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동두천시

박형덕 동두천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만나 현안 논의

2023.03.31 16:01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지난 31일 경기도청을 방문하여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면담을 갖고 지난 70년 안보 희생에 따른 지역의 어려움과 당면한 현안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면담에서 박형덕 시장은 김동연 지사에게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한 동두천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경기북부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 ▲경기도형 복합개발사업 선정 ▲경기도의료원 이전 및 의대 설립 지원을 집중 논의했다.

경기북부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사업은 반려동물 양육가구 증가에 따른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경기도형 복합개발사업은 노후한 공공청사와 공공임대주택을 복합개발하여 청년층 등 주거 취약계층에 주거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청년층의 인구유입을 유도하고 주거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업이다.

경기도의료원 이전 및 의대 설립은 시의 오랜 숙원사항인 의료 인프라 확충 사업의 일환으로 장기간 방치된 제생병원 건물을 활용해 의료원을 유치하고 의료인력 양성을 통해 경기북부의 열악한 의료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동두천시는 응급의료분야 취약지역으로 지정되었으나 공공의료기관이 없는 상황이다.


이 밖에도 박 시장은 ▲경기도 일자리재단 조속 이전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2단계 기반 시설 국·도비 지원 ▲미군 공여지 장기반환 지연에 따른 예산 지원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허브시티 조속 추진을 건의했다.

동두천시는 시 전체면적의 42%를 미군공여지로 제공하였으나, 주둔 미군 감소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지역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어 시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이날 박형덕 시장은 고물가, 고금리로 촉발된 복합위기에 따른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재정자립도가 열악한 동두천시가 정책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지역 현안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한 경기도의 선제적이고 과감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김동연 지사는 지난 70년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을 감내한 동두천시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경기도와 동두천시가 상생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민선8기 출범 이후 박 시장을 중심으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 상황을 타개하고 시 발전의 기반이 되는 현안 사업에 대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중앙과 광역을 오가며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관련기사

사회

동두천시

동두천시 가족센터, 2024년 다문화가족 동아리모임‘스우파’프로그램 진행

동두천시 가족센터, 2024년 다문화가족 동아리모임‘스우파’프로그램 진행

Apr 19, 2024 | Q기자

 

동두천시가족센터(센터장 이정숙)는 17일 동두천종합운동장 풋살경기장에서 관내 거주하는 결혼이민자들로 구성된 동아리 자조 모임 ‘스우파(스포츠 우먼 파워) 동아리’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모임은 스포츠 종목 중 풋살의 경기 진행 방식을 배우고 직접 편을 나누어 경기를 진행했다. 동두천시가족센터 이정숙 센터장은 결혼이민자들이 “스포츠 동아리 모임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의 건강한 교류와 소통을 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동두천시 가족센터, 생연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최하는 ‘전통 장 만들기’사업 참여

동두천시 가족센터, 생연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최하는 ‘전통 장 만들기’사업 참여

Apr 19, 2024 | Q기자

 

동두천시가족센터는 18일, 생연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최하는 ‘일곱 색깔 무지개 다문화가족과 함께하는 생연1동 전통 장 만들기’ 사업에 관내 다문화가족 10명을 연계했다. 해당 사업은 생연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동두천시 양성평등기금사업을 공모 지원해 최종 선발된 사업이다. 특히 전통 장 만들기라는 생연1동만의 고유 특화사업을 널리 알리고자 했으며 동두천시가족센터에서는 관내 다문화가족에게 전통 장 만들기 체험을 처음 연계해 전국 최초로 시행됐다. 동두천시가족센터 이정숙..

동두천시  제54주년 지구의 날 기념해 기후변화주간 운영

동두천시 제54주년 지구의 날 기념해 기후변화주간 운영

Apr 19, 2024 | Q기자

 

동두천시는 제54주년 지구의 날(4월 22일)을 기념해 22일부터 28일까지 제16회 기후변화주간을 운영한다. 특히 지구의 날인 4월 22일에는 저녁 8시부터 10분간 불을 끄고 탄소중립의 의미를 되새기는 ‘소등행사’를 추진한다. 소등행사는 민·관이 전국적으로 참여하고 매년 추진되는 기후변화주간의 대표적인 캠페인이다.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에너지 절약 실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실시돼 오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공동주택, 상가 등 누구나 자율적으로 ..

생연1동, 동두천시자살예방센터 ‘2024년 생명존중안심마을 조성 간담회’ 진행

생연1동, 동두천시자살예방센터 ‘2024년 생명존중안심마을 조성 간담회’ 진행

Apr 19, 2024 | Q기자

 

동두천시 생연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호성)는 17일, 동두천시 자살예방센터와 2024년 생명존중안심마을 조성 관련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고위험군 발굴․개입․연계, 자살예방 인식개선캠페인, 생명지킴이 교육 이수, 고위험군 맞춤형 서비스 지원 관련 역할 및 목표 설정 등 생명 존중 안심마을 조성을 위해 뜻을 모았다. 동두천시 자살예방센터 관계자는 “이번 생명존중 안심마을 조성 관련 생연1동 행정복지센터와 생연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생연1동 통..

동두천시 소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계란이 왔어요~’사업으로 고독사 예방

동두천시 소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계란이 왔어요~’사업으로 고독사 예방

Apr 18, 2024 | Q기자

 

소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진숙)는 16일, 관내 고독사 예방을 위한 ‘계란이 왔어요~’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계란이 왔어요~’는 외부 활동이 거의 없는 독거노인, 은둔형 청년 등의 가구를 소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방문해 계란을 전달하고 안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고독사 예방 사업이다. 이번 달에는 총 14가구에 대해 방문을 실시했으며, 이진숙 소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다양한 고독사 예방 사업에 관심을 갖고 노력해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 정기총회 개최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 정기총회 개최

Apr 17,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주요 현안 사업의 강력한 추진을 위해 구성된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심우현, 이하 범대위)’는 16일, 동두천시청 대회의실에서 2024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총회에는 박형덕 동두천시장과 범대위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동두천시 주요 지역 현안 사항을 점검하고 시민 활동 계획에 대한 논의를 펼쳤다. 특히 범대위원들은 창립 1주년을 맞아 그간 국회, 중앙정부를 여러 차례 방문하며 주요 인사와의 만남과 대화를 통해 정당한 목소리를 냈다..

동두천시치 매안심센터, 치매파트너 봉사 모임‘기억 뜨기’ 결성

동두천시치 매안심센터, 치매파트너 봉사 모임‘기억 뜨기’ 결성

Apr 16, 2024 | Q기자

 

동두천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2024년 치매파트너 봉사 모임 ‘기억 뜨기’를 결성해 운영을 시작했다. ‘기억 뜨기’는 치매파트너 7명으로 구성된 재능기부 봉사 모임이다. 특히 정기적으로 뜨개 수세미를 만들어 치매안심센터로 전달하고 있다. 정성스럽게 만들어진 뜨개 수세미는 향후 치매안심센터 행사에 두루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장홍석 동두천시 치매안심센터 센터장은 “치매파트너의 배려와 따듯함에 감사드린다”라며 “치매파트너의 보람과 가치가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는 대상자들에..

동두천시 자원봉사센터 한마음 가족봉사단, 꽃 심기 활동 펼쳐

동두천시 자원봉사센터 한마음 가족봉사단, 꽃 심기 활동 펼쳐

Apr 16, 2024 | Q기자

 

사)동두천시 종합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박형덕)는 13일, 제20기 한마음 가족봉사단 60여 명이 모여 배드민턴 전용 체육관 초입 공터에서 꽃 심기 활동을 실시했다. 이른 아침부터 부모님 손을 잡고 봉사활동에 참여한 아이들은 처음 심어보는 꽃 심기 활동을 매우 재미있어하면서 다른 가족과 협력해 비올라, 팬지, 데이지 등 다양한 꽃을 심어 나갔다. 한윤철 한마음 가족봉사단 회장은 “아이들과 꽃을 심는 색다른 활동을 할 수 있어 좋았고 보기 싫었던 공터가 가족의 손길로 예쁜 꽃..

동두천시  2024년 ‘동두천 꿈이룸 동아리 5개팀’ 최종 선발

동두천시 2024년 ‘동두천 꿈이룸 동아리 5개팀’ 최종 선발

Apr 15, 2024 | Q기자

 

동두천시는 15일, 2024년 ‘동두천 꿈이룸 동아리’ 5개 팀을 최종 선정했다. 올해 공모에 신청한 15개팀 중 외부 교육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높은 점수 순으로 ‘투탁투탁 구텐 탁’, ‘빛 & KCM 스튜디오’, ‘자연탐사반’, ‘ButterStar’, ‘신흥 독사’ 5개 팀이 선정됐다. 이에 각 팀은 최대 5천 6백만원까지 국내외 견학 활동비를 지원받게 된다. 먼저 동두천고등학교 소속 동아리인‘투탁투탁 구텐 탁’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동두천시만의 교육발전특..

동두천시  산불 특별대책기간 민관합동 ‘산불 예방 캠페인’ 실시

동두천시 산불 특별대책기간 민관합동 ‘산불 예방 캠페인’ 실시

Apr 15, 2024 | Q기자

 

동두천시는 동두천경찰서 경우회 자문위원회와 함께 13일, 소요산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산불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봄철 산불특별 대책 기간을 맞아 동두천시 공원녹지과 직원,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동두천경찰서 경우회 자문위원회 등 총 35명이 참여했다. 주요 캠페인 내용으로는 입산 시 화기물 소지 금지, 소각금지, 담뱃불 조심 등이 해당됐다. 동두천경찰서 경우회 자문위원회 송진경회장은 “동두천의 소중한 자산인 산림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노력..

동두천시 사회단체 어수회, 2024년 별자리 천체 관측소 개관

동두천시 사회단체 어수회, 2024년 별자리 천체 관측소 개관

Apr 15, 2024 | Q기자

 

동두천시는 14일, 자동기상관측소(기상대)에서 사회단체 어수회 주관하에 ‘별자리 천체 관측소 개관식’을 개최했다. 14일 개소한 별자리 교실은 오는 11월까지 매월 2회 정기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에는 천체 영상물 관람, 교구 제작, 관측소 내 천체 망원경을 활용한 별자리 관측 등으로 구성됐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단체 및 청소년은 네이버 밴드 ‘동두천 별자리 관측소’에 가입 후 선착순으로 접수해 참여할 수 있다. 이진상 어수회장은 “관내 청소년들이 우주 ..

동두천시 2014년 정부 약속 이행 촉구, 동두천시민 총궐기 예고

동두천시 2014년 정부 약속 이행 촉구, 동두천시민 총궐기 예고

Apr 15, 2024 | Q기자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심우현)는 다가오는 4월 18일, 동두천시 보산동에 위치한 미2사단 (캠프 케이시) 앞에서 동두천 지원 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규모 대정부 시민 총궐기를 전격 예고했다. 범대위에 따르면 “주한 미군 기지가 평택으로의 이전이 결정되면서 지역 발전이 기대됐지만, 2014년 정부가 일방적으로 잔류 결정 발표하면서 시민들이 큰 상실감을 가지고 분노하며 10년 전에 미2사단에 모였다”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곧장 동두천시 대정부 건의안을 전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