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여주시

여주시 흥천면,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 캠페인 동참

2023.01.30 18:16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도 여주시 흥천면은 산불조심기간(2023. 2. 1. ~ 5. 15.)이 시작됨에 따라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 캠페인을 면민과 함께 추진한다.

이 캠페인은 봄철 산불 발생 주요 원인인 농촌지역의 불법 소각을 방지하고 산불 예방 및 감시활동을 지역 공동체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것으로, 논·밭두렁, 휴경지, 농업부산물, 쓰레기 등 불법 소각 근절을 목표로 한다.

이번 캠페인에 흥천면은 26개 마을 모두 녹색마을 만들기 서약서를 작성하였으며, 이장협의회, 새마을부녀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농촌지도자회, 의용소방대 등 많은 주민 공동체가 참여했다.

이상면 흥천면장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에 감사하며, 주민공동체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산불에 대한 경계심을 배양하여 산불 없는 흥천면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허가를 받지 않고 입산 통제구역에 들어간 자는 산림보호법 제57조 제4항 제1호에 의해 과태료 20만원 처분을 받으며,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산림이나 산림 인접 지역에 불을 놓거나 불을 가지고 들어간 자는 동법 제57조 제2항 제2호에 의거 과태료 100만원, ▲과실로 인하여 타인 소유의 산림을 불에 타게 한 자 또는 자기 산림을 불에 타게 한 자는 동법 제53조 제4항에 의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관련기사

사회

여주시

여주시 대신면 지사협, 2024년  어르신 한끼뚝딱! 제8차 밑반찬 지원사업 운영!

여주시 대신면 지사협, 2024년 어르신 한끼뚝딱! 제8차 밑반찬 지원사업 운영!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지난 23일(화) 대신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장홍기,송태연)와 대신면 새마을 부녀회(회장:강정애)는 식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40가구를 대상으로 어르신 밑반찬 지원사업을 운영했다. 금회 “어르신 한끼뚝딱 밑반찬 지원사업”은 새마을 부녀회(회장 강정애) 회원들과 협의체 위원들이 이른 아침부터 밑반찬을 함께 모여 정성껏 하여 관내 40세대 어르신들에게 직접 배달을 통해 건강과 안부를 확인하였다. 이에 장홍기∙송태연 지사협 공동위원장은 ”도움이 필요한 ..

여주시 중앙동,  세종닭칼국수, ‘우리동네 나눔가게’ 14호점 현판 전달

여주시 중앙동, 세종닭칼국수, ‘우리동네 나눔가게’ 14호점 현판 전달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23일 여주시중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심우봉·김부열)가 신규나눔가게 세종닭칼국수(대표 우연정)에 감사 의미를 담아 ‘우리동네 나눔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세종닭칼국수에서는 매월 20명의 취약계층에게 칼국수를 제공할 의사를 밝혔으며, 이미 여주시장애인복지관의 장애인분에게 칼국수를 대접하며 봉사를 이어오고 있다. 우연정 대표는 “나눔봉사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 봉사에 참여할 기회가 생길 때마다 적극 참여 하겠다.”며 소감을 전했다. 두 공동위원장(심우봉·김부열..

여주시 보건소, 재가암환자관리「마음튼튼 힐링교실」 운영

여주시 보건소, 재가암환자관리「마음튼튼 힐링교실」 운영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는 관내 재가암 환자 등록자를 대상으로 3월 21일부터 6월 12일까지 매주 수요일 12주간 재가암환자관리 「마음튼튼 힐링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음튼튼 힐링교실」 프로그램은 요가 및 각종 소도구를 이용한 운동 교육 진행으로 오랜 투병 생활로 인해 약해진 암환자의 근력을 키워주고, 면역력 향상을 통해 대상자 스스로 질병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준비되었다. 프로그램 12회차 중 현재 5회차가 진행되었으며, 세부 ..

여주시  시내버스 정류소 15개소에 복합형 버스정보안내단말기 설치

여주시 시내버스 정류소 15개소에 복합형 버스정보안내단말기 설치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지난 4월 14일 ‘2024년 여주시 버스정보안내단말기 구축사업’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시는 총 사업비 1.5억원을 투입하여, 여주역세권도시개발사업 지구 신규 버스짇소 등 15개소에 버스정보안내단말기를 설치했다. 이번 사업으로 설치한 버스정보안내단말기는 LED+LCD 복합형으로, 지난 해 처음 시에 도입된 장비로, 시인성과 기능성 부분에 시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특히, LCD 패널을 통해 지역행사정보 홍보물을 송출하면 많은 시민들이..

여주시 2024년 도예명장 기술전수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여주시 2024년 도예명장 기술전수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2024년 여주시 도예명장 기술전수 프로그램을 7월 3일(수) ~ 8월 1일(목)까지 운영할 계획을 수립하고,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공고문을 4월 24일(수)에 여주시청 홈페이지에 게시하였다. 도예명장 기술전수 프로그램은 여주시 도예명장의 오랜 경험과 고도의 기술력을 전수함으로써 예비 청년 도예인들이 여주시 도예산업 현장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2023년 처음 개설하여 8명의 명장이 참여하고 7명의 교육생이 수료하였으며, 일부 교육생은 수..

‘경기 동부 SOC 대개발 구상’  여주시에서 첫 현장 간담회 개최

‘경기 동부 SOC 대개발 구상’ 여주시에서 첫 현장 간담회 개최

Apr 25, 2024 | Q기자

 

경기도와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지난 23일 여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경기 동부 SOC 대개발 구상’에 대한 경기도와 시․군간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경기 동부 SOC 대개발 구상 시․군 현장 릴레이 간담회를 가졌다. 경기 동부권에서는 여주시가 처음이다. 이번 간담회는 수도권정비계획법과 팔당수계의 중첩규제로 인해 개발이 어려운 경기도 동부지역에 광역 SOC를 확충하고 규제 완화를 통해 민관 개발을 이끌어 내는 방안에 대해 여주시의 현장 목소리를 청취..

여주시-여주교도소 공공하수도 연결 사업 협약식 가져

여주시-여주교도소 공공하수도 연결 사업 협약식 가져

Apr 25, 2024 | Q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4월 23일, 여주교도소(소장 박진홍)와 「여주교도소 공공하수도 연결 사업」과 관련해 협약식을 가졌다. 여주교도소는 그동안 하수처리를 자체적으로 처리해 왔으나 최근 여주시에서 가남하수처리장 증설(1,700/㎥) 및 하수관로 780m 설치해 여주교도소에서 배출하는 하수를 공공 처리하게 된 것이다. 여주교도소는 숙원사업이었던 교도소의 하수처리를 여주시가 공공 하수처리 기반 시설을 확충하여 공공하수도와 연결해 정화된 오수를 배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

여주시 북내적십자봉사회 신규결성식 개최

여주시 북내적십자봉사회 신규결성식 개최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대한적십자사 봉사회 여주시지구협의회(회장 이강훈)는 지난 23일 북내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여주북내적십자봉사회 신규결성식을 개최했다. 여주북내적십자봉사회는 지역복지에 관심이 많은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구성되었으며, 앞으로 북내면 내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날 결성식은 국제적십자운동기본원칙 낭독, 회기수여 및 봉사원배지 전달, 봉사원서약, 선임증 수여 등으로 진행됐으며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김용상 사무처장, 여주지구협의회 이강훈..

여주시 중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선진지 견학

여주시 중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선진지 견학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 중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심우봉, 김부열)가 지난 23일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우수기관인 양주시 옥정1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했다. 이 날 선진지 견학은 양주시 옥정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배정수, 홍순의) 마을복지계획 사업 우수사례인 24시간 취약계층 어르신 안부확인 서비스인 ‘아리야, 도와줘! AI 스피커 사업’ 과 ‘나눔옷장’ 사업 소개 및 질의·답변 시간을 가진 후 행정복지센터내 나눔옷장 사업장을 견학하였고, 지역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

여주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개최

여주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개최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는 2024.1.1. 기준 개별공시지가 총 248,579필지를 결정·공시하기 위하여 2024.04.22.(월) 여주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를 개최하였다. 개별공시지가는 토지 관련 국세 및 지방세 부과 기준으로 활용됨은 물론 개발부담금 등 각종 부담금의 부과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날 여주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에서는 2024.1.1.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총 248,576필지), 개별공시지가 의견제출 15필지 및 개발부담금 종료시점 산정지가 83필지를 심의하여 의결하였..

여주시 종합청렴도 족집게 과외 받으러 여주시로!

여주시 종합청렴도 족집게 과외 받으러 여주시로!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가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종합청렴도 1등급’을 받고 청렴 최우수 기관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전국에서 여주시 우수 청렴시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열풍이 불고 있다. 23일 시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 내에만 강원 영월군, 제주특별자치도, 경기도 파주시, 화성시, 양주시, 경기남부경찰청 등 총 18개 공공기관이 여주시 청렴시책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했다. 여주시의 청렴시책이 전국 광역 및 기초 지자체를 비롯한 여러 공공기관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여주시 2024년 4월 명성황후기념관 문화가 있는 날   진행

여주시 2024년 4월 명성황후기념관 문화가 있는 날 진행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은 오는 4월 24일(수), 명성황후기념관 4월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으로‘전통염색으로 만드는 복담은 보자기’를 진행한다. 명성황후기념관은 여주에서 태어나고 자란 명성황후를 기념하고 조선시대의 문화를 전시, 연구하는 박물관으로 매달 여주시민을 위한 전통문화 체험 프로 그램 을 진행하고 있다. 은 ‘전통의 경험과 발견’이라는 주제로 일상에서 접하기 어려운 우리의 전통문화를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세 번째 시간은 전통염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