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양주시

양주시, 봄철 산불조심기간 맞아 산불방지대책 추진

2023.01.28 09:15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오는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운영하는 봄철 산불조심기간을 맞아 산불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산불방지대책을 수립·추진한다.

시는 봄철 산불조심기간 동안 산림과에 산불진화 장비·인력 운영 등 산불방지 업무를 총괄하는 산불방지 종합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전직원 800여명을 7개 비상근무조로 편성, 산불경보 단계와 기상여건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산불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33명과 산불감시원 50명을 산불취약지역에 분산 배치하고 산불예방을 위한 순찰·예방활동을 실시한다.

또한 양주시 산불대응센터 운영을 통해 산불 진화 초동태세를 유지하고 산불상황 관제시스템이 탑재된 지휘차를 포함한 산불 지휘·진화 차량 10여 대와 산불 임차 헬기(밤비바켓) 1대 등 전문 진화장비를 동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새로 도입한 산불 대응 드론을 활용해 산림 인접지 영농부산물, 쓰레기 불법 소각 행위를 단속하는 한편, 야간 산불 발생 시 열화상 탐지 기능을 이용해 진화선 구축, 잔불 정리, 뒷불 감시 등으로 산림 피해를 최소화하고 산불 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산림인접지역 내 소각행위와 입산객의 실화가 산불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산불 예방을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협조와 주의를 당부드린다”며 “양주시의 소중한 자산과 시민의 생명을 산불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양주시

양주시, 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합동 훈련 실시

양주시, 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합동 훈련 실시

Mar 29,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지난 27일 옥정동 독바위공원 889번지 일원에서 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공조체계 구축 및 산불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하여 유관기관 산불 진화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실시한 합동훈련은 산불 유관기관 공조체계 강화를 위하여 시 산림과 및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산림청 서울국유림관리소 직원까지 총 70여 명이 참여했다. 또한, 산불지휘차 3대, 산불진화차 6대, 산불감시드론 2대, 기계화시스템 2대 등 지상 진화 장비를 총동원하여 실전처럼..

양주시, 생활개선양주시연합회 신규회원 모집

양주시, 생활개선양주시연합회 신규회원 모집

Mar 29, 2024 | Q기자

 

양주시생활개선연합회(회장 장계숙)는 오는 4월 1일부터 30일까지 생활개선양주시연합회 신규회원을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신규회원의 대상 지역은 백석, 은현, 장흥, 회천 등 읍면동으로 모집하고 거주하는 읍면동 별로 가입할 수 있으며 농촌 발전에 관심이 있고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여성를 대상으로 한다. 신청접수는 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과 생활개선팀(☎031-8082-7232)을 방문하거나 이메일(kjw8077@korea.kr)로 신청기한내에 접수하면 되며, 자세한..

양주시, 주요 간선도로 및 집중 관리도로  노면 청소 연중 실시

양주시, 주요 간선도로 및 집중 관리도로 노면 청소 연중 실시

Mar 29,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계절관리제 기간(12월 1일부터 이듬해 3월 31일까지) 종료 이후에도 도로 노면 청소차량 운영하여 도로 재비산먼지 저감을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시는 노면 청소 차량을 주요 간선도로 5개 노선과 집중 관리도로 15개 노선에 투입하여 80,792km를 청소했으며, 계절관리제 기간에도 10,133km를 청소 작업을 실시한 바 있다. 평시에는 양주시 법정도로 46개노선, 285km에 대하여 노면청소를 1일 ..

양주시, 기획부동산 불법행위 신고센터 운영

양주시, 기획부동산 불법행위 신고센터 운영

Mar 29,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관내 소재 토지에 대하여 기획부동산을 거래한 피해자 및 기획부동산의 불법행위 사실을 알게 된 자를 대상으로 피해 신고 접수를 연중 받는다고 28일 밝혔다. 기획부동산 불법행위란 OO경매, OO개발 등 상호를 사용하는 법인들이 각종 규제로 사실상 개발이 어려운 땅을 헐값에 사들인 후 허위정보를 만들어 홍보하면서 실제로는 높은 가격에 파는 행위로 지인을 통한 다단계식 판매, 미등기 전매, 쪼개기 매매 등이 대표적이다. 피해신고는 신고서류를 작성하여 ..

강수현 양주시장, ‘2024년 1분기 양주시 통합방위협의회 회의’ 참석… 통합방위태세 확립

강수현 양주시장, ‘2024년 1분기 양주시 통합방위협의회 회의’ 참석… 통합방위태세 확립

Mar 28, 2024 | Q기자

 

강수현 양주시장이 27일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2024년 1분기 양주시 통합방위협의회 정기회의’에 참석해 안보 현안을 논의했다. ‘양주시 통합방위협의회 정기회의’는 지역 위기 상황과 국지도발 발생에 대비해 민·관·군·경·소방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국가방위요소 통합과 지휘체계를 일원화하는 등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마련됐으며 분기마다 개최하고 있다. 강 시장을 비롯한 양주시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40여 명이 함께한 이번 회의는 인사이동으로 변경된 당연직 위..

양주시, ‘2024년 상반기 광견병 일제 예방접종’ 실시

양주시, ‘2024년 상반기 광견병 일제 예방접종’ 실시

Mar 28,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오는 4월 15일부터 30일까지 ‘2024년 상반기 광견병 일제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시는 매년 상·하반기 광견병 일제 예방접종 기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간 중 광견병 예방접종 대상인 개와 고양이를 데리고 관내 동물병원을 방문하면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또한, 이번 상반기에는 관내 공수의사를 동원한 읍·면·동 순회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며 순회 접종 시간 및 장소에 대한 사항은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광견병..

양주시, ‘2024 야간관광 활성화 지원’ 공모 선정

양주시, ‘2024 야간관광 활성화 지원’ 공모 선정

Mar 27,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경기관광공사에서 지역 내 공공기관, 관광협의회 등을 대상으로 추진한 ‘2024 야간관광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관내 주요 관광지 내 야간관광 활성화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지역 관광자원 등을 활용한 특색 있고 차별화된 야간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해 마련된 이번 공모사업은 양주도시공사가 주관해 시와 협의를 거쳐 야간 시간여행 콘셉트의 사업 ‘별빛이 흐르는 양주 시간여행(Night Flow in Yangju)’을 공모했으며 지난 22일 최종 선정돼 도비..

양주시무한돌봄희망센터, 양주시상인회 연계  신학기 맞이 문구류 후원 전달식 및 간담회 진행

양주시무한돌봄희망센터, 양주시상인회 연계 신학기 맞이 문구류 후원 전달식 및 간담회 진행

Mar 27, 2024 | Q기자

 

지난 26일 양주시무한돌봄희망센터(센터장 나규필)가 양주시상인회 소속 솔산플라워와 연계하여 신학기를 맞이한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문구류 후원품을 양주시 지역아동센터 연합회에 전달했다. 이날 회천2동 복합청사에서 진행된 후원 전달식은 양주시무한돌봄희망센터와 양주시상인회를 비롯하여 양주시지역아동센터 연합회(소속기관 17개)가 함께하였으며 후원 전달식 이후 간담회를 통해 위기가정 아동 사례관리를 위한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을 약속했다. 양주시지역아동센터 연합회는 이날 후원 전..

양주시, 화물차 차고지 외 밤샘주차 단속 시행

양주시, 화물차 차고지 외 밤샘주차 단속 시행

Mar 27,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오는 30일 관내 사업용 화물, 여객자동차 차고지 외 밤샘주차 위반 차량에 대해 집중 단속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밤샘주차 단속’은 사업용 화물, 여객자동차의 차고지 외 밤샘주차 증가로 발생하는 교통 불편 및 소음 발생 등의 민원 사항을 해결하고 무질서한 불법 밤샘주차로 인한 사고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1개 단속반을 구성해 관내 아파트단지 주변 도로 및 주택가 이면도로 등에서 차고지 외 밤샘주차(자정에서 새벽 4시 사이 1시간 이상 ..

양주시, 경기도 관광테마골목 공모사업에‘천년의 사랑’골목 선정…도비 1억원 확보

양주시, 경기도 관광테마골목 공모사업에‘천년의 사랑’골목 선정…도비 1억원 확보

Mar 26,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양주 천만송이 천일홍 축제’ 주변 골목이 ‘2024 경기도 신규 관광테마골목’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천년의 사랑’골목은 고읍남로191번길(광사동) 일대로, 소소한마을상인회가 위치해 있다. 마을활동가들을 중심으로, 주민 주도형 마을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는 소소한마을상인회는 공방과 카페들이 다수 입점해 있다. 경기도 관광테마골목 공모사업은 시·군의 특색 있는 골목을 발굴해 관광 경쟁력 강화 사업을 추진하여 생활 관광 명소..

경기 성균관유도회 양주시지부, ‘춘기 정절사 봉향제’ 봉행

경기 성균관유도회 양주시지부, ‘춘기 정절사 봉향제’ 봉행

Mar 25, 2024 | Q기자

 

경기 성균관유도회 양주시지부(회장 최흥범)가 24일 오전 정절사(은현면)에서 춘기 봉향제를 봉행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춘기 정절사 봉향제’는 정절사에 봉안이 위패 된 고려말 충신 남을진 선생과 조견 선생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매년 봄과 가을에 거행하는 행사로 음력 2월과 8월의 두 번째 丁자가 들어가는 날을 택하여 봉행해 온 데에서 비롯됐다. 이번 행사는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한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정설화 은현농협조합장과 양주향교 관계자, 남을..

양주시, 맹골마을 영농조합법인과 마을기업 지정 체결

양주시, 맹골마을 영농조합법인과 마을기업 지정 체결

Mar 23,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시청에서 맹골마을 영농조합법인(대표자 백종하)과 마을기업 지정(2차) 약정 체결식을 가졌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은미 일자리환경국장과 백종하 맹골마을 영농조합법인 대표 및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담당자 등이 참여했다. ‘맹골마을’은 남면 매곡리에 소재지를 두고 회원 9명이 참여하는 마을기업으로 지난 2022년 경기도 마을기업 공모사업에 지원하여 같은 해 마을기업으로 지정됐으며 올해 재지정(2차)되어 다시 한번 보조사업을 진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