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하남시

하남문화재단 ‘서양미술사 속 99개의 손’ 온라인 전시 개최

2020.08.24 17:54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의 ‘서양미술사 속 99개의 손-레플리카 체험전’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코로나19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으로 온라인 전시로 시작하게 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후원하는 2020년 전시공간활성화사업 선정작으로, 9월20일(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하남문화재단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나래이션과 현장감을 살린 영상으로 전시 관람의 몰입감과 공간감을 선사할 이번 전시는 하남문화재단이 준비한 첫 온라인 전시이다.

사람의 ‘손’이 모티브인 ‘서양미술사 속 99개의 손’ 전시회는 각각의 주제별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는 서양 회화사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성경」편으로 시작된다.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다빈치의 ’세례자 요한‘ 아 바로 그 작품들이다. 두 번째 「그리스 로마신화」편에서는 신들과 그들에게 선택받은 인간들이 묘사된다.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로제티의 ’판도라의 상자‘ 등이 그 주인공이다. 이어 제롬의 ’배심원 앞에 선 프리네‘, 다비드의 ’마라의 죽음‘에서 역사에 대한 작가의 시선도 느낄 수 있다. 관계자는 역사에 대한 작가의 시선이 「역사적 사건」편에서 강조되는 주제의식이라 말했다.


전시중반부터 시대의 일상을 엿볼 수 있는 「일상과 사회-풍속과 풍자」가 이어진다. 베르메르에서 피터 브뢰겔까지 작가의 눈에 비친 당대의 풍속이 펼쳐진다.

다섯 번째는 「문학, 연극, 전설」편이다. 밀레이의 ’오필리아‘, 오스틴의 ’리어왕‘ 등은 작가의 해석과 묘사로 인한 세계의 확장성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초상화」편에서 렘브란트, 다빈치, 부셰를 통해 개인의식이 확립되는 시기를 조망해 본다. ’아르놀피니의 결혼식’, ‘알바공작부인’, ‘마담 퐁파두르’ 등이 이들의 작품이다.


재단의 전시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추이에 따른 즉각적인 오프라인 전시도 고려중이라 하였다. 또한 손을 매개로 명화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이 돋보이는 이번 전시가,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에게 문화백신 역할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문화

하남시

하남시-강동구 ‘K-POP 공연장 등 K-스타월드 조성과 한강 상류권 개발 업무협약’으로

하남시-강동구 ‘K-POP 공연장 등 K-스타월드 조성과 한강 상류권 개발 업무협약’으로

Dec 11,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11일 하남시청에서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와‘K-POP 공연장 등 K-스타월드 조성 및 한강 상류권 개발’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현재 하남시장과 이수희 강동구청장이 참석해 하남시와 강동구의 협력 의지를 굳게 다졌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 K-컬처 기반 국내 최고 문화영상산업 클러스터 조성 ▲ 한강 상류권 개발 등 동부수도권 중심지 도약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는 데 합의했다. 이현재 시장은 “K-컬..

하남시, 미사문화거리에서  ‘크리스마스트리 점등식·울면 안돼 콘서트’ 개최

하남시, 미사문화거리에서 ‘크리스마스트리 점등식·울면 안돼 콘서트’ 개최

Dec 04, 2023 | Q편집부기자

 

“미사문화거리에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연말 추억 선물을 받았어요!”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지난 1일 미사문화거리에서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 ‘울면 안 돼 콘서트’」를 개최했다. 행사는 ▲점등식에 앞서 토크 버스커가 진행하는 토크 콘서트에서 시민들이 올 한해 힘들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고 ▲트리를 가리고 있던 현수막 제막과 함께 트리를 점등하고 ▲공중부양 산타 퍼포먼스 ▲미사소년소녀합창단의 축하공연이 펼쳐져 시민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이어서 ▲하남시기독..

하남시신장도서관, ‘그림이 있는 마음챙김’  시서화집 출판 기념회 및 전시회 개최

하남시신장도서관, ‘그림이 있는 마음챙김’ 시서화집 출판 기념회 및 전시회 개최

Nov 13,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10일 하남시신장도서관 강당에서 프로그램 참여자 가족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림이 있는 마음챙김’ 출판기념회와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그림이 있는 마음 챙김’은 하남시신장도서관이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미술의 인문 가치를 배우고 직접 활용해보면서 노년층이 제 2의 인생을 찾는 것을 목표로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지난 4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또한 이번 프로..

“하남시, K-POP 공연장(더 스피어)설립”…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 시 중

“하남시, K-POP 공연장(더 스피어)설립”…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 시 중

Nov 08, 2023 | Q편집부기자

 

8일 하남시에 따르면 11월8일 오전 7시30분 추경호 경제부총리 주관으로 개최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하남시, K-POP 공연장(더 스피어) 설립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 Fast-Track추진 지원대책’이 발표됐다. 금일 발표된 안건은 시급하고 투자 파급효과가 큰 총 18개 안건, 최대 약 46조원 투자규모의 사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지체·보류되고 있는 투자건의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대책에 관한 것이다. 특히, 회의에 앞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모..

이현재 하남시장, “아시아·태평양 문화예술 허브 중심축 하남으로 만들어가겠다” …前)삼성전

이현재 하남시장, “아시아·태평양 문화예술 허브 중심축 하남으로 만들어가겠다” …前)삼성전

Nov 08, 2023 | Q편집부기자

 

이현재 시장이 7일 하남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직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11월 월례회의에서 “지난 업무협약(MOU)에 이어 지난 10월 19일 미국의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스피어사가 스피어(구(球)형 공연장) 건립에 필요한 입지 여건 등을 점검하기 위해 우리 시를 방문했다”며 “한덕수 국무총리와 오세훈 서울시장, 중소기업중앙회 등을 차례로 예방해 폭넓은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방문단 영접과 현장 방문 등 다각도로 노력해주신 직원 여러분들에게 감..

하남시, ‘미사 동행시’ 출판기념회 및 전시회 개최

하남시, ‘미사 동행시’ 출판기념회 및 전시회 개최

Nov 03,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지난 2일 하남시미사도서관 4층 미사홀에서 2023년 독서문화예술 치유 사업 ‘미사 동행시’의 결실인 시화집 출판기념회와 전시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3일 하남시는 지난 2일 16명의 독서문화예술 치유 사업 프로그램 참여자를 비롯한 이현재 하남시장, 강성삼 하남시의장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사 동행시’ 출판기념회·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미사 동행시’는 하남시미사도서관과 하남시치매안심센터가 협업해 치매 고위험군과 경도인지장애 어르신을..

하남시, ‘Stage 하남! 2023 굿바이 특별공연’으로 대미 장식

하남시, ‘Stage 하남! 2023 굿바이 특별공연’으로 대미 장식

Oct 27,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Stage 하남! 2023 굿바이 특별공연’으로 2023년 ‘스테이지 하남’의 대미를 장식한다. ‘스테이지 하남’은 하남시가 지역 내 부족한 문화예술 인프라를 보완하기 위해 미사권역, 신장권역, 감일권역, 위례권역 4개소의 버스킹 거점을 조성하고 시민들의 자유로운 공연 관람을 통해 시민 소통·참여형 공연문화를 활성화하고자 추진한 사업이다. 시는 27일 “‘Stage 하남! 2023 굿바이 특별공연’이 29일 오후 5시 30분 미사호수공원 계단광장에..

하남시 LH행복꿈터미사강변지역아동센터, 경기문화재단  ‘경기 지역아동 예술기회 지원사업’

하남시 LH행복꿈터미사강변지역아동센터, 경기문화재단 ‘경기 지역아동 예술기회 지원사업’

Oct 13, 2023 | Q기자

 

LH행복꿈터 미사강변지역아동센터(센터장 김길임)는 경기문화재단(대표 유인택) ‘경기 지역아동 예술기회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공모지원 사업을 통한 음악교육프로그램 ’나는야~ 연주자‘를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 예정이다. ’나는야~ 연주자‘는 경기문화재단의 지원을 통하여 악기 대여가 가능해 센터 아이들을 대상으로 기타와 우쿨렐레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들이 평소에 관심있어 하던 악기 수업을 진행하여 취미생활을 개발하고 음악을 통해 자신의 특기 및 재능을 발견하는 기회를 제..

하남시 “즐겁게 청렴윤리 배워요”…문화공연 결합한 청렴콘서트 개최

하남시 “즐겁게 청렴윤리 배워요”…문화공연 결합한 청렴콘서트 개최

Sep 25, 2023 | Q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21일 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공직자의 청렴마인드 항상을 위해 기존 강의방식의 교육에서 벗어나 문화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접목한 청렴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청렴콘서트는 다소 딱딱하게 느껴지는 ‘청렴’이라는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될 수 있도록 △빙고게임 △팝페라 공연 △청렴상황극 공연 등 공연 및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꾸려졌다. 한편 하남시는 공직자 청렴마인드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전 직원을 대상으로 대면교육을 실..

하남시 ‘2023 천사데이 사랑 나눔 콘서트’ 개최

하남시 ‘2023 천사데이 사랑 나눔 콘서트’ 개최

Sep 15, 2023 | Q기자

 

(사)한국천사운동중앙회(이하 중앙회)는 10월11일(오후 3시~5시) 하남문화예술회관 대극장(검단홀)에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자선행사 “2023 천사데이 사랑 나눔 콘서트”를 개최한다. 중앙회는 현재 행정안전부의 인가를 받아 후원자들의 도움으로 전국에 10개의 지부를 설치, 운영하고 있는 전국 단위 사회 봉사활동 단체로서 각 지부는 소외계층과 취약계층에게는 “천사무료급식소”를 통해,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들과 독거노인들에게는 “사랑의 도시락”을 배달하여 우리 주변에 배고픈..

하남시 미사1동 주민자치회, 주민총회와 함께하는 힐링음악회 행사 개최

하남시 미사1동 주민자치회, 주민총회와 함께하는 힐링음악회 행사 개최

Aug 23, 2023 | Q기자

 

하남시 미사1동 주민자치회가 오는 8월 25일(금) 18시부터 미사호수공원 계단광장에서 주민총회 및 힐링음악회를 개최한다. 주민총회에 앞서 16시부터 내년도 마을 사업에 대한 현장투표에 참가한 동 주민들을 대상으로‘캘리그라피 투명부채 만들기’와‘붓글씨로 가훈 써주기’및‘미니 화분에 꽃꽂이’체험부스를 운영하여 미사1동 주민자치 프로그램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주민총회는 18시 개회를 시작으로 미사1동 주민자치회 활동보고, 2024년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 설명, 주민투표 결과 ..

‘K-컬처 중심도시’ 하남시, 26일부터 하반기 버스킹 공연 진행

‘K-컬처 중심도시’ 하남시, 26일부터 하반기 버스킹 공연 진행

Aug 21, 2023 | Q편집부기자

 

‘스테이지(Stage) 하남! 버스킹’ 하반기 공연이 오는 26일부터 K-컬처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하남시에서 더욱 다촨고 풍성한 볼거리로 시민들을 찾는다. 하남시(시장 이현재)와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장소영)은 8월 26일부터 10월 29일까지 ‘스테이지 하남! 버스킹’ 하반기 공연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공연 장소는 상반기 공연(4~7월)과 동일하게 기본적으로 △미사문화거리 △하남시청 인근공원 △감일 보호수문화공원 △위례도서관 공원 총 4곳에서 실시되며, 일부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