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성남시

성남 문화예술 발전, 지역 예술인과 함께 도모

2020.09.25 12:07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 성남문화재단
& 성남예총 <2020 성남문화예술단체 간담회>


성남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소통의 중요성 공감

지역 예술인들의 참여 확대, 현실적 어려움 이해하고 실질적 협력 필요성 강조

노재천 대표이사지역 예술인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방안 꾸준히 모색중, 시대 변화에 맞는 정책 방향 마련 위해 예술인 실태조사 적극 협조 당부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노재천)과 성남예술인총연합회(회장 김영철, 이하 성남예총)<2020 성남문화예술단체 간담회>를 갖고, 성남의 문화예술 발전과 지역 예술인과의 협력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

 

24(), 성남아트센터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성남문화재단 노재천 대표이사와 성남예총 김영철 회장을 비롯해 성남문화재단 최현희 경영국장, 김철주 예술국장 직무대행, 강승호 문화국장, 성남예총 함남득 사무국장과 7개 협회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성남문화재단과 성남예총은 재단과 지역 예술인과의 상생과 지속적인 소통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이 자리에서 성남예총은 지역 예술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확대와 코로나19로 더욱 현실적 어려움을 겪는 예술인들을 위한 지원방안을 함께 모색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지역 내 전시공간 부족으로 겪는 어려움과 코로나19로 온라인 공연이 증가하면서 영상 촬영 및 편집 등을 위한 예산이나 기술 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성남문화재단은 그동안에도 지역 예술인 대상 지원사업을 꾸준히 진행했지만, 더 다양한 유형의 협력이 가능하도록 함께 논의하고 지역 예술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사업에도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노재천 성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많은 분이 말씀하신 지역 예술인들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지역 예술인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과 시대 변화에 맞는 정책 방향을 마련하고자 성남 예술인·예술단체 실태조사를 진행한다고 말하며 실태조사를 통해 성남 예술인과 예술단체의 고충과 요구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향후 기초 DB를 구축하고자 하니 성남예총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성남예총 김영철 회장도 오늘 간담회를 시작으로 서로 소통하는 기회가 많아지길 기대하며, 앞으로 각 협회와 함께 성남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재단과 상호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문화

성남시

성남문화재단, 2024 동시대미감전‘지구를 위한 소네트’

성남문화재단, 2024 동시대미감전‘지구를 위한 소네트’

Apr 18, 2024 | 편집부기자

 

- 지구를 지켜내는 예술의 힘◇ 4월 19일(금)부터 6월 9일(일)까지, 성남큐브미술관 기획전시실◇ 초국가적 이슈인‘기후위기’현상과 문제를 예술적 관점에서 다뤄… 국내 미술계가 주목하는 현대미술 작가 8명(팀) 참여◇ 자연의 경고와 기후위기의 경각심 담은 회화, 설치, 영상 작품 80여 점 선보여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정림)이 2024 동시대미감전 ‘지구를 위한 소네트’ 전시를 오는 4월 19일(금)부터 6월 9일(일)까지 성남큐브미술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성남큐브미술..

성남시 ‘파이팅 성남 콘서트’ 올해 13차례 열기로

성남시 ‘파이팅 성남 콘서트’ 올해 13차례 열기로

Apr 17, 2024 | 편집부기자

 

- 20일 백현동 나들이 공원서 첫 개최…GTX ‘성남역’ 개통 축하 성남시는 지역 곳곳을 찾아가 시민에 음악 무대를 선사하는 ‘파이팅 성남 콘서트’를 올해 13차례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콘서트는 ▲교향악단, 국악단, 합창단, 소년소녀합창단으로 구성된 성남시립예술단과 ▲오디션을 통해 선발한 청년프로예술단, 갓탤런트 등 시민예술단이 일정별로 출연해 무대를 꾸미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첫 파이팅 성남 콘서트는 오는 4월 20일 오후 4시~5시 분당구 백현동 나들이 공원 야외..

성남문화재단 가정의 달 맞이 공연 프로그램

성남문화재단 가정의 달 맞이 공연 프로그램

Apr 16, 2024 | 편집부기자

 

- 가정의 달 5월, 공연으로 즐기는 특별한 시간◇ 5월 가정의 달 맞아 뮤지컬, 발레, 클래식 등 장르별 다채로운 가족 공연 마련 ◇ 신나는 모험의 세계로․․․ 재미와 공감 둘 다 잡은 가족뮤지컬 <슈퍼클로젯>◇ 명작의 감동은 그대로, 남녀노소 쉽고 가볍게 즐기는 콘서트 발레 <백조의 호수>◇ 함께 노래하고 악기도 만져보고․․․ 놀면서 즐기는 클래식 <프렌쥬 클래식 사파리> 가정의 달 5월, 가족과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을 계획 중이라면 가까운 공..

성남시립국악단, 25일 ‘아름다운 추억’ 연주회 열어

성남시립국악단, 25일 ‘아름다운 추억’ 연주회 열어

Apr 16, 2024 | 편집부기자

 

- 관람료 ‘천원’ 기획 무대… 만파정식지곡, 아리랑 연가 등 선보여 성남시립국악단은 오는 4월 25일 오후 7시 30분 성남아트센터 앙상블시어터(369석)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주제로 한 연주회를 연다.한진 성남시립국악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가 지휘봉을 잡는 이번 연주회는 관람료 천원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획 무대다.연주회 프로그램은 정악 합주 ‘만파정식지곡’, 민속악 합주 ‘시나위’, 설장구 합주 ‘삼도 설장구’, 대금 독주 ‘아름다운 추억’, 해금 독주 ‘적념-그리움 &..

모차르트와 베토벤․․․ 두 고전주의 거장을 만나다

모차르트와 베토벤․․․ 두 고전주의 거장을 만나다

Apr 11, 2024 | 편집부기자

 

- 성남아트리움, 2024년 상반기 클래식 라인업◇ 성남아트리움 상반기 클래식 시리즈… 5월 피아니스트 백건우 리사이틀, 6~7월 작곡가 시리즈◇ 피아니스트 백건우, 생애 첫 모차르트로 백발 노장의‘순수한 음악세계’선보여◇ 작곡가 시리즈 두 번째 시즌, 고전주의 작곡가 베토벤의 교향곡부터 협주곡까지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정림)이 개관 3년 차를 맞은 성남아트리움의 2024년 클래식 시리즈 상반기 공연 라인업을 공개했다.생애 첫 모차르트 전국 투어, <백건우 피아노 리사이틀..

성남시 ‘가족 북크닉’ 등 도서관 주간 행사 다채

성남시 ‘가족 북크닉’ 등 도서관 주간 행사 다채

Apr 08, 2024 | 편집부기자

 

- 16곳 도서관별 ‘가족’ 주제로 한 독서 행사 마련 성남시는 4월 도서관 주간(4.12~18)을 맞아 ‘성남 봄볕애서(愛書) 가족 북크닉(책과 함께하는 가족 피크닉)’ 등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를 연다. 가족 북크닉은 사전 신청을 마친 200가족(713명) 참여한 가운데 오는 4월 20일 오전 10시~오후 4시 성남시청 너른못 광장에서 열린다.참여 가족들이 신청한 책을 나눠주고서 시청 곳곳에 돗자리를 깔고 앉아 자유롭게 책을 읽는 시간을 마련한다.사서 추천 도서 500권도..

성남미디어센터‘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및 지원사업 공모’

성남미디어센터‘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및 지원사업 공모’

Apr 03, 2024 | 편집부기자

 

- 성남시민 누구나 창의적 미디어 생산자로…◇ 미디어 기획부터 제작, 유통하는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 분야별 15개 워크숍 개설◇ 성남시와 경기도 기반으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 대상 공모, 19일(금)까지 접수 ◇ 4차 산업도시 위상에 맞는 시민 미디어 크리에이터 단계별 성장 지원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정림)이 운영하는 성남미디어센터가 시민 스스로 창의적인 미디어 생산자로의 성장을 돕는 ‘성남시민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및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지난해까지..

성남문화재단, 창립 20주년 맞아 재도약을 위한 주요 계획 발표

성남문화재단, 창립 20주년 맞아 재도약을 위한 주요 계획 발표

Mar 27, 2024 | 편집부기자

 

- “문화도시 성남의 도시 브랜드 확립, 문화예술 플랫폼 역할 강화 등 힘쓸 것”- 성남시는 27일 오전 11시 성남시청 한누리에서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정림) 언론브리핑을 개최했다.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는 성남문화재단의 명성을 되찾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혁신적 노력과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재단은 올해를 재도약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삼고 ▲문화도시 성남의 도시 브랜드 확립 ▲지역 예술가와 시민을 위한 문화예술 플랫폼 역할 강화 ▲원칙과 존중의 조직문화 정착 및 신뢰..

한국문화원연합회 제32대 김대진 회장 취임식 열

한국문화원연합회 제32대 김대진 회장 취임식 열

Mar 26, 2024 | 편집부기자

 

- ‘지방문화원과 함께 지역 문화진흥을 위해 다시 뛰겠습니다.’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대진, 이하 ‘연합회’)는 오는 4월 2일 오후 2시 서울시 중구 퇴계로 소재 남산골한옥마을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제32대 김대진 회장 취임식을 한다. 김대진 신임회장은 지난 2월 26일 제63차 정기총회에서 제32대 회장으로 선출되었고 임기는 2024년 3월 9일부터 3년으로 새로운 임원과 부설기관, 위원회 위원 등을 구성하여 이날 취임식을 개최하게 됐다. 연합회는 우리나라 지역문화의 근간(根幹)..

성남시 1인 가구 힐링스페이스에서 릴레이 인문학 특강 열려

성남시 1인 가구 힐링스페이스에서 릴레이 인문학 특강 열려

Mar 20, 2024 | 편집부기자

 

- 환경·음악·미래 설계…“1인 가구의 삶 풍요롭게” 성남시는 1인 가구 지원시설인 힐링스페이스(중원구 하대원동)에서 환경, 음악, 미래 설계를 주제로 한 릴레이 인문학 특강을 연다고 20일 밝혔다.이번 특강은 1인 가구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계기 마련을 위해 개최한다.주제별 특강 일정과 강연자는 ▲3월 23일(환경)=‘혼자 걷기에서 북극곰까지, ESG 생활 리더, 양옥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3월 30일(음악)=‘마음을 따듯하게 하는 공기의 진동’, 송호섭 추계..

시민과 함께하는 성남작가조명전

시민과 함께하는 성남작가조명전

Mar 12, 2024 | 편집부기자

 

- 성남문화재단,‘큐레이터와의 대화’진행◇ 9일(토), 시민 20여 명과 전시 참여 작가, 큐레이터 함께하는 대담 진행◇ 작품과 창작 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다양한 시각 나누는 자리◇ 참여 작가들“나와 나의 작품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고 동기부여의 기회 얻어…”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정림)이 9일(토),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반달갤러리에서 2024 성남작가조명전 전시작가와 시민 20여 명이 함께하는 ‘큐레이터와의 대화’를 진행했다. 2024 성남작가조명전 ‘성장: 아이..

성남시, 올해 첫 ‘희망성남 토크콘서트’ 김경일 교수 초빙

성남시, 올해 첫 ‘희망성남 토크콘서트’ 김경일 교수 초빙

Mar 11, 2024 | 편집부기자

 

- 21일 ‘희망과 도전의 심리학’ 강연 성남시는 올해 첫 ‘희망성남 토크콘서트’ 강연자로 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를 초빙해 오는 3월 21일 오후 3시 50분 시청 1층 온누리에서 명사 특강을 연다.강연의 주제는 ‘희망과 도전의 심리학’이다.김 교수는 새 일을 도모할 때 실패에 관한 두려움 또는 자만 등 심리적 함정에서 빠져나오는 지혜에 관해 강연한다.그 방법의 하나로 실패 후 재도전의 반복을 제안하고, 그 과정에서 단단해지는 내구성, 성공률에 관한 메커니즘, 무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