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무지개빛 언어에 날개를 달자’ 경기도, 제11회 전국 다문화가족 말하기대회 개최

2020.10.23 08:00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가 24일 수원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제11회 전국 다문화가족 말하기’ 본선대회를 개최한다.

 

‘전국 다문화가족 말하기 대회’는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 자녀의 한국어 학습 동기 부여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도가 지난 2009년부터 매년 주최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열리며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말하기 대회’와 다문화가족 자녀가 한국어와 부모 나라의 언어로 말하는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두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본선에는 지난 1월에 실시한 예선을 통과한 부문별 10명씩 총 20명이 참가한다. 한국생활 적응기, 자녀의 학교생활, 기본소득 등 자유주제로 겨뤄 부문별로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2명, 입상 5명에게 경기도지사 상장이 수여된다.

 

이 밖에도 한국도자재단에서 온라인 교육용으로 만든 도자기 꾸미기 체험과 몽골 전통악기 연주 등의 부대행사가 대회의 즐길 거리를 더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대회에서는 군포시 레이나 한나 따스따까 정이 ‘한국 가족관계를 통해 효를 배우지요’라는 주제로 한국어 부문 최우수상을, 화성시 이강민 학생이 ‘농구교실 경험’이라는 제목으로 이중언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관련기사

문화

성남문화재단 가정의 달 맞이 공연 프로그램

성남문화재단 가정의 달 맞이 공연 프로그램

Apr 16, 2024 | 편집부기자

 

- 가정의 달 5월, 공연으로 즐기는 특별한 시간◇ 5월 가정의 달 맞아 뮤지컬, 발레, 클래식 등 장르별 다채로운 가족 공연 마련 ◇ 신나는 모험의 세계로․․․ 재미와 공감 둘 다 잡은 가족뮤지컬 <슈퍼클로젯>◇ 명작의 감동은 그대로, 남녀노소 쉽고 가볍게 즐기는 콘서트 발레 <백조의 호수>◇ 함께 노래하고 악기도 만져보고․․․ 놀면서 즐기는 클래식 <프렌쥬 클래식 사파리> 가정의 달 5월, 가족과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을 계획 중이라면 가까운 공..

광주시  제21회 우리꽃전시회 개최

광주시 제21회 우리꽃전시회 개최

Apr 16, 2024 | Q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광주시 농업기술센터 우리꽃전시관에서 제21회 우리꽃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우리꽃과 예술』을 주제로, 우리꽃 작품 200여 점과 정교한 세밀화 작품, 아름다운 정원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앞 소공원에는 지역 농업인이 재배한 다양한 꽃들이 심어져 있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분화 만들기, 꽃차 시음, 세밀화 그리기 등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행사 수익금은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할 예정..

포천시  「김창옥의 힐링아지트-토닥토닥  소통학개론」 콘서트 개최

포천시 「김창옥의 힐링아지트-토닥토닥 소통학개론」 콘서트 개최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어버이날을 기념해 오는 5월 8일 오후 7시 포천반월아트홀 대극장에서 포천 인문 아카데미 「김창옥의 힐링아지트」 콘서트를 개최한다. ‘포천 인문 아카데미’는 품격있는 인문도시 포천으로 나아가기 위해 시민의 인문학적 소양 증진과 지식 함양을 목표로 교육, 과학, 건강, 문학, 예술, 여행, 철학 등 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테마를 주제로 한 명사 초청 인문학 강연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이번 강연 주제는 ‘토닥토닥 소통학 개론’이다. 소통 전문가인 김창옥 강..

용인시 도서관, 대한민국연극제 관련 북큐레이션 코너 운영

용인시 도서관, 대한민국연극제 관련 북큐레이션 코너 운영

Apr 16,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6월까지 공공도서관 19곳에서 ‘제42회 대한민국연극제 용인’ 북큐레이션 코너를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북큐레이션이란 책(Book)과 큐레이션(Curation, 추천)의 합성어로 다양한 주제의 책을 목적에 따라 추천하는 서비스다. 시는 각 도서관 로비나 자료실의 추천도서 코너에서 희곡과 연출 관련 이론서, 연극 원작, 역대 대한민국연극제 수상작을 소개한다. 동부도서관의 8개 도서관은 국내외 연극 원작 도서, 역대 대한민국연극제 수상작의 원작 도서..

남양주시, ‘진접 부평리 3.1 만세운동 기념공연’ 오는 20일 개최

남양주시, ‘진접 부평리 3.1 만세운동 기념공연’ 오는 20일 개최

Apr 16, 2024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오는 20일 오후 4시부터 80분간 경복대학교 우당아트홀에서 진접 부평리 3.1 만세운동을 기념하기 위한 무료 공연‘1919 부평리 어느 소녀의 일기-그 날’이 펼쳐진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경기문화재단 ‘2023 일제잔재청산 및 항일 추진 민간 공모사업’선정작으로 마젠타컴퍼니·경복대학교·남양주시청이 함께 만들고, 봉선사 향성스님과 윤종일 향토사학자(전 서일대 민족문화학과 교수)가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의미를 짚는다. ‘1919 부평리 어느 소녀의..

성남시립국악단, 25일 ‘아름다운 추억’ 연주회 열어

성남시립국악단, 25일 ‘아름다운 추억’ 연주회 열어

Apr 16, 2024 | 편집부기자

 

- 관람료 ‘천원’ 기획 무대… 만파정식지곡, 아리랑 연가 등 선보여 성남시립국악단은 오는 4월 25일 오후 7시 30분 성남아트센터 앙상블시어터(369석)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주제로 한 연주회를 연다.한진 성남시립국악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가 지휘봉을 잡는 이번 연주회는 관람료 천원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획 무대다.연주회 프로그램은 정악 합주 ‘만파정식지곡’, 민속악 합주 ‘시나위’, 설장구 합주 ‘삼도 설장구’, 대금 독주 ‘아름다운 추억’, 해금 독주 ‘적념-그리움 &..

연천군 한빛예술단과 음악동화, ‘아빠가 들려주는, 조금은 특별한 피노키오’

연천군 한빛예술단과 음악동화, ‘아빠가 들려주는, 조금은 특별한 피노키오’

Apr 15, 2024 | Q기자

 

연천수레울아트홀은 5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이하여 5월 31일 오후 7시 대공연장에서 ‘음악동화 아빠가 들려주는, 조금은 특별한 피노키오’를 선보인다. ‘아빠가 들려주는, 조금은 특별한 ’는 세계 유일 시각 장애인만으로 구성된 한빛예술단이 선보이는 창작 어린이 공연으로, 한빛예술단은 2003년 창단한 이래로 꾸준한 무대 경력과 수상 경력이 있다. 2022년에는 장애인 최초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본 단체의 대표 작품인 라는 공연을 진행했다. 본 공연의 피노키오는 약한 시력만 남..

파주시  북한문화예술 공연으로 임진각에서 더 큰‘평화를 열다’

파주시 북한문화예술 공연으로 임진각에서 더 큰‘평화를 열다’

Apr 15,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14일, 임진강예술단의 북한문화예술공연 ‘2024년 평화를 열다’ 첫 공연을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두루나눔 상설 무대)에서 성황리에 마쳤다고 전했다. 북한 인기가요 ‘반갑습니다’ 합창으로 시작된 ‘평화를 열다’는 가야금 연주, 옷 변신쇼를 비롯해 고(故) 최승희의 고전무용을 재현한 쟁강춤, 북한 민속무용 박편무 등 다촘운 북한 노래와 춤으로 구성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공연은 파주시의 임진각, 마장호수 등을 무대로 특색 있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시민과 관..

용인시, 도서관의 날 맞아 북콘서트 개최

용인시, 도서관의 날 맞아 북콘서트 개최

Apr 1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는 2024년 도서관의 날·도서관 주간 기념행사로 12일 기흥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정여울 작가, 예술 커뮤니티 아르케컬처(archeculture)와 함께 "봄밤 음악과 이야기" 북콘서트를 열었다. 행사는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제정된 도서관의 날을 시민들에게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행사에서 “도서관 주간을 맞아 19개 시립도서관에서 다촘운 85개 프로그램을 18일까지 진행한다”며 “용인특례시의 책을 사랑하는..

평택문화원, 복합문화공간 웃다리문화촌에서 환경기획전

평택문화원, 복합문화공간 웃다리문화촌에서 환경기획전

Apr 15, 2024 | Q기자

 

평택문화원 웃다리문화촌은 4월 13일(토)부터 를 개최한다. 환경을 주제로 2022년부터 진행되어 온 은 시의성을 담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자연을 인간의 욕구 충족과 풍요로운 삶의 수단으로 희생시키고 있는 현실을 들여다보며, 회복의 여정을 한 걸음씩 나아간다. 3회째 개최되는 에 참여한 수무, 리드아트, 휴 키이스, 박근용, 이종관, 이종국 6명의 작가들은 자연의 재료에서 영감을 얻고, 땅의 본래 의미를 되새겨보며, 누군가에게는 하찮아진 땅으로 스며들지 못하는 산업화의 부산물들..

양주시, 국제스케이트장 유치 기원‘김민선 & 정재원 토크콘서트’성료

양주시, 국제스케이트장 유치 기원‘김민선 & 정재원 토크콘서트’성료

Apr 15,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13일 오전 옥정호수도서관 3층 예술극장에서 양주시 국제스케이트장 유치 기원 토크콘서트‘꿈과 열정을 향한 여정, 라이징 빙상스타 김민선&정재원을 만나다’를 개최하고 성황리 끝마쳤다고 밝혔다.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해 대한민국 빙상 꿈나무들과 학부모, 감독 코치 등 12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국제스케이트장 유치를 위한 염원과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획했다. 이날 행사는 의정부시청 빙상팀 감독인 제갈성렬과 대한민국 빙상을 대표하는 ..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 여주 도예인의 예술활동과 삶 조명하는 아카이브 영상 제작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 여주 도예인의 예술활동과 삶 조명하는 아카이브 영상 제작

Apr 13, 2024 | Q기자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이사장 이순열)은 지난 3월 여주 도예인의 예술 활동과 삶을 기록하고자 제작한 ‘여주예술인 디지털 아카이브(http://artdb.yjcf.or.kr)’ 신규 콘텐츠 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신규콘텐츠 은 여주시 도예인 총 10명을 대상으로 여주 도예인의 예술 활동과 삶을 영상에 담아 제작했다. 아카이브 영상에는 도예인의 활동 계기, 작품 활동 및 소개, 작품 제작 과정, 인터뷰 등이 담겨있으며, 최종 영상 10편은 ‘여주예술인 디지털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