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이천시

대월다락(多樂) 마을교사 양성

2020.09.28 11:04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이천시 대월면에서는 지역의 교육·문화·복지의 소외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고령자, 청소년,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공동체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주체인 ‘대월다락 마을교사’를 양성하였다. 지난 8월 22일부터 4회차 진행되는 마을교사 기본과정에는 대월면만의 교육공동체에 관심있는 17명의 지역주민이 교육에 참여하였으며 9월 26일 마지막 과정을 마치고 수료증을 전달하였다.

이번 ‘대월다락 마을교사’ 양성교육은 대월면의 기초생활거점 사업의 일환이기도 하다. 대월면은 농림축산식품부 정부지원사업인 기초생활거점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기본계획과 지역역량강화사업이 착수되었다. 기초생활거점사업은 낙후된 읍면단위 지역의 행정, 교육, 문화, 복지, 교통 등 기초생활서비스 기능을 강화하여 주민 모두의 삶을 높이는 사업이다. 대월면은 기초생활거점사업을 통해 “모든 세대가 공감하는 아름다운 복지거점, 대월”이라는 비전을 수립하여 주민복합문화센터, 대월다락(多樂)을 비롯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하드웨어 및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월면이라는 작은 단위에서 마을교사를 모집 양성하는 이번 사례는 매우 드문 일이다. 최근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이 협력하여 학교를 지원하는 혁신교육지구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이번 경우처럼 작은 단위의 마을에서 마을교사를 양성하는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교사를 모집하고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일이 간단치 않기 때문이다. 대월면 추진위원회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이천시 교육협력지원센터와 손을 잡았다고 한다.

이천시교육협력지원센터는 이천시 출연재단인 이천시청소년육성재단의 산하기관으로 이천시와 이천교육지원청이 손잡고 추진하고 있는 혁신교육지구사업의 허브역할을 하고 있다. 최형규 센터장은 “이천시는 시민으로 성장하는 청소년을 키우기 위해 학교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 이천시만의 특색과 지역 교육력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대월면의 마을교사 양성은 작은 단위의 교육생태계를 강화하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며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대월면 기초생활거점사업 추진위원회는 금번 마을교사 양성교육 기본과정을 마친 후, 프로그램 운영 역량강화 중심의 심화과정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향후 대월다락 마을교사가 지속적이고 자생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법인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한다.

대월다락 마을교사는 주민이 프로그램 수혜 대상이 아닌 제공하는 대상으로 변화됨으로써 부족한 기초생활서비스를 주민에 의해서 충족시킨다는 취지로 이번 교육을 통해 대월면만의 교육·문화·복지 공동체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코로나 이후 접촉을 자제하고 교류를 제한하는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작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접촉과 교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작은 단위인 마을 공간에서 구성원들이 서로 어떻게 협력하고, 특히 사회적 약자를 어떻게 돌보며 살아가야 할지를 고민하게 하는 사례임은 분명하다.




관련기사

교육

이천시

이천시 대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자살 예방 생명지킴이 교육 실시

이천시 대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자살 예방 생명지킴이 교육 실시

Mar 28, 2024 | Q기자

 

이천시 대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대월면행정복지센터에서 이천시자살예방센터와 연계해 위원 역량 강화를 위한 읍면동 지도자‘생명지킴이’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생명지킴이’는 주변 사람들의 자살 위험 신호를 조기에 발견해 전문기관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여 자살 시도 예방에 앞장서는 사람을 말한다. 이번 교육은 지역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어려운 이웃 발굴에 힘쓰고 있는 대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자살을 암시하는 위험 신호를 알아차리..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4년도 스마트 강소농 교육생 모집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4년도 스마트 강소농 교육생 모집

Mar 26,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농가의 경영역량 강화를 위한 2024년도 ‘스마트 강소농’ 교육생을 4월 5일(금)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청대상은 스마트농업에 관심이 있고 경영 전략 수립을 원하는 이천시 농업인으로, 선정인원은 20명 내외다. 스마트 강소농 교육은 스마트 농업기술과 경영개선 역량강화 지원을 통해 스마트 경영혁신을 실천하는 농업경영체를 육성하고 중소규모 농업인의 지속적인 소득창출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스마트 강소농으로 선정되면 4월 12일부터 5월 31일까..

이천시, 공직자 대상 드론 실무 역량강화 교육

이천시, 공직자 대상 드론 실무 역량강화 교육

Mar 25,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3월21일 이천시보건소 대회의실에서 드론 조종 인력 실무자 및 관심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드론 실무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였다. 총 3회에 걸쳐 실시할 이번 교육은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의 활용성이 증대됨에 따라 드론 산업에 대한 이해와 드론을 운용하는 실무자들의 조종 능력 향상을 위해 전문 강사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교육한다. 그 첫 번째로 3월 21일 교육에는 8개과 공무원 25명이 참여했으며, 드론의 활용 분야, 드론산업의 전망, 드론 장비관리 ..

이천시, 2024년 초보 도시농부 체험교실 교육생 모집

이천시, 2024년 초보 도시농부 체험교실 교육생 모집

Mar 25,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이천시민을 대상으로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오는 4월 17일까지 2024년 초보 도시농부 체험교실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20명으로 도시농업 입문자를 위한 텃밭경작, 생활원예 교육이 5월 1일부터 9월 11일까지 주 1회씩 20주에 걸쳐 실시될 예정이며 도시농업에 관심이 있는 이천시민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신청 서류는 이천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교부받을 수 있고 구비서류를 갖춘 후 4월 17일까지 농업기술센터 농업진흥과를..

이천시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한 SK하이닉스 운수 종사자 치매인식개선 교육 및 조기검진

이천시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한 SK하이닉스 운수 종사자 치매인식개선 교육 및 조기검진

Mar 21, 2024 | Q기자

 

이천시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월부터 3월 중순까지 SK하이닉스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치매예방·인식개선 교육과 인지 선별 검사를 진행하였다. 이천시보건소 내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운수종사자 총 147명 대상으로 치매예방수칙 3·3·3 등의 예방교육과 치매파트너 ·공공후견사업 교육 등을 포함한 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 후에는 1:1 인지선별검사(CIST)를 진행하여 운수종사자의 인지능력을 파악하고, 이어지는 개별상담을 통해 인지 관리의 중요성과 꾸준한 치매 조기검진의 필..

이천시, 2024년 도시농업 교육텃밭 프로그램 대상자 모집

이천시, 2024년 도시농업 교육텃밭 프로그램 대상자 모집

Mar 18,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도시농업 기반조성 및 활성화를 위해 3월 18일부터 4월 5일까지 2024년 도시농업 교육텃밭 프로그램 대상자를 모집한다. 도시농업 교육텃밭 프로그램 사업은 도심 속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텃밭 기반조성 및 도시농업 전문가의 재배기술 교육을 지원한다. 이천시에 주소지를 둔 기관 및 단체는 신청 가능하며 서류심사, 현지 실태조사, 도시농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2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 서류는 이천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교부받을 수 있으며..

이천시 백사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교육 실시

이천시 백사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교육 실시

Mar 15, 2024 | Q기자

 

백사면은 지난 14일 이천시 백사행정복지센터에서 백사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20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이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에서 진행하는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기초교육”과 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자살예방센터에서 진행하는 “자살예방교육 및 생명존중문화” 교육을 진행하였다. 김명진 민간위원장은 “이번 교육이 함께하는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위원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도모하고 효율적인 활동을 돕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

이천시,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템e) 사용자 교육 실시

이천시,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템e) 사용자 교육 실시

Mar 15,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지난 13일 지방보조사업 업무 담당자와 민간보조사업자를 대상으로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인 ‘보탬e’ 사용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보템e 시스템 사용자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은 지난해 12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민간보조사업자 등의 높은 관심으로 380명이 교육에 참여하였다. ‘보탬e’는 행정안전부가 지방보조금의 투명한 관리를 위해 새롭게 구축한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으로 지방보조사업에 대한 계획부터 집행, 사후관..

이천시, 공공근로사업 참여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이천시, 공공근로사업 참여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Mar 11,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3월 8일 이천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1단계 공공근로 참여자 108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였다. 3월부터 시작된 공공일자리사업 참여자의 안전한 업무환경 조성과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함이다. 안전보건교육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경기동부지사 권오성강사가 일상생활 및 외부근로시의 안전사고에 대비한 사전교육과 안전사고 시 대처 방법 등에 대해 강의하였다. 시 관계자는 ..

이천시 호법면, 자살 예방을 위한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개최

이천시 호법면, 자살 예방을 위한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개최

Mar 11, 2024 | Q기자

 

이천시 호법면은 8일 이천시 보건소 자살예방센터와 함께 지역사회 리더로서 역할을 하는 이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새마을 부녀회장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을 가졌다. 생명지킴이는 주변에 생활고로 인해 자살 위기에 처한 사람의 신호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며 전문기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하는 사람이다. 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센터장의 강의로 자살에 관계된 우울증의 증상, 자살 예방에 대한 올바른 지식 등 영상자료를 통해“보기, 듣기, 말하기”세 가지 ..

이천시 창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 및 읍면동협의체 기초교육 실시

이천시 창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 및 읍면동협의체 기초교육 실시

Mar 08, 2024 | Q기자

 

이천시 창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7일 창전동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협의체위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 및 필요성, 위기이웃 발굴 및 지원방법 등의 읍면동협의체 기초교육이 함께 진행되어 제5기 활동에 앞서 협의체의 정체성을 인식하고 협의체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회의 안건으로는 각 분과회의 및 임원회의를 통해 도출된 2024년 마을복지계획에 대한 보고와 의견 논의가 이어졌으며..

이천시  2024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선정자 사전교육 실시

이천시 2024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선정자 사전교육 실시

Mar 08,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7일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선정자 60여명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사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4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은 농업․농촌의 발전과 새로 개발된 기술, 농자재, 시범요인 등을 실제로 농업 현장에 적용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주요사업 내용으로는 △ 청년농업인 4-H회원 신규 영농정착 시범사업, △ 생산비 절감을 위한 드문모심기 재배 기술 시범, △ ICT 융합 양질조사료 생산단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