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광주시

광주시 한일 학생 윈드 오케스트라 공연개최

광주시 한일 학생 윈드 오케스트라 공연개최

Apr 08,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문화재단은 오는 4월 27일 오후 3시 남한산성아트홀 대극장에서 일본 도카이대학 부속 오사카 교세이고등학교 관악밴드를 초청해 광주시 학생연합밴드인 미담 윈드오케스트라와 함께 공연을 펼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2024 제20회 세계관악컨퍼런스 광주’ 개최 성공을 기원하고 더불어 국제 문화행사 개최를 계기로 광주시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의 예술 활동을 지원해 문화도시 광주의 기반을 다지는 초석을 만들어 가고자 기획됐다. 공연에 초청된 일본 교세이고등학교 관악부..

광주시문화재단, 라포엠 X 신문희와 함께하는  2024 신년음악회 개최

광주시문화재단, 라포엠 X 신문희와 함께하는 2024 신년음악회 개최

Jan 09, 2024 | Q편집부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은 갑진년 새해를 맞아 오는 1월 25일(목) ‘2024 광주시문화재단 신년음악회 ’ 공연을 남한산성아트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아름다운나라’의 원곡자로 잘 알려진 소프라노 신문희와 JTBC ‘팬텀싱어3’ 우승팀이자 성악 어벤져스로 불리며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크로스오버 그룹 라포엠이 함께한다. 신문희와 라포엠의 하모니로 들을 수 있는 아름다운나라를 비롯하여 하바네라, 장미빛 인생, The Phantom o..

광주시 능평2통, “더위야 가라” 콘서트 개최

광주시 능평2통, “더위야 가라” 콘서트 개최

Aug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능평2통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더위야 가라’ 콘서트를 개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1일 능평초등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콘서트는 여름철 휴가를 떠나기 힘든 어르신들을 위해 가수 초청 및 능평 어린이집 원아들의 공연을 준비했으며 참여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소정의 선물도 증정했다. 또한, 소방안전교육도 함께 실시해 위급한 상황 발생 시 어르신들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유용한 교육까지 진행했다. 이백석 능평2통장은 “그동안 능평동 어르신들을 위한 문화의 장이 많지 않았는데 ..

광주시 2024 세계관악컨퍼런스 D-1주년 성공 기원 콘서트

광주시 2024 세계관악컨퍼런스 D-1주년 성공 기원 콘서트

Jul 17, 2023 | Q편집부기자

 

‘2024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개막을 1년 앞둔 15일 광주시 남한산성아트홀에서 D-1년 기념 선포식 및 콘서트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D-1주년 기념 콘서트인‘네이처콘서트’의 일환으로 ‘2024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동행을 선포하는 자리로 타악 퍼포먼스 그룹 좋은친구들의 미디어 대북 퍼포먼스로 문을 열었다. 이어 2024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소개, 방세환 광주시장의 개막 D-1년 선언, 주요 내·외빈의 성공 개최 축사, 광주 필윈드오..

광주시, 가수 박기영 광주시 홍보대사 위촉

광주시, 가수 박기영 광주시 홍보대사 위촉

Jun 3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지난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가수 박기영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위촉패 전달식에서 박기영씨는 희망도시 광주의 꿈과 비전을 담은 노래 ‘우리의 꿈! 광주’를 축하공연으로 선보였다. 이 노래는 박기영씨가 광주시민을 위해 직접 작사·작곡하여, 가창력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역량을 아낌없이 보여줬다. 박기영 씨는 지난 1998년 3월에 "기억하고 있니"를 통해 데뷔하였으며, 크로스오버, R&B 솔, 일렉트로닉 등 장르를 가리지 않는 팔색..

광주시 ‘청년노동자 심리안정’ 위한 힐링공연 개최

광주시 ‘청년노동자 심리안정’ 위한 힐링공연 개최

May 1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년지원센터는 6일 청년 노동자들의 심리적 안정 지원을 위해 극단 ‘숨’의 힐링 연극 ‘배고파도 살자’공연을 선보였다. 연극 ‘배고파도 살자’는 청년 노동자들의 번아웃을 예방하고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제를 담은 작품으로 청년 노동자 심리치유 프로그램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번 연극 공연에는 관내 청년 40여명이 참석했으며, 공연이 끝난 후 청년의 시각에서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나누는 ‘관객과의 만남’ 시간을 갖기도 했다. 김종하 광주시 청년지원센터장은 ..

제주도“광주시 개인하수처리시설 운영사례 배우자”

제주도“광주시 개인하수처리시설 운영사례 배우자”

May 0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 및 도시계획 담당 부서 6곳에서 개인하수처리시설 지역관리사업 추진 효과 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광주시 하수과를 방문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광주시 방문은 이번이 세 번째다. 이들 기관은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분야에 있어 우수사례로 평가받고 있는 광주시 소규모 개인하수처리시설 지역관리대행 사업, 공동관리지원 사업 및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실태 전반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개인하수처리시설 준공 현장을 함께 둘러보며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방..

우리꽃 보러 오세요! 제20회 광주시 우리꽃 전시회 개최

우리꽃 보러 오세요! 제20회 광주시 우리꽃 전시회 개최

Apr 07, 2023 | Q편집부기자

 

포근한 봄바람에 마음까지 부풀어 오르는 요즘, 멀리 가지 않아도 다양한 우리꽃을 즐길 수 있는 "제20회 광주시 우리꽃 전시회"가 오는 13일 개장식을 시작으로 17일까지 5일간 광주시농업기술센터 우리꽃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우리꽃 전시회는 광주시가 지원하고 우리꽃연구회가 주관하여 지난 20여 년간 광주시민들에게 꽃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전달해왔다. 이번 전시회는 특히 ‘우리꽃과 정원’을 주제로 누구나 쉽게 가정에서 아름다운 정원을 조성하고 가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우리꽃 분..

광주시 광남2동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큰별마을 북콘서트 개최

광주시 광남2동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큰별마을 북콘서트 개최

Dec 14,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2동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큰별마을’ 평생교육 운영위원회(태전동 힐스테이트 입주자 대표회의)는 지난 9일 힐스테이트 태전 5지구 북카페에서 클래식과 문학이 함께하는 ‘큰별마을 북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소병훈 국회의원, 이은채‧오현주‧노영준 시의원, 마을 주민 등 300여명과 참석했으며 주민들이 보유한 지식과 재능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경기도 평생학습마을공동체 지원사..

광주시, 제5회 예술인 송년 워크숍 성료

광주시, 제5회 예술인 송년 워크숍 성료

Dec 05,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4일 청석에듀씨어터에서 제5회 예술인 송년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예술인 송년 워크숍은 (사)한국예총 광주시지부에서 주관했으며 연말을 맞이해 예술인들이 활동하면서 도움이 될 세법 및 문화예술에 관한 강의를 진행했다. 또한, 2022년 한 해 동안 광주시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예술인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방세환 시장은 “예술인 송년 워크숍을 토대로 광주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술인들이 2023년에도 광주시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힘써주실 것을 기대한다”며 “내년에도..

광주시, 민선 8기 100일 시민 공감 토크콘서트 개최

광주시, 민선 8기 100일 시민 공감 토크콘서트 개최

Oct 25,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4일 민선 8기 출범 100일을 기념해 남한산성아트홀 소극장에서 ‘민선 8기, 그리고 100일 시민 공감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방세환 광주시장 취임 100일을 맞아 민선 8기 공약과 비전에 대해 밝히고 시민들이 느끼는 지역사회의 현안들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시민과 더 가까이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크콘서트에는 방 시장을 비롯해 사전에 참여를 희망한 3대 가족 50여명과 연령별 광주시민 8인, 기관‧사회단체장 등이 함께 했으며 유튜브를 ..

광주시, 가수 한혜진 홍보대사로 위촉

광주시, 가수 한혜진 홍보대사로 위촉

Oct 24, 2022 | Q편집부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은 24일 집무실에서 트로트계 디바로 불리는 가수 한혜진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한혜진씨는 오는 2024년 10월 13일까지 광주시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각종 홍보 영상물 제작과 주요 행사에 참여하는 등 광주시 홍보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다. KBS 11기 공채 탤런트 출신인 가수 한혜진 씨는 갈색 추억, 서울의 밤 등의 주옥같은 히트곡으로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다수의 방송에 출연하고 있다. 방 시장은 위촉식에서 “이번 홍보대사 위촉이 광주시의 위상을 ..

광주시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내 마음에 그린(green) 식물

광주시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내 마음에 그린(green) 식물

Oct 20, 2022 | 기자

 

광주시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내 마음에 그린(green) 식물 전시회’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지난 9월 21일부터 10월 14일까지 광남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전시한 식물 전시회 기간 동안 주민들에게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3명에게 상패와 상품을 수여했다. ‘내 마음에 그린 식물 전시회’는 지난 5월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내 마음에 그린 식물 키우기’에 참여해 원예치료 및 식물심기 활동 후 가정에서 정성껏 돌본 어르신 중 전시..

광주시, 제18회 보육주간 기념식 및 힐링콘서트 개최

광주시, 제18회 보육주간 기념식 및 힐링콘서트 개최

Oct 20, 2022 | 기자

 

광주시와 광주시어린이집연합회는 지난 19일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보육 교직원 4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8회 광주시 보육주간 기념식’을 개최했다. 광주시어린이집연합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보육사업 발전을 위해 헌신한 보육 교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화합을 통한 사기진작을 위해 마련됐다. 1, 2부로 나눠 열린 기념식에는 지난 9월 경기도 소방동요 경연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매산어린이집 원아들의 공연을 시작으로 보육사업 발전 유공자 34명에 대한 표창 수여식과 아동 존중의 마..

광주시 곤지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문화 향유를 위한

광주시 곤지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문화 향유를 위한

Oct 14, 2022 | 기자

 

광주시 곤지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2일 저소득 취약계층 어르신 40명을 모시고 ‘함께 공연보러 가요’ 사업을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진행했다. 이 사업은 저소득 취약계층 어르신들께 공연 관람을 통해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웃과 어울릴 수 있는 소통의 시간을 마련해 드리기 위해 기획됐다. 공연을 관람한 한 어르신은 “홀로 있는 시간이 많은데 맛있는 저녁 식사도 대접받고 TV로만 보던 가야금병창 공연을 직접 보고 들을 수 있어서 아직도 가슴이 벅차다”고 관람 소감을 밝혔다..

광주시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내 마음에 그린(green) 식물

광주시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내 마음에 그린(green) 식물

Oct 12, 2022 | 기자

 

광주시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광남2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내에 관내 어르신들이 키운 식물을 전시하는 ‘내 마음에 그린(green) 식물 전시회’를 오는 14일까지 개최하고 있다. 지난 9월 21일부터 전시하고 있는 이번 전시회는 지난 5월 추진했던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내 마음에 그린(green) 식물 키우기’에 참여해 원예치료 및 식물 심기 활동 후 가정에서 정성껏 기른 어르신 중 전시회에 참여를 원한 16명의 식물을 전시하고 있다. 광남2동은 내방하는 ..

광주시, ‘KBS 열린음악회’ 개최

광주시, ‘KBS 열린음악회’ 개최

Sep 21, 2022 | 기자

 

광주시가 시민을 위한 ‘KBS 열린음악회’를 개최한다. 21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23일 오후 7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광주시청 1층 다목적광장에서 ‘KBS 열린음악회’를 연다. 이번 열린음악회는 시와 광주시문화재단, KBS에서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2016년 이후 광주시에서 6년 만에 열리는 행사로 그 의미가 새롭다. 당초 열린음악회는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남한산성문화제의 일환으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지난 8월 기록적인 폭우 피해로 인해 남한산성면의 피해가 심각해 ..

광주시, 9월 문화가 있는 날, ‘예술로 안부를 묻다’ 개최

광주시, 9월 문화가 있는 날, ‘예술로 안부를 묻다’ 개최

Sep 20, 2022 | 기자

 

광주시는 오는 26일 문화예술 소외계층인 어르신들을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예술로 안부를 묻다’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문화가 있는 날 주간에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2022년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프로그램인 ‘구석구석 예술구조대’ 사업의 일환이다. ‘예술로 안부를 묻다’는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집에 홀로 있는 어르신들을 위한 방문형 예술 케어 프로그램으로 방문 요양과 예술체험이 결합된 코로나19 대응형 예술체험 사업이며 지역예술가가 직접 찾아가 어르신과 친밀감을 형성하며 ..

광주시문화재단 출범 2주년 기념 콘서트  ‘어서옵SHOW’개최

광주시문화재단 출범 2주년 기념 콘서트 ‘어서옵SHOW’개최

Sep 19, 2022 | 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은 출범 2주년을 기념하여 소리, 연주, 작곡 등 여러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만능 소리꾼 고영열이 선보이는 무대 ‘어서옵SHWO’를 11월 22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0년 12월 1일 출범한 광주시문화재단은 지난 2년 동안 다양한 문화 사업을 통해 광주시민들과 만나고 호흡해 왔다. 남한산성아트홀을 기반으로 한 기획공연은 물론 광주시 청년 작가 전시, 찾아가는 영화관 ‘오 헐리우드’, 예술아카데미 ‘오늘부터 예..

방세환 시장, 주임록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취임 고유례 봉행

방세환 시장, 주임록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취임 고유례 봉행

Aug 3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31일 광주향교와 숭렬전, 현절사에서 방세환 시장과 주임록 시의회 의장, 시의원들의 취임을 알리는 ‘고유례(告由禮)’를 봉행했다. 이날 고유례는 양승균 성균관유도회 회장을 비롯한 유림, 광주향교 전교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고유례는 국가와 사회에서 중대한 일을 치르고자 할 때나 치른 뒤 그 내용을 사당이나 신명에 고하는 유가의 전통 의례로 예로부터 새로 취임한 고을의 수령이 향교에 가서 공자를 비롯한 성현들에게 제례를 지내왔다. 방 시장과 주 의장..

광주시립중앙도서관, 美갤러리 기획전시 운영

광주시립중앙도서관, 美갤러리 기획전시 운영

Aug 30,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 로비에 조성된 美 갤러리에 기획전시 ‘味를 담다’를 전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무형문화재 분청사기장 박상진, 동원대 호텔조리과 교수 김성옥, 섬유예술가 최양숙과 함께 콜라보로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한달간 진행되며 분청사기와 한국음식, 보자기 작품 30여점을 만나볼 수 있다. 더불어 美 갤러리 연계 특강으로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도 진행된다. 연계 특강은 광주시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gjcity.go.kr/) 프로그..

광주시, 다문화 어울림 축제 취소

광주시, 다문화 어울림 축제 취소

Aug 30,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9월 18일 개최될 예정이었던 제15회 세계인의 날 기념 ‘광주 다문화 어울림 축제’를 전면 취소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축제 취소는 지난 8월 내린 집중호우로 관내에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등 수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고통에 공감하고 수해 피해 복구에 힘을 보태고자 광주외국인주민지원단체협의회 회의를 통해 취소를 결정했다. 이현성 광주외국인주민지원단체협의회장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개최하지 못했던 행사를 올해는 개최하고자 ..

광주시, 제27회 남한산성문화제 취소

광주시, 제27회 남한산성문화제 취소

Aug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남한산성도립공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제27회 광주남한산성문화제’를 전면 취소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축제 취소는 지난 8일과 9일에 걸쳐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심각한 재산 및 인명피해가 발생했으며 특히 남한산성문화제의 개최장소인 남한산성면 일대에 도로파손, 산사태, 인근 주차장 함몰, 토사 적재 등으로 정상적인 축제를 개최할 수 없는 상태로 남한산성문화제 추진위원회의 긴급회의를 통해 취소를 의결했다. 또한, 코로나19 지역확산 및 시..

광주시, 김경일 아주대 교수 명사초청강연회 개최

광주시, 김경일 아주대 교수 명사초청강연회 개최

Aug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9월 6일 오후 7시 광주시문화재단 남한산성아트홀 소극장에서 올해 두 번째 ‘명사초청강연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강연은 김경일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가 ‘우울과 분노의 시대, 행복을 위한 적정한 삶’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할 예정이다. 김경일 교수는 tnN 어쩌다 어른, CBS TV 세상을 바꾸는 시간-15분 등에 출연해 심리학, 인간관계 등과 관련된 주제로 강연해 왔으며 이번 명사초청강연회를 통해 광주시민에게 좀 더 행복해질 수 있는 삶의 방향을 제시해 ..

광주시,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 축소 개최

광주시,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 축소 개최

Aug 2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3년 만에 열리는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를 축소해 개최한다. 시는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피해가 발생, 축소해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당초 시는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곤지암도자공원에서 개막식을 비롯해 KBS 전국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공연과 행사들을 계획했다. 그러나 이번 수해로 프로그램 등을 변경해 축소할 예정이다. 광주왕실도자기축제 추진위원회는 개막식을 비롯해 전국노래자랑, 캠핑체험, 퍼레이드 등을 취소하고 왕실도자기 전시와 판매 등 도자기를 주제..

광주시 곤지암읍, 소머리국밥축제 수해 피해로 행사 취소

광주시 곤지암읍, 소머리국밥축제 수해 피해로 행사 취소

Aug 2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은 오는 27일 개최될 예정이었던 ‘2022년 제1회 곤지암소머리국밥축제’를 전면 취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축제 취소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연일 이어진 수도권 집중호우로 인해 관내에서도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곤지암소머리국밥축제위원회는 지난 18일 긴급회의를 개최해 수해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불편과 슬픔에 공감하고 수해피해 복구를 위해 축제 취소를 최종 의결했다. 강명원 읍장은 “광주시 도자기엑스포축제, 곤지암 민속오일장과 연계해 다양..

신현중 남한산성 취고수악대 광주시 전통문화예술 지킴이

신현중 남한산성 취고수악대 광주시 전통문화예술 지킴이

Aug 19, 2022 | 편집부기자

 

세계로 뻗어가는 한류, 문화강국 대한민국. 우리나라의 k-pop에 대한 뉴스나 이야기가 들릴 때마다 뿌듯함에 취하고는 한다. ‘너 남한산성취고수악대 한번 해볼래?’, ‘그게 뭐에요?’ 이름부터가 생소하다. 지금 시대의 학생들은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도는 높지 않다. 방과후학교 수요조사 및 신청을 받는다. 밴드부, k-pop댄스 등 넘쳐난다. 2020년 처음으로 개설한 취고수악대 동아리는 3명으로 시작하여 우여곡절 끝에 28명으로 늘어났다. 학생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어려운 상..

광주시, ‘희망도시 행복광주’ 도시재생 어반스케치展 - 그려봄 전시회 개

광주시, ‘희망도시 행복광주’ 도시재생 어반스케치展 - 그려봄 전시회 개

Aug 1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송정동 우전께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에 위치한 송정 문화센터에서 오는 17일부터 9월 14일까지 4주간 희망도시 행복광주 ‘도시재생 어반스케치展 -그려봄’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재생 아카이브 사업을 통해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직접 광주시 원도심을 중심으로 아름다운 장소, 기억하고 싶은 장소 및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변화되고 있는 원도심 골목의 모습 등을 주제로 그린 어반스케치 작품 30여점을 전시한다. 개막식은 오는 17일 오후..

광주시, 곤지암도자공원에서 KBS전국노래자랑 개최

광주시, 곤지암도자공원에서 KBS전국노래자랑 개최

Aug 0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를 기념하기 위해 KBS 전국노래자랑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광주시와 광주시문화재단이 주최하고 KBS한국방송공사가 주관하는 전국노래자랑 광주시편은 오는 27일 오후 3시 곤지암도자공원에서 열린다. 예심 접수는 오는 8일부터 17일까지 선착순 300명에 한해 접수하며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읍·면·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예비 심사는 오는 25일 오후 1시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예심을 통과한 시민들은 27일 오후 3시 곤지..

광주시, “3대가 행복한 광주인의 추억” 주제로 2022 아이사랑가족사랑

광주시, “3대가 행복한 광주인의 추억” 주제로 2022 아이사랑가족사랑

Jul 2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저출산 문제를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인구 친화적인 사회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오는 11일부터 24일까지 「2022년 아이사랑가족사랑 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3대가 행복한 광주인의 추억”을 주제로 진행되며, 보편화된 핵가족 사회 속 아이, 부모, 조부모 등 3대가 함께하는 행복한 순간을 담은 사진을 주 대상으로 하며, 이밖에 출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줄 수 있는 사진, 육아 아빠의 모습이 돋보이는 사진도 응모가 가능하다. 응모..

광주시, 2024 세계 관악 컨퍼런스 유치 확정

광주시, 2024 세계 관악 컨퍼런스 유치 확정

Jul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WASBE(세계관악협회) 이사회에서 ‘2024 Wasbe Conference’ 개최 도시로 최종 확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올해로 19회를 맞은 ‘Wasbe Conference’는 50여 개국 1,000여명의 음악관련 단체 및 기업들이 참여하여 공연과 전시, 아트마켓, 학술세미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펼치는 세계최대규모의 음악축제로 2년마다 개최된다. 시는 체코 프라하에서 7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진행된 ‘2022 Wasbe Confere..

광주시, 7월 문화가 있는 날 ‘행복 광주 가락 페스티벌’ 개최

광주시, 7월 문화가 있는 날 ‘행복 광주 가락 페스티벌’ 개최

Jul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30일 청석공원에서 흥겨운 가락과 함께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복 광주 가락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행복 광주 가락 페스티벌’은 2022년 문화가 있는 날 지역 특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 중 ‘예술을 다루는 방법’ 프로그램의 결과 발표 공연으로 ‘예술을 다루는 방법’은 한국무용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모아 생활예술동호회를 구성해 지역 청년 예술가와 함께 작품을 만들고 공연을 함으로써 예술을 다루는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고 성취감도 느낄 수 ..

광주시 능평도서관,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운영

광주시 능평도서관,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운영

Jul 2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능평도서관은 오는 30일 오후 2시 ‘영화로 보는 클래식’ 공연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한 ‘2022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공모사업에 능평도서관이 선정, 열리게 됐다.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은 지역문화 예술 접근성 향상과 이용률 제고를 위해 시민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에서 문화예술 공연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능평도서관이 진행하는 ‘영화로 보는 클래식’은 프로그램을 해..

광주시 곤지암읍 건업리,  마을 풍요 기원 석장승 설치

광주시 곤지암읍 건업리, 마을 풍요 기원 석장승 설치

Jul 2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 건업리 새마을회는 지난 20일 건업리 마을 입구에서 주민들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석장승 설치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상영 시의원, 강명원 곤지암읍장, 구규회 곤지암농협조합장 및 건업리 마을 주민 등 20여명이 참석해 간단한 고사와 축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건업리 석장승은 2.4m 높이의 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 한 쌍으로 2개월간의 기간을 거쳐 제작됐으며 마을의 역사를 수백년간 함께 한 대바위 옆에 세워져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대표 명물이 ..

광주시, 해공 신익희 선생 탄신 128주년 기념행사 개최

광주시, 해공 신익희 선생 탄신 128주년 기념행사 개최

Jul 1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광주문화원과 함께 지난 11일 ‘해공 신익희 선생 탄신 128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초월읍 서하리 선생 생가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신익희 선생이 추구했던 민주주의 정신을 기리고 민주주의의 소중함과 광주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소병훈·임종성 국회의원, 주임록 시의회 의장, 신금철 문화원장 등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기념식, 광주오페라단과 초월고 힙합..

광주시, 2024년 세계 관악 컨퍼런스 유치 박차

광주시, 2024년 세계 관악 컨퍼런스 유치 박차

Jul 1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2024년 세계관악협회 컨퍼런스 유치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세계관악협회 컨퍼런스 유치를 위해 오는 17일 방세환 시장을 비롯, 관계자들과 함께 2022년 세계관악협회 컨퍼런스 개최도시인 체코 프라하로 떠난다고 11일 밝혔다. 세계관악협회 컨퍼런스(WASBE Conference)는 전 세계 관악 연주자와 작곡가, 음악 관련 단체 및 기업들이 모인 가운데 2년마다 개최되는 국제행사로 공연과 전시, 아트마켓, 학술세미나, 국제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컨퍼..

광주시, 나라사랑 남한산성 성곽 투어 개최

광주시, 나라사랑 남한산성 성곽 투어 개최

Jun 2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와 경기동부보훈지청은 21일 남한산성 전통 행궁 공원에서 나라 사랑 남한산성 성곽 투어 ‘남한산성 역사의 길을 걷다’ 행사를 개최했다. 광주시와 경기동부보훈지청이 공동 주관한 이번 행사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계승하고 호국의 성지 남한산성을 걸으며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기고자 마련됐다. 행사는 광주시립 광지원농악단의 공연과 출발기념식을 시작으로 남한산성 북문, 성곽길, 서문, 수어장대를 걷고 돌아오는 3㎞ 코스의 성곽 투어를 진행했다. 이와..

광주시 곤지암읍, 소머리국밥축제 추진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광주시 곤지암읍, 소머리국밥축제 추진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Jun 2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은 지난 20일 곤지암읍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곤지암 소머리국밥 축제 추진을 위한 위촉식 및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위촉식에는 신동헌 시장과 유형진 경기도의원 당선인, 이주훈 광주시의원 당선인 등이 참석해 위원회 발족을 축하했다. 곤지암소머리국밥 추진위원회는 곤지암읍장을 위원장 당연직으로 하고 곤지암읍 이장협의회장, 곤지암상인회장, 로타리클럽회장, 농협 조합장, 파출소장 및 소머리국밥 업체 대표 등 축제 성격에 맞는 단체 및 전문가 등 19명을 위촉해 총 20명..

광주시, 6월 문화가 있는 날 ‘팝니다 예술마켓 밤마실’ 개최

광주시, 6월 문화가 있는 날 ‘팝니다 예술마켓 밤마실’ 개최

Jun 1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25일 광주시 중심 하천인 목현천을 따라 오감을 만족시키는 워크스루 형태의 ‘나이트 마켓’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2022년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프로그램 ‘구석구석 예술구조대’ 중 6월 문화가 있는 날 ‘팝니다. 예술마켓:밤마실’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지역경제와 문화를 적극 활성화시키고 더불어 도시재생 사업지의 지역 회생에 보탬이 되고자 마련됐다. 마켓에는 지난달에 이어 광주시민과 소상공인들이 적극적으로 함께 참여해 더욱 풍성하게 행사장을 ..

광주시 경안·쌍령동 주민자치센터, 무료 가훈 써주기 행사

광주시 경안·쌍령동 주민자치센터, 무료 가훈 써주기 행사

Jun 1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쌍령동 주민자치센터는 경안동 행정복지센터 앞마당에서 자치센터 강사, 수강생, 주민자치위원들이 합심해 ‘행복을 전하는 무료 가훈 써주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주민자치 3개 프로그램(서예교실, 바리스타, 꽃차소믈리에)의 강사, 수강생 및 주민자치 위원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오가는 시민들에게 가훈과 소망의 글 등 글귀를 써주면서 핸드드립 원두커피와 팬지·금낭화·국화 등 향긋한 꽃차 시음 행사를 펼쳤다. 김경일 주민자치위원장은 “가훈 써주기 행사로 가족의..

광주시, 제18회 광주예술제 성료

광주시, 제18회 광주예술제 성료

Jun 08,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4일 사단법인 한국예총 광주시지부가 주관한 ‘제18회 광주예술제’가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18회째를 맞이한 광주예술제는 예총 산하 단체들의 재능과 끼를 발산하는 광주시의 대표적인 축제의 장으로 예총 9개 지부 중 5개 협회(국악‧연예‧음악‧연극‧무용협회)의 축하 공연과 4개 협회(사진‧문인‧미술‧영화협회)의 작품전시전이 열리는 광주시의 대표 행사다. 특히, 올해는 문인협회의 시 낭송을 시작으로 지역 예술인들의 축하 공연 및 조영남‧현..

광주시, 다문화 체험주간행사 성료

광주시, 다문화 체험주간행사 성료

Jun 0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제15회 세계인의 날’을 기념해 지난 5월 20일부터 6월 3일까지 열린 다문화 체험주간 행사를 성료했다고 3일 밝혔다. 시는 ‘다양한 문화와 함께하는 따뜻한 소통’이라는 슬로건 아래 세계인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외국인 주민을 포용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이동이 많은 곳에 다문화 체험주간 슬로건을 게시했다. 또한, SNS, 유튜브, 사이니지(전광판)를 통해 다문화 체험주간 행사를 홍보했다. 주요 행사는 어린이 및 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감수성을..

광주시, 2022년 청소년종합예술제 참가자 모집

광주시, 2022년 청소년종합예술제 참가자 모집

Jun 0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2년 청소년종합예술제’에 참가할 청소년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2022년 청소년종합예술제’는 광주시에서 주최하고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오는 7월 14일과 15일 이틀 동안 열린다. ‘청소년종합예술제’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예술적 재능과 끼를 표현하고 문화적 감수성을 개발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예술축제다. 올해 청소년종합예술제는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으로 진행했던 지난해와 달리 ‘오프라인 경연 및 현장 심사’ 방식으로 진행해 청소년들이 ..

광주시 자이어린이집,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동시(童詩) 공모전 대상

광주시 자이어린이집,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동시(童詩) 공모전 대상

May 3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경기도여성가족재단에서 개최한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동시(童詩) 공모전’에서 관내 자이어린이집이 대상인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 개최한 이번 행사는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해 마련했다. 공모 대상은 도내 아동교육기관(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돌봄센터 등)에 소속된 교직원이며 공모 내용은 어린이를 주제로 한 창작동시 1편과 동시 공유 활동이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354개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이중 20선의 동시를 선정했으며..

광주시, 허난설헌‧광주도자기‧남한산성축제 등 대표 축제 부활

광주시, 허난설헌‧광주도자기‧남한산성축제 등 대표 축제 부활

May 30, 2022 | 편집부기자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광주시 대표 축제들이 줄줄이 다시 열린다. 시는 오는 6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남한산성아트홀과 허난설헌묘 일원에서 ‘제2회 광주 허난설헌 문화제’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또한, 오는 8월과 9월에는 각각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와 제27회 광주시 남한산성문화제가 열릴 예정이다. 우선 시민주도형 축제로 발돋움한 ‘제2회 광주 허난설헌 문화제’ 일환으로 오는 6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국립발레단의 ‘허난설헌-수월경화’를 남한산성아트홀에서 ..

광주시, 고령자 인지건강 향상을 위한 공공디자인 공모사업 선정

광주시, 고령자 인지건강 향상을 위한 공공디자인 공모사업 선정

May 2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2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주관한 사업으로 ‘공공디자인법’ 및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에 기반해 지역정체성과 품격을 제고하고 국민의 문화 향유권을 증대하기 위해 2016년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국비 2억원을 확보, 시비를 포함해 총 사업비 4억원을 투입해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 대상지는 퇴..

광주시 송정동 주민들, 송정초에 명화 액자 선사

광주시 송정동 주민들, 송정초에 명화 액자 선사

May 2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송정동 주민들이 한강수계 상수원주민 지원사업비 일부를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사용해 눈길을 끌고 있다. 27일 송정동에 따르면 송정동 주민들은 송정초등학교에 세계 유명 화가들의 명화 액자를 기증했다. 기증한 명화 액자는 조선 후기 대표적인 풍속화가 김홍도의 ‘씨름도’를 비롯해 서양의 대표적인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빈센트 반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등 세계적 명화를 실물 크기로 제작해 아이들이 세계적인 명화를 실제로 접할 수 있는 경험을 부여했다. 특히, ..

광주시, ‘광주역사둘레길’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현장답사 추진

광주시, ‘광주역사둘레길’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현장답사 추진

May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광주의 고유한 종교·역사·문화·생태자원을 활용한 ‘광주역사둘레길’ 현장답사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현장답사는 광주시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광주역사둘레길’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현장 실사이며 코스 및 관광자원 발굴을 위해 신동헌 시장 등 관계 공무원과 지역 주민이 참여한다. 현장답사 주요 일정은 ‘광주역사둘레길’의 제1코스인 남한산성~천진암 구간으로 지난 24일 남한산성을 시작으로 남한산성면 검복리, 불당리, 오전리를 답사했다. 또한, 오는 26일..

광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가정의 달' 맞이 가족 공연

광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가정의 달' 맞이 가족 공연

May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난 21일 가정의 달을 맞아 영유아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티라노 내 친구!’ 공연을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체험 활동과 문화 공연이 많이 위축된 상황에서 영유아를 포함한 10가정 3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영유아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할 공룡 머리띠 만들기, 우드 드럼 만들기, 세계 여러 나라의 음악을 함께 몸으로 표현하기 등 영유아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가족과 함께 경험하는 유익한 시간으로 마련됐다. 또..

광주시 가족센터, 웃음꽃 피어나는 ‘다문화가족 캠프’ 성료

광주시 가족센터, 웃음꽃 피어나는 ‘다문화가족 캠프’ 성료

May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가족센터는 다문화가족의 가족 간 소통 및 화합의 장을 조성하기 위해 ‘다문화가족 캠프’를 열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추진 중인 다문화가족 캠프사업은 지난 21일과 22일 1박 2일 동안 곤지암팀업캠퍼스 글램핑장에서 다문화가족 23가정 87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날 다문화가족들은 소통 프로그램으로 ‘우리 가족 머그컵 만들기’, 관내 농산물을 이용한 ‘우리 집 요리 뽐내기’, 불멍 시간을 통한 ‘가족과 이야기 나누기’, ‘가족과 함께하는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