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부천시

부천시, 노인일자리 시니어카페 ‘숲마실카페’에서 힐링하고 가세요

2023.06.05 16:03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부천시(조용익)는 사계절 다양한 식물을 만끽할 수 있는 시니어카페 ‘숲마실카페(원미동 소재)’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숲마실카페’는 사회적기업 ㈜지엔그린이 맡아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전문 교육을 수료한 12명의 시니어 바리스타들이 활동하고 있다.

지난 2020년 6월에 문을 연 ‘숲마실카페’는 어르신,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의 지역주민들이 방문하여 커피를 마시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힐링 장소이자 지역사회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시즌마다 다촘운 자연 친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커피 쿠폰을 모아오는 이용객에게는 로즈마리 화분, 카랑코에 화분, 텀블러 등 소정의 물품을 증정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에는 부천시공정무역협의회와 부천시일쉼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워라벨 브런치’ 행사에 동참해 일하는 워킹 부모 가정에 브런치를 제공하고, 공정무역에 관한 관심과 착한 소비를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카페 방문 주민은 “주말에 멀리 가지 않고 동네 예쁜 카페에서 아이들과 여유롭게 식사를 즐길 수 있어 힐링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숲마실카페’는 월~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되며, 음료뿐 아니라 브런치 식사 메뉴까지 준비돼 있어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관련기사

사회

부천시

부천시  건축물 환기구 사고 예방 힘써…관내 558곳 실태조사 추진

부천시 건축물 환기구 사고 예방 힘써…관내 558곳 실태조사 추진

Apr 16, 2024 | Q기자

 

부천시는 건축물 환기구 사고 예방과 시민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확보를 위해 오는 7월 5일까지 건축물 내 환기구 유지관리현황 실태조사에 나선다. 대상은 연면적 5,000㎡ 이상이면서 지하층 면적이 1,000㎡ 이상인 건축물로 총 558개소다. 시는 국토교통부가 배포한 ‘환기구 설계·시공·유지관리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건축물 환기구의 설치형태 및 지면형 환기구의 유지관리 실태를 조사한다. 이번 조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유지관리가 필요한 시설을 분류하고, 안전사고 우려가 되..

부천시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채용설명회 개최

부천시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채용설명회 개최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는 오는 4월 24일 춘의역에서 열리는 ‘2024 부천 채용박람회’에서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채용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1월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가 시행됨에 따라 늘어난 운수 업계의 운수종사자 채용 수요에 발맞춰 추진되는 것으로, 대중교통과와 일자리정책과 협업으로 진행하는 시 주관 최초의 운수종사자 채용설명회다. 시는 설명회를 통해 구직자에게 운수종사자 준비 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고 관내 시내버스 운수업체와의 채용 상담 및 면접 기..

부천시  시민과 함께 불합리한 규제 개선한다…아이디어 공모

부천시 시민과 함께 불합리한 규제 개선한다…아이디어 공모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는 일상생활과 기업 경영활동에 불편을 주는 불합리한 규제를 시민과 함께 발굴·개선하기 위해 ‘2024년 규제개선 기업·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 기간은 4월 15일부터 5월 10일까지이며, 거주지역 상관없이 누구나 부천시 홈페이지(bucheon.go.kr > 새소식)에 게시된 제안서 서식을 내려받아 규제개선 아이디어를 작성해 전자우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 대상은 모든 분야 불합리한 행정규제에 대한 개선 사항이며 비규제(수수료, 과..

부천시 ‘아빠는 내친구! 아빠육아 사진 공모전’ 개최

부천시 ‘아빠는 내친구! 아빠육아 사진 공모전’ 개최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일·생활 균형 문화의 정착으로 행복한 육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오는 4월 26일까지 ‘「아빠는 내친구!」 아빠육아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 참여 신청은 자녀를 양육하는 엄마, 아빠 누구나 아빠와 자녀가 함께 하는 모습을 통해 아빠 육아 참여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의 창작 사진 1매와 신청서류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청 홈페이지(https://www.bucheon.go.kr > 부천소식 > 새소식)을 통해 확..

부천시  가정의 달 기념 풍성한 문화행사 운영

부천시 가정의 달 기념 풍성한 문화행사 운영

Apr 12, 2024 | Q기자

 

부천시립도서관은 가정의 달을 맞아 4월 30일부터 5월 31일까지 다촘운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오는 4월 30일 신흥어울마당 작은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마음을 담은 카네이션 천연비누 만들기’를 시작으로 저자 강연, 독서·문화·체험 프로그램, 공연, 테마 전시 등 알찬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가정의 달을 기념한 특별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수주도서관에서는 선사유적공원 내 북크닉(책과 함께하는 피크닉) 공간을 설치해 가족과 함께 공원에서 책을 읽고 보드게임도 할 수 ..

부천시  제3종시설물 지정을 위한 실태조사 추진

부천시 제3종시설물 지정을 위한 실태조사 추진

Apr 11, 2024 | Q기자

 

부천시는 안전한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제3종시설물 지정·관리를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사용승인 후 15년 이상 경과한 공동주택, 종교시설, 의료시설 등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 251개소다. 제3종시설물 실태조사는 조사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위해 시설물 유지관리 업체와 용역계약을 체결해 이달부터 오는 9월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설계도서 등 자료 검토 후 외관 조사와 중대한 결함 발생 여부를 점검해 안전상태를 판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부천시 디아스포라문학상 수상작 ‘동조자’ 박찬욱 신작으로 쿠팡플레이 공개

부천시 디아스포라문학상 수상작 ‘동조자’ 박찬욱 신작으로 쿠팡플레이 공개

Apr 11, 2024 | Q기자

 

박찬욱 감독의 신작 시리즈 ‘동조자’가 이달 쿠팡플레이 공개를 앞두고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부천시는 지난해 해당 시리즈의 원작 ‘동조자(The Sympathizer)’(김희용 번역, 민음사 출판)의 작가 비엣 타인 응우옌(Viet Thanh Nguyen)에게 제3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을 수여한 바 있다. 동조자는 1970년대 남베트남 비밀경찰에 잠입한 북베트남 정보요원의 이야기를 그린 첩보 스릴러다. 베트남전쟁과 베트남 이민자 삶을 통해 디아스포라 본질을 꿰뚫고 있다는..

부천시  1인 가구 어르신 주택안전 지원사업 실시…‘낙상사고 예방’

부천시 1인 가구 어르신 주택안전 지원사업 실시…‘낙상사고 예방’

Apr 11,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어르신의 낙상예방 등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1인 가구 어르신 주택안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이는 부천시가 2026년 전체인구의 20%가 65세 이상인 초고령사회를 목전에 두고 2021년부터 전국 최초로 소득재산 선정기준 없이 75세 이상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추진해온 사업이다. 질병관리청이 실시한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2022)’에 따르면 낙상환자 중 75세 이상이 23.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75세 이상 낙상환자 중..

부천시  3대 봄꽃축제와 함께 봄꽃관광도시 매력 알려

부천시 3대 봄꽃축제와 함께 봄꽃관광도시 매력 알려

Apr 0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월 23일 개최된 ‘부천 봄꽃 관광주간’ 선포식에 이어 진달래·벚꽃·복숭아꽃으로 수놓은 3대 봄꽃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앞서 시는 시민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존 3대 봄꽃에 튤립, 장미까지 더해 부천의 오색봄꽃을 소개하는 선포식을 열고 봄꽃 관광주간의 포문을 열었다. 이어서 지난 3월 30~31일 원미산 진달래동산에서 개최된 ‘제24회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 4월 6~7일 도당산 벚꽃동산을 빛낸 ‘제26회 부천 도당산 ..

부천시  경기도 지방세정 운영 평가 ‘최우수’

부천시 경기도 지방세정 운영 평가 ‘최우수’

Apr 09, 2024 | Q기자

 

부천시는 경기도가 실시한 ‘2024년(2023년 실적) 지방세정 운영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기관 표창과 함께 9천만원의 시상금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평가는 자치단체의 세수확충 노고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징수율을 높이고 세정업무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도내 31개 시·군을 세수규모 기준 3개 그룹으로 나눠 진행됐다. 경기도 지방세정 운영 종합평가는 ▲도세 부과징수 ▲세수추계 ▲도세 행정소송 ▲도세 구제민원 ▲시세 부과징수 ▲부동산가격 공..

부천시  오정보건소 재난상황 대비 도상훈련 실시

부천시 오정보건소 재난상황 대비 도상훈련 실시

Apr 0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4일 오정보건소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난 상황 대비를 위한 교육 및 도상훈련을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재난 및 다수 사상자 발생 시 보건소 직원들의 신속한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전 중앙응급의료센터 재난의료지원 강사의 지도로 ▲재난의료대응 체계의 이해 ▲중증도 분류 및 이송활동 ▲도상훈련 및 질의응답과 소감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현장응급의료소에서의 환자분류, 처치, 이송, 의료기관과의 병상 및 현황 공유..

부천시  3개 보건소서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 나서

부천시 3개 보건소서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 나서

Apr 0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시민의 치매예방 및 치매조기발견을 위해 상반기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인지선별검사)’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치매조기검진사업은 부천시·소사·오정 치매안심센터에서 연중무료 운영 중인 사업으로 이번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은 그동안 거동불편·고령 등의 이유로 센터에 직접 방문하기 힘들었던 주민의 편의를 위해 추진됐다. 이달부터 일정에 따라 행정복지센터 및 구청에서 치매 검진을 실시할 예정이며 60세 이상 지역주민 누구나 신분증 지참 후 무료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