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화성시

‘2022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 폐막공연으로 마무리

2022.10.24 08:4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궤가 살아있다 : 수원화성, 즐기다’를 주제로 수원화성 일원에서 열린 ‘2022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이 22일 막을 내렸다.

문화재청과 수원시가 주최한 2022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은 10월 1일 행궁광장 특설무대에서 상연된 개막공연 ‘거장(巨匠)-거룩한 장인들’로 시작됐다. 22일 동안 수원화성 일원에서 수원화성과 기록유산인 의궤(儀軌)를 활용해 수원화성의 가치를 알리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시민 참여 프로그램, 수원화성 해설·투어프로그램, AR(증강현실) 미션 투어(수원화성의 비밀, 수원화성의 상속자들), 교육·체험 프로그램 등 다촘운 프로그램을 운영해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축제는 22일 저녁 행궁광장에서 상연된 폐막 공연 ‘축성, 화합의 난장-3년 안에 성짓기’로 마무리됐다.

폐막공연에 함께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2022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을 비롯해 10월 한 달 동안 수원화성 일원에서 멋진 가을 축제가 많이 열려 시민들이 한데 어우러질 수 있었다”며 “내년 가을에는 더 특별한 축제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문화

화성시

화성시, 제105주년 3·1절 기념 역사토크콘서트 개최

화성시, 제105주년 3·1절 기념 역사토크콘서트 개최

Feb 21,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는 제105주년 3·1절을 기념해 화성시 독립운동을 주제로 역사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오는 3월 1일 오후 2시 모두누림센터 누림아트홀에서 열리는 이번 토크콘서트는 대한민국 대표 역사 강사인 최태성 강사가 강의를 맡아 1919년 화성지역 독립운동을 시민들에게 생생하고 흥미롭게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격렬했던 화성지역의 독립운동을 살펴보며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가슴 아픈 제암리·고주리 학살사건이 전 세계로 알려지게 된 과정 등을 중점 소개한다. 콘..

화성 열린 문화예술 공간, 예술가에게 전시공간 무료 제공

화성 열린 문화예술 공간, 예술가에게 전시공간 무료 제공

Jan 22,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 송동 라크몽 3층에 위치한 ‘화성 열린 문화예술 공간’이 오는 31일까지 정기대관 신청을 받는다. 화성 열린 문화예술 공간은 지역 예술가들의 작품 전시 공간 부족 문제 해결과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화성시에서 조성한 전시 공간으로, 전시실 2개실과 교육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시는 이번 정기대관을 통해 예술가에게 작품 전시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며, 대관을 원할 경우 화성시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대관자는 내부심사 및 대관심의위..

화성팔탄민요 제2회 정기공연 개최

화성팔탄민요 제2회 정기공연 개최

Dec 19, 2023 | Q기자

 

화성팔탄민요 보존회가 제2회 화성팔탄민요 정기공연을 오는 20일 오후 7시 모두누림센터 누림아트홀에서 개최한다. 화성팔탄민요는 화성시 팔탄면에서 전해 내려오는 노동요로, 사라져가는 문화유산을 지키고자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팔탄면 향토민요 보존회를 결성해 꾸준히 전승활동을 이어온 결과 지난 2022년 5월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65호로 지정됐다. 화성팔탄민요는 옛 선조들이 농사일의 고단함을 잊고 서로의 의욕을 북돋아 주고자 불렀던 노래로, 모심는 소리, 논매는 소리, 논 흠치는..

2023년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디딤돌 동아리 전시회 성황리 개최

2023년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디딤돌 동아리 전시회 성황리 개최

Nov 24, 2023 | Q기자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윤희)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화성새일센터)는 지난 22일 유앤아이센터에서 디딤돌동아리가 주최하는 전시회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디딤돌 동아리 전시회에는 5개 동아리가 1년 동안 활동한 작품들을 공유하고 동아리별 전문성 교육 후 다양한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 선보이는 자리였다. 더글로리 동아리(대표 유지은)는 상품 개발에 필요한 교육을 받고 재능나눔을 실천하고자 제작물품을 화성시 여성단체협의회 유아나눔방에 기부하였으며,..

화성시, 문화예술체육인 특화묘역 추모제 실시

화성시, 문화예술체육인 특화묘역 추모제 실시

Oct 20,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9일 화성 함백산추모공원에서 화성시 문화예술체육인 특화묘역 추모제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함백산추모공원 내 문화예술체육인 특화묘역 안장자 중 국가와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한 문화․예술․체육 분야의 인물들을 추모 및 기념하고자 마련됐다. 안치자 유족과 관련 단체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인 사진전, 유족들의 편지낭송과 고인 추모영상 상영, 추모메시지 작성, 추모공연 등이 진행됐다. 홍노미 시민복지국장은 “국민에게 ..

화성시, 제13회 주민자치 경연대회 작품전시회 개최

화성시, 제13회 주민자치 경연대회 작품전시회 개최

Oct 19,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7일까지 시청 본관 로비에 마련된 전시장에서 ‘제13회 화성시 주민자치경연대회 작품전시회’를 연다. 이번 전시회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활성화와 주민간의 화합을 도모하고자 마련됐으며, 100만 화성시민 누구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다. 29개 읍면동 프로그램 수강생 및 일반주민의 규방공예, 한지공예, 서예, 수채화, 연필스케치, 도예, 사진 등 열정과 정성이 담긴 다양한 작품 70여 점이 전시된다. 우정숙 자치행정과장은 “100만 희망화성 시민들..

2023 화성 모빌리티 전시회 개막

2023 화성 모빌리티 전시회 개막

Oct 17, 2023 | Q기자

 

화성시가 주최하고 화성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 화성 모빌리티 전시회가 10월 17일 수원과학대학교 SINTEX에서 개막식을 갖고 2일동안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17일 SINTEX 1층 로비에서 진행된 개막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하여 김경희 화성시의회의장, 박동일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 김광재 화성산업진흥원장 등 70여 명의 내빈이 참석해 전시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다. 개막식에는 내빈들이 현대자동차 사내 벤처기업이 개발한 자율주행 배달로봇 ‘모빈’..

화성시어린이문화센터,가을맞이 특별공연‘어른동생’공연

화성시어린이문화센터,가을맞이 특별공연‘어른동생’공연

Sep 19,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23일과 24일 화성시어린이문화센터 아이누리극장에서 가을맞이 특별공연 가족뮤지컬 ‘어른동생’을 공연한다고 밝혔다. ‘어른동생’은 한국출판문화대상을 수상한 송미경 작가의 단편 동화집 ‘어떤 아이가’ 중 일부를 무대화한 가족 뮤지컬로, 원작의 탄탄한 스토리와 더불어 유쾌한 음악과 아기자기한 볼거리로 채워진다. 엄마가 집을 비운 사이 전화하면서 마치 어른처럼 구는 남동생 미루를 본 하루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에게는 끊이지 않는 웃음을, 어른들에게는..

화성시,인구100만 돌파 기념KBS열린음악회 개최

화성시,인구100만 돌파 기념KBS열린음악회 개최

Sep 13,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내 삶을 바꾸는 100만 화성시’ KBS 열린음악회를 개최한다. 화성시와 화성시문화재단이 주최·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화성시 인구 100만 돌파를 기념하기 위해 화성시민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달 22일 오후 7시 30분 화성종합경기타운 주경기장에서 KBS 열린음악회 녹화를 진행한다. 이날 공연에는 박기영, 박혜나, 박창근, 봄여름가을겨울, 김조한, 뮤지, 박현빈, 오유진, 크래비티, 아이칠린, 장하은(기타연주가)이 출연해 다양한 장..

화성시,새솔동 학생들과‘미래를 수노을 토크 콘서트’개최

화성시,새솔동 학생들과‘미래를 수노을 토크 콘서트’개최

Sep 11,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8일 송린이음터에서 새솔동 학생들과 함께하는 ‘미래를 수노을 토크 콘서트’를 개최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이 송린중학교와 새솔고등학교 학생들 100여 명의 멘토가 돼 소통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콘서트는 송린중학교 댄스부 이루션 학생들의 식전공연에 이어, 정 시장이 성장과정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들을 학생들과 공유하고 청소년들이 화성시의 미래 주인공으로서 갖춰야할 자질과 역량에 대해 강연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희망화성 미래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진..

9월의 어느 멋진 밤, 아름다운 음악 감상할 수 있는 ‘수원화성 헤리티지 콘서트’ 열린다

9월의 어느 멋진 밤, 아름다운 음악 감상할 수 있는 ‘수원화성 헤리티지 콘서트’ 열린다

Aug 29, 2023 | Q기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에서 수준 높은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콘서트가 열린다. 수원시는 9월 2일 오후 7시 30분 수원화성 연무대 특설무대에서 ‘2023 수원화성 헤리티지 콘서트’를 연다. 수원화성 헤리티지(heritage, 유산) 콘서트에는 록밴드 ‘김종서 밴드’, 가수 폴킴, 김필, 영지(버블시스터즈), 팝페라 가수이자 뮤지컬 배우인 배다해, 클래식 보컬 그룹 ‘유엔젤보이스’ 등이 출연한다. 초가을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대중가요, 클래식, 뮤지컬 등..

화성시인재육성재단 다원이음터, 「다원 연극영화과 3기」공연 운영

화성시인재육성재단 다원이음터, 「다원 연극영화과 3기」공연 운영

Aug 25, 2023 | Q기자

 

(재)화성시인재육성재단(대표이사 임선일) 다원이음터는 오는 26일 ‘다원 연극영화과 3기’뮤지컬반 공연을 개최한다. 다원 연극영화과 3기는 화성시민의 자발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기반으로 공연을 통해 재능과 꿈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추진된 사업이다. 이번 3기는 연극반과 뮤지컬반으로 구분하여 활동했으며, 지난 19일 다원이음터 소극장2에서 먼저 연극반 공연 으로 관객 56명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이 감동에 이어 오는 26일 15시와 19시에 다원이음터 대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