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수원시

수원시  수원연극축제 주제공연 ‘울림’ 시민공연자 모집

수원시 수원연극축제 주제공연 ‘울림’ 시민공연자 모집

Apr 17,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024 수원연극축제 주제 공연인 ‘울림’의 공중 퍼포먼스에 참여할 시민 공연자를 5월 3일까지 모집한다. 공연 워크숍·리허설 등 전 일정에 참여할 수 있는 18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40명 내외를 모집한다. 시민 공연자들에게는 공연 전문 예술가 무료 워크숍, 연극축제 주제 공연 참여 기회 제공, 축제 공식 유니폼 등의 활동 혜택이 주어진다. ‘울림’은 숲속에 깃든 소리가 모여 만들어 내는 선율과 풍경이 무대가 되는 공연이다. 전통..

수원시 4월 5일 수원 영흥수목원에서 가든음악회 열린다

수원시 4월 5일 수원 영흥수목원에서 가든음악회 열린다

Apr 0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4월 5일 낮 12시 30분 영흥수목원 전시온실 앞에서 봄맞이 가든음악회 ‘봄 햇살이 머무는 날’을 연다. 수원시립교향악단과 함께하는 이날 가든 음악회는 금관 5중주, 드럼 연주 등으로 30분 동안 진행된다. 수목원 입장료를 내고 관람할 수 있다.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 관계자는 “지난해 5월 개원 후 처음 맞는 봄에 방문객들이 푸르른 나무, 식물을 보며 음악을 감상하고 봄을 만끽할 수 있는 음악회”라며 “음악회 후 수목원을 관람하며 수목원 곳..

수원시 시립공연단 창작 무예 뮤지컬 ‘THE BOOK(더 북)’, 관객

수원시 시립공연단 창작 무예 뮤지컬 ‘THE BOOK(더 북)’, 관객

Apr 04, 2024 | Q기자

 

수원시립공연단이 지난 3월 9일부터 정조테마공연장에서 상연하는 창작한 무예 뮤지컬 ‘THE BOOK’이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매주 토·일요일 총 6회 상연했는데, 5차례 매진돼 공연장이 관객들로 가득 찼다. ‘THE BOOK(더 북)’은 정조가 집대성한 무예서 ‘무예도보통지’를 두고 벌어지는 이야기다. 완성을 눈앞에 두고 도난당한 무예서를 찾기 위해 조선에서 온 호위무사와 과거로 끌려간 유튜버 3명이 함께 무예도보통지를 완성해 간다는 내용의 역사 판타지 액션 활극..

수원시  2024년 수원연극축제 자원활동가 모집

수원시 2024년 수원연극축제 자원활동가 모집

Apr 03,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024년 수원연극축제를 함께 이끌 자원활동가를 4월 14일까지 모집한다. 자원활동가는 수원연극축제의 공연·운영·홍보 활동을 지원한다. 축제 지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18세 이상 시민 35명을 모집한다. 수원연극축제 행사 기간에 모두 활동할 수 있는 사람, 사전활동이 가능한 사람을 우선으로 선발한다. 지원 업무에 대한 사전 지식과 경험 보유 여부, 지원자의 활동 의지를 바탕으로 선정한다. 수원연극축제는 경기상상캠퍼스(권선구 서둔로 16..

수원 남창동 99칸 저택 ‘양성관 가옥’ 역사 볼 수 있는 전시회 열린다

수원 남창동 99칸 저택 ‘양성관 가옥’ 역사 볼 수 있는 전시회 열린다

Mar 29, 2024 | Q기자

 

수원화성박물관 열린문화공간 후소가 2024 테마전 ‘후소의 옛터, 양성관 가옥’을 연다. 12월 31일까지 열린문화공간 후소 1층 전시실에서 열리는 이번 테마전은 ‘양성관 가옥’ 100년 역사를 재조명하는 전시회다. 수원의 대표 부잣집이었던 ‘양성관 가옥’의 옛 사진과 한국민속촌으로 이전한 현재 모습의 사진을 볼 수 있다. 양성관 가옥 도면이 그려진 ‘민속촌설계도’, 출토 기와, 양성관 가옥 관련 서적 등도 볼 수 있다. 남창동에 있었던 양성관 가옥은 수원의 대지..

수원시립공연단, 무예인문학교실 ‘정조의 꿈, 정조의 힘’ 수강생 모집

수원시립공연단, 무예인문학교실 ‘정조의 꿈, 정조의 힘’ 수강생 모집

Mar 22, 2024 | Q기자

 

수원시립공연단은 22일부터 홍재무예학당 무예인문학교실인 ‘정조의 꿈, 정조의 힘’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정조의 꿈, 정조의 힘’은 수원시립공연단이 시민 교육사업을 확장하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수원화성, 정조대왕의 민생철학, 조선 무예사 등을 배울 수 있다. 정조테마공연장(팔달구 정조로 817)에서 4월부터 6월까지 첫째·셋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70분간 강의한다. ▲아름다운 속에 감춘 강인함 ▲정조의 특명 ‘통’하라 ▲文(문)과 武(무)는 새의 날개다 ▲정조..

수원시 구 부국원 역사와 교동 일원 발굴 유적 볼 수 있는 전시회 열린다

수원시 구 부국원 역사와 교동 일원 발굴 유적 볼 수 있는 전시회 열린다

Mar 0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수원 구 부국원’에서 2024년 상반기 기획전시 ‘수원 교동유적: 구 부국원 발굴 이야기’를 6월 30일까지 연다. 2020~2021년에 발굴조사가 진행된 수원 교동유적의 발굴 성과와 일제강점기 부국원의 원형을 알 수 있는 자료를 볼 수 있다. 수원 구 부국원의 역사를 소개하고 부속시설의 관련 기록·그림·사진, 발굴조사로 확인된 유물 등을 전시한다. 국가등록문화유산 부국원(富國園)은 1915년 이하라 고로베(伊原五郞兵衛) 외 7명이 설립한 회사..

수원시립미술관,매월 다른 주제로 예술가와 함께하는  성인 대상 친환경 예

수원시립미술관,매월 다른 주제로 예술가와 함께하는 성인 대상 친환경 예

Mar 04, 2024 | Q기자

 

경기도 수원시 수원시립미술관(관장 홍건표)은 예술가와 시민의 참여로 함께 완성하는 성인 대상 참여형 워크숍 을 4월부터 7월 2까지 수원시립만석전시관에서 운영하며 참여자를 모집한다. 수원시립만석전시관은 올해부터 기존 어린이 대상 교육 위주였던 프로그램에서 참여 대상 범위를 확장해 성인 대상 참여형 워크숍을 운영한다. 그리고 7월에는 워크숍의 결과물과 과정을 공유하는 전시가 개최된다. 은 친환경 재료와 기발한 방식의 작업물을 이용해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시각 예..

수원시립공연단, 창작 무예 뮤지컬 ‘THE BOOK(더 북)’상연

수원시립공연단, 창작 무예 뮤지컬 ‘THE BOOK(더 북)’상연

Feb 16, 2024 | Q기자

 

수원시립공연단이 수원화성과 정조대왕, 장용영과 무예도보통지 등을 소재로 창작한 무예 뮤지컬 ‘THE BOOK’을 상연한다. ‘THE BOOK(더 북)’은 정조가 집대성한 무예서 ‘무예도보통지’를 두고 벌어지는 이야기다. 역사 판타지 액션 활극으로 공연 시간은 60분이다. 지난해 개관한 정조테마공연장에서 3월 9일부터 4월 28일까지 매주 토·일요일 오후 2시에 상연한다. 공연티켓은 인터파크티켓 홈페이지(tickets.interpark.com)에서 구매할 수 있다. 관람료는 전..

수원문화재단,정조테마공연장, [설맞이 전통놀이마당] 개최

수원문화재단,정조테마공연장, [설맞이 전통놀이마당] 개최

Feb 06, 2024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설 명절을 맞이하여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정조테마공연장 야외마당에서 을 운영한다. 에서는 조선시대 놀이장인(재현배우)들과 함께 ▲전통놀이(대왕 윷놀이, 딱지치기, 고리던지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추억놀이(공기놀이, 종이딱지놀이, 알까지, 구슬치기 등)를 즐길 수 있다. 또한 곤장체험, 소원지 매달기, 체험자 간 함께 놀이를 겨루어보는 등의 다촘운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수원문화재단 관계자는 “설맞이 전통놀이마당에는 조선시..

배우 송강 서포터즈, 수원시 드림스타트에 쌀 100㎏ 기부

배우 송강 서포터즈, 수원시 드림스타트에 쌀 100㎏ 기부

Dec 28, 2023 | Q기자

 

수원 출신 배우 송강(28)의 서포터즈가 수원시 드림스타트에 쌀 100㎏를 기부했다. 송강 서포터즈는 27일 수원시 드림스타트 영화사무소에서 “취약계층 아동 가정에 전달해 달라”며 10kg 쌀 10포대를 전달했다. 수원시는 드림스타트 3개 사무소(세류·우만·영화)에 쌀을 배분하고, 각 센터는 지원 대상 가정을 선별해 전달할 예정이다. 1994년 수원에서 태어난 송강은 2017년 tvN 드라마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로 데뷔한 후 ‘스위트홈’, ‘기상청 사람..

수원문화재단,정조테마공연장, 동화를 모티브로 한 기획공연 선보여

수원문화재단,정조테마공연장, 동화를 모티브로 한 기획공연 선보여

Dec 26, 2023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오는 30일 오후 4시와 7시에 정조테마공연장에서 ‘수원시티발레단’이 선보이는 뮤지컬발레 를 공연한다. 뮤지컬발레 는 프랑스 동화 작가 샤를 페로(Charles Perrault)의 동화를 모티브로 재창작한 뮤지컬 발레 극이다. 빨간모자를 쓴 소녀가 아픈 할머니에게 음식을 가져다주는 도중 배고픈 늑대를 만나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성인 관객에게는 추억을 제공하고, 어린이 관객에게는 원작 동화 작가가 남긴 ‘수상한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은 늑대..

수원시 드림스타트, 드림스타트 가족에 뮤지컬 관람 지원

수원시 드림스타트, 드림스타트 가족에 뮤지컬 관람 지원

Dec 12, 2023 | Q기자

 

수원시 드림스타트가 드림스타트 가족의 뮤지컬 관람을 지원했다.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 보호자 등 200여 명은 10일 수원청소년문화센터에서 뮤지컬 ‘호두까기 인형’을 관람했다. 관람료는 수원시와 극단 아트원이 지원했다. 수원시 드림스타트는 사회적 배려계층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건강·복지·보육 영역의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현재 3개 드림스타트 센터(세류·우만·영화)를 운영하고 있고, 12명의 아동사례관리사가 관내 아동 731명(5..

수원시립공연단 제22회 정기공연 ‘아빠의 청춘’ 관객들 호응 속에 막 내

수원시립공연단 제22회 정기공연 ‘아빠의 청춘’ 관객들 호응 속에 막 내

Dec 04, 2023 | Q기자

 

12월 1~3일 정조테마공연장에서 4회에 걸쳐 상연된 수원시립공연단 제22회 정기공연 ‘아빠의 청춘’이 관객들의 호응 속에 막을 내렸다. ‘아빠의 청춘’은 흥겨운 악극 형식의 트로트 뮤지컬로 현대사회의 노인 문제를 유쾌하게 다뤘다. 새로운 형식의 악극으로 한국 뮤지컬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는 평을 받은 작품이다. 중견배우 강신일의 관록이 묻어나는 연기와 전주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대중적인 트로트 뮤지컬 곡으로 관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최신 유행하는 트로트 곡도..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시 예술인 김혜진 초대전’개최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시 예술인 김혜진 초대전’개최

Nov 22, 2023 | Q기자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이 관내 예술인 전시회 ‘김혜진 초대전, 그래야만 하면 또 그렇지 않아도 된다’를 12월 10일까지 연다. 북수원도서관은 수원에서 활동하는 예술인과 작품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수원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전시회를 마련했다. ‘어떤 하루_Landscape with Cypress’, ‘어떤 하루_가을 들판에 서다’, ‘어떤 하루_새콤달콤한 기억’ 등 김혜진 작가의 작품 15점이 전시된다.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 누구나 감상할 ..

수원시국제교류센터, ‘수원시 초등학생 국제예술교류 워크숍 in 후쿠이’

수원시국제교류센터, ‘수원시 초등학생 국제예술교류 워크숍 in 후쿠이’

Nov 21, 2023 | Q기자

 

수원시국제교류센터가 17~18일 수원시의 국제우호도시인 일본 후쿠이시에서 ‘2023 수원시 초등학생 국제예술교류 워크숍 in 후쿠이’를 열었다. 일본 후쿠이시 초‧중학생 국제교류 작품전에 출품한 수원시 초등학생 10명이 방문해 제35회 후쿠이 초‧중학생국제교류 작품전을 관람하고, 후쿠이시 초등학생‧지역 예술가와 예술 워크숍을 열었다. 제35회 후쿠이 초‧중학생국제교류 작품전에는 후쿠이시, 후쿠이시 자매도시 초‧중학생..

수원형배움터’, 학교와 학생, 마을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장(場) 역할

수원형배움터’, 학교와 학생, 마을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장(場) 역할

Nov 20, 2023 | Q기자

 

수원시는 18일 팔달문화센터에서 ‘수원형배움터’ 성과보고회를 열고, 올해 운영한 수원형배움터의 성과를 알렸다. 수원형배움터는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는 것이다. 학교 교육과정과 지역사회를 연계해 지역과 마을을 넘나들며 자유롭게 상상하고 배울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수원시는 지난 2월 수원형배움터를 운영할 학교를 공모했고, 구운·연무·선행·세류·신영·효동·효원초등학교, 송원중학교 등 8개교를 선정했다. 학교..

수원시립공연단, 창작 무예 뮤지컬 ‘THE BOOK’ 성황리에 막 내려

수원시립공연단, 창작 무예 뮤지컬 ‘THE BOOK’ 성황리에 막 내려

Nov 14, 2023 | Q기자

 

수원시립공연단이 정조테마공연장 개관을 기념해 지난 11~12일 선보인 창작 무예 뮤지컬 ‘THE BOOK’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70분 내내 펼쳐진 액션 활극 뮤지컬 ‘THE BOOK’은 수원화성과 정조, 장용영과 무예도보통지 등 수원 대표 소재를 활용한 뮤지컬이다. 수원시립공연단은 웅장한 서곡과 함께 현대와 과거를 오가는 화려한 무예 액션을 선보였다. 공연을 관람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수원시립공연단의 창작 무예 뮤지컬이 수원시를 대표하는 관광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원시 매여울도서관, 시민 작가 그림책 출간기념 전시회 개최

수원시 매여울도서관, 시민 작가 그림책 출간기념 전시회 개최

Nov 07, 2023 | Q기자

 

수원시 매여울도서관이 6일 ‘삶이 예술이 되는 순간, 그림책 작가가 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작가 24명의 그림책 출간기념 전시회를 매여울도서관 어린이자료실에서 열었다. ‘삶이 예술이 되는 순간, 그림책 작가가 되다’ 프로그램은 2023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그림책 교육 전문가가 지난 5월부터 25회에 걸쳐 글을 쓰고, 그림 그리는 방법을 교육했다. 시민 작가들의 그림책과 원화는 매여울도서관 어린이자료실에 전시되며, 전시가 종..

수원시립미술관, 문화접근성 강화를 위한 [예술확장성 프로그램] 개최

수원시립미술관, 문화접근성 강화를 위한 [예술확장성 프로그램] 개최

Nov 06, 2023 | Q기자

 

수원시립미술관(관장 홍건표)은 수원시 초등학교 특수학급과 어린이집 교사 및 학생을 초청해 미술관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을 운영한다. 11월 3일(금)에는 수원시 태장초, 영동초의 특수학급 학생과 교사가 참여해 미술관 소장품 상설전시 《물은 별을 담는다》를 장애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전시해설사의 해설과 함께 관람했다. 관람 후에는 프로그램을 통해 색의 계절성, 온도 등을 알려주고 색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과 작품 속 색이 갖는 의미를 학습하였다. 은 관내 어린이집 ..

수원시 “기후위기X인권 토크콘서트 오세요!”

수원시 “기후위기X인권 토크콘서트 오세요!”

Nov 03, 2023 | Q기자

 

수원시가 기후 위기에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인권 토크콘서트 ‘기후위기×인권 토크콘서트’에 참가자 1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11월 28일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에서 열리는 이번 인권 토크콘서트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다. ‘세계인권선언의 날(12월 10일)’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인권 토크콘서트에는 ‘기후·생태 위기와 인권’을 주제로 조효제 성공회대 교수가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다. 또 ▲진경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가 ‘기후 위기가 주거권..

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 아빠와 자녀 대상으로 뮤지컬 공연 선보여

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 아빠와 자녀 대상으로 뮤지컬 공연 선보여

Oct 23, 2023 | Q기자

 

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21일 KBS수원아트홀에서 어린이 뮤지컬 ‘내가 아빠고, 아빠가 나라면’ 공연을 열었다. 이번 뮤지컬은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경기도 아빠하이’ 사업의 일환으로 아버지의 육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아버지의 육아 참여 확산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병승 작가의 그림책이 원작인 이 뮤지컬은 아빠와 아이가 역할을 바꿔 생활하면서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느껴보는 내용의 공연이다. 이날 수원시 관내 가정 아동(만3~5세)과 ..

수원시, 부모공감 토크콘서트 개최

수원시, 부모공감 토크콘서트 개최

Oct 11, 2023 | Q기자

 

수원시는 지난 10일 관내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공감 토크 콘서트’를 열었다. ‘TalkTalk(톡톡) 열어보는 아이들의 사회성’을 주제로 열린 부모공감콘서트는 학교사회복지사업 50개교가 주최·주관했다.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토크 콘서트에는 황인국 수원특례시 제2부시장, 시의원, 지역기관 담당자, 수원시 학교사회복지사업 미 운영교 학부모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크 콘서트에서 정유진 하이토닥 아동발달상담센터 소장은 건강한 가족체계 지원을 위한 자녀 양..

수원시, 수원도시건축문화제 토크콘서트 개최

수원시, 수원도시건축문화제 토크콘서트 개최

Oct 11, 2023 | Q기자

 

수원시는 지난 10일 전문가와 시민을 대상으로 ‘2023 도시건축문화제 토크콘서트’를 열고, 수원시 도시건축에 대한 생각과 가치를 공유했다. 정조테마공연장 지하1층 공연장에서 열린 토크 콘서트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비롯해 도시건축 분야 각계 전문가, 학생,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크 콘서트에서 강동진 경성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도시가 유산이 된다는 것, 유산이 미래가 된다는 것’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강동진 교수는 브라질리아, 바르셀로나 등 해외..

수원시국제교류센터,‘국제자매·우호 도시 예술단 초청공연’개최

수원시국제교류센터,‘국제자매·우호 도시 예술단 초청공연’개최

Oct 10, 2023 | Q기자

 

제60회 수원화성문화제에서 수원시의 국제자매·우호 도시인 중국 지난시, 베트남 하이즈엉성, 인도네시아 반둥시, 독일 프라이부르크시의 공연단이 수원시 예술공연단과 함께 공연을 선보였다. 8일 행궁광장 특설무대에서 열린 국제 자매·우호 도시 예술단 초청 공연에는 국제자매·우호 도시와 수원시 예술공연단 5개 팀 49명이 참여했다. 이날 중국 지난시의 가무극원, 곡예단 등으로 구성된 예술공연단은 중국 고전민요 ‘모리화’ 연주에 맞춰 중국 전통 경극의 ‘수수무용’과 고난도의 곡..

초대 수원유수 배출한 평강 채씨 가문 유물 소개하는 전시회 열린다

초대 수원유수 배출한 평강 채씨 가문 유물 소개하는 전시회 열린다

Oct 05, 2023 | Q기자

 

초대 수원유수 채제공(蔡濟恭, 1720~1799)을 배출한 평강 채씨 가문의 문장가들을 만날 수 있는 특별기획전이 수원화성박물관에서 열린다. 수원화성박물관은 5일부터 내년 1월 14일까지 수원유수부 승격 230주년 특별기획전 ‘평강 채씨 가문의 문장가들’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평강 채씨 가문에서 배출한 문장가들의 문학적 자질을 볼 수 있는 유물과 보물로 지정된 채제공 초상화 유지 초본, 평강 채씨 가문의 생활유물, 족보 등 자손대대로 전해져 내려온 유물을 소개한..

수원시 무예24기 공연 볼 수 있는 정조테마공연장 문 열었다

수원시 무예24기 공연 볼 수 있는 정조테마공연장 문 열었다

Sep 27, 2023 | Q기자

 

‘무예 24기’를 비롯한 수원의 다양한 문화콘텐츠 공연을 선보일 ‘정조테마공연장’이 문을 열었다. 수원시는 26일 팔달구 정조로 817 현지에서 정조테마공연장 개관식을 열었다. 화성행궁 옆에 한옥 형태로 지어진 정조테마공연장은 연면적 3412.7㎡, 지상 1층·지하 2층 규모다. 1층에는 어울마당·교육실, 지하 1층에는 노천공연장·연습실·공연지원 사무실이 있다. 지하 2층에는 258석 규모 메인공연장과 분장실·대기실이 있다. 정조테마공연장이 지난 7월 한국건물에너..

수원시의회, 정조테마공연장 개관 축하

수원시의회, 정조테마공연장 개관 축하

Sep 27, 2023 | Q기자

 

수원특례시의회(의장 김기정)은 26일 정조테마공연장(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17) 개관식에 참석해 새로운 문화예술 공간의 탄생을 축하했다. 정조테마공연장은 화성행궁광장 바로 옆에 1년 6개월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3년 3월 준공되었으며 지난 6월 정조인문예술재단에서 수원시에 기부채납한 건축물이다. 수원화성과 어우러지는 한옥형으로 건립되었으며 연면적 3,412.7제곱미터 규모로 지상 1층에는 어울마당, 로비, 다목적실 등이 있다. 지하 1층은 노천공연장, 연습실, 공연지원..

수원시 팔달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어르신 작품 전시회

수원시 팔달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어르신 작품 전시회

Sep 25, 2023 | Q기자

 

수원시 팔달구보건소가 치매극복의 날(9월 21일)을 기념해 22일 장안구민회관 한누리아트홀에서 치매 어르신 작품 전시회 ‘기억 넘어 추억으로’를 열었다. 이날 전시회에는 4개 구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이 만든 액자, 화분, 종이 접기 등 작품을 선보였다. 수원시 팔달구보건소는 방문객들에게 수원시에서 운영하는 치매 사업을 알리고 홍보물 등을 배부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가 치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치매환자..

수원시보건소, 치매! 공감&힐링 음악회 개최

수원시보건소, 치매! 공감&힐링 음악회 개최

Sep 25, 2023 | Q기자

 

수원시보건소가 치매극복의 날(9월 21일)을 맞아 21일 장안구민회관 한누리아트홀에서 치매환자와 가족,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치매! 공감&힐링 음악회’를 열었다. 이날 음악회는 개그맨 김동욱의 코미디 공연, 수원시립공연단의 뮤지컬 갈라공연, 이은희 가야금 병창과 김한샘 장단의 가야금 병창, 박길호 복화술사의 복화술 버블쇼, 가수 박사랑의 트로트 공연 등으로 진행됐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축사에서 “치매극복의 날을 기념해 마련한 오늘 음악회가 아픔을 잊고 서로를 위..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 시 예술인 고차숙 개인전’ 개최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 시 예술인 고차숙 개인전’ 개최

Sep 15, 2023 | Q기자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이 19일부터 10월 8일까지 도서관 1층 갤러리에서 ‘우리 시 예술인 고차숙 개인전’을 개최한다. ‘그리움’이라는 주제를 큰 항아리와 꽃으로 표현한 ‘心-담다’ 시리즈 등 혼합재료를 이용해 한지에 그린 작품 20여 점을 전시한다. 고차숙 작가는 11번의 개인전을 열었고, 아트페어 12회, 국제교류전‧초대전‧회원전 등에 270여 차례 참여하는 등 왕성하게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한국미술협회, 수원미술협회, 수원문인화협..

수원시, 문해학습자 초청해 ‘영화로 보는 생애 첫 인권’ 주제로 인권 토

수원시, 문해학습자 초청해 ‘영화로 보는 생애 첫 인권’ 주제로 인권 토

Sep 11, 2023 | Q기자

 

수원시가 문해 학습자들을 초청해 ‘영화로 보는 생애 첫 인권’을 주제로 인권 토크콘서트를 열었다. ‘세계 문해의 날’(9월 8일)을 기념해 8일 시청 대강당에서 연 ‘문해 학습자를 위한 인권 토크콘서트’에는 광교·팔달노인복지관 등 문해교육기관에서 문해 학습을 하는 교육자 200여 명과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함께했다. 토크콘서트에서는 영화평론가 손희정 경희대 학술연구교수와 인권활동가 류은숙 인권연구소 ‘창’ 대표가 ‘영화(82년생 김지영)로 만나는 생애 첫 인권’을 주제..

수원시도서관, 시민이 선정한 ‘올해의 책’ 작가 초청해 북콘서트 연다

수원시도서관, 시민이 선정한 ‘올해의 책’ 작가 초청해 북콘서트 연다

Sep 08, 2023 | Q기자

 

‘수원시민 한 책 함께 읽기’ 사업으로 ‘올해의 책’ 6권을 선정한 수원시도서관이 올해의 책 작가를 초청해 강연을 듣는 ‘수원시 올해의 책 북콘서트’을 연다. 7일 선경도서관에서 「최재천의 공부」 저자 최재천 작가를 초청해 첫 북콘서트를 열었다. 북콘서트·시민 낭독극은 10월까지 진행된다. 이날 북콘서트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과 시민 200여 명이 함께했다. 이재준 시장은 책의 일부 구절을 낭독하고, 인사말을 했다. 이재준 시장은 “「최재천의 공부」는 공부가 왜 ..

수원시립합창단, 25일 밤‘잔디밭 음악회’ 연다

수원시립합창단, 25일 밤‘잔디밭 음악회’ 연다

Aug 23, 2023 | Q기자

 

늦여름 밤 잔디밭에 앉아 수원시립합창단의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잔디밭 음악회’가 열린다. 수원시와 수원시립합창단은 25일 오후 8시 수원제1야외음악당(인계동)에서 ‘수원시립합창단 잔디밭 음악회-밤을 잊은 그대에게’를 개최한다. 올해 음악회에는 수원시립합창단, 가수 김범수 등이 출연해 아름다운 노래를 선사한다. 이재호 수원시립합창단 부지휘자가 지휘하고, 뮤지컬팝스오케스트라가 협연한다. 수원시립합창단은 ‘스타워즈’, ‘어벤져스’, ‘사랑과 영혼’, ‘석양의 무법자’..

수원시립미술관,  실험적 발상이 가득한 작가의 예술 세계 경험  관람객

수원시립미술관, 실험적 발상이 가득한 작가의 예술 세계 경험 관람객

Aug 14, 2023 | Q기자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관장 홍건표)은 창의적이며 실험적인 작가의 예술세계를 경험하는 관람객 참여형 프로젝트 《별별 수상한___》을 8월 15일(화)부터 11월 30일(목)까지 수원시립만석전시관 프로젝트스페이스와 교육실에서 개최한다. 《별별 수상한___》은 일상의 평범한 주제를 실험적으로 관찰하고, 친숙한 재료를 이용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현대미술작가 김민주초원, 김소희, 남다현의 작품을 선보이고 연계 교육을 운영하는 관람객 참여형 프로젝트로 총 세 개의 섹션으로 운영된다. ..

2023년 수원전통문화관 토요상설공연 ‘젊은예인전 樂靑’

2023년 수원전통문화관 토요상설공연 ‘젊은예인전 樂靑’

Aug 11, 2023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8월 12일부터 10월 14일까지 매주 토요일 수원전통문화관 홍재마루와 잔디마당에서 2023년 수원전통문화관 토요상설공연을 가진다. 이번 공연은 ‘2023년 젊은예인전 樂靑’이라는 이름으로 수원 지역 전통예술 차세대 명인들의 무대로 펼쳐진다. 2023년 수원전통문화관 토요상설공연은 우리 고유의 전통예술인 ‘가(歌), 무(舞), 악(樂)’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종합선물세트로 구성했다. 총감독은 수원문화원 이사로서 국악 공연에 많은 힘을 쏟고 있..

수원시, 잼버리 대원에게 안전한 문화·공연 체험 ‘총력지원’

수원시, 잼버리 대원에게 안전한 문화·공연 체험 ‘총력지원’

Aug 10, 2023 | Q기자

 

수원시가 새만금에서 철수해 수원에 입소한 잼버리 대원 1300여 명에게 K-팝 공연, 화성행궁 관람, 전통문화 체험 등 다촘운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태풍으로부터 안전한 체류를 제공하기 위해 총력 지원에 나섰다. 수원시는 지난 8일 수원에 도착한 잼버리 대원들에게 대학 기숙사, 기업 인재개발원 등 4곳을 숙소를 마련했다. 9일에는 이들에 대한 원활한 지원을 위해 ▲총괄지원 ▲현장안전지원 ▲보건의료지원 ▲문화공연 지원 ▲통역 등 행정지원 등 5개 반으로 구성된 ‘잼버리 T..

수원SK아트리움, ‘쳇 베이커, 라흐마니노프를 만나다’ 하우스콘서트 개최

수원SK아트리움, ‘쳇 베이커, 라흐마니노프를 만나다’ 하우스콘서트 개최

Aug 08, 2023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2023 수원SK아트리움 하우스콘서트 시리즈의 첫 공연인 ‘쳇 베이커, 라흐마니노프를 만나다’를 오는 9월 8일 금요일 오후 7시 30분에 수원SK아트리움 소공연장에서 선보인다. △ ‘러시아 낭만음악가 거장’과 ‘웨스트 코스트 재즈트럼펫 대가’의 만남 ‘쳇 베이커, 라흐마니노프를 만나다’는 19세기 러시아니즘의 낭만을 대표하는 클래식 작곡가 라흐마니노프와 웨스트 코스트 재즈를 이끈 트럼펫의 대가 쳇 베이커의 센세이셔널한 첫 콜라보를 만나 볼 ..

수원 각지에서 펼쳐지는 문화예술의 향연

수원 각지에서 펼쳐지는 문화예술의 향연

Jul 26, 2023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의 2023 문화예술 지원사업에 선정된 수원 예술인(단체)이 준비한 다촘운 문화예술 행사들이 수원 곳곳에서 관객을 기다린다. 재단은 상/하반기 2회에 걸쳐 문화예술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총68개 사업을 선정했다. 선정 이후 준비기간을 거친 전시와 공연들이 8월부터 본격적으로 관객을 만나며 지원사업의 결실을 맺는다. △ 동시대를 살아가는 수원 시각예술가들이 전하는 메시지 전시는 오는 1일 복합문화공간 111CM에서 개최되는 김지은 작가의 ..

수원SK아트리움 기획공연 뮤지컬 파리넬리

수원SK아트리움 기획공연 뮤지컬 파리넬리

Jul 19, 2023 | Q기자

 

18세기 유럽을 뒤흔들었던 최고의 오페라 가수 파리넬리의 삶을 웅장한 감동으로 엮어낸 ‘뮤지컬 파리넬리’가 9월 2일 오후 2시, 7시 2회에 걸쳐 수원SK아트리움 대공연장 무대에 오른다. 오페라 가수 파리넬리의 화려한 삶에 감춰진 슬픈 운명을 그린 이 작품은 16인조의 오케스트라와 21명의 배우가 열연하는 환상의 무대를 선사한다. 특히 ‘울게 하소서(Lascia Ch’io Pianga)’등 영혼을 울리는 헨델의 아리아가 주옥같은 멜로디로 재편곡돼 관객들을 맞이하는 등..

수원시립교향악단, 디지털 엠파이어Ⅱ 찾아가 ‘런치 음악회’

수원시립교향악단, 디지털 엠파이어Ⅱ 찾아가 ‘런치 음악회’

Jul 19, 2023 | Q기자

 

수원시립교향악단이 디지털 엠파이어Ⅱ 입주기업 직원들을 위한 ‘런치 음악회’를 열어 호응을 얻었다. 18일 점심시간에 디지털 엠파이어Ⅱ(영통구 신원로88) 중앙로비 상설무대에서 열린 ‘찾아가는 예술무대’는 수원시립교향악단의 연주(금관 5중주)로 진행됐다. 입주기업 임직원들이 객석을 가득 메웠다. 디지털 엠파이어Ⅱ 협의회 김주형 회장은 “일상과 업무에 지친 입주사 직원들을 위해 찾아가는 예술무대를 열어준 수원시립교향악단에 감사드린다”며 “직원들이 아름다운 음악을 즐기며 더..

수원박물관, 조선시대 태교문화 이해하고 체험하는 ‘박물관 예술 소풍’ 진

수원박물관, 조선시대 태교문화 이해하고 체험하는 ‘박물관 예술 소풍’ 진

Jul 14, 2023 | Q기자

 

수원박물관이 7월 26일부터 11월 29일까지 임신부·성인을 대상으로 ‘박물관 예술 소풍’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박물관 예술 소풍’은 박물관 소장유물과 연계해 조선시대 태교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대면‧비대면 형식으로 11월까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운영된다.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7~9월에는 「조선왕조실록」, 「동의보감」, 「태교신기」를 등을 통해 현대적 개념과 맞닿아 있는 조선시대 태교 문화를 알아보고, ..

국제라이온스클럽 354-B지구 1지역, ‘가족돌봄청년을 위한 후원음악회’

국제라이온스클럽 354-B지구 1지역, ‘가족돌봄청년을 위한 후원음악회’

Jul 10, 2023 | Q기자

 

국제라이온스클럽 354-B지구 1지역이 ‘가족돌봄청년을 위한 후원음악회’를 열고, “수원시 가족돌봄청년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수원시에 후원금 1500만 원을 전달했다. 7일 수원시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아트홀에서 열린 음악회는 ‘영케어러 ‘영케어러’ : 질병, 장애, 정신건강, 알코올 중독 등 문제가 있는 가족 구성원을 직접 돌보는 18세 미만 아동, 청소년. ’ 이해 영상 상영, 경기대 응원단의 퍼포먼스, 경기대 동아리 ‘SUS4’의 통기타 공연, 힐링마술군단의 마술공연, ..

수원시 결혼이민자 미술동아리 ‘붓을 잡아라!’ 특별 작품전시회 개최

수원시 결혼이민자 미술동아리 ‘붓을 잡아라!’ 특별 작품전시회 개최

Jun 28, 2023 | Q기자

 

수원시에서 운영하는 결혼이민자 미술동아리 ‘붓을 잡아라!’가 26~27일 장안구민회관 노송갤러리에서 특별 작품전시회를 열었다. 이번 전시회에는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결혼이민자들의 작품 50여 점이 전시됐다. 아크릴 그림 30점, 에코백·페인팅 티셔츠 10여 점, 머리핀·비즈 액세서리 등 각종 공예품 10여 점 등이었다. ‘붓을 잡아라!’는 7월 3일부터 14일까지 매산동어울림센터에서 한 번 더 특별전시회를 열 예정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 특별전이 재능있는 결혼..

수원시, ‘지구로운 수원 환경콘서트’개최

수원시, ‘지구로운 수원 환경콘서트’개최

Jun 05, 2023 | Q기자

 

수원시가 제28회 환경의 날(6월 5일)을 맞아 2일 광교호수공원 마당극장에서 환경을 사랑하는 시민들이 함께 즐기는 ‘지구로운 수원 환경콘서트’를 열었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환경단체 회원,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경기대 통기타 동아리 ‘SUS4’를 비롯한 음악가들이 음악을 들려줬고, 종이 모형 지구본으로 원을 그리고 돌리면서 시민들의 탄소중립 실천 다짐을 적은 메시지를 부착하는 퍼포먼스도 있..

수원시, ‘지구로운 북콘서트 : 내가 버린 쓰레기, 그 후…’ 참가자 모

수원시, ‘지구로운 북콘서트 : 내가 버린 쓰레기, 그 후…’ 참가자 모

Jun 01, 2023 | Q기자

 

수원시가 제2회 환경교육주간을 맞아 여는 ‘지구로운 북콘서트 : 내가 버린 쓰레기, 그 후…’ 참가자를 모집한다. 「쓰레기책」의 저자 이동학(쓰레기센터 대표) 작가와 함께하는 ‘내가 버린 쓰레기, 그 후…’는 6월 8일 오후 4기 수원화성박물과 1층 영상교육실에서 열린다. 북콘서트는 이동학 작가의 「쓰레기책」 소개, 초대 가수의 통기타 공연, 작가와의 대화 등으로 진행된다. 관객들과 쓰레기 문제, 관련 정책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작가와의 대화 패널..

(사)수원민예총,‘제27회 수원민족예술제-그대가 꽃’ 개최

(사)수원민예총,‘제27회 수원민족예술제-그대가 꽃’ 개최

May 26, 2023 | Q기자

 

시민들의 삶 속으로 찾아가는 종합 문화예술 축제 ‘제27회 수원민족예술제-그대가 꽃’이 6월 3일 오후 3시 광교호수공원 마당극장에서 열린다. 사단법인 수원민예총이 주최하고, 수원시가 후원하는 수원민족예술제는 열린 공간에서 다촘운 공연과 전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과 대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뤄진다. 지난해 열린 ‘바람이 분다’는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마음에 활기를 불어넣어 줬다면 올해 ‘그대가 꽃’은 힘든 시기에 스스로를 돌볼 겨를 없이 살아가는 ..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 시 예술인 윤태영 초대전’ 개최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 시 예술인 윤태영 초대전’ 개최

May 23, 2023 | Q기자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은 23일부터 6월 11일까지 도서관 1층 갤러리에서 ‘우리 시 예술인 윤태영 초대전’을 개최한다. ‘강변 풍경’, ‘산촌 풍경’, ‘영월 가는 길’ 등 자연 풍경을 담은 윤태영 작가의 작품 20여 점을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감상할 수 있다. 무료 관람이다. 윤태영 작가는 현대미술의 범람 속에서 자연을 마주하며 그림 그리는 것을 신이 준 소중한 선물로 생각하고 풍경화를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그리고 있다. 윤태영 작가는 2번의 개인전을 열었..

수원시, ‘2023 소통공감 톡톡콘서트’ 개최

수원시, ‘2023 소통공감 톡톡콘서트’ 개최

May 22, 2023 | Q기자

 

수원시가 청소년과 청년이 궁금해하는 미래 유망 직업을 이야기하는 토크 콘서트를 열었다. 수원시는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청소년과 청년을 대상으로 ‘인간 vs 인공지능(AI), 그리고 미래직업’을 주제로 ‘2023 소통공감 톡톡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의 전반적인 기획과 운영은 ㈜포인블랙에서 수행했다. 토크콘서트는 딥브레인AI에서 제작한 AI휴먼과 대화를 나누며 시작됐다. ‘변호사와 같은 전문직이 AI에 의해 대체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AI휴먼은 “변호사의 ..

수원 최초의 성당, 북수동성당에서 100주년 기념 음악회 열려

수원 최초의 성당, 북수동성당에서 100주년 기념 음악회 열려

May 22, 2023 | Q기자

 

수원 최초의 성당인 북수동본당이 설립 100주년을 맞아 20일 기념음악회를 열었다. 북수동본당이 주최하고 수원시가 후원한 이날 음악회는 북수동성당 특설무대에서 진행됐다. 이날 음악회는 전자 바이올리니스트 제니유, 고영민, 손현희, 은휼(곽윤기), 수원시립합창단, 신상옥, 마로니에, 정율스님, 강혜연, 이노주사 등의 공연으로 진행됐다. 이재준 시장은 축사에서 “북수동본당은 1923년 수원지역 최초의 성당으로 첫발을 내디딘 이래 수원의 천주교 역사를 이끌어 나가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