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부천시

부천시, ‘365일 주·야간 돌봄플러그 운영 시스템 구축’ 협약(MOU) 체결

2023.01.27 15:56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6일 관내 영구임대아파트를 담당하는 관리사무소 및 종합사회복지관, 부천시니어클럽과 함께 ‘365일 주․야간 돌봄 플러그 운영시스템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돌봄플러그 운영시스템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일정 기간 가정 내 전력량이나 조명 밝기 등에 변화가 없으면 관리자에게 문자메시지 및 홈페이지를 통해 위험을 알려주는 부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다.

협약에 따라 부천시는 관리사무소 돌봄 플러그 운영을 지원하고, 중동덕유1, 중동한라1, 부천춘의, 옥길1단지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돌봄 플러그를 설치한 대상자의 안부를 365일 24시간 동안 비대면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가동하게 된다.

또한 협약을 함께한 부천시니어클럽은 노인 일자리를 통해 관리사무소 주간 모니터링 인력을 지원, 종합사회복지관은 아파트 주민의 보건복지 서비스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인력 및 근무시간 한계로 모니터링이 어려웠던 야간 및 주말, 연휴 등의 돌봄 지원 공백을 관리사무소가 운영 전담 기관으로 지정돼 365일 24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과
관리사무소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는 ‘돌봄플러그 전담 스마트 노인 일자리’ 모집과 배치, 종합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 및 복지서비스 연계 강화’등 각 기관의 강점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주민의 돌봄 안전망을 크게 강화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홀로 사는 어르신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코로나 19의 여파로 대면 관계가 약해진 요즘, 사회적 고립 및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앞으로 더욱 강화되는 돌봄플러그 시스템이 큰 역할을 해줄 것이라 기대한다”며, “관과 민이 지역주민을 위해 촘촘하고 체계적인 복지 안전 공동체를 조성하고 시민 누구나 보장받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사회

부천시

부천시 체력인증센터에서 무료 체력측정하고 운동처방 받으세요

부천시 체력인증센터에서 무료 체력측정하고 운동처방 받으세요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는 시민의 개인별 체력진단 및 맞춤형 운동처방을 제공하기 위해 부천 체력인증센터(오졸포츠센터 지하 1층)를 운영하고 있다. 부천체력인증센터는 11세 이상 시민들을 대상으로 과학적 체력수준 진단 및 개인별 체력수준에 따라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저체력자에게는 체력증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용 비용은 무료이다. 지난 3월 26~27일 2024년 부천시 청원경찰 채용 응시자들이 체력측정에 참여했다. 한 참여자는 “국가가 지정한 공인 인증 기관에서 편리하게 체력측..

부천시  간판개선 사업 공모…최대 250만원 지원

부천시 간판개선 사업 공모…최대 250만원 지원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가 오는 4월 1일부터 30일까지 노후간판 개선비용을 지원하는 ‘시민참여 간판개선 사업’에 참여할 개인사업자(소상공인)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간판이 노후되고 강풍에 떨어질 위험이 있거나 전기 배선 불량 등 화재의 위험이 있는 간판이다. 이번 시민참여 간판개선 사업비는 총 1억2천5백만원이며 1개 업체당 최대 250만원을 지원한다. 단, 총비용의 10% 이상은 대상자가 부담해야 한다. 시는 1차 져평가(서류심사)와 2차 정성평가(디자인 우수성)를 통해 고득점 업..

부천시  공공기관 대상 ‘찾아가는 우선구매 상담회’ 개최

부천시 공공기관 대상 ‘찾아가는 우선구매 상담회’ 개최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7일 부천여성청소년재단 회의실에서 ‘2024년 사회적 경제 찾아가는 공공기관 우선구매 상담회(이하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상담회는 부천시여성청소년재단 산하 기관별 우선구매 담당자와 부천시 사회적 경제 기업 11개 사 등 약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선구매 제도 안내 ▲공공기관 우선구매 교육 ▲사회적 경제 기업과 구매 담당자 매칭 상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사회적 경제 기업은 공공기관 구매 담당자와 맞춤형 일대일 상담을 통해 각 ..

부천시  2024년 일자리대책 공시…민생상생 일자리로 재도약

부천시 2024년 일자리대책 공시…민생상생 일자리로 재도약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는 ‘민생상생 일자리로, 재도약하는 부천!’이라는 비전 아래 지역 일자리 2만8천여 개 창출과 고용률 67% 달성을 목표로 하는 ‘2024년 일자리 대책 연차별 세부계획’을 수립·공시했다. 이번 계획은 ‘고용정책기본법’에 근거해 2022년 말 공시한 민선8기 일자리 종합계획과 연계해 2024년 지역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공표한 것으로, 부천시가 자율적으로 일자리 친화적인 지방행정을 추진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수립·발표했다. 부천시는 올해 ▲현안중심 일자리 ▲..

부천시 제8회 부천생애학교 합동입학식, 5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

부천시 제8회 부천생애학교 합동입학식, 5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

Mar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6일 솔안아트홀(송내어울마당 4층)에서 2024년 제8회 부천생애학교 합동입학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예전부터 합동입학식은 부천생애학교 수강생의 힘찬 출발을 격려하고 인생 다모작에 필요한 평생학습의 의미와 동기를 부여하는 축하 잔치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5년 만에 대면으로 열려 그 의미를 더했다. 이번 행사에는 부천생애학교 입학생과 관계자가 모여 ▲부천시장의 축하 인사 ▲경과보고 및 학사일정 안내 ▲20개 교육과..

부천시  안중근 의사의 위국헌신 뜻 이어가

부천시 안중근 의사의 위국헌신 뜻 이어가

Mar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월 26일 중동 안중근공원에서 광복회 부천시지회(회장 장학래) 주관으로 ‘안중근 의사 순국 114주기 추념식’을 진행했다. 안중근 의사의 위국헌신 정신을 기리고, 순국(3월 26일)을 추념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는 조용익 부천시장, 박용주 인천보훈지청장을 비롯하여 국·도·시의원, 광복회원, 국가유공자, 유관기관 및 단체장,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추념식은 헌화 및 분향, 안중근 의사 약전 낭독, 추념사, 헌시낭독, 누베스 어린이..

부천시 일본 야마나시 현립대학 방문단, 부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스템 벤치마킹

부천시 일본 야마나시 현립대학 방문단, 부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스템 벤치마킹

Mar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5일 일본 혼슈 중남부에 있는 야마나시 현립대학 방문단(이하 방문단)이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부천시청에 방문했다고 밝혔다. 통합돌봄 시스템은 초고령사회 대비 어르신이 살던 곳에서 계속 거주하며 체계적인 ▲의료 ▲요양 ▲일상생활 ▲주거 등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야마나시 현립대학 인간복지학부 및 간호학부 교수로 구성된 방문단은 대한민국 통합돌봄 우수 지자체로 정평이 나 있는 부천시를 방문해 일본의 차세대..

부천시 웹툰융합센터, 전문인력 양성의 요람으로 도약

부천시 웹툰융합센터, 전문인력 양성의 요람으로 도약

Mar 26,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3일 웹툰융합센터에서 입주기업 툰스퀘어의 인공지능(AI) 웹툰 창작 플랫폼 ‘투닝’의 대중 확산을 위한 제2회 현장교육 및 수료식을 진행했다. ‘투닝(Tooning)" 은 툰스퀘어가 서비스 중인 웹브라우저 기반 인공지능(AI) 웹툰 제작 솔루션이다. 툰스퀘어는 특히 인공지능과 챗GPT를 연계한 에듀테크 분야의 유일한 기업으로, 디지털교과서를 비롯해 교육 현장에서 선생님과 학생들 간에 창의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교육 기술 서비스를 개발해..

부천시  봄꽃 관광주간 선포식 성황리에 개최

부천시 봄꽃 관광주간 선포식 성황리에 개최

Mar 26,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3일에 원미산 진달래동산에서 부천의 5색 봄꽃을 알리는 ‘봄꽃 관광주간 선포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약 1,000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한 이번 행사는 부천의 아름다운 봄을 테마로 하는 한국무용과 팝페라 공연을 비롯해 오색연날리기 곡예쇼, 트로트 아이돌 가수 김중연의 축하공연으로 더욱 풍성하고 알차게 진행됐다. 특히, 봄꽃 관광주간 동안 부천의 봄꽃을 홍보할 100여 명의 ‘시민홍보단’과 조용익 부천시장이 함께한 사람꽃 입장 퍼포먼스와 부..

부천시 매력 한가득! 부천의 사계절…볼거리 . 즐길거리 풍성

부천시 매력 한가득! 부천의 사계절…볼거리 . 즐길거리 풍성

Mar 2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사계절 색다른 매력을 뽐내며 시민과 관광객의 발걸음을 사로잡고 있다. 봄꽃 관광주간과 공원 물놀이장, 국제 페스티벌, 가을꽃 전시회, 부천호수식물원 수피아 등 지역 명소와 축제들이 부천의 계절을 풍성하게 채워주고 있기 때문이다. 겨울철 스케이트장 개장도 준비하고 있어, 연중 체험과 즐거움이 가득한 도시로 거듭난다. ◆ 3~6월까지 오색 봄꽃의 향연 … 친환경 ․ 수도권 봄나들이 명소로 급부상 오는 5월까지 ‘봄꽃 관광주간’이 이어져 진달래..

부천시  ‘영양플러스와 함께하는 펀(FUN)한 도시락 만들기’ 요리 교실 성료

부천시 ‘영양플러스와 함께하는 펀(FUN)한 도시락 만들기’ 요리 교실 성료

Mar 2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8, 15, 22일 총 3회에 걸쳐 ‘영양플러스와 함께하는 펀(FUN)한 도시락 만들기’ 요리 특강을 개최했다. ‘영양플러스’는 부천시 중위소득 80% 이하의 임산부, 생후 66개월 이하 영유아 중 영양 위험요인(빈혈·성장 부진·영양 불량 등) 보유자를 대상으로 영양 보충 식품과 영양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요리 교실은 ‘영양플러스’ 대상자 중 신청자를 모집하여 진행됐으며, 영유아 편식 예방과 개선을 위한 재미있는 캐릭터 도시락과 임산부..

부천시  단시간·취약 노동자 위한 ‘노동권익 서포터즈’ 활동 개시

부천시 단시간·취약 노동자 위한 ‘노동권익 서포터즈’ 활동 개시

Mar 2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4월부터 동네 편의점과 프랜차이즈 사업장 단시간 노동자 기초 노동조건 조사 및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노동권익 서포터즈’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노동권익 서포터즈는 근로계약서 작성, 주휴수당 지급, 최저임금 준수, 부당행위 금지 등 노동관계법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상담이 필요한 근로자에겐 노무상담과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단시간 노동자들의 권익 향상을 위한 활동을 한다. 실태조사는 대면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며, 노동관계법 미준수 사업장에 대해서는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