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부천시

부천시, ICT 화상플랫폼 활용하여 어르신 치매예방 돕는다

2022.09.27 15:34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부천시 오정보건소는 관내 45개소 스마트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ICT 화상플랫폼을 활용한 ‘스마트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치매예방교실은 부천시의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여 어르신들의 치매 발병 가능성을 감소시키고 발병 시기를 늦추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부천시 노인복지과와 노인지회, 오정노인복지관의 협조로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참여자를 모집했다. 총 8회기의 원예·미술치료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스마트 치매예방교실은 지난 19일 첫 수업으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프로그램 운영 재료를 스마트경로당에 전달한 후, 스마트경로당의 ICT 화상플랫폼을 이용하여 ‘치매예방 인지훈련’ 프로그램을 어르신 눈높이에 맞춰 알기 쉬운 설명으로 진행했다.

프로그램 운영 전, 스마트경로당 출장 검진을 통해 프로그램 사전 평가(인지선별검사, 단축형 노인우울척도 검사, 주관적 기억감퇴 평가 설문)를 실시했다. 8회기의 수업이 종료된 후 사후 평가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효과를 평가할 예정이다.

이한종 부천시 오정보건소장은 “스마트 치매예방교실을 통해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사회

부천시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100세 시대 똑똑한 노후준비 특강 ‘호응’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100세 시대 똑똑한 노후준비 특강 ‘호응’

Apr 2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지난 23일 부천시청 3층 소통마당에서 100세 시대 똑똑한 노후준비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기대수명이 늘어난 만큼 빠른 노후준비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안정적인 노후준비를 위한 정보 제공을 위해 추진됐다. 특강을 맡은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 전문강사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을 활용해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 교육 참여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교육 참석자는 은퇴를 앞두고 노후준비에 관심이 많은 신중년 세대가 가장 ..

부천시  ‘지구의 날’ 맞아 직원 참여 행사 운영

부천시 ‘지구의 날’ 맞아 직원 참여 행사 운영

Apr 24,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4월 22일(월) 제54주년 지구의 날을 맞아 직원들을 대상으로 탄소중립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한 행사를 진행했다. 먼저 이날 12시 시청 지하 구내식당에서 ‘저탄소 식단의 날’을 운영해 맛보다 지구를 먼저 생각하는 부천시 직원들의 저탄소 생활 실천을 이끌었다. 당일 식당 이용자 수는 4월 동일 요일(478명) 대비 7.7% 증가한 515명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오후 2시부터 시청 1층 로비에서 ‘지·구·인(지구를 구하는 인터뷰)’을 진행했다. 지구의 날..

부천시 조용익시장, 코리아팩2024 방문해 패키징 기업 격려

부천시 조용익시장, 코리아팩2024 방문해 패키징 기업 격려

Apr 24, 2024 | Q기자

 

조용익 부천시장은 지난 23일부터 오는 26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동시 개최되는 ‘코리아팩 2024(이하 코리아팩)’ 및 ‘2024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이하 패키징대전)’ 행사에 방문해 패키징 기업을 격려했다. 코리아팩은 국내 최대의 패키징산업 전시회이며, 부천시가 후원하는 ‘패키징 대전(주최:산업통상자원부, 주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기술센터 주관)’은 패키징산업의 우수기술과 산업발전에 이바지한 기업 및 제품에 대한 시상식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의약품 포장..

부천시 부천을 바꿀 새로운 생각…‘원팀부천 정책동아리 발표회’ 개최

부천시 부천을 바꿀 새로운 생각…‘원팀부천 정책동아리 발표회’ 개최

Apr 2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3일 ‘부천을 바꿀 새로운 생각’이라는 주제로 ‘원팀부천 정책동아리 발표회’를 열고 우수 정책제안 2개를 선정했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1차 심사를 통과한 5팀을 대상으로 실시간 현장 심사가 이뤄졌다. 우수 아이디어는 실시 가능성·창의성·적용범위·계속성·노력도를 기준으로 심사위원회 8명(60%)과 현장평가단 200명(40%)의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최우수상은 ‘자동차 검사지연 과태료 사전 신고납부제 운영’을 제안한 차량 과태료 체납 ..

부천시  2024년 제4차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 개최

부천시 2024년 제4차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 개최

Apr 24,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2일 2024년 제4차 부천시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저소득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국민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지원, 의료급여, 자활사업 관련 안건 총 410건을 심의했다. 이번 심의를 통해 과거 가정폭력과 이혼으로 정상적인 가족관계가 유지되지 않아 생활이 어려운 1인가구 이는 가족관계 해체 상태를 인정받아 생계·주거비 93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또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조사 대상자(중증암, 월세취약)로 통보되어 복지전담공무원이 직접 발굴한 강은 사업..

부천시  까치울 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공사 5월 재개

부천시 까치울 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공사 5월 재개

Apr 24, 2024 | Q기자

 

부천시는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까치울 정수장 고도정수처리 시설(이하 고도정수처리 시설) 설치 공사를 오는 5월에 재개한다. 고도정수처리 시설 설치 공사는 그동안 소규모 지하 안전평가 대상에 포함돼 국토관리청과 협의에 따라 일시적으로 멈췄으나, 올해 4월 협의가 마무리되면서 5월부터 다시 시작하게 됐다. 고도정수처리 시설은 일반적인 수돗물 정수처리 공정으로 제거되지 않는 맛, 냄새 오염물질들을 오존에 의한 산화작용과 활성탄 흡착 여과 방식으로 분..

부천시 조용익시장, 제507여단장 접견

부천시 조용익시장, 제507여단장 접견

Apr 23, 2024 | Q기자

 

조용익 부천시장은 지난 19일 부임 인사차 예방한 박시완 507여단장을 맞아 통합방위와 관·군 간 상호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제17보병사단 예하 제507여단은 부천시를 포함한 경인권역 지역방위를 주요 임무로 하는 군부대로, 예하 부대인 48관리대대에서는 약 4만 명의 부천시 예비군을 관리하고 있다. 이날 환담에서는 다변화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지역 안보와 방위를 위해 예비군 훈련의 패러다임 전환과 이에 따른 지자체의 지원 등 부천시와 제507여단의 협력에 대..

부천시  인문학적 소양 갖춘 인재 육성 힘써

부천시 인문학적 소양 갖춘 인재 육성 힘써

Apr 2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4회에 걸쳐 업무 노고 공무원 220명을 대상으로 인문학 교육을 시행했다. 이번 교육은 대규모 조직개편, 선거, 축제 등 현안 사항 발생에 따른 업무추진으로 고생한 직원들을 격려하고, 인문학 소양 함양을 통한 삶의 활력 증진을 위해 추진됐다. 교육은 ▲점심시간을 활용해 진행되는 한국의 고궁에 대해 배우는 역사 인문학 교육 ▲반일 과정으로 진행되는 향기 및 음악 인문학 교육 등 업무 부담으로 1일 과정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직..

부천시 아름다운 튤립에 담은 나만의 봄꽃 소원

부천시 아름다운 튤립에 담은 나만의 봄꽃 소원

Apr 2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4월 20~21일 부천의 대표 5색 봄꽃 중 하나인 ‘튤립’으로 유명한 부천자연생태공원에서 ‘부천 봄꽃 관광주간’을 기념하는 현장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번 이벤트는 튤립 모양의 팻말에 직접 소원을 적으면 예쁜 하트풍선을 증정하고 소원이 적힌 팻말은 공원 내 지정화단에 전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방문객 300명은 가족, 연인, 친구 등 다양한 구성으로 이벤트에 참여해 행복과 사랑, 희망 등 저마다의 소원을 적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 ..

부천시  함께 성장·소통하는 직급융합 워케이션 출발

부천시 함께 성장·소통하는 직급융합 워케이션 출발

Apr 2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4월 23일부터 오는 10월까지 6급~9급 공무원 916명을 대상으로 ‘THE 함성소리(함께 성장하고, 소통하며 Restart) 직급융합 워케이션(workcation)’을 시작한다. 시는 ▲2023년 직급별 ▲2024년 6~7급, 8~9급 선후배간 직급융합 ▲2025년 세대 통합까지 3개년의 교육계획을 토대로 워케이션을 운영한다. 워케이션(workcation)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일을 하면서 휴가를 동시에 즐기는 근무..

부천시  2029년 스마트도시 미래 비전 착수

부천시 2029년 스마트도시 미래 비전 착수

Apr 23,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9일 시청 창의실에서 도시경쟁력 강화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2차 부천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했다. 송재환 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보고회는 윤병권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 등 시의원, 스마트도시 전문가, 관계부서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방향과 단계별 추진계획 등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부천시 스마트도시계획은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

부천시 조용익시장, 지역 강소 기업 찾아 ‘상생협력’ 추진

부천시 조용익시장, 지역 강소 기업 찾아 ‘상생협력’ 추진

Apr 23, 2024 | Q기자

 

조용익 부천시장은 지난 22일 찾아가는 열린시장실 ‘현답부천’의 일환으로 삼정동 소재 강소 기업인 ㈜아이케이푸드를 방문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케이푸드’는 떡볶이 밀키트 전문기업으로 전세계 30여 개 국가에 떡볶이의 매운맛을 알리며 K-푸드 위상을 높이고 있는 부천의 대표기업이다. 또 지속적인 기부·봉사활동으로 지역과 상생 협력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날 조 시장은 아이케이푸드의 생산시설을 시찰하고 기업 임원진의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또한, 아이케이푸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