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용인시

“종합운동장・터미널 관련 잘못된 정보 확산 유감”

2020.09.29 12:17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백군기 용인시장은 28일 시정전략회의에서“종합운동장이나 터미널과 관련해 잘못된 정보가 주민들 사이에 확산되고 있어 유감스럽다”며 “사실관계에 근거한 정확한 정보를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는 최근 마평동 종합운동장 부지 일대 ‘용인센트럴파크(가칭) 조성’과 용인공영버스터미널 재건축과 관련해 잘못된 정보와 왜곡된 여론으로 가짜 뉴스가 확산되고 있어 주민들 간 분열이 일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특히 백 시장은 “정확한 정보를 제때 알리지 못한 나와 공직자의 책임이 가장 크다”며 “갑론을박으로 인한 주민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와 관련한 정확한 사실을 시민들에게 설명할 것”을 강조했다.


백 시장 취임 당시 터미널 관련 업무는 이원화된 체제로 운영되고 있었다. 당시 도시공사는 종합운동장 부지에 터미널을 이전하고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으로 지난 2018년 2월 주민설명회를 열었고, 시는 ‘용인시 지방대중교통계획’ 용역 결과에 따라 현 부지에 터미널을 재건축키로 했다.


그러나 이후 용인도시공사에서 백군기 시장 취임 5일 전인 2018년 6월 26일에 의뢰한 타당성 용역 결과 개발사업 대부분이 아파트, 오피스텔 등으로 구도심과의 연계성이 부족한데다 시에서 종합운동장 부지를 무상으로 주면서 기반시설 비로 609억원을 부담해야 하는 등 사업성이 현저히 낮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에 시는 안전성 등의 문제로 개선이 시급한 용인공영버스터미널을 당초 2018년 2월에 확정한 계획대로 현 부지에 재건축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게 된 것이다.


백 시장은 “터미널 재건축은 용인시 지방대중교통계획에 따라 다양한 수요예측과 고속도로 접근성 등의 검증 결과를 토대로 전임 시장 재임 기간에 결정한 것”이라며“향후 대규모 개발들을 고려해 장기적 시각에서 이전 여부 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용인시는 앞선 17일 처인구 마평동 종합운동장 6만2,443㎡ 부지를 시 최대 규모의 평지형 도심 공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공원 조성과 관련해선 아파트, 오피스텔 등을 지어 도심의 밀집도를 높이고 개발업자의 이익만 남기는 개발을 지양하고 시민 다수가 골고루 혜택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백 시장의 의지가 반영됐다.


기흥・수지구에는 대규모 도심 공원이 있지만 처인구에는 이 같은 공원이 없다는 점과 인근 용인중앙시장과의 연계성이나 활성화 방안 등도 함께 고려했다.


시는 운동장 부지를 문화・체육 시설 등이 어우러진 도심 공원으로 만들면서 장기적으로 처인구에 있는 공공시설 재배치 시 공원 내 시설 입지 여부 등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사회

용인시

용인시 수지구, 어린이집 지도·점검 사례집 배포

용인시 수지구, 어린이집 지도·점검 사례집 배포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어린이집에 반복되는 문제 사항을 사전에 예방하고 지도·점검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어린이집 지도·점검 사례집인 ‘보아용’ 노트를 제작·배포했다고 28일 밝혔다. 구는 노트에 점검·준비 사항, 주요 지적 사항, 처분 사례 등 어린이집 지도·점검 주요 사항을 알기 쉽게 정리해 오픈 채팅방과 보육통합정보시스템에 자료를 공유했다. 구 관계자는 “사전에 지도·점검 사항과 주요 위반 사례를 어린이집과 공유해 효율적으로 운영을 관리하고 매년 반복되는 문제를 해..

용인시 기흥구, 안전.치안 협업체계 구축 위한 간담회 개최

용인시 기흥구, 안전.치안 협업체계 구축 위한 간담회 개최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는 지난 27일 신갈동에서 파출소장·지구대장과 지역 안전‧치안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기흥구청, 6개 파출소장과 3개 지구대장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시민 안전과 생활 불편 해소를 위해 소통하고 협업을 통한 안전관리 역량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가로등, 보안등(방범등) 미설치 지역이나 상습 불법 주정차로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 등을 발굴‧공유하고 대응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

용인시, ‘냉동 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비용  지원

용인시, ‘냉동 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비용 지원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다음 달부터 냉동한 난자를 이용해 임신을 시도하는 부부에게 보조생식술 비용 일부를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냉동난자 보조생식술은 난소에서 직접 채취한 난자를 냉동 보존하고, 임신을 원할 때 해동해 사용하는 시술법이다. 최근 난임에 미리 대비해 난자를 냉동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시는 임신을 희망하는 부부의 냉동난자 해동, 보조생식술 비용 일부를 지원한다. 지원비용은 회당 100만원으로, 최대 2회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용인시 처인구, 통로암거 4곳에 LED등 설치

용인시 처인구, 통로암거 4곳에 LED등 설치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는 야간의 시민 보행 안전을 위해 국도42호선, 17호선을 지나는 도로의 통로암거(토끼굴) 4곳에 야간조명을 새로 설치했다고 28일 밝혔다. 구는 지난해 통로암거 85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 사업대상지를 선정하고 지난달 20일부터 지난 19일까지 양지면 남곡리 통로암거 등 4곳에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최신 LED터널등을 설치했다. 지난해 5월에도 백암면 고안리 통로암거 등 5곳에 LED터널등을 설치한 바 있다. 구는 도로 구간의 통로암거 현장을 찾아 우범지..

용인시, 내달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

용인시, 내달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구제역 예방을 위해 내달 소, 염소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구제역 예방백신 일제 접종을 한다고 28일 밝혔다. 사육농가가 키우는 320호 1만8600여마리의 소와 염소가 대상으로, 예방접종 후 4주가 지나지 않았거나 출하 예정 2주 이내, 7개월 이상 임신한 소 중 사육 농가에서 접종 유예를 신청한 경우는 제외된다. 일부 농장주들이 접종에 소홀하거나 일부 개체의 접종이 누락되면 구제역 차단방역 관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접종은 시가 위촉한 공수의..

용인시, ‘일상 생활의 인공지능’ 주제 특강 프로그램 마련

용인시, ‘일상 생활의 인공지능’ 주제 특강 프로그램 마련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시민을 대상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최신 기술의 트렌드와 실생활에 활용되는 사례를 중심으로 ‘이제는 알아야 할 인공지능’ 교육을 마련했다고 28일 밝혔다. 용인시 평생학습관에서 진행되는 이 교육은 ‘일상생활의 인공지능’을 주제로 카카오브레인 언어모델사업실 안광섭 PM(Project Manager)이 강의한다. ▲인공지능 ABC(기초부터 시작하기) ▲인공지능과 나의 삶(실생활 속 AI 활용 사례) ▲미래를 그리는 AI(인공지능 변화와 전망) 등 총 ..

용인시,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 12% 감축 총력

용인시,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 12% 감축 총력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이는 데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2024년 용인시 교통안전시행계획’을 수립했다고 28일 밝혔다. 교통안전시행계획은 교통안전법 제17조에 따라 교통사고 감소 및 교통안전수준 증진을 위해 수립한 5년 단위 법정계획인 교통안전기본계획을 기준으로 연차별 정책 목표와 추진계획을 정한 것이다. 시는 올해 교통안전시행계획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지난 2022년 32명에서 28명으로 12% 줄이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한..

용인시, 39억원 들여 2028년까지 율곡천 수질개선

용인시, 39억원 들여 2028년까지 율곡천 수질개선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환경부 통합·집중형 개선 사업 대상지로 백암 청미천 지류인 율곡천이 선정돼 2028년까지 39억원을 들여 수질개선 사업을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22억원을 투입해 수질개선을 위한 비점오염저감시설인 인공습지를 하류에 조성하고 축사 등의 비점오염 유입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 17억원을 투입해 유량을 확보하기 위한 상류 소류지(저수시설)와 생태둠벙(웅덩이)를 설치하고, 하천의 토사유입 방지를 위한 식생형 제방과 버들치 서식처를 조성하는 등 생태..

용인시, “반도체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인 ‘반도체고속도로’ 건설 현실로”

용인시, “반도체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인 ‘반도체고속도로’ 건설 현실로”

Mar 28, 2024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2022년 시장 후보 시절 공약으로 제시한 ‘반도체고속도로’ 건설이 현실로 다가왔다. 반도체 중심도시로 도약할 용인에 꼭 필요한 교통망인 ‘반도체고속도로’는 ‘이동‧남사읍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원삼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를 횡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5일 용인시청에서 열린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한 민생토론회에서 ‘반도체고속도로’ 건설 의지를 밝혔다. ‘반도체고속도로’ 건설은 ..

용인시, 미래 비전 담은 상징물 개발 예정

용인시, 미래 비전 담은 상징물 개발 예정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시의 미래 비전과 도시 정체성 구축을 위한 상징물을 새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현재 시 상징물은 1997년 개발된 심볼마크와 2004년에 만들어진 도시브랜드, 1997년에 개발된 마스코트, 2016년 개발된 캐릭터가 있다. 시는 20년 이상이 지나 기능성을 상실한 상징물을 재정비하고 미래지향적인 특례시 대표 이미지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내달 키워드 콘테스트와 5월 디자인 공모전을 열고, 시민선호도 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

용인문화재단, 무대 체험 프로그램  ‘비하인드 더 스테이지’전 회차 매진

용인문화재단, 무대 체험 프로그램 ‘비하인드 더 스테이지’전 회차 매진

Mar 27, 2024 | Q기자

 

용인문화재단(이사장 이상일)은 용인포은아트홀 무대 체험 프로그램 ‘2024 비하인드 더 스테이지’가 접수 직 후 용인 시민들의 큰 관심 속에 전 회차 매진됐다. 지난 2월 재단 홈페이지에 프로그램 안내 공지 이후 사전 문의가 쇄도했으며 3월 19일 오전 10시 접수 시작과 동시에 9회 차 모두 접수 마감되어 12년간 인기 체험 프로그램의 위력을 보여 주었다. ‘비하인드 더 스테이지’는 2013년부터 시작되어 용인포은아트홀의 우수한 무대 시설을 알리고자, 관객들이 궁금해하는 ‘..

용인시, 수해 예방 위해 지방하천 79곳에 자동차단기 설치

용인시, 수해 예방 위해 지방하천 79곳에 자동차단기 설치

Mar 27,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시민들이 즐겨 찾는 주요 하천 산책로 입구 79곳에 집중호우 때 출입을 막는 자동차단기를 설치한다고 27일 밝혔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기 전 차단기가 정상 가동되도록 준비해 수해로부터 시민 안전을 강화하려는 것이다. 시는 처인구 경안천 산책로와 기흥구 신갈천 산책로, 수지구 정평천 산책 등 많은 시민이 찾는 지방하천 산책로 출입구 79곳을 우선 선정했다. 이 자동차단기는 차단기와 CCTV, 원격제어기 등으로 구성됐다. 시는 호우주의보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