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의정부시

의정부소방서, 신종 다중이용업소 소방안전교육

2023.01.26 09:06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정부소방서는 화재 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겨울철을 맞아 관내 신종 다중이용업소인 방탈출·키즈·만화카페 3개 업종에 대해 화재예방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신종 다중이용업소 지정 확대는 2022년 6월 8일부터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시행됨에 따라 방탈출·키즈·만화카페 3개 업종이 신종 다중이용업소로 지정 관리 되었다.

신종다중이용업소로 지정되면 ▴소방시설, 비상구 등 안전시설을 법령에 적합하게 설치 ▴영업주와 종업원의 소방안전교육 이수 ▴방화문 등 피난·방화시설의 유지관리 등을 실시해야 한다.

유해공 의정부소방서장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다중이용업은 유사시 큰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다중이용업소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교육

의정부시

의정부시  2024년 적극행정 교육 및 실천다짐 결의

의정부시 2024년 적극행정 교육 및 실천다짐 결의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적극행정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해 ‘2024년 적극행정 교육 및 실천다짐 결의식’을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3월 27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직원 13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에 앞서 적극행정 조직문화 확산과 정착을 위한 ‘적극행정 실천 다짐 결의식’을 진행했다. 먼저 직원 대표가 적극행정 실천 다짐 결의문을 낭독했다. 직원 대표로는 ‘전국 최초 시민공론장을 통한 소각시설 입지 결정’으로 작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으로 선발된 박..

의정부시  상반기 가족관계등록 실무자 역량교육 실시

의정부시 상반기 가족관계등록 실무자 역량교육 실시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관내 14개 동주민센터 가족관계등록 업무 및 발급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가족관계등록 실무자 역량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보다 많은 담당자의 참여를 위해 3월 18일과 26일 주 1회씩 총 2회 진행했다. 상반기 인사이동으로 변동된 신규 및 1년 미만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출생, 사망 신고 접수 및 가족관계증명서 서류 발급 시 유의할 점과 다수 민원문의 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공유했다. 또한 기본적인 이론과 업무 효율성..

의정부시  장기요양기관 지도점검 및 1:1 재무회계교육 추진

의정부시 장기요양기관 지도점검 및 1:1 재무회계교육 추진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관내 장기요양기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4월부터 각 시설의 행․재정적 운영실태 점검과 1:1 재무회계 교육을 추진한다. 지도점검 대상은 노인의료복지시설 99개소와 재가노인복지시설 104개소 등 총 203개소다. 주요 점검사항은 ▲시설운영 및 안전관리 ▲입소자 및 종사자관리 ▲재무회계관리 ▲물품 및 후원금 관리 등이다. 지도점검 결과에 따라 경미한 사항은 현지지도 및 시정조치하고, 위법 부당한 사항은 행정처분 하는 등 위반 사례가..

의정부시  승강기.기계식주차 관리인 교육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 승강기.기계식주차 관리인 교육 참여자 모집

Ma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관내 구직자를 위한 직무 향상 교육 프로그램으로 ‘승강기‧기계식주차 관리인 교육’ 참여자를 모집한다. 참여 대상은 의정부에 주소를 둔 50~65세 일반경비원 신임 교육 이수자다. 취업 의지 및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5명을 선발한다. 선발 대상자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관련 법령 및 유지관리 등의 교육과 직업 소양 교육을 받는다. 교육비 전액을 지원받을 뿐만 아니라 맞춤형 취업 알선과 지속적인 취업 관련 서..

의정부시  공공.민간 통합사례관리 담당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의정부시 공공.민간 통합사례관리 담당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Mar 2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3월 21일 공공‧민간 사례관리 업무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신용관리회복위원회 주관 ‘찾아가는 취약계층 채무조정 연계 서비스 교육’을 실시했다. 담당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사적채무조정 및 법적채무조정 제도 및 사례 안내, 행복e음 시스템을 통한 복지채무조정 양방향 연계 서비스 활성화, 현장에서 필요한 금융 상식 및 금융사기 피해 예방에 대한 교육 등을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금융‧채무와 관련해 문제를 겪고 있..

의정부시  2024년 상반기 어린이집 관리자 직무 교육 실시

의정부시 2024년 상반기 어린이집 관리자 직무 교육 실시

Mar 2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3월 22일 경기도교육청북부청사 대강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관리자(원장)를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어린이집 관리자 직무 교육을 실시했다.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 조상원 센터장이 2024년 보육사업안내 주요 개정사항과 어린이집 신학기 적응 기간 발생 빈도가 높은 아동학대 사례 및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해 교육했다. 또한, 이날 교육에서는 보육의 질을 높이고자 2024년 보육사업안내 및 어린이집 현장 지원을 위한 자료(5종) 등을 배부했다. ..

의정부시  의정부교육지원청과 부설주차장 개방 협약

의정부시 의정부교육지원청과 부설주차장 개방 협약

Mar 20,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3월 19일 지역주민들의 주차 편의를 위해 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원순자)과 부설주차장 개방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4월 1일부터 의정부교육지원청 내 총 55면의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한다. 평일은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 주말․공휴일은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시는 주차장 개방 시간을 지키지 않는 차량은 견인 및 이용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부설주차장 개방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련..

의정부시발달장애인평생교육지원센터,2024 장애인시설 및 단체 실무자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발달장애인평생교육지원센터,2024 장애인시설 및 단체 실무자 간담회 개최

Mar 19, 2024 | Q기자

 

의정부시발달장애인평생교육지원센터는 지난 15일 관내 장애인시설 및 단체 실무자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 외 18개 시설 및 단체 실무자 총 24명이 참석하였다. 2024년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추진방향에 대한 안내와 실무자들의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관계자는 “발달장애인을 이해하고 개인별 특성에 맞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발달장애인과 소통을 할 수 있는 전문 강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제18기 그린도시농업대학 교육 운영

의정부시 제18기 그린도시농업대학 교육 운영

Mar 1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제18기 그린도시농업대학 교육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상설강좌와 비상설 강좌로 구분해 운영한다. 먼저 상설강좌는 ‘유기농업관리사반’, ‘도시농업관리사반’ 2개 과정이다. 유기농업기능사반은 자격증 대비반으로 20회에 걸쳐 진행한다. 또 도시농업관리사반은 이론학습과 실습 및 현장 체험 수업으로 11월까지 매주 한 차례씩 총 30회에 걸쳐 100시간의 농업 교육을 한다. 비상설 강좌는 도시농업 관련 ‘시민공개특강’과 ‘슬로푸드 체험교육’으..

의정부시  자연과 교감하는 산림교육 프로그램 운영

의정부시 자연과 교감하는 산림교육 프로그램 운영

Mar 11,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자연과 교감하며 심신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이달부터 11월까지 무료로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심 속 우수한 산림 자원과 숲 경관을 활용해 마련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자연친화적인 체험학습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산림복지 서비스다. 지난해에는 총 1천411회 운영해 2만3천350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자의 96%가 만족 이상의 응답을 하는 등 각광받았다. ..

의정부시, 마을활동가 역량강화 교육 운영

의정부시, 마을활동가 역량강화 교육 운영

Feb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3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신흥로222번길 14)에서 마을활동가 양성을 위한 ‘마을활동가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컨설팅하고 공동체 간 네트워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마을활동가를 육성하고자 마련했다. 마을활동가의 역할 제시, 마을공동체 네크워크 구성, 회계실무 교육 등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을 희망하는 주민은 3월 25일까지 온라인(https://forms.gle/DjcL..

의정부시 호원2동, 동 보건복지팀 상담역량 강화 교육 실시

의정부시 호원2동, 동 보건복지팀 상담역량 강화 교육 실시

Feb 22,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2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강경숙)는 2월 20일 2024년 제2차 동 보건복지팀 상담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MBTI 성격유형검사 분석을 통해 직원들이 본인과 내담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원활한 통합사례관리 추진을 돕고자 마련했다. 행정복지센터 2층 범골실에서 9개 동 보건복지팀 직원 등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서울기독대학교 치유상담대학원 상담학과 이민자 교수가 재능기부로 교육했다. 김순주 복지지원과장은 “인간관계를 폭넓게 이해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