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인천

인천시, 인천문화예술회관의 2023년 사업계획 발표

2023.01.12 15:52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개관 29년 만에 전면적인 리모델링에 들어가는 인천문화예술회관이 2023년 한 해 동안 펼쳐질 다양한 사업들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올해 7월부터 2024년까지 약 18개월동안 진행될 리모델링 추진과 더불어 공사 기간 중에도 지역과 세대를 넘어 쉼 없이 만나는 브랜드 공연, 그리고 문화와 예술이 일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견인차 역할을 해 낼 인천시립예술단의 활약등 인천의 중추적 문화기관으로서의 역할에 변함없이 충실한 일 년을 예고한다.

시민과 예술인에게 친화적 공간으로 변신하는 인천문화예술회관
1994년에 개관한 인천문화예술회관은 무대시설과 건축설비 등이 노후화됨에 따라 2020년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수립, 올해 7월부터 총 사업비 484억원으로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공연장의 안전성과 전문성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어 건축 인프라를 전면 교체하며, 핵심 무대시설도 보강하여 현재 공연제작 흐름에 부족함이 없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인천시립예술단의 연습실과 전시실, 공연장 로비와 객석 등도 새단장을 해 2024년 1월부터 2025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재개관할 계획이다. 더불어 예술회관 새 공간의 정체성을 담아 낼 BI(이미지 통합) 작업도 병행된다.

지역과 세대를 넘어, 쉼 없이 만나는 브랜드 공연
예술회관 리모델링 공사로 인한 공연 중단을 우려할 필요는 없다. 터줏대감으로 자리 잡은 브랜드 공연들을 상반기(1~6월)에는 예술회관 내에서 즐기고 하반기에는 관내의 여러 공연장들과의 협업을 통해 인천의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뮤지컬 “캣츠”와 “브로드웨이 42번가” 그리고 영국을 대표하는 “리베라 합창단 내한공연” 등 대형 공연들은 상반기에 만날 수 있다. 여름 이후 대공연장 리모델링 공사가 시작되면 한동안 만나기 힘든 만큼 놓치기 아까운 기회이다.

예술회관의 상징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은 <커피콘서트>도 소리꾼 고영열, 피아니스트 오은철 등을 섭외하며 상반기 라인업을 확정했다. 7월부터는 동구 문화체육센터로 자리를 옮겨 커피향만큼 진한 감동을 선사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인천 지역 클래식 애호가들을 위한 <클래식 시리즈>, 2030세대를 위한 <밴드데이>, 여름과 겨울에 만나는 청소년을 위한 축제 <썸머페스티벌>과 <얼리 윈터페스티벌>, 공연예술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스테이지149> 등이 동구와 계양구, 미추홀구 등 인천 곳곳을 오가며 열두 달을 빼곡하게 채운다.

더불어 28년 전통의 야외상설무대 <황.금.토.끼>와 야외광장에서 세계 유수의 공연을 영상으로 만나는 <스테이지 온 스크린>, 복합문화공간에서 펼치는 <살롱콘서트 휴(休)>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며 소통하는 공연들도 준비된다.

문화와 예술이 일상인 도시를 견인하는 인천시립예술단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에게 진정성 있는 무대로 위로와 활력을 준 인천시립예술단은 다촘운 기획을 선보이며 문화예술이 일상이 되는 도시 조성을 견인한다. 특히 관내 문화사각지대에서 펼치는 찾아가는 공연과 더불어 각 군・구 지역민의 눈높이에 맞춘 특별기획공연을 대폭 확대해 시민들의 문화갈증을 해소할 것이다.

인천시립교향악단은 새로운 황금시대를 제시 할 <뉴 골든 에이지>와 클래식 거장들과 조우하는 <거장의 숨결>, <더 피아노 페스타> 등 시즌 프로그램을 연초에 미리 공개하여 화제를 이어간다. 또한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음악의 즐거움을 향유할 수 있도록 관람료를 1만원 이하로 책정해 문화복지를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합창한류를 이끄는 인천시립합창단은 한 해 동안 부천시립합창단과 두 번의 합동무대를 통해 음악적 교감을 나누며, 한국을 대표하는 합창 작곡가들의 작품 초연하는 <한국 창작 합창곡의 밤>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인천지역 아마추어 합창단들이 화합의 미를 보여주는 <인천합창대축제>, <고교연합합창단> 등 시민 밀착형 사업들은 그 궤도를 유지하며 합창 도시 인천의 위상을 알린다.

인천시립무용단은 2023년에도 국내외를 넘나들며 바쁜 한 해를 보낼 계획이다. 부평문화재단과 공동으로 기획하는 , 한국무용의 글로벌화를 겨냥하는 대작 <워터캐슬(Water Castle)-토끼탈출기>, 춤 축제 <춤추는 도시 인천> 등이 관객을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인천의 춤을 널리 소개하는 해외 공연도 이어진다. 7월 중에는 한·캐나다 외교 수교 60주년 기념, 9월에는 한·독일 외교 수교 140주년 기념 해외 공연을 진행하여 문화 홍보 사절 역할 수행한다.

시민들과 함께 주제 선정 및 작품 발굴을 진행해 왔던 인천시립극단의 2023년은 새로운 작품으로 가득하다.

게르하르트 하웁트만의 <길쌈쟁이들>, 러시아 대문호 막심 고리끼의 문제작 <밑바닥에서> 등 연극적 매력을 물씬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이 포진해 있다. 전국 최초의 공립극단으로 창단하여 인천 연극의 위상과 자부심을 드높인 인천시립극단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다.

문진 인천시 문화예술회관 관장은 “올해는 인천문화예술회관의 리모델링 공사가 본격화 되는 첫 해이다. 공사 중에도 인천의 곳곳에서 지역과 계층, 세대를 아우른 창조적인 무대로 시민과 소통하는 예술회관이 되겠다. 변함없이 중추적 문화공간으로 나아갈 예술회관의 2023년을 기대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문화

인천

인천문화예술회관 개관 30주년 기념 [간헐적 단식 콘서트]

인천문화예술회관 개관 30주년 기념 [간헐적 단식 콘서트]

Apr 11, 2024 | Q기자

 

인천문화예술회관이 개관 30주년을 기념해 정오에 만나는 (이하 ‘간.단.콘’)을 새롭게 시작한다. 4월 22일부터 5월 2일까지 2주간에 걸쳐 월~목요일에 복합문화공간 앞 광장에서 진행되는 은 점심시간, 잠시의 허기를 감수할 모든 시민에게 열린 무대이다. 낮 12시부터 약 40분간 배는 비우고 감성은 채우는 시간이 펼쳐진다. 은 문화예술의 지역화(localization)와 보조를 같이한다. 지역 음악인들을 지원하는 인천음악창작소와 협업을 통해 총 8팀의 다재다능한 인천의 뮤지션..

인천시 “보는 음악, 듣는 춤”의 모든 것! 코리아 탭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4월의 커피콘

인천시 “보는 음악, 듣는 춤”의 모든 것! 코리아 탭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4월의 커피콘

Apr 04, 2024 | Q기자

 

2008년에 시작해 누적 관객 9만 명을 돌파하며 흥행 가도를 이어가는 4월 무대는 가슴을 두드리는 탭(Tap)의 시간이다. 대한민국 대표 탭댄스팀 ‘코리아 탭 오케스트라’가 경쾌하고 신나는 리듬으로 4월 17일 동구문화체육센터를 찾는다. 영화 와 원작 뮤지컬 탭댄스 안무가가 함께 이끄는 코리아 탭 오케스트라는 탭댄스 본연의 기반 위에 한국만의 고유한 문화를 접목해 탭댄스의 새로운 예술적 가치와 대중화를 만들어 가는 팀이다. 국악과 탭댄스를 접목한 과 국내 최대 규모의 탭댄..

인천 미추홀구 미추홀학산문화원, 2024년 마당예술동아리 신규 참여자 모집

인천 미추홀구 미추홀학산문화원, 2024년 마당예술동아리 신규 참여자 모집

Apr 03, 2024 | Q기자

 

미추홀학산문화원(원장 정형서, 이하 문화원)은 2일 2024년 마당예술동아리 신규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마당예술동아리는 문화원에서 2014년부터 운영해 온 시민 창작 예술지원 사업으로, 시민들이 함께 모여 삶과 마을의 이슈를 주제로 마당극을 만들고 축제 무대에서 이웃과 나누는 시민 공동창작 동아리이다. 참여자들은 난타극, 연극, 춤과 이야기극, 입체낭독극, 탈춤극 등 7개의 동아리 중 하나를 선택해 활동하게 된다. 난타극 ‘학나래두드림’, 입체..

문화와 예술이 일상이 되는 도시, 인천

문화와 예술이 일상이 되는 도시, 인천

Apr 01, 2024 | Q기자

 

인천시가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인천광역시는 (사)인천예총이 위탁 운영하는 미추홀문화회관에서 문화 아카데미와 기획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먼저‘미추홀 소소(炤炤) 음악회’가 4월부터 4차례 진행된다. ▲4월 24일‘아띠클래식의 아(띠)미(니)콘서트’를 시작으로 ▲6월 26일‘매직저글링의 태윤의 매직서커스’ ▲9월 25일 ‘제이요들프렌즈의 알프스의 음악여행’▲10월 30일‘앨리스연가의 달달한 시’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 공연이 미추홀문화회..

인천 부평구, ‘신비한 절지동물 전시회’ 개최

인천 부평구, ‘신비한 절지동물 전시회’ 개최

Mar 30,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부평숲 인천나비공원에서 오는 2일부터 ‘신비한 절지동물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동물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절지동물에 대해 알아보자’라는 주제로 오는 6월 2일까지 진행한다. 절지동물 중 대표적인 갑각류와 게 등 이외에도 국내 곤충과 애완동물로 사육되고 있는 다양한 절지동물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구는 나비공원을 방문하기 힘든 구민들을 위해 전시회 영상을 인천나비공원 유튜브 채널(채널명 ‘인천나비공원’)을 통해 게재할 계획이다. 구 ..

인천문화재단,「요기조기 음악회」와 함께 할 뮤직 앰버서더 모집

인천문화재단,「요기조기 음악회」와 함께 할 뮤직 앰버서더 모집

Mar 29,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와 인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영덕)이 "시민주도형 인천라이브 「요기조기 음악회」"에서 함께할 뮤직 앰버서더와 "요기조기 크루"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요기조기 음악회」의 뮤직 앰버서더는 관내 다양한 공간에서 음악공연을 진행하고 음악을 통해 일상적으로 인천시민을 만나게 되며 전문예술단체, 개인 및 임의단체를 대상으로 모집한다. 전문예술단체의 지원자격은 인천 관내 또는 인천 연고 기준을 충족하면 되며 활동 내용은 뮤직 앰버서더로서 공연을 홍보하고 인천 관내의..

인천 계양구, 올해도 구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음악회 추진

인천 계양구, 올해도 구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음악회 추진

Mar 26,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가 올해도 구민의 다양한 수요에 맞춘 다촘운 음악회를 추진한다. 지난해에 이어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지역의 명소를 즐길 수 있는 찾아가는 음악회, 관내 학교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스쿨 락(樂) 콘서트, 구청 방문 구민과 직원들에게 주는 작은 선물 로비음악회, 직접 공연장을 찾을 수 없는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행복누리음악회를 비롯해 계양구립예술단(풍물단, 여성합창단, 소년소녀합창단, 교향악단)의 정기연주회, 연말 송년음악회 등을..

인천시 2024 커피콘서트 첫 무대의 주인공은?

인천시 2024 커피콘서트 첫 무대의 주인공은?

Mar 05, 2024 | Q기자

 

감각적인 무대와 부드러운 커피 향기가 조화를 이루는 인천문화예술회관의 대표 마티네 브랜드 공연 가 2024년의 첫 무대를 연다. 3월 20일 동구문화체육센터 공연장에서 가요계의 레전드 ‘빛과 소금’과 함께 그 화려한 시작을 알린다. 올해 첫 무대의 주인공인 빛과 소금은 가요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며 등장한 퓨전 재즈의 선구자 그룹이다. 1990년 결성한 이들은 매니아들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어 1996년까지 총 5개의 앨범을 발매하였으며, 2022년에는 레트로 디깅과 시티팝의 ..

인천시 인천문화예술회관 개관 30주년 기념 꽃 피는 봄에, 영화 음악 속으로

인천시 인천문화예술회관 개관 30주년 기념 꽃 피는 봄에, 영화 음악 속으로

Feb 29, 2024 | Q기자

 

다가오는 봄을 맞이해 따뜻하고 포근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이 3월 16일 남동소래아트홀에서 열린다. 1994년에 개관하여 인천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한 인천문화예술회관의 30주년을 기념하는 뜻깊은 무대이다. 영화 속에서 살아 숨 쉬며, 영상이 표현하지 못하는 섬세한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영화음악은 이제는 영화 감상의 필수 요소가 된 지 오래다. 영화를 넘어 그 자체로도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심에 힘입어 영화음악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공연들도 늘어가는 추세..

강화군  (사)강화글로벌식문화예술단지  설맞이 이웃돕기 성금 기탁

강화군 (사)강화글로벌식문화예술단지 설맞이 이웃돕기 성금 기탁

Feb 13,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지난 8일, (사)강화글로벌식문화예술단지(대표 이우영)로부터 설 명절 나눔의 일환으로 이웃돕기 성금 500만 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기탁받은 성금은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강화사랑 연합모금에서 취약계층 및 저소득 가구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이우영 (사)강화글로벌식문화예술단지 대표는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부를 결정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꾸준한 봉사활동을 ..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부평문화사랑방 어린이 예술놀이’ 공모

인천 부평구 문화재단, ‘부평문화사랑방 어린이 예술놀이’ 공모

Feb 06,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문화재단은 ‘2024 부평문화사랑방 어린이 예술놀이’ 공모를 5일부터 29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공모는 올해 부평문화사랑방에서 운영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기 위한 사업으로 개인 및 단체가 모두 응모할 수 있으며, 문화시설의 공간적 특징과 주변 환경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선정 규모는 총 3건으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과 통합 홍보 및 운영비 350만원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진다. 접수기간은 5일 오전 10시부터 29일 오..

인천 동구문화체육센터에서  첫 내한 공연

인천 동구문화체육센터에서 첫 내한 공연

Jan 26, 2024 | Q기자

 

당대 최고의 젊은 현악 4중주단 이 인천 동구문화체육센터에서 첫 내한 공연을 개최한다. 주제는 클래식시리즈 #산책으로 2월 22일 오후 7시에 열린다. VSQ는 관객의 시선에서 특별히 선별한 클래식 공연 세 작품을 이번 공연에 선보인다. 또 관객들이 공연장에서 ‘산책’을 하듯 휴식과 마음의 치유를 얻을 수 있도록 VSQ만의 음악과 기교를 담을 예정이다. VSQ는 2012년 창단됐다. 플로리안 빌라이트너(바이올린), 다니엘 스톨(바이올린), 샌더 스튜어트(비올라), 레너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