리쌀 가공식품 활용 전문교육으로, 우리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우수성을 홍보하고 소비 촉진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해 쌀 소비를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4월 12일부터 5월 17일까지 파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5회에 걸쳐 운영되며, 토종쌀과 파주 한수위 쌀 등을 직접 시식하며 진행되는 미각수업과 쌀을 이용한 요리 교육 및 쌀누룩 활용 실습 과정이 함..

파주시, 찾아가는 노인 자살예방교육…관내 경로당 방문

파주시, 찾아가는 노인 자살예방교육…관내 경로당 방문

Mar 11, 2024 | Q기자

 

파주시에서 운영하는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노인 우울증 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자살예방교육을 추진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5년 국민의 약 20.6%가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가 되고, 해마다 3,000여 명의 노인들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노인 자살률이 가장 높아 노인 자살예방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센터는 관내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여 자살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우울척도 ..

파주시,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개강…현지 탐방 등 진행

파주시,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개강…현지 탐방 등 진행

Mar 07,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6일 국립민속박물관 파주관에서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교육’이 개강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강식은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허문경 전주대 교수의 강의, 자유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자유 토론은 수강생들이 파주에 있는 지역별 관광자원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교육’은 5월 8일까지 매주 수요일 총 9회에 걸쳐 진행되며, 교육에는 지난 2월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된 수강생 30명이 참여한다...

파주시 보건소, 찾아가는 초등학교 흡연 예방 교육

파주시 보건소, 찾아가는 초등학교 흡연 예방 교육

Mar 06,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는 개학을 맞아 찾아가는 초등학교 흡연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건강행태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생들에게 담배에 포함된 중독성 물질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눈높이에 맞는 참여형 수업으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팀별 활동으로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프로그램은 버블쇼, 골든벨 퀴즈 등이 진행된다. 반 친구들이 팀을 이뤄 담배에 관한 문제를 맞히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퀴즈는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

파주시  두근두근 초등 새내기 학부모 직원 교육…일하는 엄마·아빠 응원

파주시 두근두근 초등 새내기 학부모 직원 교육…일하는 엄마·아빠 응원

Feb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직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새내기 학부모 교육’을 실시했다. 새내기 학부모 교육은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22년 차 경력을 가진 운정초등학교 강미선 교사가 강사로 나서 학교생활에 대한 소개와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필요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중점적으로 강의했다. 특히 새내기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입학 전~초기 적응 방법 ▲통학로 확인 및 등하교 연습 ▲달라지는 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