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과천시

과천시, ‘2022년 시민대상’ 수상자 3명 선정

2022.10.01 06:04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과천시가 올해의 ‘시민대상’ 수상자 3명을 선정 발표했다.

과천시 시민대상 수상자는 지역사회발전 부문에 윤혜자 씨(72세·여, 부림동), 문화·교육 및 체육 부문에 김지숙 씨(68세·여, 과천동), 효행·선행 부문에 강신태 씨(79세·남, 과천동)이다.

이들에 대한 표창 수여는 내달 15일 관문체육공원에서 열리는 ‘제37회 과천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과천시는 매년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시민을 발굴하고, 그 공로를 널리 알리기 위해 시민대상 수상자를 선정해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시는 지난 8월 한 달간 공개추천 방식으로 각계각층의 시민들로부터 15명의 시민대상 후보자를 추천받았으며, 이후 현지 조사와 시민대상 공적심사위원회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지역사회발전 부문의 수상자로 선정된 윤혜자 씨는 바르게살기운동 과천시여성협의회장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지역 봉사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평소 ‘봉사는 생활’이라는 생활신조로, 독거노인을 위한 봉사와 소년 소녀 가장 돕기에 앞장서고 있으며, 지역주민 화합과 더불어 사는 지역공동체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문화·교육 및 체육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김지숙 씨는 과천시새마을부녀회장으로 지역 봉사에 헌신적일뿐만 아니라, ‘과천문화지킴이’로 활동하며, 지역의 문화재를 보호하고 청소년 교육 등을 통해 지역 문화재를 널리 알리는 데에 힘쓰고 있다.

효행·선행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강신태 씨는 대한노인회 과천시지회 부회장 및 지회장을 역임해오면서 지역 어르신의 재능나눔을 통한 사회참여 확대와 경로당 활성화 등을 위해 노력하고 지역 효행문화 실천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았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그간 지역사회를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헌신하며 솔선하여 오신 수상자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라며 “많은 분들께서 우리 시의 발전을 위해 함께 애써주고 계셔서 든든하고, 더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과천시

과천시, 태영건설 시공 아파트 입주예정자 불안 해소 위해 적극 나서

과천시, 태영건설 시공 아파트 입주예정자 불안 해소 위해 적극 나서

Jan 05, 2024 | Q기자

 

과천시는 지난 3일 지식정보타운 S3블록에 신혼희망타운으로 건설되는 리오포레데시앙 아파트 입주예정자와 태영건설, LH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해당 아파트 시공사인 태영건설이 최근 워크아웃을 신청한 것과 관련해 입주예정자들이 정상적인 입주와 하자보수 이행의 가능 여부에 대해 불안을 호소하자, 과천시가 시공사 및 시행사 관계자들과의 자리를 마련한 것이었다, LH 관계자는 “현재 해당 아파트의 공짐은 99%로 정상적인 입주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며, ..

과천시,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종료 유의해야”…관련 사항 집중 홍보나서

과천시,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종료 유의해야”…관련 사항 집중 홍보나서

Jan 04, 2024 | Q기자

 

과천시는 올해 5월 31일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이 종료되는 것과 관련하여,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택 임대차 신고제와 관련 홍보를 추진하며 시민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대차 시장의 투명성 제고와 임차인의 권익 보호를 위해 2021년 6월부터 시행됐으며, 계도기간은 2024년 5월 31일부로 종료된다. 이에 따라, 2021년 6월 1일 이후 체결된 보증금 6천만원 또는 월세 30만원을 초과하는 주택 임대차 계약(신규·갱신, 변경, 해제)은..

과천시, 신임 심영린 부시장 취임…“과천시 성장과 발전 위해 역량 다하겠다” 밝혀

과천시, 신임 심영린 부시장 취임…“과천시 성장과 발전 위해 역량 다하겠다” 밝혀

Jan 03, 2024 | Q기자

 

과천시는 2일 시청 대강당에서 제31대 심영린 부시장의 취임식을 열었다. 심영린 부시장은 취임 인사말을 통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인 과천에 부임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면서 “과천의 현안 사업과 정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그간 쌓아온 역량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경기도와 과천을 잇는 가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 ‘시민이 만드는 행복도시 과천’ 실현을 위해 힘쓰겠다는 포부도 함께 밝혔다. 후배 공무원들에게는 “일을 하는 자세에 있어 아는 사람보다..

신계용 과천시장, “2024년 청룡의 해, 용기와 희망, 풍요로 가득한 한 해 만들어 나갈

신계용 과천시장, “2024년 청룡의 해, 용기와 희망, 풍요로 가득한 한 해 만들어 나갈

Jan 03, 2024 | Q기자

 

“용기와 희망, 풍요를 상징하는 청룡의 기운을 받아, 시민 여러분과 약속한 ‘과천 미래 100년, 지식‧문화예술 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2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신계용 시장은 2023년을 돌아보며, “‘지식‧문화예술 도시’라는 원대한 비전과 ‘2035년 과천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며 과천의 미래 발전 방향의 기틀을 마련한 한 해”라고 평가하고, ‘시민과의 소통’, ‘관계기관과의 협력’으로 청사 유휴..

신계용 과천시장, 추가 증차된 4호선 지하철 타고 2024년 첫 출근

신계용 과천시장, 추가 증차된 4호선 지하철 타고 2024년 첫 출근

Jan 03, 2024 | Q기자

 

신계용 과천시장은 2일 과천역에서 4호선 지하철을 타고 2024년 새해 첫 출근을 했다. 이날 신계용 시장이 탑승한 열차는 올해 1월부터 추가 증편돼 운행되는 열차로 출근시간대 증차를 위해 과천시가 노력한 부분이 반영된 성과이다. 신계용 시장은 이를 기념하기 위해 지하철로 새해 첫 출근을 하며, 지하철에서 만난 시민들과 인사를 나눴다. 과천시는 시민의 지하철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서울메트로, 코레일 등과 4호선 증차를 위한 논의를 수차례 진행하고, 지난 8월에는 과천시 주도로 ..

과천시, 관내 기업 에스지바이오켐으로부터 기부물품 전달받아

과천시, 관내 기업 에스지바이오켐으로부터 기부물품 전달받아

Dec 29, 2023 | Q기자

 

과천시는 지난 27일 과천지식정보타운에 입주한 제약 원료 유통회사인 ㈜에스지바이오켐으로부터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라텍스장갑 299박스(2천6백만원 상당)을 기부받았다. 기부물품 전달식은 신계용 시장 집무실에서 열렸으며, 윤상석 에스지바이오켐 이사, 구세군과천요양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기부물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기탁을 통해 과천 지역에서 사회복지사업을 하는 구세군과천양로원‧요양원, 종합사회복지관, 부림지역아동센터, 꿈나눔과천지역아동센..

과천시, 공공테니스장 운영 개선책 마련 나선다

과천시, 공공테니스장 운영 개선책 마련 나선다

Dec 29, 2023 | Q기자

 

과천시는 공공테니스장에 이용에 대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민원을 제기하는 시민들은 시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 테니스코트가 수탁자들의 무분별한 정기대관으로 인해 공공시설임에도 클럽(협회) 가입자가 아니면 대관 신청 기회가 적다는 점과 과천 시민도 이용하기 어려운 여건임에 반해 관내클럽에 소속된 관외 주민들은 버젓이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과천시는 현재 관문체육공원과 문원체육공원, 광창테니스장 ..

과천시 원문동, 나눔에 앞장서는 시민들로 훈훈

과천시 원문동, 나눔에 앞장서는 시민들로 훈훈

Dec 21, 2023 | Q기자

 

과천시 원문동에서는 지난 19일, 원문동 문화교육센터에서 사회단체 송년의 밤 행사를 열어 서로를 격려하며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간과 ‘나눔가게’ 참여 상점에 대한 표창 수여, 기부금 전달행사 등을 가졌다. 나눔가게는 원문권역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지난 2018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으로, 지역 상점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판매 물품이나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는 것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그동안 꾸준히 나눔가게를 통해 기부를 이어온 목우촌 웰빙마을 과천점, 쌀케이크 가게 라이스마일, C..

과천시 공무원 전화친절도 “우수 등급”

과천시 공무원 전화친절도 “우수 등급”

Dec 21, 2023 | Q기자

 

과천시는 올해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 간 본청과 사업소, 동 주민센터 등 전직원을 대상으로 전화친절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점 88.16점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전화친절도 조사는 외부전문조사기관을 통해 진행됐으며, 민원인을 가장한 전문조사자들이 공무원에게 민원전화를 하는 방식으로 3개 단계, 9개 항목에 걸쳐 평가가 이뤄졌다. 과천시는 전화친절도 조사를 처음 시행한 지난 2021년(82.9점) 이후 계속 우수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평가 지표 중..

과천시 보건소, 간접 흡연 예방 위한 캠페인 벌여

과천시 보건소, 간접 흡연 예방 위한 캠페인 벌여

Dec 20, 2023 | Q기자

 

과천시 보건소는 간접흡연의 위해로부터 시민의 건강으로 보호하고 금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18일 관내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 별양동 상가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금연 캠페인을 벌였다. 담당 공무원과 금연 지도원 등은 흡연자들이 중심상가 내 설치되어 있는 흡연구역으로 이동해 흡연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보건소 금연 클리닉 서비스를 안내했다. 오상근 과천시 보건소장은 “이번 캠페인으로 금연의 중요성을 알리고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유도하여 건강한 과천시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과천에서 펼쳐진 ‘특별한 가족 사랑의 시간’

과천에서 펼쳐진 ‘특별한 가족 사랑의 시간’

Dec 19, 2023 | Q기자

 

과천시는 크리스마스를 앞둔 지난 17일, 청소년수련관에서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크리스마스 행사를 열어 눈길을 끌었다. 행사는 ‘크리스마스 선물 같은 나의 가족’이라는 주제로, 가족 레크리에이션, 크리스마스 케이크, 쿠키 만들기, 크리스마스 파티, 핸드메이드북 다이어리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이 진행됐다. 행사에는 관내 초중고 청소년이 포함된 20가족 70여명이 참여해 특별한 시간을 만들었다. 서현규(청계초 2학년) 청소년 가족은 "이번 기회로 가족들과 대화도 많..

과천시 가족센터, 사업운영 평가 우수센터로 선정돼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과천시 가족센터, 사업운영 평가 우수센터로 선정돼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Dec 19, 2023 | Q기자

 

과천시 가족센터가 여성가족부에서 전국 센터를 대상으로 진행한 사업운영 평가에서 우수센터로 선정돼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사업운영 평가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3년 사업에 대해 센터의 비전 및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 사업 수행의 점검과 관리, 지역사회 협력 및 특화사업 등 총 15개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우수성을 심사한 것이다. 여성가족부에서는 사업 운영의 내실화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3년마다 사업운영 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며, 전국 센터 가운데, 상위 ..