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의왕시

의왕시,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2022.11.01 16:52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왕시(시장 김성제)가 장애인의 특성과 수요에 적합한 다양한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22년 의왕시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11월 2일부터 12월 23일까지 의왕시 관내 장애인 기관(단체)인 ▲해온장애인보호작업장 ▲의왕그룹홈B ▲의왕시수어통역센터 ▲의왕정음학교(전공과) 4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교육별 6회 ~ 8회차에 걸쳐 운영될 예정이다.

시는 각 참여기관 등과 협의를 통해 장애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강사진 구성을 장애인 대상 교육 경험이 있는 강사로 선정하는 등 교육에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했다고 전했다.

운영과정은 라인댄스, 장애인 인권과 성교육, 제과제빵, 정리수납 과정 등이며, 특히 제과제빵 과정에 참여하는 청각장애인을 위해 의왕수어통역센터에서 수어 통역 자원봉사를 자처하기도 했다.

권혁천 평생교육원장은 “장애 특성에 맞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제공으로 의왕시 장애인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더욱더 다양한 분야를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시는 상반기 장애인평생교육 공모사업을 통해 3개 기관에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2021년부터 성인 장애인 대상 문해교육인 ‘찾아가는 배움터’운영(3개소)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기초문해에 대한 배움의 길을 열고 있다.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은 의왕시 평생교육과(031-345-2555)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교육

의왕시

의왕시  다우데이타와 협력해 PowerMILL무료 교육 진행

의왕시 다우데이타와 협력해 PowerMILL무료 교육 진행

Mar 19, 2024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의왕시와 다우데이타가 함께하는 Autodesk PowerMill 무료 교육’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오토데스크(Autodesk)사의 파워밀(PowerMill)은 CNC 등의 제품생산용 기계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으로, 제조기업들이 제품설계를 위한 금형코어 가공데이터를 생성하고 3축부터 5축까지의 가공데이터 관리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S/W)다. 이번 교육을 위해 오토데스크사의 플래티넘 파트너이자 S/W 시스템 전문업체인 다우데이타의 전문 강사가 ..

의왕시 ‘엄마를 알면 아이가 보인다’부모교육 운영

의왕시 ‘엄마를 알면 아이가 보인다’부모교육 운영

Mar 13, 2024 | Q기자

 

의왕시는 오는 4월 1일부터 ‘엄마를 알면 아이가 보인다’를 주제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의왕시작은도서관과 의왕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협력해 진행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의왕시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이상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부모의 미해결된 아동기 감정 양식은 자녀 양육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설명을 기초로 한다. 교육은 최인화 의왕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교육학박사)을 주축으로 ‘부모가 아닌 나를 돌아보기’, ‘부모는 자녀의 거울이..

의왕시 G-스포츠클럽 볼링 화려한 도약!  경기도교육감기 학생 볼링대회 초등부“종합 준우승

의왕시 G-스포츠클럽 볼링 화려한 도약! 경기도교육감기 학생 볼링대회 초등부“종합 준우승

Mar 11, 2024 | Q기자

 

의왕 G스포츠클럽 볼링 선수단은 지난 5일 남양주시 퍼렉스볼링장에서 진행된 2024 경기도교육감기 학생 볼링대회에 출전해 여자초등부 개인전(손예원) 3위, 여자 초등부 3인조(손예원, 황금별, 김주아) 2위, 남자 초등부 3인조(박채완, 유지웅, 정세명) 3위로, 여자초등부 종합 2위와 초등부 종합 준우승을 차지하며 2024년 첫 대회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남자초등부 개인전 경기에서는 가평 GSC(이민홍) 선수가 826점으로 1위, 2위는 덕양 고양GSC(김동하), 3위는 일..

의왕시 성인문해교육 중학과정 입학식 개최

의왕시 성인문해교육 중학과정 입학식 개최

Mar 05, 2024 | Q기자

 

의왕시는 4일 고천동평생학습센터에서 ‘2024년 성인문해교육 중학과정 입학식’을 개최했다. 성인문해 교육 중학과정은 학령기를 놓친 성인을 대상으로 중학 학력 취득 기회를 제공하는 무료 교육과정으로, 예비단계 및 3단계 총 2개 반으로 운영된다. 이날 입학식은 중학교 예비단계 입학생 12명, 3단계 입학생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목과 학사 일정 등을 소개했다. 작년 예비과정 이수 후 올해 3단계 과정을 수강하게 된 수강생은 “중학교를 졸업하는 것이 일생의 소원이었다. ..

의왕시, 민간보조사업 맞춤교육 실시

의왕시, 민간보조사업 맞춤교육 실시

Mar 04, 2024 | Q기자

 

의왕시는 지난 2월 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간보조사업자 및 담당공무원 등 250여 명을 대상으로 ‘감사사례 중심, 2024년 민간보조사업 맞춤형 실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감사에서 반복적으로 지적되는 분야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교육을 통해 담당자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전에 부패 요인을 제거해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를 지원하는 사전 예방적 감사 강화를 위해 마련했다. 이날 교육은 지자체 예산·회계 전문 강사이면서 네이버 예산회계카페 홈지기로 ..

(재)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   2024년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전문강사 위

(재)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 2024년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전문강사 위

Feb 28, 2024 | Q기자

 

(재)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이사장 최대호 안양시장, 하은호 군포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신계용 과천시장)는 지난 26일 ‘2024년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전문강사 위촉식 및 연수’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위촉된 전문강사는 14명으로 지난 1월 10일부터 31일까지, 총 30시간의 바른 식생활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강의 시연 평가를 거쳐 최종 선발됐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식생활교육의 중요성,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방안, 전문강사의 자세와 역할 ..

의왕시, 2024년 노인일자리사업 공익형사업단 참여자 아동학대 예방교육

의왕시, 2024년 노인일자리사업 공익형사업단 참여자 아동학대 예방교육

Feb 20, 2024 | Q기자

 

의왕시니어클럽(관장 신승희)이 19일 의왕시청 대회의실에서 2024년 노인일자리사업 공익형사업단 참여자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 의무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노인일자리사업 중 △어린이집도우미 △스쿨존교통지킴이 △배식도우미 △학교크린사업 △공공시설사업 등 공익활동 아동 관련 사업단 참여자 425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아동학대에 대한 이해, 신고 의무, 예방 교육 등이 진행됐다. 김성제 의왕시장은“오늘 교육을 통해 우리 지역의 아동학대 사각지대를 발견하고..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아파트경리사무원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아파트경리사무원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Feb 13, 2024 | Q기자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아파트경리사무원양성과정(7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아파트관리사무소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이번 교육은 △아파트경리실무 △입주관리 △공동주택회계실무(전표발생, 관리비 부과내역서 등) △OA실무과정(엑셀, 한글 등) △직무소양교육(현직 관리소장 특강) △취업준비교육(이력서, 자기소개서클리닉, 면접 특강) 등의 내용이 진행된다. 이론교육은 3월 25일부터 5월 29일까지, 실습 교육은 4월 29일부터 5월 22일까지 진행된다. 교육..

의왕시, 의왕교육자원 연계 프로그램 강사 역량강화 연수 실시

의왕시, 의왕교육자원 연계 프로그램 강사 역량강화 연수 실시

Feb 02, 2024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5일간 ‘2024년 의왕미래교육협력지구 의왕교육자원 연계 프로그램 강사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의왕교육자원 연계 프로그램은 생태, 역사 등 지역의 우수한 교육자원을 발굴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관내 교육활동 수행 경험이 있는 기관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있다. 연수 1~3일 차는 의왕소방서 119안전체험관에서 심폐소생술, 화재대피훈련 등 안..

의왕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의왕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Dec 22, 2023 | Q기자

 

의왕시는 2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영수 부시장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 공무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왕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 9월 말부터 3개월 동안 진행된 연구용역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의왕시 경계선 지능인의 실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왕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체계를 수립하고자 진행됐다. 연구진은 의왕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관련 종사자 및 관계 기관과 주 양육자를 대상으..

의왕시, 초등학생 생존수영교육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의왕시, 초등학생 생존수영교육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Dec 21, 2023 | Q기자

 

의왕시는 군포의왕교육청 및 의왕도시공사와 ‘의왕 초등생존수영교육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 지난 20일 의왕시청 소회의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김성제 의왕시장, 성정현 군포의왕교육지원청 교육장, 성광식 의왕도시공사 사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 그동안 생존수영 강사 채용 및 비용지출 절차 문제 등으로 인해 의왕시 관내 14개 초등학교 중 1개 교만 의왕도시공사에서 운영하는 공공수영장에서 생존수영 교육을 진행해 왔다. ..

의왕시, 2023년 의왕미래교육협력지구 성과 나눔 및 2024년 사업설명회 개최

의왕시, 2023년 의왕미래교육협력지구 성과 나눔 및 2024년 사업설명회 개최

Dec 15, 2023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가 지난 14일 ‘2023년 의왕미래교육협력지구 성과 나눔 및 2024년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포일어울림센터에서 진행된 성과 나눔 및 사업설명회는 관내 초·중·고·특수 27개교 교감, 미래교육협력지구 담당부장 및 교사, 학부모 대표, 의왕교육자원 연계 프로그램 강사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의왕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성과 나눔을 통해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과 연계하는 학교교육과정 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