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파주시

파주시  공공노무 역량강화 교육…노사관계 쟁점 등 설명

파주시 공공노무 역량강화 교육…노사관계 쟁점 등 설명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무직 및 기간제근로자 담당자 약 140명을 대상으로 노무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노무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체계적으로 인력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강의에 나선 노무법인 유앤의 이충회 공인노무사는 ▲최근 정부의 근로감독 방향 ▲ 근로감독 대응 시 단계별 유의 사항 ▲근로감독 주요 사항 및 개선방안 등 노사관계의 쟁점 및 주의 사항을 사례 위주로 쉽게 설명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담당 직원의 역..

파주시  공무원 대상 행정소송 실무 등 교육

파주시 공무원 대상 행정소송 실무 등 교육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파주시 시민회관 다목적실에서 행정소송 및 심판수행 담당 공무원 65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송무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도시화, 시민 권리의식 향상 등으로 각종 민원이 복잡·다양해지는 가운데, 행정 소송 및 심판과 같은 법률 분쟁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시는 각 부서 소송업무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현 정부법무공단에 소속된 안동욱 변호사를 초빙하여 진행된 강의는 1교시 행정소송 및 심판의 기본 이론 등을 정리하고, 2..

파주시  사례로 알아보는 회계 실무 교육…이해도 높여

파주시 사례로 알아보는 회계 실무 교육…이해도 높여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각 부서 회계 관련 공무원 및 출자출연기관 회계담당자 등 약 100명을 대상으로 ’2024년도 상반기 회계업무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2024년도 상반기 회계업무 실무교육‘은 회계담당자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담당자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회계 관련 각종 법령해설과 다양한 실무 사례 교육이 진행됐다. 이날 초빙된 최기웅 강사는 28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네이버 ‘예산회계실무카페’ 운영자로, 회계담당자가 알아야 할 예산 및 회계의 원..

파주시  사회적경제 확산 위한 기본교육 실시

파주시 사회적경제 확산 위한 기본교육 실시

Mar 27,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26일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기본과정’ 개강식을 개최했다. 파주시청 제2별관에 위치한 민원콜센터 교육장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교육생 20명과 최연경 일자리경제과장, 윤경자 사단법인 공유경제 네트워크 이사장, 박명준 사회적 기업협회장, 김유미 협동조합 협회장 등이 참여해 지지와 격려를 보냈다. 이번 교육은 지역의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사회적경제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사회적경제에 관심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3월 26일부터 4월 25일까지 10강에 걸쳐..

파주시  관내 18개 고등학교에 교육 사업비 9억 3 800만 원 지원

파주시 관내 18개 고등학교에 교육 사업비 9억 3 800만 원 지원

Mar 26, 2024 | Q기자

 

파주시는 관내 고등학교 18개교에 ‘고교 교육프로그램’ 사업비를 전액 시 예산으로 지원했다. 지원 규모는 9억 3,800만 원에 이른다. ‘고교 교육프로그램’은 교육격차를 줄이고 공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에게는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모에게는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주는 사업이다. 올해는 교과중점학교 학급수 증가, 지원 대상 학교 증가 등에 따라 지난해 대비 7,520만 원의 예산이 증액됐으며, 늘어난 예산은 맞춤형 교육프로그..

파주시  맞춤형 교육 통한 공무원 역량 개발에 초점

파주시 맞춤형 교육 통한 공무원 역량 개발에 초점

Mar 22, 2024 | Q기자

 

공무원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파주시는 지난 15일부터 22일까지 3차에 걸쳐 100여 명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직급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실무자급을 대상으로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며, ▲6급 팀장급은 소통·갈등관리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중심으로, ▲7급 주무관에게는 보고서의 시각화와 보고의 기술을, ▲8~9급 주무관에게는 공문서 작성법과 의사소통 방법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특히 공통적으로 ..

파주시, 도시농업전문가반 교육생 30명 모집

파주시, 도시농업전문가반 교육생 30명 모집

Mar 21, 2024 | Q기자

 

파주시는 도시농업의 활성화를 위한 핵심인력인 도시농업전문가 양성을 위해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 ‘2024 도시농업전문가반’ 교육생을 30명 내외로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4월 24일부터 9월 11일까지 매주 수요일 총 20회에 걸쳐 진행되며,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도시농업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도록 도시농업의 개념 및 역할 이해 등 이론과정과 지도·기술보급을 위한 실습과정으로 구성된다. 전체 교육과정의 80% 이상 출석, 최종 평가 60점 이상인 교육생에는 수료증을 수..

파주시, 우리쌀 가공식품 활용 교육 실시…쌀 소비 확대

파주시, 우리쌀 가공식품 활용 교육 실시…쌀 소비 확대

Mar 20,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20일부터 4월 3일까지 ‘우리쌀 가공식품 활용 전문교육’ 교육생 24명명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우리쌀 가공식품 활용 전문교육으로, 우리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우수성을 홍보하고 소비 촉진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해 쌀 소비를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4월 12일부터 5월 17일까지 파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5회에 걸쳐 운영되며, 토종쌀과 파주 한수위 쌀 등을 직접 시식하며 진행되는 미각수업과 쌀을 이용한 요리 교육 및 쌀누룩 활용 실습 과정이 함..

파주시, 찾아가는 노인 자살예방교육…관내 경로당 방문

파주시, 찾아가는 노인 자살예방교육…관내 경로당 방문

Mar 11, 2024 | Q기자

 

파주시에서 운영하는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노인 우울증 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자살예방교육을 추진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5년 국민의 약 20.6%가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가 되고, 해마다 3,000여 명의 노인들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노인 자살률이 가장 높아 노인 자살예방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센터는 관내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여 자살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우울척도 ..

파주시,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개강…현지 탐방 등 진행

파주시,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개강…현지 탐방 등 진행

Mar 07,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6일 국립민속박물관 파주관에서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교육’이 개강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강식은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허문경 전주대 교수의 강의, 자유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자유 토론은 수강생들이 파주에 있는 지역별 관광자원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교육’은 5월 8일까지 매주 수요일 총 9회에 걸쳐 진행되며, 교육에는 지난 2월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된 수강생 30명이 참여한다...

파주시 보건소, 찾아가는 초등학교 흡연 예방 교육

파주시 보건소, 찾아가는 초등학교 흡연 예방 교육

Mar 06,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는 개학을 맞아 찾아가는 초등학교 흡연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건강행태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생들에게 담배에 포함된 중독성 물질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눈높이에 맞는 참여형 수업으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팀별 활동으로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프로그램은 버블쇼, 골든벨 퀴즈 등이 진행된다. 반 친구들이 팀을 이뤄 담배에 관한 문제를 맞히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퀴즈는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

파주시  두근두근 초등 새내기 학부모 직원 교육…일하는 엄마·아빠 응원

파주시 두근두근 초등 새내기 학부모 직원 교육…일하는 엄마·아빠 응원

Feb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직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새내기 학부모 교육’을 실시했다. 새내기 학부모 교육은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22년 차 경력을 가진 운정초등학교 강미선 교사가 강사로 나서 학교생활에 대한 소개와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필요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중점적으로 강의했다. 특히 새내기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입학 전~초기 적응 방법 ▲통학로 확인 및 등하교 연습 ▲달라지는 교육과..

파주시, ‘미래교육협력지구’ 세부 사업과 예산 편성 추진

파주시, ‘미래교육협력지구’ 세부 사업과 예산 편성 추진

Feb 26,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1일, 파주교육지원청과 ‘2024년 파주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운영을 위한 부속합의서를 체결해 세부 사업과 예산 수립 내용을 구체화했다.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이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파주시와 파주교육지원청이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추진하는 교육사업이다. 이번 부속합의는 지난해 파주시와 파주교육지원청의 파주미래교육협력지구에 대한 업무협약(‘23.3~’26.2)에 따른 후속 조치로, 합의 ..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파주 한울도서관, ‘북스타트 양육자’ 교육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파주 한울도서관, ‘북스타트 양육자’ 교육

Feb 23, 2024 | Q기자

 

파주 한울도서관은 오는 3월 파주시민 30명을 대상으로 북스타트 양육자 교육을 운영한다. 북스타트는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라는 취지로 어린이에게 그림책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지역사회 문화운동이다. 이번 교육은 북스타트의 의미와 책 꾸러미 활용 방법을 알리고, 지역주민들의 책 육아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총 3차시로 이뤄지는 교육은 ▲4일 박소희 북스타트코리아 운영위원의 북스타트의 의미와 활동 사례 소개 ▲11일 ‘임영주 부모교육연구소’ 대표 임영주 박사가 그림책 ..

행복한 교육도시 파주,‘초등생 입학축하금’10만 원 지급

행복한 교육도시 파주,‘초등생 입학축하금’10만 원 지급

Feb 22, 2024 | Q기자

 

파주시는 초등학교 1학년에 들어가는 입학생이 있는 모든 가정에 입학 축하의 의미를 담은 입학축하금을 지급한다.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은 초등학교 등에 입학하는 아동을 둔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학교생활의 첫 발걸음을 축하하기 위해 지원하는 사회보장적 성격의 사업으로, 올해 5억 원의 예산이 전액 파주시 예산으로 편성되어 지원된다. 대상은 관내 초등학교(대안교육기관 초등 1학년 교육과정 포함)에 최초로 입학하는 1학년 학생으로, 2024년 학교 입학일 기준 파주시에 ..

파주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선정 대면 심사 참여

파주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선정 대면 심사 참여

Feb 20, 2024 | Q기자

 

파주시는 19일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열린 2024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지역 선정 대면 심사에 참여했다. 전국 58개 지자체가 참여한 이날 심사에서는 민간 전문가와 공무원으로 구성된 교육발전특구 심의위원회가 운영계획과 세부방안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이날 심사에 직접 발표자로 참여해 파주시가 준비한 ‘교육발전특구 교육 모델안’의 기본 구상과 운영 방안을 설명하며, 교육발전특구 지정에 대한 강한 열의를 보여주었다. 교육발전특구 사업은 현 정부의 4대 특구..

파주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상설교육장 운영…3월 개소

파주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상설교육장 운영…3월 개소

Feb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부터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을 위한 상설교육장을 운영한다. 시는 운정보건소 2층에 공간을 마련해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을 조성했으며, 위급상황 발생 시, 시민들이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상설교육장에서는 3~11월 셋째 주 월요일마다 심폐소생술 이론교육과 현장실습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은 파주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법정교육대상자(보육교사 등)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관리자 대상 교육은 추후에 진행될 예정이..

파주시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수강생 모집

파주시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수강생 모집

Feb 16, 2024 | Q기자

 

파주시는 2월 16일부터 23일까지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은 지역 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상생․발전하는 관광문화를 조성하고, 지역의 관광활성화를 선도해 갈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이다. 지속가능관광은 지역주민의 삶에 보탬이 되면서 문화와 자연을 존중하는 ‘착한여행’을 추구하며, 이번에 양성되는 전문가는 향후 파주형 지속가능관광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교육 과정은 지속가능..

올해 파주농업인대학 교육생 60명 모집…3월 8일까지

올해 파주농업인대학 교육생 60명 모집…3월 8일까지

Feb 13, 2024 | Q기자

 

파주시는 2월 13일부터 3월 8일까지 ‘2024년 파주농업인대학’ 교육생 60명을 모집한다. ‘2024년 파주농업인대학’은 미래 농업인을 양성하여 농업인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과정은 ▲농산물가공반과 ▲로컬푸드반으로, 반별로 30명씩 모집한다. 농산물가공반은 농산물가공 상품화를 위한 이론 및 실습 강의와 마케팅 전략, 현장실습 등으로 교육 내용이 구성되어 있으며, ‘로컬푸드반’은 로컬푸드의 개념부터 다양한 품종을 재배하기 위한 재배기술 및 올바른 농약 사..

파주시, 2월 19일까지 노동법 특강 교육생 20명 모집

파주시, 2월 19일까지 노동법 특강 교육생 20명 모집

Feb 13, 2024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19일까지 2024년 노동법 특강 교육생 2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올해 노동법 특강은 2월 21일 수요일, 줌(Zoom)을 이용한 온라인 강의로 진행된다. 강의는 공인노무사 홍준용 강사가 14시부터 2시간 동안 ▲최근 달라진 노동법 주요 개정 사항 ▲근로계약서 작성 시 유의 사항 ▲공휴일 및 연차휴가 관련 쟁점 정리 ▲2024년 최저임금 계산법 및 유의 사항 ▲일용직 근로자 4대보험 신고 쟁점 정리 등 인사·노무 담당자가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전한다. ..

파주시 해솔도서관, 1분기 부모 교육…‘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

파주시 해솔도서관, 1분기 부모 교육…‘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

Feb 08, 2024 | Q기자

 

파주시 해솔도서관은, 2월부터 11월까지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양육자)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 강연을 운영한다. 이번 강연은 파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의 연계 및 협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4분기에 걸쳐 분기별 9회차가 운영된다. 1분기 강연은 ‘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라는 주제로 2월 15일부터 4월 11일까지 매주 목요일에 진행된다. 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는 2006년 유엔에서 발표한 ‘아동 폭력에 관한 유엔 보고서’의 후속 활동으로, 세이브더칠드런 스웨덴이 캐나..

토종 농산물 재배 확대…‘파주시 토종씨앗학교’ 교육생 모집

토종 농산물 재배 확대…‘파주시 토종씨앗학교’ 교육생 모집

Feb 0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14일까지 ‘파주시 토종씨앗학교’ 교육생 15명을 모집한다. ‘파주시 토종씨앗학교’는 토종 농산물 재배 확대 및 판로를 확보하고, 지역 먹거리의 사회적 가치 및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이론과 실습 과정의 교육이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2월 26일부터 11월 18일까지 월 1회, 총 10회차 교육으로 진행되며, 교육 장소는 파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과학교육관과 금촌 주말농장 영농교육장이다. 교육 과정은 ▲토종농사와 전통농업 ▲토종씨앗 선별과 작부..

파주시, 50인 미만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에 식중독 예방 교육

파주시, 50인 미만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에 식중독 예방 교육

Feb 06, 2024 | Q기자

 

파주시는 식중독 발생 사전 예방을 위해 건강 취약계층인 어린이, 노인 등이 이용하는 50인 미만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의 관리자와 급식종사자를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식품위생법상으로 1회 급식 제공 인원 50명 미만인 시설은 집단급식소 설치·운영 신고 대상에서 제외되어 급식시설을 자체 관리하고 있으며, 위생교육 이수의 의무가 없어 급식시설의 위생 안전에 취약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시는 식중독 예방에 필요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급식소 위생관리, 계..

파주시 해솔도서관, 매월 ‘부모교육 강연’ 운영

파주시 해솔도서관, 매월 ‘부모교육 강연’ 운영

Jan 31, 2024 | Q기자

 

파주시 해솔도서관은 1월 31일 학령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 강연을 운영한다. 교육특화도서관인 해솔도서관은 자녀의 학습 및 육아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2022년부터 부모교육 강연을 개최해 왔으며, 올해는 특히 전현직 교사들로 구성된 교사크리에이터협회 ‘책·쓰·샘’과 협력해 기존 두 달에 한 번에서 한 달에 한 번으로 확대 편성했다. 31일 열리는 강연은 올해 첫 번째 부모교육 강연으로, 신학기를 맞아 교과서를 활용한 독서법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된다. ..

파주진로체험지원센터, 진로탐색활동 협력 유공기관 교육부장관 표창

파주진로체험지원센터, 진로탐색활동 협력 유공기관 교육부장관 표창

Jan 31, 2024 | Q기자

 

파주시는 ‘2023년 진로탐색활동 협력 유공’ 기관으로 파주진로체험지원센터가 선정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파주시가 위탁 운영하는 파주진로체험지원센터는 그간 학교연계 진로 교육 지원 프로그램과 지역맞춤형 진로교육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고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진로탐색활동 협력 유공 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해 파주진로체험지원센터는 관내 초중고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 인성..

파주시, 스마트농업 인재양성 교육 기초과정 교육생 모집

파주시, 스마트농업 인재양성 교육 기초과정 교육생 모집

Jan 31, 2024 | Q기자

 

파주시는 1월 31일부터 2월 14일까지 스마트농업 인재양성 교육의 기초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스마트농업에 대한 이해도와 현장 기술 능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파주시 스마트농업 인재양성 교육은 지난해 처음으로 신설되어, 교육생들로부터 실전에 필요한 교육이라는 호평을 받았으나 교육 시간의 확대, 수준별 과정의 개설 등의 요구가 있었다. 이에 파주시는 2024년 스마트농업 인재양성 교육의 교육시간을 확대하고 교육과정을 기초과정(상반기)과 심화과정(하반기)으로 나누어 농업인..

파주지역자활센터, 올해 직무·소양·법정의무 교육 실시

파주지역자활센터, 올해 직무·소양·법정의무 교육 실시

Jan 30,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파주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70여 명을 대상으로 보훈회관 대강당에서 직무‧소양‧법정의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자활사업 참여자들의 자립 의욕 고취를 목적으로 실시됐으며, 취업교육과 정서적 교육지원이 진행됐다. 첫날에는 히포크라테스 진단을 통한 타인을 이해하는 직무교육과 풍경화를 그리며 진행된 감정 치유 소양교육(박승리 강사)이 실시됐다. 둘째 날은 마케팅 및 협업 능력 직무교육, 명화치유 소양교육..

파주시 운정6동, 2024년 노인일자리 참여자 교육 실시

파주시 운정6동, 2024년 노인일자리 참여자 교육 실시

Jan 29, 2024 | Q기자

 

파주시 운정6동은 지난 25일, 2024년 노인일자리(거리환경지킴이) 사업 참여 어르신 총 10명을 대상으로 직무·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노인일자리 사업 안내, 활동 구역별 조 편성, 공익활동 협약서 작성 및 직무·안전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사업 참여자는 5인씩 2개 조로 구성되어 11월 30일까지 일 3시간, 월 10회씩 관내 청결 유지를 위한 거리환경개선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김진우 운정6동장은 “한파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시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건 어..

파주시 마을교육활동가, 역량 강화 연수 실시

파주시 마을교육활동가, 역량 강화 연수 실시

Jan 29, 2024 | Q기자

 

파주시는 마을교육활동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월 16일부터 24일까지 4회 걸쳐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시는 지난해 10월 모집공고를 통해 학교와 마을을 잇는 교육프로그램을 이끌어갈 분야별 마을교육 활동가 130여 명을 선발했으며, 마을교육활동가는 학교 교사와 협력해 수업을 진행한다. 시는 3월부터 시작되는 새 학기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사전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연수 프로그램은 ▲학교-마을 교육과정의 이해 ▲마을교육 활동 사례 ▲청소..

‘파주시 먹거리 시민학교’ 교육업체 모집… 2월 16일까지

‘파주시 먹거리 시민학교’ 교육업체 모집… 2월 16일까지

Jan 25, 2024 | Q기자

 

파주시는 2월 16일까지 「2024년 파주시 먹거리 시민학교」 교육 운영을 위한 교육업체를 모집한다. 「2024 파주시 먹거리 시민학교」는 바른 식생활과 식습관의 중요성을 알리고 도심에 거주하는 시민을 중심으로 지역농산물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식생활 교육 전문강사 양성 과정’, ‘생애주기별 찾아가는 식생활 교육 과정’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교육업체 신청 자격은 식생활 교육 전문성을 가진 비영리 법인 또는 기관(단체)으로 2년 이상 ..

파주시,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보수교육 참가자 20명 이내 모집

파주시,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보수교육 참가자 20명 이내 모집

Jan 23, 2024 | Q기자

 

파주시는 2월 2일까지 ‘2024년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보수교육’ 참가자를 20명 이내로 모집한다.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은 전문적인 해설사를 양성·운영하여 도시재생사업과 원도심에 관심 있는 방문객에게 파주시 도시재생사업을 소개하고, 도시재생 마을해설사로서의 주민 활동을 통해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다. 교육은 지난해 배출된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1기’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번 교육을 통해 좀 더 전문적이고 현장감 ..

파주시, 사립유치원 관계자와 이동시장실 열고, ‘유아교육 발전’논의

파주시, 사립유치원 관계자와 이동시장실 열고, ‘유아교육 발전’논의

Jan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18일 사립유치원 관계자들과 함께하는 이동시장실을 열고 ‘실질적 교육복지 실현’이라는 큰 틀에서 유아교육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두 번째 교육 현장 이동 시장실 행보로 마련된 이날 현장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22개 사립유치원 관계자(원장, 대표, 원감 등), 시 담당 공무원, 파주교육지원청 담당 부서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이동 시장실에서는 유아교육 발전을 위해 유아 발달에 적합한 시설 환경개선비 지원과 급식환경 개선에 힘써달라는 ..

파주시,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 및 카카오와 통학순환버스 업무협약 체결

파주시,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 및 카카오와 통학순환버스 업무협약 체결

Jan 09, 2024 | Q기자

 

카카오 초정밀버스는 위성항법시스템(GNSS)을 활용해 카카오맵 앱에서 센티미터 단위로 버스 위치를 제공하여 주행 중 또는 신호 대기상태 등 버스의 실시간 운행정보를 나타내는 서비스다. 카카오맵 첫 화면에서 초정밀버스를 활성화하면, 지도상에 버스 위치가 실시간으로 표시되며, 짇장 검색이나 길 찾기에서 상세 경로를 선택할 때에도 위치 정보가 제공되어 지도상에 노선번호 표기와 노선에 따라 색상을 구분해 탑승을 원하는 버스의 위치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통학순환버스 시범..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한정면허  학생통학 순환버스 파주시에서 시범 운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한정면허 학생통학 순환버스 파주시에서 시범 운

Jan 09, 2024 | Q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학생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환경 제공을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이하 통학순환버스)를 파주시에서 시범 운영한다. 이를 위해 지난 8일, 도교육청 김송미 제2부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파주교육지원청 최은미 교육장과 김경일 파주시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이번 협약이 이뤄지기까지 여러 방면으로 지원해 준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조성환 부위원장, 도의원, 파주시의회 의원, 파주시청 관계자 등 주요 인사가 참여했다. 양..

파주시, 최은미 파주교육지원청 교육장에게 ‘명예시민증’ 수여

파주시, 최은미 파주교육지원청 교육장에게 ‘명예시민증’ 수여

Jan 03, 2024 | Q기자

 

파주시는 2일 교육 발전을 이끈 최은미 파주교육지원청 교육장에게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파주시 명예시민증은 각 분야에서 시정발전에 공로가 큰 인사에게 주어지며, 2,000년부터 현재까지 26명에게 수여됐다. 지난해 3월 1일 제26대 파주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 취임한 최은미 교육장은 파주시 교육 발전을 총괄하는 교육책임자로, ▲미래교육 교육문화 조성 ▲교육활동 침해 예방교육 개발 ▲옛 법원초교 문화체험공간 탈바꿈 ▲지역의 교육자원 발굴 ▲교육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지역 교육생..

농업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파주시 새해농업인실용교육

농업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파주시 새해농업인실용교육

Dec 29, 2023 | Q기자

 

파주시는 내년 1월 8일부터 29일까지 14회에 걸쳐 ‘새해 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한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주요 농정시책을 알리고 농업인의 경영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교육으로, 다양한 전문교육을 통해 새로운 영농기술을 보급하며 성공적인 새해 영농계획을 수립하게 함으로써 농가소득 향상을 돕고자 한다. 교육은 농업기술센터와 행정복지센터, 지역농협 등에서 진행되며, 지역특화작목과 교육수요에 맞춘 ▲농업경영 ▲농촌자원 ▲영농기술 등 3개 분야로 구성됐다. 농업인분들의 ..

파주시-파주교육지원청 내년도 교육사업 설명회 개최

파주시-파주교육지원청 내년도 교육사업 설명회 개최

Dec 26, 2023 | Q기자

 

파주시와 파주교육지원청은 지난 20일 두원공과대 파주캠퍼스에서 ‘내년도 파주시 미래교육협력지구 및 교육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관내 유초중고 교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교육도시를 위한 비전, 역점 과제를 짚어봤다. 파주시는 내년에 396억 1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40여 개의 교육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학생 중심의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교육복지 사업으로 ▲학교급식비 ▲초등학교입학축하금 ▲고교무상교육비 ▲교복비 및 체육복비 등..

경기도,경기소방  어르신 안전교육 ‘1타강사’ 선발대회…파주소방서 서가영

경기도,경기소방 어르신 안전교육 ‘1타강사’ 선발대회…파주소방서 서가영

Dec 21,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9일 의왕시 소재 사랑채 노인복지관에서 어르신 안전을 주제로 2023년 제3회 1타강사 선발대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어르신의 안전을 책임지고 반드시 알아야 할 각종 안전정보를 알기 쉽게 알려주기 위해 마련됐으며, 노인복지관 어르신과 의용소방대원, 민간전문강사 등 360여 명이 참석해 행사 현장을 뜨겁게 달궜다. 지난달 어르신 안전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예선을 통과한 10명의 소방공무원이 노래와 상황극 등을 곁들여 치열한 강의..

파주시, 장단삼백 활용 요리 보급 나서…오는 22일까지 교육 대상자 모집

파주시, 장단삼백 활용 요리 보급 나서…오는 22일까지 교육 대상자 모집

Dec 19, 2023 | Q기자

 

파주시가 지역 농특산물 장단삼백을 활용한 요리 보급에 앞장선다. 시는 지난 11월 25일 개최된 제14회 파주장단콩요리 전국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작품을 활용하여 관내 음식점, 집단급식소 등 식품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조리기술 전수교육을 무료로 실시한다. 올해 경연대회의 금상 수상 작품은 ‘개성인삼 견과다식’과 ‘장단콩쌈 부침개’로, 개성인삼견과다식 작품은 수상자가 직접 참여하여 전수교육을 진행하며, 장단콩쌈 부침개는 전수 교육을 주관하는 (사)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에서 조리..

파주시, 노래연습장업 대표자 교육…건전한 음악산업 문화 확립

파주시, 노래연습장업 대표자 교육…건전한 음악산업 문화 확립

Dec 14, 2023 | Q기자

 

파주시는 13일 파주시민회관 다목적실에서 노래연습장업 대표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노래연습장업 대표자 정기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및 「파주시 노래연습장업자 교육에 관한 조례」에 따른 법정 의무교육으로, 최근 1년 동안 신규 등록하거나 대표자 변경 등록한 노래연습장 대표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본 교육은 노래연습장 대표자의 안전 의식과 준법정신을 고취해 건전한 음악산업 문화를 확립하고자 마련된 자리다. 특히, 파주소방서 ..

파주보건소, 간병인 대상 감염관리 교육…의료감염 낮춘다

파주보건소, 간병인 대상 감염관리 교육…의료감염 낮춘다

Dec 14, 2023 | Q기자

 

파주보건소는 10월 12일부터 12월 8일까지 파주시 내 위치한 요양병원 간병인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심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 교육은 코로나19 이후 의료관련 감염병인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종(CRE) 감염병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일선에서 환자를 돌보는 간병인 대상 감염관리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개설됐다. 상반기 기본교육으로 간병인의 감염관리 지식이 향상된 만큼 병원의 지속적인 교육 요청에 따라 이번 심화 교육을 진행하게 됐다. 심화 교육은 24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파주시 운정3동,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정보화교육 실시

파주시 운정3동,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정보화교육 실시

Dec 12, 2023 | Q기자

 

파주시 운정3동은 11월 13일부터 12월 14일까지 한울마을1단지 경로당과 한울마을5단지 경로당, 한빛마을5단지 경로당에서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정보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경로당의 70대 이상 어르신들과 1대1로 짝을 맞춰 스마트폰 사용법을 알려주어 고령자의 디지털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파주 아이시티(ICT)봉사단이 직접 관내 경로당에 찾아가 경로당 회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은 스마트폰을 통해 공공 와이파이와 데이터를 이용하는 ..

2023년 파주시청 근로자 동절기 특별안전보건교육 실시

2023년 파주시청 근로자 동절기 특별안전보건교육 실시

Dec 12,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공무직 및 기간제 현업근로자 133명을 대상으로 겨울철 안전보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겨울철 야외작업자 및 고령 근로자, 직업성 질병 질환자 등에게 겨울철 안전·보건 관리와 자가 건강 관리 요령 등을 알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파주시 산업보건의(뉴고려병원 작업환경의학과 안형숙 센터장)가 강사로 나서 겨울철 한랭질환 예방 및 고령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뇌심혈관, 비만,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자기관리 요령 교육 등을 진행했으..

파주시, 식품위생업소 기존영업자 위생교육 이수 독려

파주시, 식품위생업소 기존영업자 위생교육 이수 독려

Dec 06, 2023 | Q기자

 

파주시는 식품위생업소의 기존영업자 중 식품위생교육을 미수료한 업소에 대해 오는 29일까지 수료를 마칠 수 있도록 독려에 나섰다. 식품위생교육은 음식점·제과점 등 식품위생업소 영업자가 받아야 하는 법정의무교육으로, 매년 3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교육받지 않으면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이에 파주시는 지난 1일 2023년 미수료업소 3,051개소에 대해 문자와 공문을 발송했으며, 위생교육 수료를 독려함으로써 교육 미이수에 따른 영업자의 불이익을 방지함은 ..

파주시, 24기 사회적경제기업가 양성교육 수료식 개최…17명 수료

파주시, 24기 사회적경제기업가 양성교육 수료식 개최…17명 수료

Dec 01, 2023 | Q기자

 

파주시는 11월 30일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 「2024년 하반기 사회적경제 기업가 양성 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지역 사회의 건강한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은 사회적경제에 관심 있는 시민 23명을 대상으로 지난 10월 17일부터 11월 30일까지 매주 화·목 14번에 걸쳐 운영됐다. 교육을 통해 ▲사회적경제 기업가 정신 ▲사회적경제의 이해 ▲사회적기업가와의 만남 ▲비전 수립 ▲분야별 상담(컨설팅)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계획서 발표 등의 내용..

파주시, 정신질환자 위한 성년후견인제도 교육 실시

파주시, 정신질환자 위한 성년후견인제도 교육 실시

Nov 28, 2023 | Q기자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24일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20여 명을 대상으로 성년후견인제도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와 대처 능력을 높이고, 치료적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년후견인제도란 장애, 질병, 노령으로 인해 정신적 제약이 있어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성인에게 가정법원의 결정이나 후견 계약으로 선임된 후견인이 보호와 지원을 제공하는 제도로 2013년 7월 시행됐으며, 피후견인의 잔존능력과 그에 기초한 자기 결정권을 최대한..

파주도시관광공사, 문화예술교육 성공적 마무리

파주도시관광공사, 문화예술교육 성공적 마무리

Nov 25, 2023 | Q기자

 

파주도시관광공사(사장 최승원)가 지난 16일,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강화 사업으로 진행된 초등학생, 유아, 신중년 대상의 4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강화 사업은 파주도시관광공사 자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파주시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솔가람아트홀 운영 활성화를 위해 2020년에 이어 두 번째로 선정된 지원사업으로, 생애주기에 맞춰 기획된 프로그램 운영으로 유아부터 5060 신중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

파주시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학부모 교육 실시

파주시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학부모 교육 실시

Nov 23, 2023 | Q기자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해 지난 21일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권을 위협하는 성매매, 어떻게 볼 것인가’ 교육이 실시됐다. 이번 교육은 파주학부모네트워크협의회와 파주시의 공동주최로 열렸다. 파주학부모네트워크협의회는 지난 10월 4일(수) 파주시의회 앞에서, 파주읍 소재의 초중고등학교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교육권과 주거권 보장 ▲ 경찰의 성매매집결지에 대한 강력한 단속 촉구 ▲의회의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예산 편성 촉구 등을 호소하는 성명서 발표 당시부터 현재까지 연대하고 있..

파주시 ‘우리 아이 성교육’ 특강 성료

파주시 ‘우리 아이 성교육’ 특강 성료

Nov 21, 2023 | Q기자

 

파주시가 10월 27일부터 11월 20일까지 총 13회에 걸쳐 진행한 ‘우리 아이 성교육 어떻게 할까요’ 특강이 학부모·교사 등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각 지역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인복지관, 파주시민회관, 문산행복센터 등 다양한 장소에서 진행된 이번 특강에서는 성장 단계별로 알아야 할 성 지식, 달라진 시대의 영유아 및 청소년의 성문화,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성교육 원칙 등 바람직한 양육을 위해 필수적인 내용이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됐다. 열띤 학구열을..

파주시, 지적측량 실무자 교육…지적직 공무원 역량 강화

파주시, 지적측량 실무자 교육…지적직 공무원 역량 강화

Nov 20, 2023 | Q기자

 

파주시는 17일 지적측량성과 검사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지적측량 실무자 교육을 실시했다. 지적측량이란 건축 및 각종 개발사업으로 토지분할, 경계복원 등을 할 때 실시하는 측량으로, 시민의 재산권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파주시는 정확한 지적측량성과 검사와 올바른 지적측량 수행을 돕기 위해 지적담당 공직자 등 3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추진했다. 지적직 공무원은 지적측량수행자가 실시한 토지분할, 지적확정, 지적재조사 등의 측량성과에 대해 매년 만여필지의 성과검사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