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계양구

인천 계양구 계양문화원, 부평향교에서 즐기는 선비의 하루 ‘힐링칠링 유생나들이’ 성료

2022.11.07 15:3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광역시 계양문화원(원장 이찬용)이 주관하는 ‘힐링칠링 유생나들이’ 프로그램이 지난 10월 20일부터 22일까지 부평향교(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에서 총 3회에 걸쳐 성황리에 진행됐다.

해서초등학교 학생들과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초등학생 동반가족 16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프로그램은 계양구의 유서 깊은 문화유산 부평향교에서 직접 유생복을 입어보며 과거의 유생이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전통문화 체험들로 구성됐다.

▲성균관여성유도회 부평지부 예절 강사에게 배워보는 전통 예절과 다도 교육, ▲계양구 사회적 기업 ‘떡이랑 찬이랑’과 함께하는 떡 만들기 체험, ▲퓨전국악 듀오 ‘오뉴월’이 가야금과 해금으로 들여주는 우리 국악 공연 등 우리나라 전통과 유교문화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책이나 매체에서만 보던 문화재를 직접 탐방하고 느낄 수 있도록 교육과 체험을 결합시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과 만족을 이끌어냈다.

체험을 마친 한 참가자는 “달빛가득 부평향교 음악회에 이어서 오늘 힐링칠링 유생나들이까지 계양문화원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문화재 활용사업에 참여해 봤는데 모두 다 흡족했다. 특히 국악 공연을 통해 문화재가 딱딱하기만 한 곳이 아니라 음악과 함께 흥과 즐거움이 존재하는 곳이라는 새로운 인식을 아이들에게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관련기사

문화

계양구

인천 계양구, 올해도 구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음악회 추진

인천 계양구, 올해도 구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음악회 추진

Mar 26,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가 올해도 구민의 다양한 수요에 맞춘 다촘운 음악회를 추진한다. 지난해에 이어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지역의 명소를 즐길 수 있는 찾아가는 음악회, 관내 학교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스쿨 락(樂) 콘서트, 구청 방문 구민과 직원들에게 주는 작은 선물 로비음악회, 직접 공연장을 찾을 수 없는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행복누리음악회를 비롯해 계양구립예술단(풍물단, 여성합창단, 소년소녀합창단, 교향악단)의 정기연주회, 연말 송년음악회 등을..

인천 계양구, ‘조직문화 소통 콘서트’ 개최

인천 계양구, ‘조직문화 소통 콘서트’ 개최

Dec 2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22일 구청 6층 대회의실에서 ‘2023년 조직문화 소통 콘서트’를 개최했다. 조직문화 소통 콘서트는 공직사회 내 세대 간의 이해를 높이고, 직원들과 구청장의 공감·소통의 시간을 통해 유연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고자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우.만.당(우리 지금 만나, 당장 만나)’라는 부제로, 그간의 형식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대화하는 토크 콘서트 형태로 진행됐다. 구청장과 직원 60여 명이 참여..

인천 계양구 가을 단풍과 함께하는 ‘계양산 숲속의 음악회’ 성료

인천 계양구 가을 단풍과 함께하는 ‘계양산 숲속의 음악회’ 성료

Nov 06,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4일 단풍으로 아름답게 물든 계양산 목상동 솔밭길에서 ‘숲속의 음악회’를 개최했다. ‘찾아가는 음악회’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공연은 평소에는 접하기 힘든 성악과 관악 클래식 연주(트럼펫, 오보에, 트롬본), 국악 연주(해금) 등을 통해 깊이 있는 울림과 감동을 선사했다. 찾아가는 음악회는 구민이 많이 찾는 계양구의 주요 명소에서 매회 다른 콘셉트의 음악 공연을 개최하는 문화행사로, 해마다 다양한 장소에서 구민들을 만나고 있다. ..

인천 계양구민의 날 기념 가을음악회 등 다채로운 행사 개최

인천 계양구민의 날 기념 가을음악회 등 다채로운 행사 개최

Sep 26,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오는 10월 5일 제29회 계양구민의 날을 맞아 계양아시아드 양궁경기장 일원에서 다촘운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제29회 계양구민의 날 기념행사는 1부 지역 예술인(동아리) 공연을 시작으로, 2부 기념식, 3부 가을음악회와 드론쇼로 이어진다. 18시 30분부터 진행되는 3부 가을음악회에서는 이찬원, 송가인, 박재정, 변진섭, 트라이비, 김용임, 김완준 등 인기가수 7팀이 출연해 구민에게 감동을 주는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음..

인천 계양구, 제15회 가을꽃 전시회 개최

인천 계양구, 제15회 가을꽃 전시회 개최

Sep 20,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제29회 계양구민의 날을 기념해 가을꽃(국화 ·야생화) 전시회를 오는 9월 26일부터 10월 말까지 구청 남측광장에서 개최한다. 계양구 가을꽃 전시회는 2009년에 시작해 올해로 15회를 맞았으며, 매년 색다른 연출과 다양한 국화를 배치해 구청을 찾는 방문객과 구민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계양의 대표 문화관광 자원인 계양산과 아라뱃길을 국화 화단으로 연출할 계획이며, 국화와 야생화 10,000여 점과 국화 조형물 34점,..

인천 계양구, 보육교직원 힐링 ‘보육해방 뮤지컬 나이트’ 프로그램 추진

인천 계양구, 보육교직원 힐링 ‘보육해방 뮤지컬 나이트’ 프로그램 추진

Jul 11,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지난 7일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행복한 보육 업무환경을 조성하고자 ‘보육해방 뮤지컬 나이트’ 행사를 추진했다. 계양구육아종합지원센터의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인천문화예술회관에서 함께 뮤지컬을 관람하는 내용으로 실시됐다. 관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200명이 참여했으며, 이는 계양구 전체 보육교직원의 약 15%에 이른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윤환 계양구청장이 방문해 일선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직원들을 격려했다. 윤환 구청장은 “어..

인천 계양구, 6월 로비음악회 ‘미리 만나보는 오페라 [리골레토]’ 열어

인천 계양구, 6월 로비음악회 ‘미리 만나보는 오페라 [리골레토]’ 열어

Jul 03,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30일 계양구청 1층 민원실에서 6월 중 로비음악회를 열었다. 이날 음악회는 오는 9월 예정된 제29회 구민의 날 기념 오페라 의 출연자들을 미리 만나볼 수 있었던 자리로, 소프라노 박은영과 테너 이동혁이 출연했다. 공연의 시작은 의 유명한 아리아로 시작했다.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여자 질다의 ‘사랑스러운 이름(Caro nome)’과 아리아 중 가장 유명한 바람둥이 만토바 공작의 여자의 마음(La donna e mobile)’을 ..

인천 계양구립교향악단 첫 정기공연 ‘지중해의 뜨거운 사랑’ 성공적 개최

인천 계양구립교향악단 첫 정기공연 ‘지중해의 뜨거운 사랑’ 성공적 개최

Jun 21,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윤환 구청장)는 20일 계양문화회관에서 계양구립교향악단의 첫 정기공연 ‘지중해의 뜨거운 사랑’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날 공연은 김현수 예술감독이 이끄는 계양구립교향악단, 최정상 성악가 테너 정호윤과 제29회 구민의 날 기념 오페라 공개 오디션으로 선발된 소프라노 조예희, 메조소프라노 김유라, 바리톤 백진호가 출연해 구민의 귀와 마음을 사로잡는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였다. 지중해 지역의 열정과 아름다움을 음악으로 표현한 이번 정기연주회의 1부에서는 한국..

인천 계양구, 2023년 하반기 계양구립예술단 단원 모집

인천 계양구, 2023년 하반기 계양구립예술단 단원 모집

Jun 20,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역 문화 예술 활동을 통해 구 문화사절단의 역할을 수행할 구립예술단 단원을 7월 5일까지 모집한다. 신규 모집하는 분야는 교향악단, 풍물단과 여성합창단(만 20세 이상 만 65세 이하), 소년소녀합창단(만 7세 이상 만 18세 이하)이다. 모집 분야 중 교향악단은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자질과 역량을 갖춘 자여야 하며, 풍물단, 여성합창단, 소년소녀 합창단은 계양구에 거주하거나 계양구 소재 직장(또는 학교)을 다니는 자..

인천 계양구, 2023년 환경의 날 기념 어린이 기후변화 뮤지컬 공연 성황리 마무리

인천 계양구, 2023년 환경의 날 기념 어린이 기후변화 뮤지컬 공연 성황리 마무리

Jun 05,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6월 3일(토) 계양문화회관에서 개최한 환경의 날 기념 어린이 기후변화 뮤지컬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 6, 7세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마련된 이번 공연은 지구 온난화를 주제로 했다. 샌드아트 와 뮤지컬 공연을 1일 2회, 전석 무료로 선보였으며 계양구민 900여 명이 공연을 관람했다. 또한, 부대행사로 , , , , 등 다촘운 체험 한마당을 운영해 구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

인천 계양구, 합창과 함께 하는 5월 로비음악회 개최

인천 계양구, 합창과 함께 하는 5월 로비음악회 개최

May 30,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26일 구청 1층 계양아트갤러리에서 5월 로비음악회를 개최했다. 이날 음악회는 문화 소외 계층을 찾아 위로와 희망을 전달하는 행복누리 음악회의 음악 봉사단 계양구립여성합창단과 연주를 통해 장애 인식개선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발달장애인 플루트 연주자 최훈의 하모니로 펼쳐졌다. 여성합창단의 첫 곡 ‘꽃구름 속에’를 시작으로 최훈 연주자가 멘델스존의 가곡 중 가장 유명하고 사랑받는 ‘노래의 날개 위에’를 플루트로 연주했다. 이어 여..

인천 계양구, 어르신들을 위한 작은 음악회 개최

인천 계양구, 어르신들을 위한 작은 음악회 개최

May 09,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8일 어버이날을 맞아 관내 요양원을 방문하여 행복누리음악회를 진행했다. 계양구립여성합창단의 공연으로 진행된 음악회는 ‘어버이 은혜’를 비롯한 동요 메들리, 트로트 메들리 등을 연주하여 어버이날을 되새기고 요양원 어르신들에게 희망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행사에 참석한 윤환 구청장은 ‘어르신들께서 좋아하는 모습을 보면서 문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공연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으며, 앞으로도 이런 공연을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