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부천시

부천시 “자전거 타기 좋은 계절, 안전이 먼저입니다”

부천시 “자전거 타기 좋은 계절, 안전이 먼저입니다”

Ap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맞아 지난 18일 원종사거리에서 자전거와 개인형이동장치(PM)의 안전 이용 인식을 높이기 위한 대대적인 민관 합동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오정경찰서, 자전거연합회, 공유 개인형이동장치(PM) 운영업체가 함께 참여해 자전거 안전수칙을 안내했다. 이와 함께 도로교통법에 따른 개인형이동장치(킥보드) 안전 이용수칙 등을 담은 홍보 물품을 나눠주며 안전 이용을 집중적으로 홍보해 많은 시민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부천시, ‘2024년 경기도 지역특화 컨벤션 육성’ 공모 사업 선정

부천시, ‘2024년 경기도 지역특화 컨벤션 육성’ 공모 사업 선정

Apr 19, 2024 | Q기자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주관하는 ‘지역특화 컨벤션 발굴 및 육성 공모’ 사업에 부천국제만화마켓(BICOM)이 선정됐다. 해당 사업은 지역의 특색있는 대규모 회의를 발굴해 경기도의 대표 국제적 행사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마이스(MICE: 기업 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회)산업 육성사업이다. 경기관광공사는 지난 3월 25일부터 도내 31개 시·군과 민간기관을 대상으로 지역 연계성, 성장 가능성, 운영조직, 예산, 프로그램 내용, 미래 대응 여부, 국제회의 연계성..

부천시 고강선사유적공원 내 철쭉동산 진분홍 물결

부천시 고강선사유적공원 내 철쭉동산 진분홍 물결

Apr 19, 2024 | Q기자

 

부천시 고강선사유적공원 철쭉동산(고강동 산90일원) 내 자산홍, 영산홍 등 철쭉 개화가 한창이다. 부천시에 따르면 이달 중순부터 5월 초까지 철쭉 개화가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여 방문객들은 5월 중순까지 진분홍으로 물든 철쭉동산을 즐길 수 있다. 2013년에 조성된 고강선사유적공원 내 철쭉동산은 시민과 함께하는 나무심기, 철쭉보식 작업 등으로 매년 식재 면적을 확장해 왔다. 현재 고강동 철쭉동산은 철쭉류 4종, 15만 본을 보유해 약 10,000㎡의 철쭉 장관이 펼쳐지는 봄꽃..

부천시  기후변화주간 탄소중립 실천 힘 모아

부천시 기후변화주간 탄소중립 실천 힘 모아

Ap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제54주년 지구의 날’ 및 ‘제16회 기후변화주간’을 맞아 지난 15일부터 환경에 대한 시민의 관심도를 높이고 사회적 실천을 이끄는 참여 캠페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구의 날’은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원유 유출사고를 계기로 1970년 4월 22일 환경문제에 관한 범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민간운동에서 시작된 세계기념일이다. 부천시는 기후변화주간(4.15. ~ 4.28.) ‘탄소중립 실천 챌린지’로..

부천시, 주민과 함께하는 환경정비로 새봄맞이 준비 완료

부천시, 주민과 함께하는 환경정비로 새봄맞이 준비 완료

Ap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18일 오전 7시 심곡본1동 일대에서 ‘주민과 함께하는 새봄맞이 환경정비 활동’을 실시했다. 시는 4월을 새봄맞이 환경정비 집중 기간으로 정하고 첫 번째 활동으로 심곡본1동을 찾아 동 주민과 단체원 등 50여 명이 함께 겨우내 방치된 곳곳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또한 ‘깊은 구지 느티나무 고사목’ 주변을 정비하고 봄꽃을 심어 화단을 조성하여 다가오는 봄을 위해 마을 단장을 마무리했다. 환경정비 활동에 참여한 한 주민은 “이웃들과 다 같이 따뜻한 봄날에..

부천시  공동주택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점검 실시

부천시 공동주택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점검 실시

Apr 1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7일 안전한 어린이 놀이환경 조성을 위해 공동주택단지 내 어린이놀이시설에 대하여 안전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전 점검은 오는 22일부터 6월 4일까지이며, 공동주택 112개 단지 236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점검은 어린이놀이시설 분야 민간전문가가 전반적인 시설물의 안전상태와 놀이시설의 파손·변형 및 부식, 바닥재 파손 및 모래 유실 상태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 사전에 안전사고를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점검 결과 지적사..

부천시  문화콘텐츠 융합생태계 통합사업설명회 성료

부천시 문화콘텐츠 융합생태계 통합사업설명회 성료

Apr 1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6일 웹툰융합센터에서 관내 문화콘텐츠 기업 및 창작자, 웹툰클러스터 입주자 등을 대상으로 ‘2024 부천 문화콘텐츠 융합생태계 통합사업설명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부천시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주관으로 추진된 이번 설명회에는 경기콘텐츠진흥원, 부천산업진흥원,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 부천대학교, 가이아벤처파트너스,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법률지원센터 등 9개 문화콘텐츠 유관기관이 참여해 올해 사업계획..

부천시, 어르신을 위한 치매 예방 방문학습 지원 실시

부천시, 어르신을 위한 치매 예방 방문학습 지원 실시

Apr 1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초고령화 사회 진입에 대비하여 시민들의 치매를 조기에 예방하고 선제적으로 관리하고자 경로당 20곳에서 ‘어르신 치매 예방 방문학습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작년과 달리 음성 기반 인공지능(AI) 치매 선별검사가 도입돼 음성의 특성을 감지하고 3가지 유형(정상·경도인지장애·치매)으로 평가하여 치매의 조기 징후를 사전에 파악하는 등 보다 체계적인 검사가 가능하다. 또한 시는 치매 예방 교육에 태블릿을 활용하여 어르신들의 인지기능을 강화하고 어..

부천시, 영유아 잘 걸리는 봄철 수족구병 ‘주의’

부천시, 영유아 잘 걸리는 봄철 수족구병 ‘주의’

Apr 17, 2024 | Q기자

 

부천시는 봄철 야외활동이 많아지면서 영유아에서 주로 발생하는 수족구병 질환에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시는 무엇보다 수족구병은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족구병은 이달 말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6월 중순 또는 7월까지 유행하는 급성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영유아에게 주로 발생한다. 또한 전염성이 강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집단생활에서 전파될 가능성이 클 뿐만 아니라 가정, 지역사회로 빠르게 확산한다. 원인은 콕사키바이러스(Coxsacki..

부천시, 여성의 안전한 일상 지원…여성 1인가구 안심패키지 보급

부천시, 여성의 안전한 일상 지원…여성 1인가구 안심패키지 보급

Apr 1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여성 1인 가구의 범죄 예방 및 여성의 안전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안심패키지’를 보급한다. 지원 대상은 전·월세 보증금 2억원 미만의 주택에 거주하는 여성 1인 가구 중 보증금이 적은 순위로 예산의 범위 내에서 총 170여 가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모자가족(범죄 대응능력이 취약한 유소년 자녀(18세 미만) 가정)을 우선 지원하며, 주거침입, 스토킹, 데이트폭력, 성폭력 등 범죄피해 여성은 1인가구에 한정하지 않고 누..

“주민과 더 가까이” 조용익 부천시장, 1일 동장으로 뛴다

“주민과 더 가까이” 조용익 부천시장, 1일 동장으로 뛴다

Apr 17, 2024 | Q기자

 

조용익 부천시장은 16일 상2동을 시작으로 임기 동안 37개 관내 모든 동을 돌며 지역주민과 더 가까이 소통하는 ‘1일 동장’으로 활약한다. 이번 행보는 현장중심 소통행정을 강조해온 조 시장의 시정 철학이 투영된 것으로 일반동 전환 이후 지역사회의 다양한 활동을 체험하며 주민과 특별한 하루를 보내기 위해 마련됐다. 상2동장으로 나선 조 시장은 상2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한 민원인과 인사를 나누고, 통장회의를 주재해 상2동 발전을 위해 애쓰는 통장들을 격려했다. 또 주민자치 ..

부천시  건축물 환기구 사고 예방 힘써…관내 558곳 실태조사 추진

부천시 건축물 환기구 사고 예방 힘써…관내 558곳 실태조사 추진

Apr 16, 2024 | Q기자

 

부천시는 건축물 환기구 사고 예방과 시민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확보를 위해 오는 7월 5일까지 건축물 내 환기구 유지관리현황 실태조사에 나선다. 대상은 연면적 5,000㎡ 이상이면서 지하층 면적이 1,000㎡ 이상인 건축물로 총 558개소다. 시는 국토교통부가 배포한 ‘환기구 설계·시공·유지관리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건축물 환기구의 설치형태 및 지면형 환기구의 유지관리 실태를 조사한다. 이번 조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유지관리가 필요한 시설을 분류하고, 안전사고 우려가 되..

부천시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채용설명회 개최

부천시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채용설명회 개최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는 오는 4월 24일 춘의역에서 열리는 ‘2024 부천 채용박람회’에서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채용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1월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가 시행됨에 따라 늘어난 운수 업계의 운수종사자 채용 수요에 발맞춰 추진되는 것으로, 대중교통과와 일자리정책과 협업으로 진행하는 시 주관 최초의 운수종사자 채용설명회다. 시는 설명회를 통해 구직자에게 운수종사자 준비 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고 관내 시내버스 운수업체와의 채용 상담 및 면접 기..

부천시  시민과 함께 불합리한 규제 개선한다…아이디어 공모

부천시 시민과 함께 불합리한 규제 개선한다…아이디어 공모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는 일상생활과 기업 경영활동에 불편을 주는 불합리한 규제를 시민과 함께 발굴·개선하기 위해 ‘2024년 규제개선 기업·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 기간은 4월 15일부터 5월 10일까지이며, 거주지역 상관없이 누구나 부천시 홈페이지(bucheon.go.kr > 새소식)에 게시된 제안서 서식을 내려받아 규제개선 아이디어를 작성해 전자우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 대상은 모든 분야 불합리한 행정규제에 대한 개선 사항이며 비규제(수수료, 과..

부천시 ‘아빠는 내친구! 아빠육아 사진 공모전’ 개최

부천시 ‘아빠는 내친구! 아빠육아 사진 공모전’ 개최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일·생활 균형 문화의 정착으로 행복한 육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오는 4월 26일까지 ‘「아빠는 내친구!」 아빠육아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 참여 신청은 자녀를 양육하는 엄마, 아빠 누구나 아빠와 자녀가 함께 하는 모습을 통해 아빠 육아 참여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의 창작 사진 1매와 신청서류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청 홈페이지(https://www.bucheon.go.kr > 부천소식 > 새소식)을 통해 확..

부천시  가정의 달 기념 풍성한 문화행사 운영

부천시 가정의 달 기념 풍성한 문화행사 운영

Apr 12, 2024 | Q기자

 

부천시립도서관은 가정의 달을 맞아 4월 30일부터 5월 31일까지 다촘운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오는 4월 30일 신흥어울마당 작은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마음을 담은 카네이션 천연비누 만들기’를 시작으로 저자 강연, 독서·문화·체험 프로그램, 공연, 테마 전시 등 알찬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가정의 달을 기념한 특별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수주도서관에서는 선사유적공원 내 북크닉(책과 함께하는 피크닉) 공간을 설치해 가족과 함께 공원에서 책을 읽고 보드게임도 할 수 ..

부천시  제3종시설물 지정을 위한 실태조사 추진

부천시 제3종시설물 지정을 위한 실태조사 추진

Apr 11, 2024 | Q기자

 

부천시는 안전한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제3종시설물 지정·관리를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사용승인 후 15년 이상 경과한 공동주택, 종교시설, 의료시설 등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 251개소다. 제3종시설물 실태조사는 조사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위해 시설물 유지관리 업체와 용역계약을 체결해 이달부터 오는 9월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설계도서 등 자료 검토 후 외관 조사와 중대한 결함 발생 여부를 점검해 안전상태를 판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부천시 디아스포라문학상 수상작 ‘동조자’ 박찬욱 신작으로 쿠팡플레이 공개

부천시 디아스포라문학상 수상작 ‘동조자’ 박찬욱 신작으로 쿠팡플레이 공개

Apr 11, 2024 | Q기자

 

박찬욱 감독의 신작 시리즈 ‘동조자’가 이달 쿠팡플레이 공개를 앞두고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부천시는 지난해 해당 시리즈의 원작 ‘동조자(The Sympathizer)’(김희용 번역, 민음사 출판)의 작가 비엣 타인 응우옌(Viet Thanh Nguyen)에게 제3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을 수여한 바 있다. 동조자는 1970년대 남베트남 비밀경찰에 잠입한 북베트남 정보요원의 이야기를 그린 첩보 스릴러다. 베트남전쟁과 베트남 이민자 삶을 통해 디아스포라 본질을 꿰뚫고 있다는..

부천시  1인 가구 어르신 주택안전 지원사업 실시…‘낙상사고 예방’

부천시 1인 가구 어르신 주택안전 지원사업 실시…‘낙상사고 예방’

Apr 11,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어르신의 낙상예방 등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1인 가구 어르신 주택안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이는 부천시가 2026년 전체인구의 20%가 65세 이상인 초고령사회를 목전에 두고 2021년부터 전국 최초로 소득재산 선정기준 없이 75세 이상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추진해온 사업이다. 질병관리청이 실시한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2022)’에 따르면 낙상환자 중 75세 이상이 23.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75세 이상 낙상환자 중..

부천시  3대 봄꽃축제와 함께 봄꽃관광도시 매력 알려

부천시 3대 봄꽃축제와 함께 봄꽃관광도시 매력 알려

Apr 0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월 23일 개최된 ‘부천 봄꽃 관광주간’ 선포식에 이어 진달래·벚꽃·복숭아꽃으로 수놓은 3대 봄꽃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앞서 시는 시민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존 3대 봄꽃에 튤립, 장미까지 더해 부천의 오색봄꽃을 소개하는 선포식을 열고 봄꽃 관광주간의 포문을 열었다. 이어서 지난 3월 30~31일 원미산 진달래동산에서 개최된 ‘제24회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 4월 6~7일 도당산 벚꽃동산을 빛낸 ‘제26회 부천 도당산 ..

부천시  경기도 지방세정 운영 평가 ‘최우수’

부천시 경기도 지방세정 운영 평가 ‘최우수’

Apr 09, 2024 | Q기자

 

부천시는 경기도가 실시한 ‘2024년(2023년 실적) 지방세정 운영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기관 표창과 함께 9천만원의 시상금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평가는 자치단체의 세수확충 노고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징수율을 높이고 세정업무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도내 31개 시·군을 세수규모 기준 3개 그룹으로 나눠 진행됐다. 경기도 지방세정 운영 종합평가는 ▲도세 부과징수 ▲세수추계 ▲도세 행정소송 ▲도세 구제민원 ▲시세 부과징수 ▲부동산가격 공..

부천시  오정보건소 재난상황 대비 도상훈련 실시

부천시 오정보건소 재난상황 대비 도상훈련 실시

Apr 0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4일 오정보건소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난 상황 대비를 위한 교육 및 도상훈련을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재난 및 다수 사상자 발생 시 보건소 직원들의 신속한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전 중앙응급의료센터 재난의료지원 강사의 지도로 ▲재난의료대응 체계의 이해 ▲중증도 분류 및 이송활동 ▲도상훈련 및 질의응답과 소감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현장응급의료소에서의 환자분류, 처치, 이송, 의료기관과의 병상 및 현황 공유..

부천시  3개 보건소서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 나서

부천시 3개 보건소서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 나서

Apr 0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시민의 치매예방 및 치매조기발견을 위해 상반기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인지선별검사)’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치매조기검진사업은 부천시·소사·오정 치매안심센터에서 연중무료 운영 중인 사업으로 이번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은 그동안 거동불편·고령 등의 이유로 센터에 직접 방문하기 힘들었던 주민의 편의를 위해 추진됐다. 이달부터 일정에 따라 행정복지센터 및 구청에서 치매 검진을 실시할 예정이며 60세 이상 지역주민 누구나 신분증 지참 후 무료검진..

부천시-한국환경공단, 화학안전관리 업무협약 체결

부천시-한국환경공단, 화학안전관리 업무협약 체결

Apr 0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난 8일 화학안전관리분야 공공기관인 한국환경공단과 체계적인 화학안전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안전관리 여력이 충분하지 않은 관내 중소규모사업장에 화학안전관리에 대한 통합지원을 해 예기치 못한 화학사고를 예방·관리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부천시 사업장을 대상으로 사업장의 화학물질 취급시설의 신규 설치부터 관리개선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해 화학안전 환경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사전..

부천시, “반려견·반려묘 광견병 예방접종하세요”

부천시, “반려견·반려묘 광견병 예방접종하세요”

Apr 08, 2024 | Q기자

 

부천시는 오는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관내 동물병원 70곳에서 10일간(토·일 제외) 춘계 광견병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동물을 통해 사람도 광견병에 걸릴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시는 매년 봄, 가을 두 차례에 걸쳐 광견병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반려동물은 광견병 예방을 위해 매년 1번씩 보강 접종을 해야 한다. 예방접종 대상은 동물등록된 3개월령 이상의 반려견과 반려묘이다. 시민은 반려동물과 함께 가까운 동물병원을 방문해 1만원을 납부하고 광견병 예방접종을 ..

부천시 한국생활불교조계종 봉황산 삼보사, 공양미 300포 부천시에 전달

부천시 한국생활불교조계종 봉황산 삼보사, 공양미 300포 부천시에 전달

Apr 05, 2024 | Q기자

 

부천시 여월동 소재 한국생활불교 조계종 봉황산 삼보사는 지난 4일 저소득 취약계층 노인 지원을 위해 백미(10kg) 300포를 기탁했다. 전달된 백미(10Kg)는 3개 노인복지관 및 10개 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한국생활불교 조계종 삼보사는 2021년 3월 백미(10kg) 200포, 2022년 3월 300포2023년 2월 300포를 기탁한 데 이어, 올해에도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기부활동을 펼치고 있다..

부천시 봄꽃 가득한 부천시청으로 오세요!…1층 산소정원서 봄꽃전시

부천시 봄꽃 가득한 부천시청으로 오세요!…1층 산소정원서 봄꽃전시

Apr 0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4월 5일부터 19일까지 부천시청사 1층 산소정원에 생육가능한 봄꽃 약 1,000본을 전시한다. 2022년 5월에 조성된 산소정원은 약 1,000㎡ 규모의 수직정원과 수평정원(테마정원)으로 구성돼 시청을 찾는 시민들에게 휴식과 만남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산소정원은 실내에 식재된 관엽식물, 이끼 둥은 공기정화, 탄소흡수와 같은 공기질 개선뿐 아니라 방문객의 심신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수경 및 안개 연출, 정원 음악 등으로 청각과 시각이 ..

부천시  일자리정책아 모여라! 일자리마케터 활동 시작

부천시 일자리정책아 모여라! 일자리마케터 활동 시작

Apr 0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일 일자리마케터 발대식을 진행한 후, 일자리마케터의 취재·홍보콘텐츠를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일자리마케터는 현장취재를 통한 부천일자리센터 및 부천청년리더# 홍보를 담당하는 ‘SNS서포터즈’와 일자리정책 홍보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게시하는 ‘1인 크리에이터’ 분야로 총 5명을 선발해 지난 4월 3일부터 오는 6월 3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같은 온라인 영역이 대폭 넓어진 환경을 고려해 홍보기능을 크게 ..

부천시 초등영어센터 이용자 만족도 높아…올해 순회 수업 대상 확대

부천시 초등영어센터 이용자 만족도 높아…올해 순회 수업 대상 확대

Apr 05, 2024 | Q기자

 

2008년부터 운영해온 부천시 초등영어센터가 학생과 학부모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초등영어센터는 초등학생들에게 균등한 영어 교육 기회를 제공해 교육격차를 완화하고 학생 수준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정규수업, 순회 수업, 방과 후 영어수업, 방학 캠프, 영어독서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부천시에 따르면 2023년 영어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94.2.%가 긍정적으로 답했으며 방과 후 영어수업의 경우 사교육비 경감에 도움이 된다는 답변이 95.8%를 차지했..

부천시  중년 여성 갱년기 증후군 예방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부천시 중년 여성 갱년기 증후군 예방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Apr 05, 2024 | Q기자

 

부천시보건소는 오는 4월 29일부터 7월 25일까지 관내 45세 이상 65세 미만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갱년기 증후군 예방 프로그램 ‘아.가.시(아름답고 가장 빛나는 시점)’ 1기를 진행한다. 시는 갱년기로 인해 신체적·심리적 변화를 경험하는 4~60대 중년 여성이 활기찬 노년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2022년부터 갱년기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신체계측 및 건강검사 ▲갱년기 이론교육 ▲근력 강화 신체활동 ▲건강 식재료 활용 조리실습 ▲우울예방 원예활..

부천시  관광 체험형 보드게임 ‘부천투어마불’ 제작

부천시 관광 체험형 보드게임 ‘부천투어마불’ 제작

Apr 0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관광 홍보 활성화를 위해 부천의 다양한 문화와 관광자원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스토리형 교구 ‘부천투어마불’을 제작했다. 부천투어마불은 세계 여행 보드게임 ‘부루마불’을 모티브로 부천의 대표캐릭터 부천핸썹을 활용한 부천 관광 투어 보드게임이다. 게임판은 부천 8경, 고강선사유적공원 등 부천의 주요 문화관광시설 16개 칸으로 이뤄져 있다. 게임 방법은 참가자들이 직접 ‘부천홍보대사’가 되어 관광 퀴즈 내기, 관리인 임명 등 활동을 하며 가장 많은..

부천시  혁신ㆍ적극행정 실천 다짐 결의대회 개최

부천시 혁신ㆍ적극행정 실천 다짐 결의대회 개최

Apr 0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공직사회 내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행정 실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지난 3일 ‘월간부천 4월호’에서 혁신·적극행정 실천 다짐 결의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 선서문 낭독은 부천시 대표 캐릭터인 ‘부천핸썹’이 맡아 결의대회에 참석한 직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번 선서를 통해 전 직원은 시민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여 시민이 행복한 부천을 구현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능동적인 업무처리를 다짐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행정혁신 선도 도시 부..

부천시 신중년 유튜버 크리에이터 도전 시작

부천시 신중년 유튜버 크리에이터 도전 시작

Apr 0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지난 3일 ‘세상과 소통하는 유튜버’ 프로그램을 개강했다. 지난해 디지털 배움터에서 유튜브 과정을 운영했으나 센터 자체 프로그램으로 유튜브 강좌를 개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모집 당일 접수 시간 이전부터 프로그램 신청을 위한 수강생의 줄이 길게 늘어설 만큼 신중년의 관심이 큰 강좌다. ‘세상과 소통하는 유튜버’는 요즘 유행하는 ▲숏츠 동영상 만들기 ▲동영상 편집 및 게시 ▲장면 전환 및 음향효과 넣기 등의 과정으로 구성됐다...

부천시  ‘심곡도서관 리모델링’ 설계 참여업체 공모

부천시 ‘심곡도서관 리모델링’ 설계 참여업체 공모

Apr 02, 2024 | Q기자

 

부천시는 4월 11일 하루 동안 ‘심곡도서관 리모델링’ 설계에 참여할 업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1985년 사용승인을 받은 심곡도서관은 부천시 최초 공공도서관이자 근대건축물이다. 시는 심곡도서관의 역사적 가치를 보전하고 현재 정보방식 활용의 변화에 맞는 공간을 조성해 지역주민의 독서문화프로그램 참여기회를 늘리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리모델링을 계획하고 있다. ‘심곡도서관 리모델링’ 사업은 면적 2,450㎡(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사업비 약 28억원이 투입될 예..

부천시  ‘위조이 먹거리 축제’ 개최…밥상 안전도 챙겨

부천시 ‘위조이 먹거리 축제’ 개최…밥상 안전도 챙겨

Apr 02, 2024 | Q기자

 

부천시는 ‘원미산 진달래꽃 위조이 먹거리 축제’가 오는 4월 3일부터 7일까지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에서는 푸드트럭 30대가 조각공원 주차장과 운동장 트랙에서 볼거리, 즐길 거리, 먹을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먹거리 음식은 닭꼬치, 츄러스, 타코야끼, 뉴욕핫도그, 소떡소떡, 커피, 음료 등 40여 개의 다촘운 품목이 준비돼 있다. 특히 부천시는 ▲축제장 내 푸드트럭 대상 위생점검 강화 ▲소비기한 경과제품 판매 여부 등 모든 재료에 대한 빈틈없는 ..

부천시  2024 대학생 세계탐방 프로젝트 ‘뜨거운 관심’

부천시 2024 대학생 세계탐방 프로젝트 ‘뜨거운 관심’

Apr 02, 2024 | Q기자

 

올해 ‘부천시 대학생 세계탐방 프로젝트’ 공개모집에 역대급 지원자가 몰리면서 뜨거운 경쟁이 예상된다.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이번 공모에 총 43개 팀, 156명이 신청하는 등 폭발적인 관심과 참여가 이어진 가운데 지난 3월 30일 면접심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심사는 팀별 연수계획 발표와 심사위원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최종 결과는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5월 초 발표하며 최종 5개 팀이 선정될 예정이다. 선정된 팀은 최대 750만원을 지원받아 문화, ..

부천시, 원미산 진달래축제 현장서 ‘재난실전체험 부스존’ 운영

부천시, 원미산 진달래축제 현장서 ‘재난실전체험 부스존’ 운영

Apr 02,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3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 동안 개최된 원미산 진달래축제 현장에서 ‘재난실전체험 부스존’을 운영했다. 재난실전체험 부스존은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교육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많은 사람이 모이는 축제 행사장에서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재난실전체험 교육을 통해 안전의식을 높이고,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운영됐다. 부천시가 주최하고 부천소방서, 부천도시공사, 부천시자원봉사센터에서 후원한 이번 행사는 유아부터 학생, 성인에 이르기까..

부천시  경기도 자체감사활동 평가 4년 연속 ‘최우수’

부천시 경기도 자체감사활동 평가 4년 연속 ‘최우수’

Mar 2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2024년 경기도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으며 2021년부터 4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자체감사 기능의 개선·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도내 시·군 감사부서를 인구 30만 이상인 16개 시 A그룹과 30만 미만 B그룹으로 나눠 예방적 감사, 적극행정 활성화, 자체감사활동 내실화, 자체감사활동 개선 노력 등 6개 분야 17개 지표에 대한 평가를 통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부천시는 2023년에도 ▲부패방지 및..

올해도 부천시 웰-엔딩 지원센터는 순항 중

올해도 부천시 웰-엔딩 지원센터는 순항 중

Mar 29, 2024 | Q기자

 

사회적으로 연명의료 자기결정에 관한 관심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2022년부터 운영해온 부천시 웰-엔딩 지원센터가 순항 중이다. 시는 시민들의 수요에 맞춰 ‘찾아가는 웰엔딩 상담소’(이하 웰엔딩 상담소)라는 이름으로 방문형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웰엔딩 상담소는 등록기관 방문이 어려운 시민을 위해 상담사가 경로당, 공공기관 등 관내 다중이용시설을 찾아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및 장기 등 인체조직 기증 희망 홍보·상담·등록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6,800여 명..

부천시, 일본서 유행하는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 감시체계 돌입

부천시, 일본서 유행하는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 감시체계 돌입

Mar 29, 2024 | Q기자

 

부천시가 최근 일본에서 유행하고 있는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STSS)의 유입 차단을 위해 집중감시체계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일본의 독성쇼크증후군(STSS) 환자는 코로나19 유행 기간에 발생이 감소했으나, 2023년 941명으로 증가했고 2024년 2월까지 신고된 환자 수가 414명으로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부천시는 관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독성쇼크증후군(STSS)과 동일한 원인균인 성홍열(A형 연쇄상구균)에 대한 전수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발생상황을 지속 확인..

부천시, 4월 1:1 맞춤 무료 진로진학컨설팅 시작

부천시, 4월 1:1 맞춤 무료 진로진학컨설팅 시작

Mar 2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관내 중·고등학생 및 일반수험생을 대상으로 오는 4월 18일(목)부터 부천미래교육센터에서 ‘진로진학 컨설팅’ 창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진로진학컨설팅은 양질의 진학정보를 제공하고 고교 교육과정 및 대입 전형에 대한 개인별 맞춤 입시전략을 설계하는 무료 진학상담 서비스이다. 올해 컨설팅은 학기 중 상시운영(4월~6월, 9월~12월 격주 목요일 18:00~21:00)과 방학기간 집중운영(7월~8월 매주 화·목요일 09:30~16:30)으로 나눠 운영된다..

부천시, ‘2024년 부천 채용박람회’ 개최…참여기업 모집

부천시, ‘2024년 부천 채용박람회’ 개최…참여기업 모집

Mar 2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기업의 고용을 촉진하고 구직자에게 취업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4월 24일 7호선 춘의역에서 ‘2024 부천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30여 개의 기업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4월 12일까지 부천일자리센터(☎032-625-8434 ~8439)로 문의하면 된다. 박람회는 ‘미래·협업·재미’ 3가지를 주제로 ▲신성장동력 중심의 반도체기업 및 관련 대학의 참여 ▲근로자·여성·대학교·노인 등 분야별 유관기관과 ..

부천시 체력인증센터에서 무료 체력측정하고 운동처방 받으세요

부천시 체력인증센터에서 무료 체력측정하고 운동처방 받으세요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는 시민의 개인별 체력진단 및 맞춤형 운동처방을 제공하기 위해 부천 체력인증센터(오졸포츠센터 지하 1층)를 운영하고 있다. 부천체력인증센터는 11세 이상 시민들을 대상으로 과학적 체력수준 진단 및 개인별 체력수준에 따라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저체력자에게는 체력증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용 비용은 무료이다. 지난 3월 26~27일 2024년 부천시 청원경찰 채용 응시자들이 체력측정에 참여했다. 한 참여자는 “국가가 지정한 공인 인증 기관에서 편리하게 체력측..

부천시  간판개선 사업 공모…최대 250만원 지원

부천시 간판개선 사업 공모…최대 250만원 지원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가 오는 4월 1일부터 30일까지 노후간판 개선비용을 지원하는 ‘시민참여 간판개선 사업’에 참여할 개인사업자(소상공인)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간판이 노후되고 강풍에 떨어질 위험이 있거나 전기 배선 불량 등 화재의 위험이 있는 간판이다. 이번 시민참여 간판개선 사업비는 총 1억2천5백만원이며 1개 업체당 최대 250만원을 지원한다. 단, 총비용의 10% 이상은 대상자가 부담해야 한다. 시는 1차 져평가(서류심사)와 2차 정성평가(디자인 우수성)를 통해 고득점 업..

부천시  공공기관 대상 ‘찾아가는 우선구매 상담회’ 개최

부천시 공공기관 대상 ‘찾아가는 우선구매 상담회’ 개최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7일 부천여성청소년재단 회의실에서 ‘2024년 사회적 경제 찾아가는 공공기관 우선구매 상담회(이하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상담회는 부천시여성청소년재단 산하 기관별 우선구매 담당자와 부천시 사회적 경제 기업 11개 사 등 약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선구매 제도 안내 ▲공공기관 우선구매 교육 ▲사회적 경제 기업과 구매 담당자 매칭 상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사회적 경제 기업은 공공기관 구매 담당자와 맞춤형 일대일 상담을 통해 각 ..

부천시  2024년 일자리대책 공시…민생상생 일자리로 재도약

부천시 2024년 일자리대책 공시…민생상생 일자리로 재도약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는 ‘민생상생 일자리로, 재도약하는 부천!’이라는 비전 아래 지역 일자리 2만8천여 개 창출과 고용률 67% 달성을 목표로 하는 ‘2024년 일자리 대책 연차별 세부계획’을 수립·공시했다. 이번 계획은 ‘고용정책기본법’에 근거해 2022년 말 공시한 민선8기 일자리 종합계획과 연계해 2024년 지역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공표한 것으로, 부천시가 자율적으로 일자리 친화적인 지방행정을 추진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수립·발표했다. 부천시는 올해 ▲현안중심 일자리 ▲..

부천시 제8회 부천생애학교 합동입학식, 5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

부천시 제8회 부천생애학교 합동입학식, 5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

Mar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6일 솔안아트홀(송내어울마당 4층)에서 2024년 제8회 부천생애학교 합동입학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예전부터 합동입학식은 부천생애학교 수강생의 힘찬 출발을 격려하고 인생 다모작에 필요한 평생학습의 의미와 동기를 부여하는 축하 잔치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5년 만에 대면으로 열려 그 의미를 더했다. 이번 행사에는 부천생애학교 입학생과 관계자가 모여 ▲부천시장의 축하 인사 ▲경과보고 및 학사일정 안내 ▲20개 교육과..

부천시  안중근 의사의 위국헌신 뜻 이어가

부천시 안중근 의사의 위국헌신 뜻 이어가

Mar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월 26일 중동 안중근공원에서 광복회 부천시지회(회장 장학래) 주관으로 ‘안중근 의사 순국 114주기 추념식’을 진행했다. 안중근 의사의 위국헌신 정신을 기리고, 순국(3월 26일)을 추념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는 조용익 부천시장, 박용주 인천보훈지청장을 비롯하여 국·도·시의원, 광복회원, 국가유공자, 유관기관 및 단체장,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추념식은 헌화 및 분향, 안중근 의사 약전 낭독, 추념사, 헌시낭독, 누베스 어린이..

부천시 일본 야마나시 현립대학 방문단, 부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스템

부천시 일본 야마나시 현립대학 방문단, 부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스템

Mar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5일 일본 혼슈 중남부에 있는 야마나시 현립대학 방문단(이하 방문단)이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부천시청에 방문했다고 밝혔다. 통합돌봄 시스템은 초고령사회 대비 어르신이 살던 곳에서 계속 거주하며 체계적인 ▲의료 ▲요양 ▲일상생활 ▲주거 등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야마나시 현립대학 인간복지학부 및 간호학부 교수로 구성된 방문단은 대한민국 통합돌봄 우수 지자체로 정평이 나 있는 부천시를 방문해 일본의 차세대..

부천시 웹툰융합센터, 전문인력 양성의 요람으로 도약

부천시 웹툰융합센터, 전문인력 양성의 요람으로 도약

Mar 26,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3일 웹툰융합센터에서 입주기업 툰스퀘어의 인공지능(AI) 웹툰 창작 플랫폼 ‘투닝’의 대중 확산을 위한 제2회 현장교육 및 수료식을 진행했다. ‘투닝(Tooning)" 은 툰스퀘어가 서비스 중인 웹브라우저 기반 인공지능(AI) 웹툰 제작 솔루션이다. 툰스퀘어는 특히 인공지능과 챗GPT를 연계한 에듀테크 분야의 유일한 기업으로, 디지털교과서를 비롯해 교육 현장에서 선생님과 학생들 간에 창의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교육 기술 서비스를 개발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