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광주시

광주시, “안전한 건설현장 조성” 상반기 대형공사 특정감사

2023.06.05 16:03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광주시는 지난달 30일부터 9일까지 8일간 2023년 상반기 대형 건설공사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 중이다.

광주시는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감사대상은 시공 중인 도급액 3억 원 이상의 대형 건설공사가 해당된다. 이번 특정감사는 ‘삼리~도웅간(면도101호선) 도로 확ㆍ포장 공사’ 현장과 ‘곤지암천 수변공원 조성공사(1단계 벽천 인공폭포)’현장에 대해 진행된다.

시는 시민명예감사관과 함께 공사 설계도서와 현장시공의 일치 여부, 주요 공법 적용의 적정성과 부당한 설계변경 여부, 안전 및 품질관리 실태 등을 면밀하게 살필 방침이다.

감사결과 설계와 다르게 시공된 경우에는 재시공하거나 감액 조치하고, 과다 계상되었거나 불필요한 공종은 경제적인 대안을 제시해 예산낭비 요인을 없애고 부실시공을 막을 예정이다.

또한 전문분야 시민명예감사관(기술사)이 실시하는 현장 실지감사를 통해 공법적용의 어려움이나 현장에서 발생하는 기술적 문제점에 대한 자문을 확대해 설계 및 시공 개선 권고를 진행하는 등 컨설팅 감사에 주안점을 두고 실질적인 대안 제시가 가능하도록 추진 중이다.

한편 광주시는 최근 3년간(’20년~’22년) 대형공사 현장 특정감사를 통해 위법하거나 불합리한 사항 27건에 대하여 시정, 주의 등 조치를 취했으며 그 중 예산낭비 요인 14건에 대해서는 공법변경, 과다 설계수량 삭감 등을 통한 예산 절감액 약 21억 원을 시민편익 시설 확충에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특히 시민명예감사관(기술사)이 발견한 총 50건의 현장 개선권고 사항을 통해 잘못 시공한 부분은 과감히 재시공하는 등 현장 애로사항을 진단 분석해 대안을 제시하는 등 현장 자문형 컨설팅 감사 효과를 톡톡히 봤다.

시 관계자는 “이번 대형공사 현장 특정감사를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견실하고 안전한 건설현장 조성을 유도하고 효율적인 건설 공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감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사회

광주시

이천시자원봉사센터, 광주시자원봉사센터와  이동목욕 자원봉사 활동 교류

이천시자원봉사센터, 광주시자원봉사센터와 이동목욕 자원봉사 활동 교류

Mar 27, 2024 | Q기자

 

이천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이미선)는 25일 광주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신관철)와 이동목욕 자원봉사자 간 네트워크 및 정보교류를 위한 소통과 화합의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워크숍에는 자원봉사자 40여 명이 참석하여 이동목욕 자원봉사자 간 활동에 대한 상호교류 및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며 활동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두 센터 간의 우호·협력 관계를 돈독히 하였다. 이미선 센터장은 “광주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들의 방문을 환영하며 서로 다른 봉사 현장의 정보교류를 통해 동반성장의..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회 임시회의 개최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회 임시회의 개최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5일 제1회 임시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제5기 위원들의 첫 임시회의로 올해 추진될 주요 특화사업에 대한 추진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2018년 마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평이 좋았던 ‘자장면 수다방’ 사업과 유사해 높은 기대를 안고 시작하는 신규사업 ‘즐거운 짜장면 나들이’의 운영 방안에 대해 주된 논의가 이뤄졌다. 또한, 2022년 3월부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건강한 반찬 지원’ 사업 또한 대상자가 8명에서 현..

광주시 탄벌동 새마을남녀협의회, ‘이웃 나눔 사랑의 감자 심기’

광주시 탄벌동 새마을남녀협의회, ‘이웃 나눔 사랑의 감자 심기’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탄벌동 새마을남녀협의회는 지난 23일 회덕동에 소재한 새마을 텃밭(530㎡)에서 ‘사랑의 감자 심기’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회원 30여명이 참석했으며 농작물 경작 및 수확 활동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에게 나눔을 실천하고자 마련됐다. 이들은 이른 아침부터 밭고랑 정리, 비료 살포, 비닐 씌우기 및 씨감자(30㎏) 파종에 구슬땀을 흘렸다. 김순용‧김순희 새마을 남녀 협의회장은 “이른 아침부터 감자 심기 활동에 참여해 주신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원분들의 노고에..

광주시 “결핵예방의 날”기념 캠페인 실시

광주시 “결핵예방의 날”기념 캠페인 실시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2일 “제 14회 결핵예방의 날”(매년3월24일)을 맞아 광주시노인복지관에서 결핵바로알기 캠페인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광주시보건소는 이날 행사에서 전시민 대상 무료 이동결핵검진, 결핵바로알기 ox퀴즈, 건강상담 및 건강정보 제공, 올바른 손씻기(뷰박스 체험)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결핵검진의 중요성에 대해 안내했다. 특히, 어르신들의 결핵검진을 위해 이동 결핵검진 차량을 이용한 무료 흉부X-선 촬영을 실시했으며, 촬영 결과는 전문의 영상 판독 후 10일..

광주시, 공무원 법제역량 강화로 시민의 행정신뢰도를 높이다

광주시, 공무원 법제역량 강화로 시민의 행정신뢰도를 높이다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1일 공직자의 법제역량 강화와 자치법규 입안능력 향상을 위해 120여명의 공직자를 대상으로 ‘2024년 법제업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시가 지난 한 해동안 총 235건의 자치법규를 제정 및 개정하면서 최근 사회변화와 시민의 다양한 요구 반영, 자치분권의 확대와 권한이양 등으로 자치법규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발맞춰 진행됐다. 교육 강사로 초빙된 법제처 소속 진상은 사무관은 자치법규의 기본 구조 및 형식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자..

광주시, ‘찾아가는 일자리센터, 찾아보자 우리동네 일자리’ 사업 추진

광주시, ‘찾아가는 일자리센터, 찾아보자 우리동네 일자리’ 사업 추진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새로운 생활밀착형 시책사업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일자리센터, 찾아보자 우리동네 일자리’ 사업을 추진, 호응을 얻고 있다. 25일 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협업을 통해 사전에 파악된 기업 현장을 주 2회 2~4개소를 일자리센터의 직업 전문 상담사와 함께 직접 찾아가 구인을 위한 근로조건을 파악하고 정보를 수집해 구직자 데이터베이스자료를 바탕으로 급여 조건, 근무 환경, 출퇴근 거리, 주변 인프라, 구직자의 일할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합한 구직자를 발굴하고 수 차례의..

광주시, ‘2024 광주 왕실 국제도자심포지엄’ 개최

광주시, ‘2024 광주 왕실 국제도자심포지엄’ 개최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5월 3일 곤지암 리조트 컨벤션홀에서 왕실 도자기의 정체성과 도자 문화 발전을 위한 ‘2024 광주 왕실 국제도자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광주 왕실 국제도자심포지엄은 세계 4대 명품 브랜드 국가인 헝가리, 태국, 일본, 중국 등 국내외 도자 전문가 및 시민들과 함께 광주 왕실 도자라는 역사성과 브랜드 가치의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국제적 학술 행사이다. 또한, 시는 올해부터 축제명을 ‘제27회 광주 왕실 도자컨퍼런스’로 변경하고 기존..

광주시, 2024년 춘계 숭렬전 제향 봉행

광주시, 2024년 춘계 숭렬전 제향 봉행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4일 남한산성 내 숭렬전에서 지역유림과 광주시민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춘계 숭렬전 제향을 봉행했다. 이번 춘계 숭렬전 제향에는 초헌관에 방세환 광주시장, 아헌관에 유병기 하남문화원장, 종헌관에 한낙교 남한산성 숭렬전 참봉이 참석해 백제를 창건했던 온조왕의 의지와 남한산성 축성 총책임자인 이서 장군의 호국정신을 기리고 전통을 계승‧발전시키는데 의미를 더했다. 제례는 예법에 따라 전통 제례 절차인 전폐례를 시작으로 초헌례 아헌례 종헌례 음복례를 거..

광주시  생활밀착형 핀셋행정 추진

광주시 생활밀착형 핀셋행정 추진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스마트폰 앱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 한국어가 서툰 외국인 등 행정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핀셋 행정’에 나섰다. 12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대중교통 앱 사용 교육’과 ‘쓰레기 배출 요령 다국어 홍보’, ‘1인 가구 반찬 쿠폰 지원’ 등 69개의 생활밀착형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시는 스마트폰 사용이 서툰 어르신과 버스 운행 정보를 습득하기 어려웠던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해소한다. 시는 새로운 운송 체계인 ‘똑버스’의 도입 전에 대..

광주시 초월읍 이장협의회, 척사대회를 통한 화합의 장 마련

광주시 초월읍 이장협의회, 척사대회를 통한 화합의 장 마련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이장협의회는 지난 8일 새봄을 맞아 초월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척사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척사 대회는 초월읍 이장협의회를 비롯해 초월읍 새마을회, 초월농협, 읍 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법정리별 12개 팀과 농협·기관장 각 1개팀을 포함해 총 14개 팀이 토너먼트 방식으로 대항을 펼쳤다. 특히, 척사 대회 시작 전 초월읍 새마을회에서 모든 참가자들과 초월읍 직원들을 위해 직접 빚은 손만두로 정성스레 만둣국을 준비해 화합의 의미를 더했다. 허훈무 이장협..

광주시 오포1동 더샵오포센트럴포레, 안전순찰대 발대식 개최

광주시 오포1동 더샵오포센트럴포레, 안전순찰대 발대식 개최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1동 더샵오포센트럴포레 아파트는 12일 아파트 내 팜 가든에서 ‘더샵포레 안전순찰대’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구정서 오포1동장, 오창준 도의원, 황소제 시의원, 서중철 오포동부파출소장, 최지환 오포1동 통장협의회장, 순찰대원 및 아파트 주민들이 참석해 출범을 축하했다. 안전순찰대는 마을의 안전을 책임지고자 나선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됐으며 야간 순찰을 통한 범죄예방 활동, 청소년 선도 활동, 범죄예방 캠페인 등을 펼칠 계획이다. 초대 정요섭 안전순찰대장은..

광주시  탄소 중립 포인트제(자동차 분야) 참여자 모집

광주시 탄소 중립 포인트제(자동차 분야) 참여자 모집

Mar 0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자동차 주행거리를 감축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탄소 중립 포인트제(자동차 분야)’ 참여자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자동차 탄소 중립 포인트제는 운전자가 주행거리를 감축했을 경우 감축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제도이다. 올해 모집 규모는 337대이며 시에 등록된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 차량으로 소유자 1인당 1대만 참여 가능하고 전기·수소·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차량은 제외된다. 참여를 원하는 광주시민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