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시흥시

시흥도시공사, 2023년 상반기 안전보건·시설관리위원회 개최

2023.06.05 09:19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시흥도시공사(사장 정동선, 이하 공사)는 지난 1일 시흥능곡어울림센터에서 2023년도 상반기 ‘안전보건경영위원회’ 및 ‘시설관리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위원회’는 안전보건과 관련된 내·외부 전문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2023년 안전보건관리 기본 계획’과 ‘산업(중대)재해 예방 및 대응체계 구축 운영계획’에 대한 보고 후, ‘도급·용역·위탁사업의 안전 및 보건확보 기준 수립의 적정성’에 대한 의견을 교류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시설관리위원회’는 시설관리·운영과 관련된 내·외부 전문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노후 시설물의 안전점검 결과를 공유하고 시설물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한 방향을 함께 모색한 후, 내년에 실시될 노후시설물 안전점검을 위한 대상 선정과 방법 등을 논의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정동선 사장은 "내·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중대재해 제로(ZERO)화 달성을 위한 현장 중심의 안전보건관리 계획을 운영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철저한 시설물 관리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공공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시흥시

시흥시 신현동 새마을회, 사랑의 고추장 나눔 행사 ‘훈훈’

시흥시 신현동 새마을회, 사랑의 고추장 나눔 행사 ‘훈훈’

Apr 17, 2024 | Q기자

 

시흥시 신현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고영란)는 지난 13일 신현동 새마을회와 함께 형편이 어려운 독거노인 등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 이웃 65가구를 돕기 위해 ‘사랑의 고추장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신현동 새마을협의회 회원뿐만 아니라, 시흥시 새마을협의회 회원 등 30여 명이 함께해 수제 고추장을 만들었다. 고추장은 취약계층 65가구에 직접 전달됐으며, 이를 통해 이웃 간의 정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 마련됐다. 김태성 신현동 새마을회 지도자회장과 이인숙 ..

시흥시 배곧한울공원 따라 만끽하는 봄, 걷기 한마당 27일 개최

시흥시 배곧한울공원 따라 만끽하는 봄, 걷기 한마당 27일 개최

Apr 17,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걷기 문화를 확산하고, 지역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시흥시민 걷기 한마당’을 진행하고 있다. 4월의 걷기 한마당은 오는 27일 오전 10시에 배곧한울공원에서 개최된다. 앞서, 지난 3월 30일 갯골생태공원에서 시작된 ‘2024년 시흥시민 걷기 한마당’에는 시민 300여 명이 참가해 봄을 만끽하며 걷기 행사를 즐겼다. 시는 앞으로 매월 1회 걷기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걷기 한마당에서는 걷기에 대한 흥미와 참여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포토..

시흥시 2040 공원녹지기본계획(안) 주민공청회, 26일 개최

시흥시 2040 공원녹지기본계획(안) 주민공청회, 26일 개최

Apr 17,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쾌적한 도시환경과 건강한 여가 활동에 대한 시민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연과 함께 살아 숨 쉬는 여유로운 생태ㆍ문화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4월 26일 오후 2시에 시청 늠내홀에서 ‘2040 시흥시 공원녹지기본계획(안) 수립 공청회’를 개최한다. 공원녹지 보전ㆍ확충ㆍ관리ㆍ이용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공청회는 2040년을 목표로 한 시흥시 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대한 설명 이후, 전문가 토론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전문가 토론에는 한경대학교 염성..

시흥시 일년내내 흥나는 거북섬, 사계절 축제 개최

시흥시 일년내내 흥나는 거북섬, 사계절 축제 개최

Apr 17,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올해 시화호 조성 30주년을 맞이해 시화호 거북섬에서 사계절 축제를 개최한다. 백종만 경제국장은 1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언론브리핑을 열고, 봄맞이 ‘달콤축제’, 여름 ‘해양축제’, 가을 ‘그린 페스타’, 겨울 ‘산타 페스타’로 이루어진 ‘거북섬 사계절 축제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거북섬 사계절 축제는 △환경오염을 극복한 시화호의 지역적 특색과 정체성을 살리고 △관내 제조업체, 소상공인과 연계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최대 다수가 즐길 수..

시흥시 어린이 농부학교 첫 수업 진행

시흥시 어린이 농부학교 첫 수업 진행

Apr 16,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3일 배곧 텃밭나라(배곧동 188번지)에서 ‘2024년 시흥시 어린이 농부학교’의 첫 수업이 열렸다고 밝혔다. 수업에는 시흥시 어린이 농부학교에 참가하는 어린이들과 학부모 및 도시농업 강사 등 총 60여 명이 참석했다. ‘시흥시 어린이 농부학교’는 시흥시 초등생 어린이 30명을 대상으로 4월부터 11월까지 월 2~3회, 총 20회에 걸쳐 진행되고, 수업은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교육은 작물을 기르고 수확하는 도시농업교..

시흥시 시민을 위한 열린 문화전시 공간, ‘담쟁이 이음터’ 조성

시흥시 시민을 위한 열린 문화전시 공간, ‘담쟁이 이음터’ 조성

Apr 16, 2024 | Q기자

 

대야ㆍ신천행정복지센터(센터장 정호기)는 마을 공유공간 ‘담쟁이’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작품과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예술 활동을 소개하기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 아람관 1층에 전시 공간인 ‘담쟁이 이음터’를 마련했다. ‘담쟁이’는 대야·신천동 지역 주민을 위한 공유 공간을 말한다. 이 공간은 담쟁이의 이파리들이 모여 큰 벽을 넘듯이, 주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모여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담쟁이에서는 어르신 맞춤 특화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시흥시 ‘청년 문화기획자 양성 과정’ 도전해볼까? 24일까지 모집

시흥시 ‘청년 문화기획자 양성 과정’ 도전해볼까? 24일까지 모집

Apr 16,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문화콘텐츠 기획과 로컬비즈니스 기획 교육을 바탕으로 한 ‘2024 청년문화기획자 양성과정’ 참가자를 4월 24일까지 모집한다. ‘2024 청년문화기획자 양성과정’은 문화기획에 관심을 두고 있는 청년들이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지역의 자원, 문화, 공동체와 연결해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도록 교육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해당 콘텐츠를 기반으로 사업을 기획ㆍ설계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문화콘텐츠 기획’ 교육과정은 4월 27일부터 5월 28일까지 문..

시흥시 배곧한울공원 반려견 놀이터, 17~27일 시범운영

시흥시 배곧한울공원 반려견 놀이터, 17~27일 시범운영

Apr 16,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4월 17일부터 27일까지 배곧한울공원 반려견 놀이터 시범운영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배곧한울공원 반려견 놀이터는 중ㆍ소형견 놀이터와 대형견 놀이터, 관리소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총면적은 3,000㎡이다. 운영시간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시범운영 기간에는 이용료가 무료다. 반려견 놀이터 이용을 위해서는 동물등록이 필요하며, 맹견(도사견,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테리어, 로트와일러 ..

시흥시 “온 가족 함께 거북섬 달콤 축제서 케이크 만들어요”  ‘달콤 클래스’ 참여자 모집

시흥시 “온 가족 함께 거북섬 달콤 축제서 케이크 만들어요” ‘달콤 클래스’ 참여자 모집

Apr 16,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2024년 제1회 거북섬 봄 달콤 축제’에서 진행될 ‘달콤 클래스’의 참여자를 모집한다. ‘달콤 클래스’는 ‘가족이 함께하는 달콤한 케이크 만들기’를 주제로 진행되는 가족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5월 18일 토요일에 거북섬 별빛공원 광장 무대 앞에서 열린다. 수업은 오전 11시, 오후 3시 30분, 오후 5시에 총 3회로 진행되며, 각 회차당 30팀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달콤 축제의 특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달콤 클래스’..

[기획보도] 도시의 진면목을 만나다 ‘시흥 시티투어’  서해안 일몰부터 트래킹까지, 시흥

[기획보도] 도시의 진면목을 만나다 ‘시흥 시티투어’ 서해안 일몰부터 트래킹까지, 시흥

Apr 15, 2024 | Q기자

 

시흥하면 갯골생태공원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 시흥시에는 자연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관광자원이 다수 분포해있다. 끝내주는 해넘이 스폿인 오이도와 여름이면 연꽃이 만발하는 관곡지와 연꽃테마파크도 가족단위로 찾기 제격이다. 시흥시는 매년 다양한 시흥의 매력을 품은 관광지를 살뜰하게 즐길 수 있는 시티투어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돼 시흥의 사계를 모두 즐겨볼 수 있다. 모든 코스는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사당역을 기점으로 출ㆍ도착하고, 전문 가이드가 함..

시흥시 장곡동, ‘아름다운 꽃길 가꾸기’ 팔 걷어

시흥시 장곡동, ‘아름다운 꽃길 가꾸기’ 팔 걷어

Apr 15, 2024 | Q기자

 

시흥시 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도영찬)는 장곡동 주민들과 지역 내 7개 관계단체의 뜨거운 성원 속에서 ‘아름다운 꽃길 가꾸기’ 행사를 지난 12일에 진행했다. 행사에는 통장협의회, 주민자치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청소년지도자협의회, 체육회, 자율방범대 등 6개 단체가 참여했다. 이날 베고니아, 측백나무를 포함한 다양한 꽃을 80여 개 화단에 심어 장곡동 주민들에게 화사한 봄을 선사했다. 2017년부터 주민참여예산인 ‘장곡동 아름다운 꽃길 가꾸기’ 사업으로 조성해 온 80..

시흥시 매화동, 관계단체와 합동 봄맞이 대청소 구슬땀

시흥시 매화동, 관계단체와 합동 봄맞이 대청소 구슬땀

Apr 15, 2024 | Q기자

 

시흥시 매화동(동장 민경헌)은 봄을 맞이해 지역 내 주요 도로변 및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불법 투기지역을 중심으로 지난 12일 대청소 작업을 진행했다. 이번 봄맞이 대청소에는 통장협의회, 주민자치회 등 10개 관계단체 인원과 공무원 등 80여 명이 함께했다. 특히 이날 이면도로 및 주택가 등 중점 정비 구간을 대상으로 대청소를 진행했다. 매화동은 봄철의 잦은 강풍으로 쓰레기가 흩어져 시민의 안전과 도시 미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쓰레기 배출 구역을 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