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안성시

2022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남사당의 새로운 시도

2022.10.04 08:36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대한민국 문화예술 대표축제인 2022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기간 동안 매일 오후 5시 실내공연장에서 각각 덜미·덧뵈기 공연과 남사당 드랍 더 비트(Drop the Beat) 공연을 진행했다.

꼭두각시 놀음을 남사당 용어로 ‘덜미’라고 부르는데 목덜미를 쥐고 노는 인형놀이 또는 뒷덜미를 잡혀서 노는 인형놀이라는 뜻에서 유래됐다. 박첨지 놀음, 꼭두 박첨지 놀음 등의 용어로도 불린다. 덜미는 총 40여 개의 인형과 10여 개의 소도구에 의해 연출되며, 각각 독립되어 연관된 2마당 7거리로 구성돼 인형을 조종하는 대잡이와 대사를 받아주는 산받이의 형태로 극이 진행된다.

이번 공연은 이시미 거리로 ‘박첨지가 새를 쫓으러 가다가 사람이 나오는 족족 잡아먹는 용강 이시미(이무기)에게 막 잡아먹힐 뻔한 위기에 처하는데 홍동지가 와서 그를 구해준다’는 내용을 담았다.

덧뵈기는 ‘탈을 쓰고 덧본다’라는 뜻에서 사용된 ‘가면극’의 남사당 은어이다. 남사당의 덧뵈기는 우리나라의 남부, 중부, 북부지방의 다양한 탈놀이를 종합해 만들었다. 특정한 지역성을 띠지는 않지만 완전한 민중놀이로 정착했으며 재담, 춤사위, 연희 등 해학적인 풍자와 세련된 만담으로 다른 지역의 탈놀이와 차별성을 갖는다. 3일 공연은 덧뵈기 중 셋째 마당인 샌님잡이로 양반을 조롱하는 천민의 비판적 시각을 담고 있다.

공연 ‘드랍 더 비트’는 안성에 구경 온 춘향이와 이몽룡이 안성팔경과 남사당 놀이를 구경하고 안성의 경치와 문화에 반해 안성에 살기로 했다는 내용으로 전통적인 남사당놀이와 힙합 및 비트박스 등 현대 대중음악을 혼합해 만든 새로운 창작극이다.


축제 관계자는 “조선후기 대중문화를 이끌었던 남사당 공연을 현대 대중문화와 융합시켜 새롭게 재해석한 공연을 축제에 찾아오신 관객에게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또한 이번 기회에 상대적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덜미와 덧뵈기의 예술적 가치를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사회

안성시

안성시 안성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영양지킴이” 사업이 든든한 이웃사촌

안성시 안성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영양지킴이” 사업이 든든한 이웃사촌

Apr 25, 2024 | Q기자

 

안성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주연, 이문주)가 3년째 실시하고 있는 “찾아가는 영양지킴이” 사업이 참여자의 든든한 이웃사촌 역할을 하고 있다. “찾아가는 영양지킴이” 사업은 월 2회, 참여자에게 반찬을 직접 전달하는 것은 물론이고 3년째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식사 여부, 외출 가능 여부, 건강상 문제, 일상생활에 발생한 어려움 등을 상담한다. 협의체 위원들은 말벗이 없어 고독함을 느끼는 참여자에게 말벗이 되고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연계하였으며, 초인종 소리를..

안성시 고삼면 주민자치위원회, 메타세쿼이아 길 조성 추진

안성시 고삼면 주민자치위원회, 메타세쿼이아 길 조성 추진

Apr 25, 2024 | Q기자

 

고삼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참여예산 공모를 통하여 2024년 주민자치 특색사업으로 지난 4월 초 메타세쿼이아 90그루를 한천변에 식재하였다. 부분 부분 고사된 나무를 대신하여 식재하였으므로 토지에 적응 할 수 있도록 생장 과정을 주의 깊게 살피는 시간을 거쳤다. 드디어 현재, 기 식재된 메타세쿼이아와 더불어 새 묘목도 싱그러운 잎을 한 껏 드러내 아름다운 길이 조성되었다. 조휘경 고삼면 주민자치위원장은 “누구나 걷고 싶고, 사진에 담고 싶은 멋진 공간을 조성하기 위하여 지속적..

안성시 삼죽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밑반찬 나눔 “삼죽 든든밥상 반찬 지원사업” 실시

안성시 삼죽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밑반찬 나눔 “삼죽 든든밥상 반찬 지원사업” 실시

Apr 25, 2024 | Q기자

 

삼죽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박옥희)는 관내 도시락 전문점 사회적 기업 주식회사 마을도시락과 연계해 “삼죽 든든밥상 반찬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삼죽 든든밥상 반찬 지원사업”은 삼죽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복지사각지대와 위기가구 발굴을 통해 알게 된 홀몸 어르신과 장애인 등 취약가구 15가구를 선정하여 월 1회 반찬 나눔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밑반찬을 가정에 직접 배달하면서 대상자들의 생활실태와 건강문제를 파악해 필요 자원을 연계하고, 생활이..

안성시 금광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나눔 반찬나눔’

안성시 금광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나눔 반찬나눔’

Apr 25, 2024 | Q기자

 

금광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점수)는 지난 4월 23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대상으로 ‘행복나눔 반찬나눔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행복나눔 반찬나눔 지원사업’은 지역의 어려운 취약계층 20가구를 선정해 개인의 취향과 건강 상황을 고려하여 소고기잡채, 바지락살시금치된장국, 닭볶음탕, 장조림, 브로콜리야채새우볶음을 위원들이 직접 만들어 취약가구를 방문해 전달해 드리는 사업이다. 매월 1회 총 8개월 동안 나눔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반찬 나눔 활동은 지역 내 결식..

안성시 지오엘리먼트, ‘창립 20주년 행사 개최’

안성시 지오엘리먼트, ‘창립 20주년 행사 개최’

Apr 25, 2024 | Q기자

 

지오엘리먼트 제2공장 준공식 겸 창립 20주년 행사가 4월 24일 안성시 소재 현장에서 열렸다. 지오엘리먼트(회장 신현국)는 전형적인 반도체 산업의 소부장기업으로서, 최근 반도체 산업의 성장세를 따라 제2공장을 신축한 것이다. 이 행사에는 김보라 안성시장, 김종빈 전 검찰총장, 중앙대학교 박상규 총장 등이 참석해 축사를 전했으며, 국가 무형 문화재인 국악계 거장 김정민 명창의 축하공연도 진행되었다. 특히 100여 명의 금융투자 기관 연구원과 애널리스트들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안성시  2024년 청년내일저축계좌 신규 가입자 모집

안성시 2024년 청년내일저축계좌 신규 가입자 모집

Apr 25, 2024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일하는 저소득 청년에게 안정적 경제 활동기반을 제공하고 든든한 사회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5월 1일부터 5월 21일까지「청년내일저축계좌」 신규 가입자를 모집한다. 「청년내일저축계좌」가입 요건은 신청 당시 근로중인 만19세부터~34세까지 청년 중 근로·사업소득이 월 50만원 초과~ 230만원 이하이고, 청년이 속한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여야 한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등 기준중위소득 50%이하인 만15세∼만39세 청년은 ..

안성시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공모 실시

안성시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공모 실시

Apr 25, 2024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가 오는 6월 23일까지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에서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 기회 확대로 실질적인 주민 참여 행정 실현 및 재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공모’를 추진하며, 생활밀착형 사업 발굴 및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 체감 정책 만족도 제고를 목표로 한다.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공모에는 안성시민과 안성시 소재 직장(학교)의 재직자(학생) 등이 참여할 수 있..

안성시  생활밀착형 청년공간 『청류장』프로그램 1기 수강생 모집

안성시 생활밀착형 청년공간 『청류장』프로그램 1기 수강생 모집

Apr 25, 2024 | Q기자

 

안성시는 2024년 생활밀착형 청년공간-『청류장』프로그램 1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2024년 생활밀착형 청년공간 청류장은 공도권역에 3개소(무이화실, 공방에이치, 바오밥목공전문학원) 시내권역에 2개소(책읽는 행복작은 도서관, 카페잇다)로 운영된다. 공도에 위치한 ‘무이화실’은 미술을 통한 힐링 ‘안성에서 오늘도 리추얼”을 올해 11월까지 10회기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공방 에이치’는 청년들에게 핫한 취미인 ‘터프팅’ 프로그램을 5월부터 11월까지 5회기씩 2기로 나누..

안성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개최 완료

안성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개최 완료

Apr 24, 2024 | Q기자

 

안성시는 2024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 심의를 위하여 “안성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안성시의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의견을 제시되었고, 전년 대비 증감한 개별공시지가의 적정성, 비교표준지 선정 및 인근 가격 균형 유지 여부 등을 심의되었다. 또한 의견제출이 접수된 필지에 대하여 정밀하게 심의되었다. 이 날 결정되는 개별공시지가 대상은 273,133필지이며, 개별공시지가 변동률은 1.6%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개별공시지가 현실..

안성시  민원실 통합 순번대기시스템 설치

안성시 민원실 통합 순번대기시스템 설치

Apr 24, 2024 | Q기자

 

안성시가 민원실에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장시간 대기하는 불편을 최소화하고 업무별 민원 창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통합 순번대기시스템’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안성시에 설치한 통합 순번대기 시스템은 키오스크 순번 발행기에서 여권, 주민등록, 가족관계, 부동산, 지적 등 9개 업무에 대해서 통합으로 번호표를 발행한 후 대기인 수를 안내하고 각 창구에서 음성으로 호출하는 방식이며, 민원실 2개 출입구에 정면으로 보이도록 설치하여 접근이 용이하다. 그동안 안성시 민원실에..

안성시 공공텃밭 지난 주말 개장, 텃밭을 일구며 힐링해요

안성시 공공텃밭 지난 주말 개장, 텃밭을 일구며 힐링해요

Apr 24, 2024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에서 운영하는 도시농업공동체 공공텃밭이 안성맞춤랜드, 공도읍 용두리 2곳에 개장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가 12월 8일까지 도시 텃밭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 운영 공공텃밭은 지난 3월 공공텃밭 분양신청을 받은 결과 580구좌 모집에 1,764가구가 접수해 3대 1의 경쟁률로 공공텃밭에 대한 뜨거운 인기를 실감케 했으며 안성맞춤랜드 236구좌, 공도텃밭 344구좌로 총 580구좌를 추첨을 통해 분양했다. 개장식은 ▲텃밭 가꾸기 교육 ▲개장식 ▲모종..

안성시  2024년도 개별공시지가 결정 · 공시

안성시 2024년도 개별공시지가 결정 · 공시

Apr 24, 2024 | Q기자

 

안성시는 2024년도 개별공시지가를 4월 30일자로 결정·공시할 예정이다. 이번에 결정·공시된 개별공시지가는 273,133필지로 전년대비 평균 1.6% 소폭 상승하였다. 결정·공시된 개별공시지가는 올해 1월부터 개별필지에 대한 토지특성을 조사하고 지가를 산정하여 감정평가사의 검증과 토지소유자의 열람 및 의견제출과 안성시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되었다. 4월 30일부터 안성시청 토지민원과 및 읍·면·동사무소에 직접방문하거나 인터넷(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으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